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119구급대원의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D시 소방본부 산하 119구급대원 169명을 대상으로 2012년 11월 19일부터 12월 08일까지 시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기이미지(직업적 신분적자기, 자기수용, 타인수용)는 연령과 총 근무경력, 직급, 자격증에서 자아존중감은 연령과 직급 및 자격증, 직무만족도는 연령, 총 근무경력, 직급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도는 자기이미지 3개 하부영역과 자아존중감에서 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p<.05). 단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회귀모형에 대한 수정된 R2 값이 0.268로 직업적 신분적자기가 직무만족도에 대해 26.8%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119구급대원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을 시키기 위해 직업적 신분적자기이미지를 높여주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119구급대원의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D시 소방본부 산하 119구급대원 169명을 대상으로 2012년 11월 19일부터 12월 08일까지 시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기이미지(직업적 신분적자기, 자기수용, 타인수용)는 연령과 총 근무경력, 직급, 자격증에서 자아존중감은 연령과 직급 및 자격증, 직무만족도는 연령, 총 근무경력, 직급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도는 자기이미지 3개 하부영역과 자아존중감에서 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p<.05). 단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회귀모형에 대한 수정된 R2 값이 0.268로 직업적 신분적자기가 직무만족도에 대해 26.8%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119구급대원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을 시키기 위해 직업적 신분적자기이미지를 높여주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self-image, and self-esteem of 119 Rescue workers in D city on job satisfaction. This research design was a descriptive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9, 2012 to December 08, 2012, analyzed by SPSS 20.0 program. There were statistical diff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self-image, and self-esteem of 119 Rescue workers in D city on job satisfaction. This research design was a descriptive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9, 2012 to December 08, 2012, analyzed by SPSS 20.0 program. There were statistical difference between age, period of employment, position, and license and self-image. There were statistical difference between age, position, license and self-esteem. There were statistical differences between age, period of employment, position and job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was positively related to self-image and self-esteem. In the multivariate regression analysis, adjusted R2 value was 0.268. It is necessary to enhance the career and awareness of job satisfaction of 119 rescue workers.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self-image, and self-esteem of 119 Rescue workers in D city on job satisfaction. This research design was a descriptive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9, 2012 to December 08, 2012, analyzed by SPSS 20.0 program. There were statistical difference between age, period of employment, position, and license and self-image. There were statistical difference between age, position, license and self-esteem. There were statistical differences between age, period of employment, position and job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was positively related to self-image and self-esteem. In the multivariate regression analysis, adjusted R2 value was 0.268. It is necessary to enhance the career and awareness of job satisfaction of 119 rescue work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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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선행연구에서는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도 등과 같은 변수 간의 개념을 파악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도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 되었다.
본 연구는 119구급대원의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2012년 11월 19일부터 12월 8일까지 D시에 위치한 119안전센터에서 근무하는 119구급대원 169명을 대상으로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주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생각 같은 객관적인 사실이 아닌, 자신의 잠재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나는 이런 사람’ 이라는 주관적인 해석[2]이 곧, 자기이미지인 것이다. 인간이 자신에 대해 가지는 자기이미지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다. 자기이미지가 긍정적인 사람은 대인관계도 원만하기 때문에 직장에서 문제가 별로 없게 되고, 그로 인하여 직장에서의 자기성취나 생산성 향상을 수반하게 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구조화 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지에 포함된 내용은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14문항), 자기이미지(13문항), 자아존중감(10문항) 및 직무만족도(33문항)등 총 7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기이미지는 전성연[9]의 도구를 기초로 하여 박영준[10]이 수정한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자기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한 변수는 직업적·신분적자기(6문항), 자기수용(5문항), 타인수용(2문항) 등 총 1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아니다’ 1점까지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D시에 위치한 119안전센터에서 근무하는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자료 수집기간은 2012년 11월 19일부터 12월 08일까지이었다. 자료 수집은 소방본부관계자에게 협조를 구한 후 각 119안전센터에 공문을 보내어 대상자에게 연구내용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후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는 총 188부를 배부하여 177부를 회수하였으나 응답자 중 내용이 미비한 8부를 제외한 169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D시 소방본부 산하 169명의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D시에 위치한 119안전센터에서 근무하는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자료 수집기간은 2012년 11월 19일부터 12월 08일까지이었다. 자료 수집은 소방본부관계자에게 협조를 구한 후 각 119안전센터에 공문을 보내어 대상자에게 연구내용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후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 169명이었다. 성별에서 남성구급대원(132명, 78.
