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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2, 2013년, pp.139 - 160
방소영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 황혜정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 in perception among parents of preschoolers, parents of school aged children,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testing on the level of preparation for attending elementary school. Firstly, the results of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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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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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2003)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학교준비도의 요소를 무엇으로 추출하였나? | Kim(2003)은 국내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학교준비도의 요소를 지식, 적응, 기능, 성향 규칙 및 태도 등 5가지로 추출하고 이에 맞게 우리나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요소별 내용을 세부화 하였다. Kim(2003)의 연구 및 그 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유아교사, 학부모, 초등학교 교사의 초등학교 준비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연구에서는 세 집단 모두 적응적인 부분이 준비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학부모의 경우 실제로는 지식의 요소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하였다(Chi, Jung, Jung, An & Park, 2006). | |
준비도를 구성하는 내용은 주로 어떤 측면에서 논의하는가? | 준비도를 구성하는 내용으로는 대개 신체적, 인지적, 정서․사회적 측면에서의 논의가 주를 이루어왔다. 즉 학교 입학에의 결정요인, 적응을 위한 전제적 조건으로서, 신체적으로는 신장, 체중과 같은 간접적 요인과 함께 독립성과 자주성이 갖춰져야 하고, 인지적으로는 의사소통 기술, 읽고 쓰는 능력, 학습기술과 전략 등이 갖춰져야 하며, 사회적으로는 협동과 공유 능력, 행동 규준에 대한 지식과 행동 관리 능력, 동기, 자기평가, 또래관계 등이 갖춰져야 한다는 것이다 (Pandis, 2001). | |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준비도를 설명하면? | 성숙주의론적 입장에서 준비도는 성숙단계에 따른 준비여부에 의한 것으로 유아에게 제공되는 모든 활동은 유아가 이를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이 준비되었을 때 제공해야 한다고 본다. 행동주의론적 입장에서는 준비도를 강화 가능성과 유기체 요구와의 합치 결과로 보고 외적인 자극에 의해 특정학습이 발달 수준에 상관없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주의자들은 유아의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준비도를 향상시키고자한다. 마지막으로 구성주의적 입장에서는 발달적 성숙의 단계를 인정하되 개체와 인지구조를 자극하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역시 중요하다고 본다(Gordon, 19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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