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3, 2013년, pp.75 - 92
이신희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손승희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and relationships between environmental print reading ability, vocabulary, and print concepts of children at ages 3 and 4. The subjects comprised 90 children, who could not read letters. The Children's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 Scale(Son, 2012),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1세기에 문자언어에 있어 중요해진 능력은? | 특히 문자언어의 발명 및 사용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확산할 수 있게 하였다(Lee, 2004).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지식 정보화 사회로 문자의 사용 및 해독 능력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에 효과적으로 기능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필요한 글을 적절히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언어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영유아기 부터 의미 있는 상황속에서 문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 |
언어란? | 언어는 사회적으로 공유된 부호이며, 여러 생각과 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관습적인 상징들의 복잡하고 역동적인 체계로(Owens, 2005) 우리가 생각하고, 세상을 인식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특히 문자언어의 발명 및 사용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확산할 수 있게 하였다(Lee, 2004). | |
문자언어의 발명 및 사용이 가져온 변화는? | 언어는 사회적으로 공유된 부호이며, 여러 생각과 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관습적인 상징들의 복잡하고 역동적인 체계로(Owens, 2005) 우리가 생각하고, 세상을 인식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특히 문자언어의 발명 및 사용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확산할 수 있게 하였다(Lee, 2004).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지식 정보화 사회로 문자의 사용 및 해독 능력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에 효과적으로 기능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필요한 글을 적절히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
Adams, M. J. (1990). Beginning to read : Thinking about learning and print. Cambridge, MA : MIT press.
Berry, R. S. (2000). Children's environmental print : reliability, validity, and relationship to early read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apel Hill, North Carolina State.
Blair, R., & Savage, R. (2006). Name writing but not environmental print recognition is related to letter-sound knowledge and phonological awareness in pre-readers. Reading and Writing, 28(1), 50-58.
Choi, N. Y. (2007). The effects of korean alphabet knowledge, phonological awareness, phonological processing on kindergarteners Hangul words read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Choi, E. Y. (2010). Effects of early literacy skills on young children's word reading and words writ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Clay, M. M. (2000). No Shoes. Auckland, NZ : Heinemann.
Clay, M. M. (2002). An observation survey of early literacy achievement(2nd ed.). Auckland, NZ : Heinemann.
Cronin, V., Farrell, D., & Delaney, M. (1999). Environmental print and word reading.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22(3), 271-282.
Goodman, Y. (1986). Children coming to know literacy. In W. Teale & E. Sulzby (Eds.), Emergency literacy : Writing & reading(pp. 1-14). Norwood, NJ : Ablex.
Harris, J., Golinkoff, R. M., & Hirsh-Pasek, K. (2011). Lessons from the crib for the classroom : How children really learn vocabulary. In S. B. Neumann, & D. K. Dickinson (Eds.), Handbook of early literacy research (Vol 3)(pp. 49-65). NY : Guilford press.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and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IRA, & NAEYC). (1998). Learning to read and write :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s for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53(4), 30-46.
Jang, Y. K., & Kim, S. H. (2003). Factors affecting children to read Hangul.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6(3), 87-110.
Kim, Y. J. (2012).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age, family income,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 and vocabulary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Kim, S. H., & Kim, M. S. (2004). Relationships betwwen print concepts and language ability in 4-to 6 year old Korea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6), 371-383.
Kim, Y. T., Hong, K. H., Kim, K. H., Jang, H. S., & Lee, J. Y. (2009). Receptive Expressive Vocabulary Test(REVT) guidelines. Seoul :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Kuby, P., Goodstadt-Killoran, I., Aldridge, J., & Kirkland, L. (1999). A review of research on environmental print.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26(3), 173.
Lee, C. S. (2004). Theoretical quest of the child language education. Seoul : Hakjisa. Levy, B. A., Gong, Z., Hessels, S., Evans, M. A., & Jared, D. (2006). Understand print : Early reading development an contributions of home literacy experience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93, 63-93.
Lomax, R. G., & McGee, L. M. (1987). Young children's concepts about print and reading : Toward a model of word reading acquisit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22(2), 237-256.
Mason, J. M. (1980). When do children begin to read : An exploration of four year old children's letter and word reading competencies. Reading Research Quarterly, 15(2), 203-227.
Masonheimer, P. E., Drum, P. A., & Ehri, L. C. (1984). Does environmental print identification lead children into word reading? Journal of Reading Behavior, 16(4), 257-271.
McGee, L. M., & Richgels, D. J. (1996). Literacy's beginnings : Supporting young readers and writers(2nd ed.). Boston : Allyn & Bacon.
McGee, L. M., Lomax, R., & Head, M. (1988). Young children's written language knowledge : What environmental and functional print reading reveals. Journal of Reading Behavior, 20(2), 99-118.
Neumann, M. M., Hood, M., Ford, R. M., & Neumann, D. L. (2011). The role of environmental print in emergent literacy. Journal of Early Childhood Literacy, doi:10.1177/1468798411417080.
Neumann, M. M., Hood, M., & Ford, R. M. (2012). Using environmental print to enhance emergent literacy and print motivation. Reading and Writing, doi : 10.1007/s11145-012-9390-7.
Owens, R. E., Jr. (2005). Language development : An introduction(6th ed.), Allyn & Bacon Publishers; Boston : 2005.
Prior, J. (2009). Environmental print : Real-world early reading. Dimensions of Early Childhood, 37(1), 9-14.
Reutzel, D. R. (2003). Reading environmental print : What is the role of concepts about print in discriminating young readers responses? Reading Psychology, 24(2), 123.
Robbins, C., & Ehri, L. C. (1994). Reading storybooks to kindergartners helps them learn new vocabulary word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1), 54-64.
Shin, H. Y., & Kim, M. S. (2008). Parent's attitudes towards emergency literacy, home literacy activity and children's vocabulary, concepts about print in low-income famil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199-211.
Snow, C. E., Burns, S., & Griffin, P. (1998). Preventing reading difficulties in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Son, S. H. (2012). Children's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 : Development of the scale and differences according to children's age and parent's literacy interaction typ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Storch, S. A., & Whitehrust, G. J. (2002). Oral language and core-related precursors to reading : Evidence from a longitudinal structur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8, 934-947.
Vukelich, C., Christie, J., & Enz, B. (2012). Helping young children learning language and literacy : birth through kindergarten (3rd ed.). Boston, MA : Pearson.
Weizman, Z. O., & Snow, C. E. (2000). Lexical input as related to children's vocabulary acquisition : Effects of sophisticated exposure and support for mea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7(2), 265-279.
Whitehurst, G. J., Epstein, J. N., Angell, A. L., Payne, A. C., Crone, D. A., & Fischel, J. E. (1994). Outcomes of an emergent literacy intervention in Head Star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4), 542-555.
Whitehurst, G., & Lonigan, C. J. (1998). Child development and emergent literacy. Child Development, 69, 848-872.
Wise, J. C., Sevcil, R. A., Morris, R. D., Lovett, M. W., & Wolf, M. (2007). The relationship among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listening comprehension, pre-reading skills, word identification skills, and reading comprehension by children with reading abiliti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0(4), 1093-1109.
Yamagata, K. (2007). Differential emergence of representational systems : Drawings, letters, and numerals. Cognitive Development, 22(2), 244-25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