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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용량 인휠 모터용 중공축 냉각유로의 형상 최적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hape Optimization of Cooling Channel in Hollow Shaft for In-wheel Moto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6, 2013년, pp.72 - 80  

임동현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파워시스템연구본부) ,  김동현 (현대모비스 선도기술연구팀) ,  김성철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파워시스템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roper cooling of in-wheel motor, the cooling channel should have the characteristics which are low pressure drop and adequate cooling oil supply to motor part. In this study, the flow performance of cooling channel for in-wheel motor was evaluated and the shape of the channel was optimiz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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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가 지원하는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도움을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는 바이다.
  •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가 지원하는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도움을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는 바이다.
  • 본 연구를 통하여 다중 채널을 가지며 회전하는 샤프트 내에 위치한 냉각유로에 대하여 유동 특성을 평가하고 최적화 시키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낮은 압력강하 특성을 갖고 모터부로의 충분한 유량이 공급되는 냉각유로의 설계를 목적으로 CFD 예측방법을 이용한 초기 유로 모델의 유동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개선 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설계 인자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휠 모터 냉각을 목적으로 하는 유로의 유동특성을 평가하고 최적화하였다. 초기 설계된 냉각유로와 개선 설계된 유로의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설계인자를 추출하고, 다구치 최적화 기법에 적용하여 형상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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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구치 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다구치 기법은 부품 및 공정 설계에 자주 사용되는 실험 계획법으로서 실험 횟수의 최소화를 통하여 시간과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설계변수가 노이즈에 대하여 강건해야 하는 요구 사항을 만족시킨다.18-20) 다구치 기법은 목표성능에 대한 인자의 영향과 노이즈에 따른 영향을 동시에 고려하기 위하여 S/N 비(Signal to Noise Ratio)를 사용한다.
인휠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환경오염 및 에너지 고갈 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을 전력 기반 자동차로 대체하려는 노력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1-4) 인휠 시스템은 전기 구동 방식의 하나로서 차량의 휠에 구동 모터를 장착하여 바퀴를 직구동 시키는 방법으로, 최적화된 질량 배분을 통하여 운동 성능이 향상되며 차량 레이아웃이나 디자인의 자유도가 향상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5) 인휠 시스템은 휠이라는 제한된 공간에 여러 부품들이 복잡한 구조의 형태로 장착되기 때문에 부품의 소형화가 요구되어지며, 그 중 핵심 부품인 인휠 모터는 소형화 및 고출력 구현, 내구성 확보를 위하여 원활한 냉각이 필요하다.
냉각 유로가 냉각유를 원활하게 공급하고 냉각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가 10) 냉각 유로는 회전력을 휠로 전달하는 샤프트의 중공축에 형성되어 있으며 윤활 및 냉각이 필요한 베어링, 감속기, 모터의 스테이터와 코일 등에 냉각유를 전달할 수 있는 구조이다. 냉각유를 원활하게 공급하고 냉각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유로는 낮은 압력강하 특성을 보여야 하며, 각 부품으로의 냉각유 분배가 적합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모터의 성능 및수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코일 및 스테이터 등이 위치한 모터부로의 유량이 충분하게 확보되어야 하고, 제작 및 가공이 용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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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 Brown, D. Pyke and P. Steenhof, "Electric Vehicles : The Role and Importance of Standards in An Emerging Market," Energy Policy, Vol.38, No.7, pp.3797-3806, 2010. 

  2. H. Friedrich, S. Kohle and P. Luck, "The Volkswagen Electirc Drive Vehicle : Objective and Technology," SAE 98C056, 1998. 

  3. T. Moriya, "Honda Fuel Cell Electric Vehicle Development," SAE 2011-39-7240, 2011. 

  4. J. Huh and C. T. Rim, "KAIST Wireless Electric Vehicles-OLEV," SAE 2011-39-7236, 2011. 

  5. R. Wang, Y. Chen, D. Feng, X. Huang and J. Wang, "Development and Performance Characterization of an Electric Ground Vehicle with Independently Actuated In-wheel Motor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196, No.8, pp.3962-3971, 2011. 

  6. A. H. Bonnett, "Operating Temperature Considerations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for IEEE 841 Motors," IEEE Trans. Industry Application, Vol.37, No.4, pp.1120-1131, 2001. 

  7. M. S. Kim, K. S. Lee and S. Um, "Numerical Investigation and Optimization of the Thermal Performance of a Brushless DC Motor,"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52, No.5, pp.1589-1599, 2009. 

  8. D. G. Kim and S. C. Kim,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the Cooling Structure for In-wheel Motor,"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1, pp.36-42, 2013. 

  9. S. C. Kim, W. Kim and M. S. Kim, "Cooling Performance of 25 kW In-wheel Motor for Electric Vehicle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4, No.4, pp.559-567, 2013. 

  10. Z. Huang, F. Marquez, M. Alakula and J. Yuan, "Characterization and Application of Forced Cooling Channels for Traction Motors in HEV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Machines, pp.1212-1218, 2012. 

  11. C. H. Chien and J. Y. Jang, "3-D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of a Built-in Motorized High-speed Spindle with Helical Water Cooling Channel,"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28, No.17-18, pp.2327-2336, 2008. 

  12. Y. Zhang, Y. Shen and W. Zhang, "Optimized Design of the Cooling System for an Articulated Dump Truck's Electric Drive System," SAE 2010-01-0504, 2010. 

  13. C. Prakash and R. Zerkle, "Prediction of Turbulent Flow and Heat Transfer in a Radially Rotating Square Duct," ASME Transactions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114, No.4, pp.835-846, 1992. 

  14. B. E. Launder and D. P. Tselepidakis, "Application of a New Second-moment Closure to Turbulent Channel Flow Rotating in Orthogonal mod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Vol.15, No.1, pp.2-10, 1994. 

  15. N. Watanabe, S. Miyamoto, M. Kuba and J. Nakanishi, "The CFD Application for Efficient Designing in the Automotive Engineering," SAE 2003-01-1335, 2003. 

  16. J. H. Kim, N. Hur and W. Kim, "Development of Algorithm Based on the Coupling Method with CFD and Motor Test Results to Predict Performance and Efficiency of a Fuel Cell Air Fan," Renewable Energy, Vol.42, pp.157-162, 2012. 

  17. SC/Tetra Ver.7 User's Guide Solver Reference, Chapter 2.3, pp.2-10. 

  18. S. Lee, H. Jeong, B. Ahn, T. Lim and Y. Son, "Parametric Study of the Channel Design at the Bipolar Plate in PEMFC Performa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33, No.20, pp.5691-5696, 2008. 

  19. A. Karnwal, M. M. Hassan, N. Kumar, A. N. Siddiquee and Z. A. Khan, "Multi-response Optimization of Diesel Engine Performance Parameters using Thumba Biodiesel-diesel Blends by Applying the Taguchi Method and Grey Relational Analysi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2, No.4, pp.599-610, 2011. 

  20. J. Jung, J. Kim and S. Kim, "The Inlet Shape Optimization of Aftertreatment System for Diesel Engine with Taguchi Method,"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5, pp.145-15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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