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티칭은 교사들의 모의수업을 녹화한 후 피드백 평가 성찰의 과정을 통하여 수업 스킬을 개선하도록 돕는 교수-학습방법이다. 마이크로티칭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 마이크로티칭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시간적 물리적 부담을 줄이고, 더욱 의미 있는 성찰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을 통해 마이크로티칭 동영상을 공유하고, 전체 절차와 단계별 활동을 구조화할 수 있으며, 수업 계획서 업로드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마이크로티칭 활동이 보다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피드백을 원하는 시점에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였다. 이 시스템은 교사들의 수업스킬 증진뿐만 아니라 프레젠테이션, 면접 스킬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이크로티칭은 교사들의 모의수업을 녹화한 후 피드백 평가 성찰의 과정을 통하여 수업 스킬을 개선하도록 돕는 교수-학습방법이다. 마이크로티칭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 마이크로티칭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시간적 물리적 부담을 줄이고, 더욱 의미 있는 성찰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을 통해 마이크로티칭 동영상을 공유하고, 전체 절차와 단계별 활동을 구조화할 수 있으며, 수업 계획서 업로드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마이크로티칭 활동이 보다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피드백을 원하는 시점에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였다. 이 시스템은 교사들의 수업스킬 증진뿐만 아니라 프레젠테이션, 면접 스킬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Micro-teaching is one of instructional methods to improve teaching skills whereby teachers present short sessions and receive feedbacks on their performance.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the web based micro-teaching system for more efficient and effective teacher training by placing videotaped ses...
Micro-teaching is one of instructional methods to improve teaching skills whereby teachers present short sessions and receive feedbacks on their performance.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the web based micro-teaching system for more efficient and effective teacher training by placing videotaped session and peer feedbacks near rather than far from each other on the screen. We analyzed previous studies related to the micro-teaching system, and interviewed pre-service teachers to find some suggestions. Based on this analysis, we drew design principles and developed web based micro-teaching system, which helps teachers to plan instructional strategies, to reflect teaching skills, and to participate in peer assessment. We hope that the system will be useful to not only teacher training but also other fields such as presentation or interview skills.
Micro-teaching is one of instructional methods to improve teaching skills whereby teachers present short sessions and receive feedbacks on their performance.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the web based micro-teaching system for more efficient and effective teacher training by placing videotaped session and peer feedbacks near rather than far from each other on the screen. We analyzed previous studies related to the micro-teaching system, and interviewed pre-service teachers to find some suggestions. Based on this analysis, we drew design principles and developed web based micro-teaching system, which helps teachers to plan instructional strategies, to reflect teaching skills, and to participate in peer assessment. We hope that the system will be useful to not only teacher training but also other fields such as presentation or interview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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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을 통해 마이크로티칭 동영상을 공유하되 전체 절차와 단계별 활동을 구조화하는 한편, 성찰적 질문 및 체크리스트 등을 제공하여 마이크로티칭 활동이 보다 의미 있고 심도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동료 간 피드백 과정이 상당히 유익하다고 인식하였으나, 일련의 과정이 보다 심도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참고할 수 있는 자원이 제공되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피드백 과정에서 참조할 수 있도록 구체화된 평가 기준을 제시하거나, 관련 자료를 참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학생이 작성한 수업계획안이나, 마이크로티칭 체크리스트 등을 함께 제공하기로 하였다.
