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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역량기반 평가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Competence-based Assessment System for Lifelong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CBAS-LVCD)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0 no.1, 2018년, pp.57 - 62  

허선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임다미 (한서대학교 융합교양학부) ,  권오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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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직업개발에 대한 중요성 인식, MOOC의 확산과 온라인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마련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으나 기술공학분야의 역량기반 평가 도구와 시스템에 대한 설계 개발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위한 기술공학분야의 직무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시스템(Competence-based Assessment System for Lifelong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 CBAS-LVCD)을 설계 및 구축하였다. CBAS-LVCD는 NCS 기반 루브릭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학습자를 평가하고 기술공학분야에서 사용할 시뮬레이션 도구를 제공한다. 이는 실습과 온라인 시험이 제한적인 기술 엔지니어링 분야의 실무에 필요한 역량을 평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lifelong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the proliferation of MOOC, and interest in online education have increased. As a result, efforts are continuously being made to develop an education system for lifelong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However, resear...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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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설계 및 구축한 NCS 기반의 다양한 루브릭 기반 역량 평가 시스템인 CBAS-LVCD은 온라인 직업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도구 및 루브릭을 적용한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서 적용해 봄으로써, 학습자들의 직무역량 평가에 필요한 요소 및 평가 방법을 찾기 위한 일환으로 구축되었다. 현재 본 시스템은 www.
  • 본 논문은 기술공학분야의 직무능력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NCS 기반 평가 도구를 활용하고 온라인 실습 및 실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기술공학분야의 실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온라인 평가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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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koreatech가 제공하는 것은? kr(e-koreatech)은 기술공학분야 재직자 및 구직자의 평생직업능력 개발 기회를 확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koreatech은 NCS를 기반으로 기술공학분야 직무 역량 달성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습자들의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서비스하기 위한 과정이수체계도를 제공하고 있으나, 해당 직무의 역량들을 펼쳐놓은 것에 불과하므로 학습자의 직무 역량 달성 정도 및 추후 달성해야 하는 역량을 과정이수체계도에 표현하기는 어렵다. 따라서,e-koreatech의 평가는 학습자가 속한 또는 취업하고자 하는 조직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달성했는가를 평가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역량수준 향상을 위한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
e-koreatech가 제공하는 과정이수체계도의 한계점은? kr(e-koreatech)은 기술공학분야 재직자 및 구직자의 평생직업능력 개발 기회를 확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koreatech은 NCS를 기반으로 기술공학분야 직무 역량 달성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습자들의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서비스하기 위한 과정이수체계도를 제공하고 있으나, 해당 직무의 역량들을 펼쳐놓은 것에 불과하므로 학습자의 직무 역량 달성 정도 및 추후 달성해야 하는 역량을 과정이수체계도에 표현하기는 어렵다. 따라서,e-koreatech의 평가는 학습자가 속한 또는 취업하고자 하는 조직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달성했는가를 평가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역량수준 향상을 위한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
e-koreatec 에서 제공하는 과정이수체계도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방법은? e-koreatech은 NCS를 기반으로 기술공학분야 직무 역량 달성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습자들의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서비스하기 위한 과정이수체계도를 제공하고 있으나, 해당 직무의 역량들을 펼쳐놓은 것에 불과하므로 학습자의 직무 역량 달성 정도 및 추후 달성해야 하는 역량을 과정이수체계도에 표현하기는 어렵다. 따라서,e-koreatech의 평가는 학습자가 속한 또는 취업하고자 하는 조직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달성했는가를 평가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역량수준 향상을 위한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3]의 연구가 선행되었으며, [5]의 연구에서 개발된 역량기반 학습자 평가 도구들을 살펴본 결과, 기술공학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평가 방법은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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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I. S. Ahn, "NCS learning module development for vocational core competency (information ability) - centered on department of video & broadcasting (affiliation of engineering)",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4, no. 4, pp. 327-332, 2015. 

  2. D. Y. Kim, "A case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for the specialization of computer department",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vol. 15, no. 2, pp. 153-176, 2015. 

  3. M. S. Kang, M. L. Kim, and Y. T. Lee, "Development of competency based assessment tools for online in engineering disciplin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2, no. 2, pp. 273-294, 2016. 

  4. Y. S. Lee and J. W. Cho, "Design of online assessment item management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5, no. 6, pp. 33-41, 2012. 

  5. M. L. Kim, M. S. Kang, Y. T. Lee, and K. N. Song, "Diversification of assessment tools and assessment system for online in engineering disciplines", KOREATECH, Online Lifelong Education Institute, Technical Report 2015-0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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