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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브랜드 선호도 유형에 따른 위조브랜드 품질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Forged Brand Quality and Purchase Intentions based on Types of Preference of Luxury Brand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1 no.3, 2013년, pp.337 - 353  

손종원 (국립목포대학교 경영학과) ,  장석주 (호남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As there are more cases of forged brands, change of awareness is urgently required at the governmental, corporate and consumer levels.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positively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forged brand quality and purchase intentions perceived by consumers based on typ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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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조브랜드 제품품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또한 이러한 제품품질과 명품브랜드 선호도 및 위조브랜드 구매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위조브랜드 소비현상에 대한 그 동안의 쟁점을 논의하고 새로운 시사점을 도출하여 다차원의 마케팅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실무적인 제안을 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진행될 위조브랜드 소비연구에 도움이 될 선행연구 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되며, 더불어 바람직한 소비문화의 장착에 대한 논의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지각된 위조브랜드 품질이 명품브랜드 선호도와 위조브랜드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탐색하였다. 위조브랜드가 명품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그동안의 쟁점들을 보다 깊이 있게 논의하고자 명품브랜드 선호도의 유형을 고려하였다.
  • 그리고 명품 사용자는 또 명품브랜드 사용자, 위조브랜드 사용자, 명품브랜드와 위조브랜드를 같이 사용하는 소비자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위조브랜드의 제품품질과 위조브랜드 구매의도 간의 관계가 명품브랜드 선호도의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나는지를 분석하는데 무게를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조브랜드를 의도적으로 구매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유형화된 명품브랜드 선호도를 새로운 변수로 사용하여 위조브랜드가 명품브랜드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서로 상반된 결과를 보여 왔던 기존의 연구쟁점을 해결했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시각에서 이루어진 위조브랜드 구매행동 분석결과를 토대로 명품브랜드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실무적 제안을 했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이는 향후 진행될 위조브랜드 소비연구에 도움이 될 선행연구 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되며, 더불어 바람직한 소비문화의 장착에 대한 논의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한국 명품브랜드 산업의 국제적인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무관심했던 위조브랜드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심리와 그 이유를 잘 파악하여 국내 명품 브랜드 산업에 적용시킴으로서 독창적이고 경쟁력 있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해 가기 위한 브랜드 파워전략을 수립하는데 본 연구는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 그러나 본 연구는 후속적인 연구를 통해 보완되어야 할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우선, 인구통계학적 관점에서 명품브랜드 선호도의 유형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볼 수 있다. 기존연구에서는 위조브랜드와 명품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유형화하지 않은 상황에서 분석되어 유의한 결과가 별로 없었지만 명품브랜드 선호도를 유형화 했을 때의 결과는 다를 것으로 기대된다.
  • 위조브랜드 거래에 있어서 소비자는 상품 구매 시 위조브랜드임을 모르고 구매한다는 희생자와 알고 구매한다는 협력자로 구분되는데, 본 연구는 소비자가 협력자라는 가정을 전제로 위조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품질과 명품브랜드 선호도 및 위조브랜드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위조브랜드를 구매하는 이러한 소비자들은 위조브랜드에 대하여 모두 비슷한 태도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위조브랜드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실용적 품질 추구형과 쾌락적 품질 추구형의 두 가지 집단으로 세분화된다(Lee, 2004).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지각된 위조브랜드 품질이 명품브랜드 선호도와 위조브랜드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탐색하였다. 위조브랜드가 명품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그동안의 쟁점들을 보다 깊이 있게 논의하고자 명품브랜드 선호도의 유형을 고려하였다. 즉 위조브랜드 구매자들의 명품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비본질적인 선호도와 본질적인 선호도로 구분하여 이에 따른 영향을 각기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H Ⅰ-ⅰ: 실용적 품질은 비본질적 명품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Ⅰ-ⅱ: 쾌락적 품질은 비본질적 명품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Ⅰ-ⅰ: 실용적 품질은 비본질적 명품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Ⅰ-ⅱ: 쾌락적 품질은 비본질적 명품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Ⅰ: 위조브랜드 품질은 명품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Ⅱ-ⅰ: 위조브랜드 내적 제품속성은 위조브랜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Ⅱ-ⅱ: 위조브랜드 외적 제품속성은 위조브랜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Ⅱ: 위조브랜드 품질은 위조브랜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Ⅲ-ⅰ: 비본질적 명품브랜드 선호도는 위조브랜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Ⅲ-ⅰ: 비본질적 명품브랜드 선호도는 위조브랜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Ⅲ: 명품브랜드 선호도는 위조브랜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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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조브랜드 거래의 증가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명품 브랜드에 대한 과도한 집착에서 비롯된 상기 현상은 위조브랜드마저 높은 선호도를 갖게 하여 새로운 사회ㆍ경제적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예컨대, 위조브랜드 거래의 증가는 해외 명품브랜드의 상표권자는 물론 한국 내 해당 업계 등 다양한 피해자를 양산할 뿐만 아니라 상거래 질서를 문란하게 하고, 대외통상마찰의 심화로 인한 국가적 신인도 저하까지 우려하도록 하고 있다(Rha et al., 2010).
정품 구매 증가뿐 아니라 위조브랜드 구매 또한 증가하는 이유는? 이러한 명품브랜드 구매열기는 당연히 정품 구매의 증가로 나타나지만, 그 대체품인 위조브랜드 구매의 증가로도 연결된다. 이는 명품브랜드를 소유하지 못하는 소비자에게 경제적 부담은 덜어주면서도 이들의 물질주의와 과시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는 위조브랜드가 명품브랜드의 대체재로서 소비자에게 대리만족을 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Kim et al., 2006).
해외 명품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꾸준히 증가세를 이루고 있는 이유는? 루이비통과 같은 글로벌 명품브랜드가 없는 한국 명품산업의 현실 속에서, 고급과 명품을 추구하는 한국인의 소비 문화 특성은 해외 명품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의 꾸준한 증가세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러한 명품브랜드 구매열기는 당연히 정품 구매의 증가로 나타나지만, 그 대체품인 위조브랜드 구매의 증가로도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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