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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재이용 의도간의 영향 관계
Relation with Hospital Quality of 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Reu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6, 2010년, pp.344 - 351  

최승일 (부산대학교 관광컨벤션학부, 창원대학교) ,  김동일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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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병원은 의료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면서 신설과 확장을 통해 다양한 경쟁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병원서비스에 대한 품질 유지는 곧 병원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병원 본래의 기능뿐만 아니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병원의 서비스 품질에 초점을 두고 서비스 내용을 중심으로 고객과의 접촉으로 나타나는 결과들을 종합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투입된 변수 즉, 병원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재이용의도 등의 관계정도는 병원의 전략적 병원경영의 기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결과 병원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 재이용의도간의 영향 관계에서 병원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 재이용의도에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러한 결과는 고객중심적 병원경영에 지침을 제공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경쟁력 강화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mand for hospital care, while gradually increasing to expand the variety of new and carries on with the competition is faced. The quality of hospital services in this reality retain the right to survival and development of the hospital, the hospital, as well as the capabilities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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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곧 병원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병원 본래의 기능뿐만 아니라 병원 서비스품질의 향상을 통해 소비자의 기대에 부합하는 전략수립, 병원경영에 신경을 쓰게 되었으며 이는 곧 소비자만족으로 귀결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병원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병원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전략적 병원경영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서비스품질을 대상으로 하여 고객만족, 재이용 의도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H1 : 병원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치료방법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물리적 환경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정보제공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의료전문지식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 환자에 대한 이해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 약속이행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병원서비스품질은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치료방법은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물리적 환경은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 정보제공은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 의료전문지식은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 환자에 대한 이해는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6 : 약속이행은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고객만족도는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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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서비스품질이란? 병원서비스품질은 의료소비자가 의료를 받은 후에 그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만족의 정도이다. 따라서 서비스 품질이 훌륭하다는 것은 고객이 기대하는 바를 충족시켜 주거나 기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이란 고객의 기대나 욕구 수준과 고객들이 지각하는 것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의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3].
현대 의료소비자들의 병원서비스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병원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현대의 의료소비자는 과거와는 달리 아플 경우 언제든지 병원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병원서비스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이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그 결과 병원당사자는 오랜 관행에 의한 병원 중심의 경영을 계속 고집하다 보면 소비자 선택여부에 따라 도태되는 사태에 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최근 병원 경영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곧 병원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병원 본래의 기능뿐만 아니라 병원 서비스품질의 향상을 통해 소비자의 기대에 부합하는 전략수립, 병원경영에 신경을 쓰게 되었으며 이는 곧 소비자만족으로 귀결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병원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병원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전략적 병원경영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병원서비스란? 이는 곧 객관적 형태 보다는 고객이 인식하는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평가되는 것을 의미한다. 병원서비스란 의료인이 주체가 되어 환자들을 진료하고 그 증세에 따라 적절하게 투약하거나 처리를 함으로써 환자를 치료하는 행위와 관련된 직․간접의 모든 서비스이며, 의료행위 자체의 본질적인 서비스와 의료이용자가 의료행위를 받게 되기까지 경험하는 의료행위 이외의 부가적인 서 비스도 포함된다[11]. 따라서 병원서비스품질은 전문적인 의료행위 외에 기타 병원관련 여러 가지가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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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병서, 조철호, 김상한, “병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중?소 병원을 중심으로”, 한국종소기업학회, 중소기업연구, 제27권 제1호, pp.57-87, 2004. 

  2. 김미라, 이기춘,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학연구, 제15권 제3호, pp.111-131, 2004. 

  3. 김연성, 박영택, 서영호, 유왕진, 유한주, 이동규, 서비스경영, 법문사, pp.272-285, 2002. 

  4. 김종호, 이영희, “지각된 의료서비스 품질이 환자 만족 및 후속행동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제9권, 제1호, pp.1-28, 2004. 

  5. 김진규, 좋은 병원 만들기 : 의료의질 향상사례, 서울 한국의학원, pp.3-7, pp.132-133, 2004. 

  6. 노진옥, 의료서비스가치의 의료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7. 이선희, 김지인, 조우현, 이지전, “국내 종합병원 고객만족 조사현황분석”, 한국의료QA,학회지, 제5권, 제1호, pp.42-57, 1998. 

  8. 장근조, 의료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9. 장원재, 지각된 의료서비스와 전환 장벽이 관계 품질과 서비스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0. 조우현, 의료서비스 마케팅, 퇴실장, p.20, 1999. 

  11. 최용환, 의료 서비스 이용자의 선호형태, 한국학술정보(주), 2006. 

  12. 황지인, 병원정보시스템 e입이 간호의 질에 미치는 영향 : 방법론적 트라이앨귤레이션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13. A. G. Woodside, L. F. Lisa, and T. D. Robert,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9, No.4, pp.383-392, 1989. 

  14. E. Babakus and G. W.Boller, "An Empirical 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 pp.253-268, 1992. 

  15. M. Jun, R. T. Peterson, and G. A. Zsidisin, "The Identification and Measurement of Quality Dimentions in Health Care : Focus Group Interview Result," Journal of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Vol.23, No.4, pp.81-96, 1998. 

  16. M. R. Bower, J. E. Swan, and W. F. Koehler, "What Attributes Determine Quality and Satisfaction with Health Care Delivery?," Journal of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Vol.19, No.4, pp.49-55, 1994. 

  17. R. E. Reidenbach and B. Sandifer-Smallwood, "Exploring Perceptions of Hospital Operations by a Modified SERVQUAL Approach,"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10, No.4, pp.47-66, 1990.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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