마이크로티칭의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자 학생들의 요구를 분석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서윤경[5]은 마이크로티칭의 운영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의견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효율적·효과적인 마이크로티칭 운영을 위하여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의 개발에 앞서 학습자 들의 실제적인 요구를 확인하고 시사점을 얻기 위한 예비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림 3]과 같이 웹 게시판을 활용하여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환경을 구성하였으며, 서울 소재 S대학교 교직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부생 22명을 대상으로 마이크로티칭 활동을 진행하였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는 말과 같이 교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으며[1],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능력일 것이다[2]. 이 연구에서 개발한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은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마이크로티칭이 보다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개발한 시스템은 마이크로티칭의 녹화 비디오 파일을 제공하며, 동료들로 하여금 점수를 선택하고 코멘트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스템은 개별 학습자에게 포트폴리오 모듈을 제공하여 각자의 마이크로티칭 비디오 파일과 동료들의 코멘트를 누적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 시스템의 사용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마이크로 티칭 동영상을 보면서 관련 데이터 즉, 수업계획안과 체크리스트 등을 한 화면 내에서 함께 확인할 수 있는 방안, 여러 사람의 마이크로티칭 동영상을 동시에 확인 (전문 교수자와 초보 교수자간 비교, 동일한 교과목에 대한 여러 개의 수업 동영상 비교 등)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기능에 대해서는 향후 시스템 개선 시 반영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마이크로티칭과 관련된 선행 연구 및 요구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마이크로티칭을 지원하고자 개발된 마이크로티칭 시스템들을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Teaching Practicum은 개인 폴더와 온라인 비디오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여 예비 교사들이 마이크로 티칭 동영상과 현장의 전문 교사의 실제 수업 동영상을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토론을 위한 포럼 공간을 제공하여 실시간으로 접속하여 영상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수업 촬영 동영상을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탐색·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동영상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추가·편집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피드백·평가 단계가 보다 강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의 환경은 크게 동영상 재생 영역, 동영상 목록 영역, 동영상 조절 영역, 애셋 설정 영역, 애셋 목록 영역으로 구성하였다[그림 9]. 동영상 목록 영역에서 학습자들의 수업 영상을 선택할 수 있고, 동영상 조절 영역을 통하여 선택한 영상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다[그림 10].
구체적으로 웹 게시판에 마이크로티칭을 수행하는 과정을 녹화한 비디오 파일을 업로드하여 공유하였으며, 3-4명으로 구성된 팀별로 동료들의 마이크로티칭에 대하여 피드백을 남기도록 하였다. 모든 활동을 마친 후 웹 게시판에 기록된 내용 분석 및 학생 면담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시스템의 유용성을 점검하기 위하여 예비교원들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하였다. 사용성 평가는 웹 게시판과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을 각각 사용한 후 리커트 척도 기반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사용 용이성, 편리성, 사용 만족도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척도로 구분하였다.
서윤경[5]은 마이크로티칭의 운영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의견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설문은 마이크로티칭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과 마이크로티칭의 각 단계에 대한 학습자들의 유용성 인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사용성 평가는 웹 게시판과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을 각각 사용한 후 리커트 척도 기반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사용 용이성, 편리성, 사용 만족도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척도로 구분하였다.
개발한 시스템은 마이크로티칭의 녹화 비디오 파일을 제공하며, 동료들로 하여금 점수를 선택하고 코멘트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스템은 개별 학습자에게 포트폴리오 모듈을 제공하여 각자의 마이크로티칭 비디오 파일과 동료들의 코멘트를 누적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웹 동료평가 시스템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스템 활용 집단과 통제 집단을 비교한 결과, 시스템 활용 집단에서 수업 성과, 동료평가 기술 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스템의 유용성에 대해서 면담을 통해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학습자들은 시스템을 통해 수업계획안과 마이크로티칭 동영상,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피드백 내용 등을 함께 지원받을 수 있다는 점에 만족감을 느꼈으며, 특정 시점에 원하는 의견을 제시할 수있다는 점,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하여 멀티미디어(사진, 그림, 음성 및 동영상 등)를 사용하여 피드백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하여 만족스럽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템의 유용성을 점검하기 위하여 예비교원들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하였다. 사용성 평가는 웹 게시판과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을 각각 사용한 후 리커트 척도 기반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효율적·효과적인 마이크로티칭 운영을 위하여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마이크로티칭과 관련된 선행 연구 및 요구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마이크로티칭을 지원하고자 개발된 마이크로티칭 시스템들을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첫째, 마이크로티칭을 준비·진행·평가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자원(현장의 전문 교사의 수업 동영상, 수업 계획서, 수업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성찰 질문 리스트) 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해당 페이지에서 사전에 과목, 단원, 학습목표, 학생활동, 수업자료, 학생준비물, 수업단계별 교수와 학생의 활동 내용 및 시간 등을 등록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티칭 동영상과 비교·대조하며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특히 전체 수업 내용에 따라 사전에 적절하게 시간 배분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한 후에는 계획한 시간에 맞게 수업이 진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의 개발에 앞서 학습자 들의 실제적인 요구를 확인하고 시사점을 얻기 위한 예비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림 3]과 같이 웹 게시판을 활용하여 웹 기반 마이크로티칭 환경을 구성하였으며, 서울 소재 S대학교 교직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부생 22명을 대상으로 마이크로티칭 활동을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마이크로티칭 평가 과정에서 원하는 정확한 시점에 피드백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불필요한 탐색 활동을 줄여 인지적 효율성을 높여주었다. 또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문자, 그림, 음성, 동영상 자료 등)를 활용하여 피드백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평가 활동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한편 신체적 부담을 낮춰주는 효과를 가져다주었다.
