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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산업의 관계마케팅 요인과 관계품질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and Relationship Quality on Relationship Performance in Cosmetics Industry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3, 2013년, pp.45 - 55  

김은숙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  조경원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smetic products are high value-added ones, and characterized by short life-cycles and income elasticity. Since most cosmetic products are procured through consults with salespersons, it is necessary to have detailed knowledge about basic cosmetics. In this paper, a possible relationship market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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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화장품은 개인이미지와 관련된 고관여 제품임과 동시에 감성적 동기에 의해 구매되는 특성을 지녔기 때문에 판매원이 전문지식 및 이미지메이킹 등을 잘 갖추어 고객의 신뢰를 얻는다면 구매의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판매원의 전문성, 피부에 관한 전문지식, 화장품 군별에 대한 제품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고객의 요구에 적절히 응대할 수 있는 상담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을, 제품, 판매조건, 서비스 및 판매원에 대한 고객의 전반적인 만족도라 정의한다.
  • 그리고 다른 소비 제품에 비해 수명이 짧고 유통구조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고객의 유동성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화를, 기업 또는 판매원이 고객의 소중함을 잘 이해하고 고객의 이탈을 최소화하며 고객의 욕구 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라 정의한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고객의 만족과 재구매의도의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은 신뢰인 것으로 인식하여 신뢰요인을 높일 수 있는 실천적 방법을 위한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이를 위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이 적절히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 실제 기초화장품의 매출에 관한 부분을 살펴보면, 기업의 매출은 판매원의 상담력이나 역량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식적인 면에서의 노력에 있어서는 체계성과 보편화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기초화장품 판매원의 관계마케팅 요인과 관계품질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초화장품 판매의 실천적 관계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목적을 보다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기초화장품 판매원의 관계마케팅 요인과 관계품질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기초화장품 판매의 실천적 관계마케팅 전략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관계마케팅 요인은 전문성, 브랜드이미지, 고객화로 구분하고, 관계품질은 신뢰 그리고 관계성과는 만족과 재구매의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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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초화장품 판매원의 관계마케팅 요인과 관계품질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통해 본 논문에서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첫째, 관계마케팅에 관한 많은 선행연구들이 비교적 구매빈도가 높은 제품을 그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결과 또한 유사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대표적인 고관여제품인 기초화장품을 대상으로함으로써, 주로 저관여제품을 대상으로 한 문혜정(2011)[9], 남현임(2005)[10], 오은영(2005)[11] 등의 선행연구들, 그리고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원윤경(1999)[12], 박영재(2004)[13], 송연숙(2008)[14], 김소연(2012)[15] 등의 선행연구들과 비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현장실무 시 적용할 수 있는 연구모형의 개발에 초점을 두고 출발하였으므로 기초화장품 기업이나 판매현장에서 체계적 교육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실용성을 한층 높일 수 있다. 이는 설문과정에서 설문지에 표시한 연구결과의 확인을 원하는 경우 연락처를 남겨달라는 언급에 많은 응답자들이 연구결과의 통보를 희망하고 있다는 사실로도 확인할 수 있다.
관계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기존 마케팅이 제품의 질에 관심을 둔 마케팅이었다면, 관계마케팅은 기업의 거래당사자인 고객과 지속적으로 유대관계를 형성, 유지하고 대화하면서 관계를 강화하고 상호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이다. Morgan 등(1994)은 관계마케팅을 모든 마케팅활동으로 설정하고 개발하여 교환관계를 성공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라 정의내리며, 성공적인 관계마케팅을 위해 신뢰와 몰입감을 핵심으로 보았다[6].
화장품법 제 22조에 등장하는 화장품의 의미는 무엇인가? 화장품이라 함은 인체를 청결히 하고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며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 및 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써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의미한다(화장품법 제 22조). 이와 같이 화장품은 인체에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제품 및 판매원의 전문지식 등에 대한 신뢰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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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E.H. Choi(2010), A Study on Consumer Perception in the Market of Premium Cosmetics, Master's thesis of JungAng University, pp.1-2. 

  2. W.H. Lee, W.S. Lee(2003), Cosmetics Buying Pattern of Korean and Thai College Female Students, Journal of Korean Beauty Society, Vol.9(3);109-119. 

  3. J.S. Choi(2003), Study on the Brand Image and Value Consciousness influenced on Purchasing Intention : a Focusing on Comparison with the Blue Jean between Korea and U.S.A, Master's thesis of DongA University, pp.1-45. 

  4. D.H. Kwon, Y.A. Jung(2012), A Study of Student Satisfaction from Beauty Art-Related Departments on Educational Assessm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4);231-243. 

  5. K.W. Cho(2010), Hospital Selection Factors and Degree of Satisfaction of Aesthetic Plastic Surgery Pati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4(2);97-106. 

  6. Morgan, R. M., and Hunt, D. S.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20-38. 

  7. S.J. Bae(2006), Salesperson's Expertise, Brand Image, and Customization in Relationship Quality and Re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Car-sales Industry, Doctoral dissertation of KeiMyung University, pp.2-3, 7-10, 37-48. 

  8. C.H. Kim(2002), Study on the Effect of Relationship Marketing Implement Factors on Customer Loyalty, Doctoral dissertation of KookMin University, pp.36-37. 

  9. H.J. Moon(2011), The Level of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According to Brand Image in Low Price Cosmetics, Master's Thesis of InJe University, p.38. 

  10. N.H. Im(2005), A Study on Consumer Segmentation and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of Ultra Low-priced Cosmetic Brands, Master's thesis of SungKyunKwan University, pp.1-63. 

  11. E.Y. Oh(2005), A Study on the Purchasing Behavior for Super Low-end Brand Cosmetics, Master's thesis of SookMyung University, p.64. 

  12. Y.K. Won(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Marketing of Esthetics Services, Master's thesis of SookMyung University, pp.3-44. 

  13. Y.J. Park(2004), Beauty Service Quality and Relationship Marketing in Case of Male Consumer, Master's thesis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pp.1-67. 

  14. Y.S. Song(2008), Relationship among Internal Marketing, Internal Customers'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and Revisit Intention in the Beauty Service Company, Doctoral dissertation of Paichai University, pp.95-96. 

  15. S.Y. Kim(2012), A Study on Relationship Marketing Strategy for Small Size Skin Care Shop to lnduce Customer's Revisit, Master's thesis of Konkuk University, pp.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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