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걸음마기 영아의 기질적 특성에 관한 어머니의 신념과 반응
Korean Mothers' Beliefs Regarding Toddlers' Temperament, and their Reactions to What they View as Desirable and Undesirable Behavior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1, 2013년, pp.103 - 121  

윤기봉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Korean mothers' beliefs regarding their toddlers' temperament, including what they believe constitutes desirable and undesirable behavior, and their resulting reactions. Data were collected int the process of interviewing 50 Korean mothers of toddlers (who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기질특성에 관한 어머니의 신념을 인터뷰하기 위해 다음의 3가지 질문을 차례로 하였다. 첫째, “이제, 반대로 아이의 특성들(어머니가 사용한 기질 내용이나 표현들을 사용함) 중에서 어머니께서 아이의 어떤 특성들에 대해 걱정을 하십니까?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어머니가 일상적인 일을 잘 해내기가 힘듭니까?”라고 질문을 하였다.
  • 본 연구는 걸음마기 영아를 둔 어머니가 자녀의 기질에 대해 어떤 신념을 가졌는지 또한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그 기질에 대한 반응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총 50명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그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를 통해 대상자들의 현실적인 대답을 토대로 분석을 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다. 본 연구는 영아의 기질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을 이해하는 한편, 우리나라 아동의 정서사회 행동을 이해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를 둔다.
  • 우선 어머니에게 자녀의 기질적 특성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특성들이 무엇인지를 질문을 하였다. 질문에 어머니들이 대답하기 어려워하면 응답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으로 부가설명(probing)을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어머니들에게 바람직하게 받아들여지거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기질 특성은 무엇인지, 걸음마기 영아의 기질을 어머니가 성별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이러한 기질 특성에 대해 어떠한 반응행동을 보이는지를 탐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생후 18개월에서 36개월까지의 걸음마기는 자율성과 자아개념, 일상생활에서의 자조능력이 발달하게 되는 시기로, 개인적인 특성으로서의 기질이 뚜렷하게 나타나게 된다.
  • 이에 어머니들 각각의 개별적이고 사례에 기초한 자료들을 수집하기위해. 구조화된 질문지(Garstein, 2011)로 어머니와의 인터뷰를 진행 하였다.
  • 구조화된 질문지(Garstein, 2011)로 어머니와의 인터뷰를 진행 하였다. 인터뷰 질문지는 총 7개의 개방형(open-ended)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어머니의 주관적인 지각에 관하여 신뢰롭고 다양한 신념자료를 획득하고자 하였다. 인터뷰 과정에서의 어머니의 응답은 면접자의 직접 기록과 함께 녹음되었다.
  • 첫째, 걸음마기 영아의 어머니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기질특성은 무엇인가? 또한 걸음마기 영아의 어머니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기질특성은 무엇인가? 이는 영아의 성에따라 다른가?