둘째, 학습자들이 원하는 시점에 동영상의 해당 시점에 정확하게 피드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즉, 평가 시점과 동영상의 재생 시점이 동일하게 싱크되도록 함으로써) 불필요한 탐색 활동을 줄여 인지적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피드백 방식은 텍스트뿐만 아니라 음성 녹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여 신체적 부담을 낮춘다.
둘째, 마이크로티칭 평가 과정에서 원하는 정확한 시점에 피드백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불필요한 탐색 활동을 줄여 인지적 효율성을 높여주었다. 또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문자, 그림, 음성, 동영상 자료 등)를 활용하여 피드백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평가 활동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한편 신체적 부담을 낮춰주는 효과를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학생들은 동영상을 관찰하는 동안 피드백 할 내용을 메모해두었다가 한꺼번에 댓글로 남겨야 했으며, 그렇다 보니 피드백의 내용이 다소 단순하고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음을 지적하였다. 또한 동영상 내에서 특정 시점에 대한 피드백을 해당 시점에 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먼저 마이크로티칭에서 개선이 필요한 측면에 대하여 ‘마이크로티칭 수업의 실시 횟수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29.2%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마이크로티칭을 1회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개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재수업을 실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27.1%로 비중이 컸다.
성찰 질문의 유형은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잠깐 멈추어 생각해보자’라는 열린 질문과 ‘교과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였는가?’, ‘수업 도구 및 환경이 적절한가?’와 같은 직접적인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성찰 지원 집단과 통제 집단을 비교하여 효과를 분석한 결과에서 성찰 지원 집단은 메타인지 수준(계획, 정보 관리, 모니터링, 문제 수정, 평가)과 동기(흥미, 자기 효능감, 교수 몰입)에서 모두 통제 집단에 비하여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상의 연구에서 살펴본 시스템들에서는 마이크로티칭을 통해 녹화한 비디오 파일을 웹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언제든 자신과 동료의 모의수업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 성찰 및 동료 피드백 활동이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별 학습자마다 각자의 폴더를 관리하고 데이터를 누적할 수 있도록 하여, 반복적으로 자기 성찰 및 분석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개선 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셋째, 학습자들의 자신의 마이크로티칭 데이터를 관리하고 누적해나갈 수 있도록 하여, 자기주도적 학습활동 및 반복적 성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예비교사 훈련, 현직교사 재교육·연수활동, 대학의 교수역량 강화 및 대학생들의 발표스킬 강화, 면접·취업대비 지원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에서는 37명의 과학 영역의 예비 교원들이 시스템을 활용하였으며,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접속하여 마이크로티칭 상황을 확인해볼 수 있다는 점, 스스로의 수업 상황을 더 깊이 있게 관찰하고 반성할 수있었다는 점, 동료로부터 더 많은 피드백을 받고 배울 수 있었다는 점, 보다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수업 개선에 많은 도움을 얻었다는 점 등을 시스템의 장점으로 꼽았다.
웹 게시판과의 비교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를 나타내지는 않았으나, 학습자들은 모든 항목에서 개발된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이 보다 유용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 분석 결과 전체 문항에 대한 Cronbach's α 값은 .
