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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Health policy and management = 보건행정학회지, v.23 no.3, 2013년, pp.281 - 288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asp the factors forming hospital image and to measure evaluation of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s towards hospital choice factors. Methods: This study is based 4 types of choice factor such as physical, human, accessibility, and connection. Data wer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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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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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이미지란? | 이에 병원이미지는 소비자가 특정한 병원의 여러 속성들에 대해가지고 있는 신념이라고 할 수 있다[17]. 또한 병원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와 실제 진료경험과 광고, 홍보, 구전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료소비자의 마음속에서 만들어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18,19]. | |
병원이미지의 내재적 요인에는 물리적 요인과 인적 요인이 있는데 각각 어떠한 요인인가? | 첫째, 병원이미지의 내재적 요인은 물리적 요인과 인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물리적 요인이란 유형적인 특성을 갖고 있는 병원건물과 시설, 의료기기 등을 말한다. 물리적 요인에 관한 일련의 연구들은 청결성, 의료장비, 병원규모, 이용의 편리성, 진료비[20], 질병의 중증도, 의료기관의 규모, 장비, 의료비, 그리고 편의성[21], 비용[22], 편의성 요인[5], 진료비 및 대기시간, 인적 서비스, 시설 및 장비[23]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인적 요인은 의사, 간호사, 그리고 행정직원의 의료서비스와 관련된 것을 말하며, 주로 의료인의 친절성과 성실도, 그리고 의료인의 의술 등을 말한다. 물리적 요인과 같이 살펴본 인적 요인에 관한 일련의 연구들은 의료인력의 질[21], 지식과 서비스 질[22], 인적 서비스[23], 의료진 친절성, 의술 및 간호술의신뢰성[20], 의료서비스의 질적 요인[5] 등을 다루었다. | |
중 · 소병원들은 어떠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는가? | 따라서 중 · 소병원들은 이러한 의료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해서 충족시키고 효과적인 성과를 창출하여 병원의 이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의료기관들은 이상적인 병원이미지 형성을 위해서 고객인 환자를 포함한 병원 직원, 일반 대중들의 마음속에 그 병원이 신뢰와 성실 그리고 탁월한 의료기술로 질 높은 병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와 더불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사회적 으로 봉사하고 있음을 각인시켜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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