가설 설정

  • 셋째, “아이가 이러한 특성(어머니가 사용한 기질 내용이나 표현들을 사용함)이 나타내는 행동을 할때, 어머니께서는 그 행동에 대해 어떻게 반응 하십니까?
  • 본 조사는 2011년 7월 10일부터 9월 30일까지 서울시 및 수도권 지역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는 주로 인터넷 카페나 어머니들 모임 등에서 연구 참여의사를 밝힌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의사를 밝힌 어머니와 전화 연락으로 연구를 진행할 날짜 약속을 잡고, 연구자가 직접 가정으로 방문하였다. 가정 방문 시, 우선 어머니에게 자신이나 가족 등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한 질문을 실시한 후에, 신념에 관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첫째, “이제, 반대로 아이의 특성들(어머니가 사용한 기질 내용이나 표현들을 사용함) 중에서 어머니께서 아이의 어떤 특성들에 대해 걱정을 하십니까?
  • 본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은 두 가지로 가능하다고 본다. 첫째, 연구대상 아동의 연령에 기인할 수 있다. 즉, 이들 연구에서는 만 3~6세의 유아기 대상이나 본 연구는 걸음마기 영아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많은 연구들을 통해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발달간의 관계가 입증되었고, 어머니들도 일반적으로 어머니의 긍정적인 양육행동이 아동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머니의 양육 행동은 늘 아동에게 긍정적이지만은 않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어머니들이 자녀 양육에서 나타내는 행동의 차이를 예측해주는 변인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양육신념에 대해 이루어진 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신념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최근에 이르러 일부 학자들을 중심으로 부모의 교육관이나 자녀관에 대한 연구나(Song & Ok, 2010; Kim, 2007), 아동의 사회적 발달과 관련된 부모의 사회화 신념에 관한 연구(Kim, 2005; Cheah, & Park, 2006; Park, & Cheah, 2005)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Park & Cheah (2005)와 Cheah & Park(2006)의 연구는 사회적 행동특성에 초점을 두어 어머니가 기대하는 사회적 기술이나 특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함으로써 부모가 자녀에게 기대하는 행동덕목 또는 자녀가치관에 관심을 둔 다른 신념연구들과는 차별성을 보인다. 그러나 이들의 연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연구들이 부모가 그러한 신념을 가지는 이유 또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탐색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요인으로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머니의 양육 행동은 늘 아동에게 긍정적이지만은 않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어머니들이 자녀 양육에서 나타내는 행동의 차이를 예측해주는 변인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에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요인으로 양육신념, 양육지식, 양육효능감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신념에 관한 연구는 최근 들어 많이 연구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Almli, C. R., Ball, R. H., & Wheeler, M. E. (2001). Human fetal and neonatal movement patterns : Gender differences and fetal-to-neonatal continuity. Developmental Psychobiology, 38(4), 252-273. 

  2. Bae, K. S., & Jo, H. S.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 among child disposition, parents' disposition requirements, and self-esteem of child.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3(2), 137-152. 

  3. Calkins, S. D., Hungerford, A., & Dedmon, S. E. (2004). Mothers' interaction with temperamentally frustrated infant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5(3). 219-239. 

  4. Cheah, C. S., & Park, S. Y. (2006). South Korean mothers' beliefs regarding agg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in preschool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1), 61-75. 

  5. Creswell, J., W. (2009).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3rd ed.) Thousand Oaks, Ca : Sage. 

  6. Chun, H. Y., (1997). Qulitative research on Korean children's difficult temperament as perceived by their mot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8(2), 191-211. 

  7. Chun, H. Y., (1998). Longitudinal approach to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temperament, mothers' temperamental need to their children and mother's temperament. Child studies, 7(-), 13-28. 

  8. Chung, M. J., Lim, Y. K., & Kim, D. R. (2011). Study of parental reactions to a child's negative emotion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6), 1109-1119. 

  9. Eiden, R. D., Edwards, E. P., & Leonard, K. E. (2004). Predictors of effortful control among children of alcoholic and nonalcoholic fathers. Journal of Studies on Alcohol, 65, 309-319. 

  10. Fabes, R. A., Poulin, R. E., Eisenberg, N., & Madden-Derdich, D. A. (2002). The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Scale (CCNES) : Psychometric properties and relations with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Marriage & Family review, 34(3-4), 285-310. 

  11. Garstein, M. A. (2011). Toddlers and their "Developmental Niche": Exploring parental perceptions of children's temperament. Unpublished manuscript. Washington State University. 

  12. Han. Y. M., & Sun. K. H. (2004). A Study on the mothers' reactions to their children's negative emotions. Journal of th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42(1). 197-206. 

  13. Harwood, R. L., Scholerich, A., & Schulze, P. A. (2000). Homogeneity and heterogeneity in cultural belief systems. In S, Harkness, C. Raeff, and C, M. Super (Eds.). New directions in child development; 87. The social construction of the child; Understanding variability within and across context. San Francisco; Josssey- Bass. 

  14. Kang, J. H., & Lee, K. N. (2011). Effects of children's individual variables and maternal parenting on children's playfulnes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7(2), 159-180. 

  15. Kim, J. H. (2007). Analysis of parents' beliefs about young children's readiness before entering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4(7), 587-603. 

  16. Kim, J., & Park, S. Y.(1997). Children's social behaviors in relation to the maternal traditional values and child-rearing practices. Poster presented at SRCD April, Washington DC. 

