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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oncession business at Incheon Int'l airport has achieved a huge success since its grand opening of 2001. However the duty-free market became matured due to downtown duty free stores and on-line stores. Thus this paper tried to research and suggest strategic planning of VMD at Incheon airport's duty-free after analyzing the relationship among the components of duty-free store's VMD, brand awareness, brand image and customer's loyalty. Components of VMD are constructed in harmony, attractiveness, trendiness and Trust, which are independent variables. In addition, brand awareness and brand image are chosen as control variables. Customer loyalty is also designated as a dependant variable. Focusing those variables, this paper tried to find out the effect of VMD components to brand and consumer loyalty.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 it is proven attractiveness and harmony have a significant positive impact on brand awareness and brand image. It is also found out brand awareness and image have a positive impact on passenger's loyalty on duty-free stores at Incheon airpor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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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 인천국제공항은 2011, 2912년에 어떤 성과를 얻었는가? |
세계 글로벌 공항들 중 UAE 두바이 국제공항 및 영국 히드로 국제공항 등을 제치고 세계에서 면세점 매출이 가장 높은 공항으로 2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
인천국제공항은 2011년과 2012년 세계 글로벌 공항들 중 UAE 두바이 국제공항 및 영국 히드로 국제공항 등을 제치고 세계에서 면세점 매출이 가장 높은 공항으로 2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하였고 (Moodie Report 선정) 또한 Global Traveller 紙는 2013년 1월 인천공항을 2012년 세계 최고 공항 면세점으로 선정한 바 있다. 이렇듯 인천공항은 국내․외 여객수요의 높은 성장률과 더불어 세계 최대의 소비 시장 중 하나인 중국과 일본을 배후지로 하는 지리적 장점을 활용하여 급성장하는 매출 신장을 달성하면서 매년 그 기록을 새롭게 경신하고 있다. |
VMD | VMD기법이란? |
다양한 소비자들을 단시간 내에 보편타당한 방법으로 공통적으로 공감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수단
특히 공항 면세점은 다양한 국적의 소비자들을 제한된 공간과 시간의 구속조건에서 상대하므로 다양한 언어, 인종, 문화 및 사회적 환경을 가진 다국적 소비자들이 비행기 탑승 전 단시간 내에 공통적으로 빠르게 공감할 수 있는 마케팅 포인트를 필수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다양한 소비자들을 단시간 내에 보편타당한 방법으로 공통적으로 공감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수단인 VMD(Visual Merchandising) 기법을 본 연구의 주제로 제안하고자 한다. 눈으로 보는 시각적인 효과야 말로 언어의 장벽에 상관없이 다국적 여객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이기 때문이다. |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공항의 상업매출 신장을 통한 비항공수익 증대를 위한 숨은 노력 |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공항의 상업매출 신장을 통한 비항공수익 증대를 위한 숨은 노력의 예? |
2009년 인천국제공항공사와 면세점 사업자들 간의 협의를 통해 공동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의 일환으로 탄생한 인천공항 통합 면세점 브랜드 AirStar Avenue 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신라 면세점, 롯데 면세점 및 관광공사 면세점 (2009년 기준)들을 하나의 브랜드로 브랜딩하여 공항 이용객과 소통함으로써 공동마케팅 성과를 극대화 하고자 하는 시도였다. IMC 전략은 2013년 현재까지도 실행되면서 면세점 매출 극대화를 통한 인천공항의 상업매출 증대에 가장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예컨대 2009년 인천국제공항공사와 면세점 사업자들 간의 협의를 통해 공동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의 일환으로 탄생한 인천공항 통합 면세점 브랜드 AirStar Avenue 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신라 면세점, 롯데 면세점 및 관광공사 면세점 (2009년 기준)들을 하나의 브랜드로 브랜딩하여 공항 이용객과 소통함으로써 공동마케팅 성과를 극대화 하고자 하는 시도였다. IMC 전략은 2013년 현재까지도 실행되면서 면세점 매출 극대화를 통한 인천공항의 상업매출 증대에 가장 큰 공헌을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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