자료 수집은 소방본부관계자에게 협조를 구한 후 각 119안전센터에 공문을 보내어 대상자에게 연구내용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후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는 총 188부를 배부하여 177부를 회수하였으나 응답자 중 내용이 미비한 8부를 제외한 169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대상자의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단계별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도의 정도는 t-test와 One-way ANOVA로 분석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도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Rosenberg[11]가 개발하고 전병재[12]가 번역한 도구로 긍정적인 문항(5문항)과 부정적인 문항(5문항) 총 1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4점까지 4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직무만족도는 Slavitt[13]등이 개발한 도구를 기초로 하여 조현태[8]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7개의 하부요인(보수(6문항), 프라이드(6문항), 자율성(4문항), 역할 부담(2문항), 협조공조(6문항), 의사결정구조(5문항), 제반근무여건(4문항))으로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우 불만이다’ 1점에서 ‘매우 만족한다’ 4점까지 4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 결과 자기이미지의 평균점수는3.35(±0.48)점, 자아존중감은 3.01(±0.37)점, 직무만족도는 2.62(±0.32) 점으로 100점 만점환산 시 각각 67점, 75점, 66점으로 자아존중감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게 측정되었다. 일반적인 특성 중 자기이미지의 하부 영역 중 직업적․신분적자기는 연령, 총 근무경력, 직급 및 자격증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으며, 자기수용은 연령, 총 근무경력, 직급 및 평생직장으로 생각하고 있는 경우, 타인수용에서는 연령과 평생직장으로 생각하는 경우에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32) 점으로 100점 만점환산 시 각각 67점, 75점, 66점으로 자아존중감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게 측정되었다. 일반적인 특성 중 자기이미지의 하부 영역 중 직업적․신분적자기는 연령, 총 근무경력, 직급 및 자격증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으며, 자기수용은 연령, 총 근무경력, 직급 및 평생직장으로 생각하고 있는 경우, 타인수용에서는 연령과 평생직장으로 생각하는 경우에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자아존중감과 직무만족도는 연령, 총 근무경력 및 직급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도에 대한 분석결과 연령에서는 자기이미지 3개 하부영역(직업적·신분적자기, 자기수용, 타인수용)과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도에서 모두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특히, 20대 대상자가 30대와 40대 이상 대상자 보다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나 박영준[10]의 연구에서는 연령과 자기이미지와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자아존중감과 직무만족도는 연령, 총 근무경력 및 직급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도 간에는 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단계적 다중회귀분석결과 자기이미지의 하위영역 중 직업적 · 신분적자기가 직무만족도에 대해 26.8%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기이미지 도구는 119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개발된 것이 아니므로 119 구급대원을 위한 자기이미지 도구 개발이 필요할 뿐 아니라 자기이미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반인이 인식하고 있는 119 구급대원의 이미지와 119 구급대원 자신이 스스로에 대한 자기이미지 간의 관계뿐 아니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모형구축에 대한 연구를 제언한다.
일반적인 특성 중 자기이미지의 하부 영역 중 직업적․신분적자기는 연령, 총 근무경력, 직급 및 자격증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으며, 자기수용은 연령, 총 근무경력, 직급 및 평생직장으로 생각하고 있는 경우, 타인수용에서는 연령과 평생직장으로 생각하는 경우에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자아존중감과 직무만족도는 연령, 총 근무경력 및 직급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자기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도 간에는 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단계적 다중회귀분석결과 자기이미지의 하위영역 중 직업적 · 신분적자기가 직무만족도에 대해 26.
후속연구
대부분의 119구급대원은 2년간의 임상경력을 거쳐 시험자격이 주어진 후 소방구급대원이 된 경우가 많으므로 2년간의 계약직으로 병원에 근무하는 것 보다 좀 더 안정적인 공무원이라는 신분을 갖추게 되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추론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정확한 원인분석을 위해서 추후 질적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모형구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연구결과를 요약해 볼 때 119구급대원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직업적·신분적자기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계획적인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8%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기이미지 도구는 119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개발된 것이 아니므로 119 구급대원을 위한 자기이미지 도구 개발이 필요할 뿐 아니라 자기이미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반인이 인식하고 있는 119 구급대원의 이미지와 119 구급대원 자신이 스스로에 대한 자기이미지 간의 관계뿐 아니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모형구축에 대한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senberg가 개발하고 전병재가 번역한 도구인 자아존중감은 어떤 문항으로 구성되었는가?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Rosenberg[11]가 개발하고 전병재[12]가 번역한 도구로 긍정적인 문항(5문항)과 부정적인 문항(5문항) 총 1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4점까지 4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자기이미지은 무엇인가?
자기이미지는 자신을 돌보는 데서부터 시작되며, 자기이미지는 객관적인 사실이 아니라 주관적인 해석에 근거한다. 주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생각 같은 객관적인 사실이 아닌, 자신의 잠재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나는 이런 사람’ 이라는 주관적인 해석[2]이 곧, 자기이미지인 것이다. 인간이 자신에 대해 가지는 자기이미지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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