  17. Kim, M. J., & Roh. H. S (2011). The relations among the children's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therapeutic alliance.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24(3), 67-86. 

  18. Kim, Y. B. (2005). Fathers' and mothers' socialization beliefs regarding prosocial behaviors of boys and girl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6), 145-160. 

  19. Kim, E. J., & Park, S, Y. (2002). Father's socialization beliefs as related to child social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3), 187-203. 

  20. Kwon, Y. H., & Lee, J. H. (2005).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 Relationships to children's social behaviors and emotionalit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6), 201-216. 

  21. Ladouceur, C., Reid, L., & Jacques, A. (2002).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the Parents' reaction to children's positive emotions scale.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31(1), 8-18. 

  22. Lee, K. S., Jung, M. R., & Kim, H. J. (2008). A comparative analysis of parenting styles in Korea, Japan and China.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3), 151-172. 

  23. Lee, J. H. (2011). The relations among young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and aggression depending on sex.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3), 225-241. 

  24. Morris, A, S., Silk, J. S., Steinberg, L,. Sessa, F. M., Avenevoli, S., & Essex, M. J. (2002). Temperamental vulnerability and negative parenting as interacting predictors of child adjustment.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2), 461-471. 

  25. Nam, H. S. (2003). A difference of parenting stress dependent on children's temperament perceived by their mother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2(2), 121-135. 

  26. Park, J. S., & Park, E. H. (2010). The influence of children's individual variables, family variables, family resilience o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 203-225. 

  27. Park, S. Y. (2011). Korean mothers' naive theories regarding emotion development of their child. Unpublished manuscript. Ewha Womans University. 

  28. Park, S. Y., & Cheah, C. S. (2005). Korean mothers' proactive socialisation beliefs regarding preschoolers' social skill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1), 24-34. 

  29. Park, S. Y., & Yoo, M. H. (1991). Maternal ferception and reactions to infant' crying as a function of easy - difficult infant tempera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2(2), 173-191. 

  30. Park, S. Y., & Jun, C. A., Han, S. Y. (1996). Research : Mother's parenting as related to child's temperament, mother'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4(4), 203-215. 

  31. Plomin, R., & Daniels, D. (1984). The interaction between temperament and environment :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Merrill Palmer Quarterly, 30, 149-162. 

  32. Putnam, S. P.,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6). Measurement of fine-grained aspects of toddler temperament :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9(3), 386-401. 

  33. Rubin, K. H., Mills, R. S. L., & Rose-Krasnor, L. (1989). Maternal belief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B.Schneider, C. AILili, J. Nadel-Brulfert, & R. Weissverg (Eds.), Social competence in developmental perspective (pp. 313-331). Holland; Kluwer Academic. 

  34. Rubin, K. H., Hastings, P., Stewart, S., Henderson, H. A., & Chen, X. (1997). The consistency and concomitants of inhibition : Some of the children, all of the time. Child Development, 68, 467-483. 

  35. Schaefer, E. S. & Edgerton, M. (1985). Parent and child correlates of parental modernity. In I. E. Sigel (Ed.) Parental belief systems :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 (pp. 287-318).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36. Schwarz, B., Schafermeier, E., & Trommsdorff, G.(2005). Relations between value orientation, Child-rearing goals, and Parenting : a comparison of German and south Korean mothers. In W. Friedmeier, P. Chakkarath, P., & Schwarz(Eds.), Culture and human development : The important of cross-cultural research in the social science. NY : Psychology Press. 

  37. Song, M. S., & Ok, S. W. (2010). Parental beliefs and involvement in preschool children's academic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6), 361-384. 

  38. Strauss, A., & Ca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 N. Y. : SAGE Publications. 

  39. Sung, M. Y., Choi, I. S., & Lee, K. Y. (2007). Parents' emotional reactions to preschoolers' negative emotions, emotional knowledge, and emotional reaction : A comparison between low-income and middle-income preschool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8), 61-75. 

  40.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 Brunner/Mazel. 

  41. Van Aken, C., Junger, M., Verhoeven, M., van Aken, M. A., & Dekovic, M. (2007). The interactive effects of temperament and maternal parenting on toddlers' externalizing behavior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6(5), 553-57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