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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0 no.1, 2018년, pp.57 - 62
허선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임다미 (한서대학교 융합교양학부) , 권오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The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lifelong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the proliferation of MOOC, and interest in online education have increased. As a result, efforts are continuously being made to develop an education system for lifelong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However, res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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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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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koreatech가 제공하는 것은? | kr(e-koreatech)은 기술공학분야 재직자 및 구직자의 평생직업능력 개발 기회를 확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koreatech은 NCS를 기반으로 기술공학분야 직무 역량 달성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습자들의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서비스하기 위한 과정이수체계도를 제공하고 있으나, 해당 직무의 역량들을 펼쳐놓은 것에 불과하므로 학습자의 직무 역량 달성 정도 및 추후 달성해야 하는 역량을 과정이수체계도에 표현하기는 어렵다. 따라서,e-koreatech의 평가는 학습자가 속한 또는 취업하고자 하는 조직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달성했는가를 평가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역량수준 향상을 위한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 | |
e-koreatech가 제공하는 과정이수체계도의 한계점은? | kr(e-koreatech)은 기술공학분야 재직자 및 구직자의 평생직업능력 개발 기회를 확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koreatech은 NCS를 기반으로 기술공학분야 직무 역량 달성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습자들의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서비스하기 위한 과정이수체계도를 제공하고 있으나, 해당 직무의 역량들을 펼쳐놓은 것에 불과하므로 학습자의 직무 역량 달성 정도 및 추후 달성해야 하는 역량을 과정이수체계도에 표현하기는 어렵다. 따라서,e-koreatech의 평가는 학습자가 속한 또는 취업하고자 하는 조직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달성했는가를 평가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역량수준 향상을 위한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 | |
e-koreatec 에서 제공하는 과정이수체계도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방법은? | e-koreatech은 NCS를 기반으로 기술공학분야 직무 역량 달성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습자들의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서비스하기 위한 과정이수체계도를 제공하고 있으나, 해당 직무의 역량들을 펼쳐놓은 것에 불과하므로 학습자의 직무 역량 달성 정도 및 추후 달성해야 하는 역량을 과정이수체계도에 표현하기는 어렵다. 따라서,e-koreatech의 평가는 학습자가 속한 또는 취업하고자 하는 조직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달성했는가를 평가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역량수준 향상을 위한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3]의 연구가 선행되었으며, [5]의 연구에서 개발된 역량기반 학습자 평가 도구들을 살펴본 결과, 기술공학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평가 방법은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
D. Y. Kim, "A case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for the specialization of computer department",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vol. 15, no. 2, pp. 153-176, 2015.
M. S. Kang, M. L. Kim, and Y. T. Lee, "Development of competency based assessment tools for online in engineering disciplin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2, no. 2, pp. 273-294, 2016.
Y. S. Lee and J. W. Cho, "Design of online assessment item management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5, no. 6, pp. 33-41, 2012.
M. L. Kim, M. S. Kang, Y. T. Lee, and K. N. Song, "Diversification of assessment tools and assessment system for online in engineering disciplines", KOREATECH, Online Lifelong Education Institute, Technical Report 2015-0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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