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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Web Based Micro-teach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467 - 475  

권숙진 (호원대학교) ,  정효정 (단국대학교) ,  조항철 (한양대학교)

초록

마이크로티칭은 교사들의 모의수업을 녹화한 후 피드백 평가 성찰의 과정을 통하여 수업 스킬을 개선하도록 돕는 교수-학습방법이다. 마이크로티칭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 마이크로티칭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시간적 물리적 부담을 줄이고, 더욱 의미 있는 성찰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을 통해 마이크로티칭 동영상을 공유하고, 전체 절차와 단계별 활동을 구조화할 수 있으며, 수업 계획서 업로드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마이크로티칭 활동이 보다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피드백을 원하는 시점에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였다. 이 시스템은 교사들의 수업스킬 증진뿐만 아니라 프레젠테이션, 면접 스킬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cro-teaching is one of instructional methods to improve teaching skills whereby teachers present short sessions and receive feedbacks on their performance.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the web based micro-teaching system for more efficient and effective teacher training by placing videotaped 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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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을 통해 마이크로티칭 동영상을 공유하되 전체 절차와 단계별 활동을 구조화하는 한편, 성찰적 질문 및 체크리스트 등을 제공하여 마이크로티칭 활동이 보다 의미 있고 심도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 또한 학생들은 동료 간 피드백 과정이 상당히 유익하다고 인식하였으나, 일련의 과정이 보다 심도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참고할 수 있는 자원이 제공되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피드백 과정에서 참조할 수 있도록 구체화된 평가 기준을 제시하거나, 관련 자료를 참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학생이 작성한 수업계획안이나, 마이크로티칭 체크리스트 등을 함께 제공하기로 하였다.
  • 마이크로티칭의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자 학생들의 요구를 분석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서윤경[5]은 마이크로티칭의 운영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의견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다 효율적·효과적인 마이크로티칭 운영을 위하여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의 개발에 앞서 학습자 들의 실제적인 요구를 확인하고 시사점을 얻기 위한 예비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림 3]과 같이 웹 게시판을 활용하여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환경을 구성하였으며, 서울 소재 S대학교 교직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부생 22명을 대상으로 마이크로티칭 활동을 진행하였다.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는 말과 같이 교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으며[1],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능력일 것이다[2]. 이 연구에서 개발한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은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마이크로티칭이 보다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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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는?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는 수업 전문성이다. 따라서 예비 교원 교육에서는 교육 실습을 통해 수업에 대한 경험을 쌓고 수업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비 교원 교육은 어떤 기회를 제공하는가?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는 수업 전문성이다. 따라서 예비 교원 교육에서는 교육 실습을 통해 수업에 대한 경험을 쌓고 수업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런데 교육 실습 기간이 부족한 데다, 실습 과정에서도 수업을 실제로 진행할 수 있는 기회는 제한되어 있고, 실습에 대한 피드백이 제대로 주어지지 않는 등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8][9].
예비 교원 교육의 문제점은? 따라서 예비 교원 교육에서는 교육 실습을 통해 수업에 대한 경험을 쌓고 수업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런데 교육 실습 기간이 부족한 데다, 실습 과정에서도 수업을 실제로 진행할 수 있는 기회는 제한되어 있고, 실습에 대한 피드백이 제대로 주어지지 않는 등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8][9]. 하지만 예비 교사들에게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자는 차원에서, 자격이 검증되지 않은 교사에게 수업을 받도록 강제하는 것은 자칫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관련 학교에도 큰 부담을 주게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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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권충훈, 조흥순, "'교직실무' 교재내용 분석 및 교재 집필 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 9호, pp.512-521, 2012. 

  2. 김미용, 배영권, "스마트교육 수업 설계 모형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467-481, 2013. 

  3. 박수경, 김상달, 조주환, "마이크로티칭 방식의 수업장학의 지구과학과 교육실습생의 수업기술에 미치는 효과: 질문기술과 피이드백 기술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제13권, 제3호, pp.269-283, 1992. 

  4. 박정환, 정동욱, "예비교사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활용 모형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9권, 제1호, pp.45-71, 2009. 

  5. 서윤경,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한 마이크로티칭의 효과와 운영 전략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pp.271-297, 2009. 

  6. 조영남, "마이크로티칭과 초등 예비교사교육: 초등 예비교사들의 인식과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pp.65-85, 2011. 

  7. 주삼환, 장학의 이론과 기법, 학지사, 2003. 

  8. 황윤환, "21세기 초등학교 교육에 대처하는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새 패러다임", 2000학년도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교육학회, pp.229-261, 2000. 

  9. 황윤환, "교육대학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실천 방안: 광주교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pp.301-333, 2008. 

  10. Greg C. Lee and C. C. Wu, "Enhancing the teaching experience of pre-service teachers through the use of videos in web-based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MC),"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Vol.43, No.4, pp.369-380, 2006. 

  11. Gulten Kavas and Nesrin Ozdener, "Effects of Video-Supported Web-Based Peer Assessment on Microteaching Applications: Computer Teacher Candidates Sample," Creative Education, Vol.3, No.7, pp.1221-1230, 2012. 

  12. Zehavit Kohen, and Bracha Kramarski, "Developing Self-Regulation by Using Refl ective Support in a Video-Digital Microteaching Environment," Education Research International, Vol.2012, pp.1-1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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