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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유냉식 인휠 모터의 방열 특성 연구
Thermal Characteristics of Oil-cooled In-wheel Motor in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5, 2014년, pp.29 - 34  

임동현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파워시스템연구본부) ,  김성철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파워시스템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oling the in-wheel motor in electric vehicles is critical to its performance and durability. In this study, thermal flow analysis was conducted by evaluating the thermal performance of two conventional cooling models for in-wheel motors under the continuous rating base speed condition. For conv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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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가 지원하는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도움을 주신 현대모비스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는 바이다.
  •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가 지원하는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도움을 주신 현대모비스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는 바이다.
  • 본 연구에서는 2가지 인휠 모터 냉각 모델들을 대상으로,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연속정격 기저속도 구동조건에서의 방열 성능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용량 인휠 모터를 대상으로 하여, 일반적인 오일 냉각구조들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고, 이들의 방열 성능을 비교 평가하였다. 이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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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휠 시스템은 무엇인가? 최근, 환경오염 및 에너지고갈 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을 전력기반 자동차로 대체하려는 노력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1-3) 전기구동 방식의 한 종류인 인휠 시스템은 차량의 휠에 구동 모터를 장착하여 바퀴를 직구동 시키는 방법으로, 최적화된 질량 배분을통하여운동성능이향상되며차량레이아웃이나 디자인의 자유도가 향상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4)반면에 인휠 시스템은 휠이라는 제한된 공간에 여러 부품들이 복잡한 구조의 형태로 장착되기 때문에 부품의 소형화가 요구되며, 그 중 핵심 부품인 모터는 소형화 및 고출력, 그리고 내구성 확보를 위하여 원활한 냉각이 필요하다.
전기자동차용 구동 모터의 냉각방식 중 공랭방식의 장, 단점은 무엇인가? 전기자동차용 구동 모터의 냉각방식은 작동유체에 따라 공랭식,7) 유냉식,8) 수냉식9)으로 나눌 수 있으며, 모터의 용량 및 장착환경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식을 사용한다. 공랭방식의 경우 냉각시스템 구성이 간단한 장점이 있으나 냉각용량이 다른 방법에 비하여 작아서 소형화된 대용량 모터에는 적용이 어렵다. 본 연구의 대상인 인휠 모터는 35 kW급의 대용량으로 유냉식 냉각방식을 채택하였다.
인휠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환경오염 및 에너지고갈 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을 전력기반 자동차로 대체하려는 노력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1-3) 전기구동 방식의 한 종류인 인휠 시스템은 차량의 휠에 구동 모터를 장착하여 바퀴를 직구동 시키는 방법으로, 최적화된 질량 배분을통하여운동성능이향상되며차량레이아웃이나 디자인의 자유도가 향상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4)반면에 인휠 시스템은 휠이라는 제한된 공간에 여러 부품들이 복잡한 구조의 형태로 장착되기 때문에 부품의 소형화가 요구되며, 그 중 핵심 부품인 모터는 소형화 및 고출력, 그리고 내구성 확보를 위하여 원활한 냉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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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 Foley, B. Tyther and P. Calnan, "Impacts of Electric Vehicle Charging under Electricity Market Operation," Appl. Energy, Vol.101, pp.93-102, 2013. 

  2. S. Brown, D. Pyke and P. Steenhof, "Electric Vehicles: The Role and Importance of Standards in an Emerging Market," Energy Policy, Vol.38, No.7, pp.3797-3806, 2010. 

  3. B. O. Varga, "Electric Vehicles, Primary Energy Sources and $CO_2$ Emissions: Romanian Case Study," Energy, Vol.49, pp.61-70, 2013. 

  4. R. Wang, Y. Chen, D. Feng, X. Huang and J. Wang, "Development and Performance Characterization of an Electric Ground Vehicle with Independently Actuated In-wheel motors," J. Power Sources, Vol.196, No.8, pp.3962-3971, 2011. 

  5. A. H. Bonnett, "Operating Temperature Considerations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for IEEE 841 Motors," IEEE Trans. Ind. Appl., Vol.37, No.4, pp.1120-1131, 2001. 

  6. M. S. Kim, K. S. Lee and S. Um, "Numerical Investigation and Optimization of the Thermal Performance of a Brushless DC Motor," Int. J. Heat and Mass Transfer, Vol.52, No.5, pp.1589-1599, 2009. 

  7. D. G. Kim and S. C Kim,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the Cooling Structure for In-wheel Motor,"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1, pp.36-42, 2013. 

  8. Z. Huang, F. Marquez, M. Alakula and J. Yuan, "Characterization and Application of Forced Cooling Channels for Traction Motors in HEVs," Int. Conf. Electric Machines, pp.1212-1218, 2012. 

  9. Y. Zhang, Y. Shen and W. Zhang, "Optimized Design of the Cooling System for an Articulated Dump Truck's Electric Drive System," SAE 2010-01-0504, 2010. 

  10. M. A. Fakhfakh, M. H. Kasem, S. Tounsi and R. Neji, "Thermal Analysis of a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for Electric Vehicles," J. Asian Electric Vehicles, Vol.6, No.2, pp.1145-1151, 2008. 

  11. C. Mi, G. R. Slemon and R. Bonert, "Modeling of Iron Losses of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s," IEEE Trans. Ind. Appl., Vol.39, No.3, pp.734-742, 2003. 

  12. M. Kato and B. E. Launder, "The Modeling of Turbulent Flow around Stationary and Vibrating Square Cylinders," Proc. 9th Symposium on Turbulent Shear Flow, pp.10-14,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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