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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2, 2014년, pp.1 - 6
김성철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파워시스템연구본부)
In-wheel driving inverter inside engine room sometimes operates in the harsh environment like high temperature of abou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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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휠 모터 구동용 인버터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인휠 모터 구동용 인버터는 전력모듈, 하우징, 커패시터, 제어보드 및 차폐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우징 내부에 설치된 수냉식 유로를 통해 냉각된다. 인버터의 방열 및 냉각유로 설계를 위해 사용된 해석 모델은 Fig. | |
본 연구에서 인휠 구동용 수냉식 인버터 모델의 열전달 및 유동 특성을 파악하고 냉각 구조에 따른 방열 성능 영향을 비교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 1) 인휠 구동용 인버터 초기 모델의 연속출력 및 최대출력 조건에서 열유동 해석을 진행하여, 물결 타입 및 핀휜 타입의 최대출력 조건에서 IGBT의 chip 부분 온도가 약 140.4°C, 153.9°C로 허용한 계인 120°C 보다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2) 냉각유로 내부의 유동은 대체적으로 균일한 유동분배가 이루어졌으며, 온도 분포는 물결 타입 및 핀휜 타입의 경우, 연속출력에서 약 2.4°C, 1.3°C, 최대출력에서는 약 4°C, 2.8°C의 온도 편차를 나타내어 설계 시 허용할 수 있는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3) 주어진 조건에서 유량 증가에 따른 냉각개선 효과는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고, 최대 냉각수 유량 및 서멀그리스가 제거된 조건에서의 물결 타입 및 핀휜 타입 모델은 최고온도가 126.3°C, 138.5°C로 허용 한계보다 높은 이유로, 유로 및 냉각휜 등 냉각구조의 설계 개선을 통한 방열성능 향상이 필요하였다. | |
인버터에 효과적인 냉각설계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1) 인버터는 IGBT 및 다이오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전력모듈에서 스위칭 손실과 도통손실이 발생하며 이러한 손실 대부분이 열로 변환된다. 이러한 구성부품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냉각시키지 못하는 경우, 인버터의 효율을 떨어뜨리거나 작동을 멈추는 등 제품의 성능 및 내구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냉각설계가 필수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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