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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압축도시 계획요소가 지역주민들의 쇼핑통행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를 대상으로
Effects of Compact City Development on Residents' Shopping Trips -A Case study of Seou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8, 2013년, pp.4077 - 4085  

고은정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경환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도시.교통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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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압축도시 계획요소가 지역주민들의 쇼핑통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압축도시 계획요소를 토지이용특성와 교통환경특성으로 구분하고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임의절편로짓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주거밀도가 높을수록 근린 내 쇼핑통행이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거밀도와 토지이용혼합도가 높을수록 쇼핑통행수단 선택에서 승용차보다 대중교통, 보행, 자전거를 이용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중교통시설의 접근성이 높을수록 승용차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밀 복합용도 개발을 유도하고 대중교통시설 접근성을 높이는 압축도시 개발정책은 쇼핑목적의 자동차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이용과 자전거, 보행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lationships between compact city development and residents' shopping trips in Seoul. Compact city planning factors are classified into land use and traffic environment. The main data source used for this research is 2006 Household Travel Survey data, then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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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압축도시 계획요소가 지역주민들의 쇼핑통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그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압축도시 계획이론을 토대로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서울시를 대상으로 압축도시 계획이론에서 주장하는 고밀개발, 용도혼합, 대중교통시설 접근성과 같은 계획요소들이 실제 주민들의 쇼핑통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즉, 도시의 토지이용, 도시형태와 같은 도시의 건조환경은 지역주민들의 통행패턴에 영향을 미치지만 통행자의 통행수단 선택은 근본적으로 통행자의 나이, 성별, 소득, 직업 등의 영향을 받게 되며 따라서 개인의 사회경제적 특성은 쇼핑통행행태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16].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사회경제적 특성이 쇼핑통행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압축도시 조성을 통해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고밀·복합개발과 함께 대중교통서비스의 공급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대중교통서비스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경우 오히려 자동차이용이 증가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근린의 토지이용특성과 함께 대중교통접근성이 지역주민들의 쇼핑통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압축도시 개발을 옹호하는 학자들은 고밀·복합개발을 통해 통행거리가 줄어 근린내 통행이 늘어나고 통행수단 선택에 있어서도 자동차 이용 대신 대중교통과 보행, 자전거 이용이 늘어난다고 주장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반론도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압축도시 개발의 중요한 계획요소에 해당하는 주거밀도, 토지이용혼합과 같은 지표들이 실제 지역주민들의 쇼핑통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이 주로 통근통행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을뿐 쇼핑통행에 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특히 압축도시 계획요소와 쇼핑통행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실증적인 연구결과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압축도시 계획요소가 지역주민들의 쇼핑통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보다 지속가능한 토지이용 및 도시형태 계획을 위한 도시계획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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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계획분야에서도 지속가능한 도시형태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는 이유는? 전세계적으로 도시확산으로 인한 환경파괴, 그리고 자동차통행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과 에너지고갈 등이 사회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도시계획분야에서도 지속가능한 도시형태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압축도시(Compact City)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압축도시 계획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도시계획 과정에서 고밀개발과 토지이용 혼합을 유도하고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자동차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과 자전거, 보행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1].
압축도시 개발을 통해 교통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반론은 무엇인가? 즉, 압축도시 개발을 통해 교통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이를 통해 연료의 소비와 오염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으로 특히 도시의 밀도수준이 높을수록 교통에너지 소비가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는 여러 학자들을 통해 발표되었으며, 국내에서도 안건혁(2000), 심교언(2001), 김승남(2008) 등의 연구를 통해 보고된 바 있다[2,3,5]. 그러나 이에 대해서는 반론도 존재하는데 이들의 주장은 고밀이 되었을 경우 혼잡으로 인해 오히려 교통에너지 소비가 늘어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3].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실증적인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지 않으며 아직까지 압축도시 개발을 통해 교통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입증되지 않고 있다.
압축도시 계획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전세계적으로 도시확산으로 인한 환경파괴, 그리고 자동차통행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과 에너지고갈 등이 사회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도시계획분야에서도 지속가능한 도시형태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압축도시(Compact City)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압축도시 계획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도시계획 과정에서 고밀개발과 토지이용 혼합을 유도하고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자동차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과 자전거, 보행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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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 H. Lee, S. N. Kim, K. H. Ahn, "The Effects of Compact City Development on Residents' Walking Time- The case of 40 medium and small-sized cities in Korea", Urban Design 9(3), pp.55-68, 2008a 

  2. S. N. Kim, "The Effects of Compact City Development on Transportation Energy Consumption and Air Quality - Focusing on the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in Korea",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master,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8 

  3. G. E. Shim, "A Study on the effect of city size, density and the central place distribution pattern on the transportation energy consumption - the cases of medium and small-sized cities in Korea",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doctor,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1 

  4. H. J. Lim, "A Study on the Analysis of Neo-Traditional Planning for Making Sustainable city - Centered on Improvement and Survey for Urban Development Techniques of Korea",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32, pp.96-111, 2001 

  5. K. H. Ahn,,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of Urban Form and Energy Consumption",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35(2), pp.9-18, 2000 

  6. K. H. Lee, "The Effects of Compact City Development on Public Transportation Commuting - The case of 54 medium and small-sized cit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0(2), pp.55-60, 2010 

  7. J. H. Hong, "The Influence of Compact and Mixed Land Use on the Transit Modal Choice",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master,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7 

  8. K. S. Shin, H. G. Sung, "Analysis on the Structural Impact of Choice Factors for Shopping Behavior on Walking Activity and its Comparison with Commut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46(5), pp.249-260, 2011 

  9. S. Handy, "Regional Versus Local Accessibility: Implications for Nonwork Trave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00, pp.58-66, 1993 

  10. L. D. Frank, G. Pivo, "Relationships Between Land Use and Travel Behavior in the Puget Sound Region,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pp.9-37, 1994 

  11. C. N. Lee, A. V. Moudon, "The 3Ds+R: Quantifying land use and urban form correlates of walk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11(3), 2006 DOI: http://dx.doi.org/10.1016/j.trd.2006.02.003 

  12. D. S. Yun, K. H. Kim, K. S. Kim, "Modelling the Choice Behavior of Shopping Destination and Travel Mode",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31(5), pp.253-267, 1996 

  13. H. G. Sung, K. S. Shin, J. H. Rho, "Impacts of the Type and Location of Shopping and Leisure Facilities on Travel Mode Choice",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43(5), pp.107-121, 2008 

  14. K. M. Park, C. G. Choi, "Influence of Neighborhood Land Use on Residents' Choices of Shopping and Leisure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47(3), pp.249-263, 2012 

  15. K. H. Lee, K. H. Ahn, "An Empirical Analysis of Neighborhood Environment Affecting Residents' Walking-A Case study of 12 Areas in Seou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 Planning & design 24(6), pp.293-302, 2008 

  16. K. H. Lee, S. N. Kim, K. H. Ahn, "Effects of Land Use and Urban Form on Bicycle Commuting in Small and Medium-sized Cites",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43(5), pp.49-61, 2008b 

  17. K. H. Lee, "Effects of Neighborhood Environment on Residents' Walking Time and Health - A Case Study of 40 Areas in Seoul",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doctor,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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