시스템은 개별 학습자에게 포트폴리오 모듈을 제공하여 각자의 마이크로티칭 비디오 파일과 동료들의 코멘트를 누적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웹 동료평가 시스템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스템 활용 집단과 통제 집단을 비교한 결과, 시스템 활용 집단에서 수업 성과, 동료평가 기술 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찰 지원 집단과 통제 집단을 비교하여 효과를 분석한 결과에서 성찰 지원 집단은 메타인지 수준(계획, 정보 관리, 모니터링, 문제 수정, 평가)과 동기(흥미, 자기 효능감, 교수 몰입)에서 모두 통제 집단에 비하여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상의 연구에서 살펴본 시스템들에서는 마이크로티칭을 통해 녹화한 비디오 파일을 웹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언제든 자신과 동료의 모의수업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 성찰 및 동료 피드백 활동이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단순히 웹을 통해 비디오 파일을 공유하기 보다는, 성찰 지원 도구 등을 제공하여 성찰 및 피드백 활동이 활성화되고 의미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스템의 유용성에 대해서 면담을 통해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학습자들은 시스템을 통해 수업계획안과 마이크로티칭 동영상,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피드백 내용 등을 함께 지원받을 수 있다는 점에 만족감을 느꼈으며, 특정 시점에 원하는 의견을 제시할 수있다는 점,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하여 멀티미디어(사진, 그림, 음성 및 동영상 등)를 사용하여 피드백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하여 만족스럽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개발된 시스템은 예비교사 훈련, 현직교사 재교육·연수활동, 대학의 교수역량 강화 및 대학생들의 발표스킬 강화, 면접·취업대비 지원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토대로 한 실제적인 수업 모형의 개발에 대한 연구도 진행될 필요가 있다. 또한 스마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마이크로티칭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방안에 대한 탐색도 필요할 것이다.
먼저 개발된 시스템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편의성 검사와 효과성 검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를 토대로 한 실제적인 수업 모형의 개발에 대한 연구도 진행될 필요가 있다.
단, 시스템의 사용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마이크로 티칭 동영상을 보면서 관련 데이터 즉, 수업계획안과 체크리스트 등을 한 화면 내에서 함께 확인할 수 있는 방안, 여러 사람의 마이크로티칭 동영상을 동시에 확인 (전문 교수자와 초보 교수자간 비교, 동일한 교과목에 대한 여러 개의 수업 동영상 비교 등)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기능에 대해서는 향후 시스템 개선 시 반영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는?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는 수업 전문성이다. 따라서 예비 교원 교육에서는 교육 실습을 통해 수업에 대한 경험을 쌓고 수업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비 교원 교육은 어떤 기회를 제공하는가?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는 수업 전문성이다. 따라서 예비 교원 교육에서는 교육 실습을 통해 수업에 대한 경험을 쌓고 수업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런데 교육 실습 기간이 부족한 데다, 실습 과정에서도 수업을 실제로 진행할 수 있는 기회는 제한되어 있고, 실습에 대한 피드백이 제대로 주어지지 않는 등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8][9].
예비 교원 교육의 문제점은?
따라서 예비 교원 교육에서는 교육 실습을 통해 수업에 대한 경험을 쌓고 수업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런데 교육 실습 기간이 부족한 데다, 실습 과정에서도 수업을 실제로 진행할 수 있는 기회는 제한되어 있고, 실습에 대한 피드백이 제대로 주어지지 않는 등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8][9]. 하지만 예비 교사들에게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자는 차원에서, 자격이 검증되지 않은 교사에게 수업을 받도록 강제하는 것은 자칫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관련 학교에도 큰 부담을 주게 될 수 있다.
참고문헌 (12)
권충훈, 조흥순, "'교직실무' 교재내용 분석 및 교재 집필 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 9호, pp.512-521, 2012.
황윤환, "21세기 초등학교 교육에 대처하는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새 패러다임", 2000학년도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교육학회, pp.229-261, 2000.
황윤환, "교육대학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실천 방안: 광주교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pp.301-333, 2008.
Greg C. Lee and C. C. Wu, "Enhancing the teaching experience of pre-service teachers through the use of videos in web-based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MC),"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Vol.43, No.4, pp.369-380, 2006.
Zehavit Kohen, and Bracha Kramarski, "Developing Self-Regulation by Using Refl ective Support in a Video-Digital Microteaching Environment," Education Research International, Vol.2012, pp.1-1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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