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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물체 동역학 및 유한요소 해석을 통한 과수원용 작업차량 안정성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ability Estimation of a Orchard Vehicle using Multi-Body Dynamic and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9, 2013년, pp.4142 - 4148  

한창우 (영남이공대학교 자동차계열) ,  손재환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박기진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장은실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우승민 (대경정공(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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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지 과수의 효율적인 재배 및 관리를 위해 과수원 전용 고소 작업차량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작업자 안전을 위해 고소 작업차의 안정성에 대해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경사지 흙길을 주행할 수 있는 4개의 바퀴와 2개의 직교 좌표계 적재함을 가진 과수원 차량의 안정성 평가에 대한 연구이다. 차량 메커니즘에 대한 다물체 동역학(MBD) 해석을 통하여 19.2, $34.6^{\circ}$의 좌우 및 상하 방향의 전복각을 계산할 수 있었다. 바퀴들의 주행 저항과 소요 동력을 결정하였다. 그리고 적재함 프레임의 유한요소해석(FEA)를 통하여 최대응력 146 MPa로 구조적으로 안정하다. 따라서 적재함을 가진 바퀴형 과수원 차량은 정적 및 동적 안정성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effective fruit growing and management in the slope land, the use of orchard vehicle with lifting utilities has been increased. For this reason the study on the stability of that vehicle for worker's safety is needed. This study is investigated on the stability estimation of orchard veh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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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강한 접지력으로 불안전한 지반에 주로 사용되는 궤도 형 작업차에 대한 안정성 및 소요동력 해석도 계속 진행하여 바퀴 형과의 상호 성능비교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시작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검토할 수 있도록 해석적 검증방법을 활용하여 작업차의 좌우 및 전후 방향의 전복각을 검토하여 동적 안정성을 판별하고자 한다. 그리고 3가지 다른 등판각에서 작업차 전・후륜에 작용되는 주행 부하 및 소요 동력을 산출하여 차량 제원(Specification)을 만족하는 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그 하중으로 인해 전복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배터리에 대한 적절한 위치를 결정하고자 한다.
  • 또한 그 하중으로 인해 전복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배터리에 대한 적절한 위치를 결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적재되는 과수물로 인해 하중이 집중되는 적재함 프레임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차량 구조에 대한 정적 안정성을 판별하고자 한다.
  • 그리고 3가지 다른 등판각에서 작업차 전・후륜에 작용되는 주행 부하 및 소요 동력을 산출하여 차량 제원(Specification)을 만족하는 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그 하중으로 인해 전복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배터리에 대한 적절한 위치를 결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적재되는 과수물로 인해 하중이 집중되는 적재함 프레임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차량 구조에 대한 정적 안정성을 판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과수원용 작업차의 동적 안정성 및 등판 시 소요 동력 안정성을 판별하였다. 동적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배터리의 위치를 결정하였으며, 차량구조의 정적 안정성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바퀴 형 과수원용 작업차에 대해 정적 및 동적 안정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시작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검토할 수 있도록 해석적 검증방법을 활용하여 작업차의 좌우 및 전후 방향의 전복각을 검토하여 동적 안정성을 판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바퀴 형 과수원용 작업차에 대해 정적 및 동적 안정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시작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검토할 수 있도록 해석적 검증방법을 활용하여 작업차의 좌우 및 전후 방향의 전복각을 검토하여 동적 안정성을 판별하고자 한다. 그리고 3가지 다른 등판각에서 작업차 전・후륜에 작용되는 주행 부하 및 소요 동력을 산출하여 차량 제원(Specification)을 만족하는 지 확인하고자 한다.
  • 5) 본 연구를 통해 MBD 기구해석 및 FEM 구조해석을 통하여 바퀴 형 과수원용 작업차의 동적 및 정적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향후 차량 전복 및 등판 능력과 소요동력에 대한 시험 연구를 진행하여 본 연구에 대한 신뢰성을 보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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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적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배터리의 위치를 결정하였으며, 차량구조의 정적 안정성을 고찰한 연구 결과는? 1) MBD 해석 결과 항 수평 장치를 사용한 경우 계산된 좌우 및 전후 방향 전복각이 각각 19.6, 34.6 °로서 제시된 한계경사각 12 °를 만족하므로 동적으로 안정하다고 판단된다. 2) 12 ° 경사각을 등판하기 위해서는 0.5 ㎾가 소요되며, 제시된 모터 동력을 만족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등판각이 증가됨에 따라 변화되는 앞 뒤 바퀴의 주행저항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3) MBD 해석을 통해 작업차의 동적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배터리 위치를 결정할 수 있었다. 4) 하중이 집중되어 응력에 취약한 적재함 구조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한 결과 그 최대응력들이 항복응력보다 적고 최대 변위 또한 미소하므로 차량 프레임은 정적 안정성을 갖추었다고 판단된다. 5) 본 연구를 통해 MBD 기구해석 및 FEM 구조해석을 통하여 바퀴 형 과수원용 작업차의 동적 및 정적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향 후 차량 전복 및 등판 능력과 소요동력에 대한 시험 연구를 진행하여 본 연구에 대한 신뢰성을 보완하고자 한다. 6) 강한 접지력으로 불안전한 지반에 주로 사용되는 궤도 형 작업차에 대한 안정성 및 소요동력 해석도 계속 진행하여 바퀴 형과의 상호 성능비교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전복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을 설치했는가? 1의 본 고소 작업차는 비탈진 곳의 과수 열매를 수확함에 있어 편의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구적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안정적인 과수를 위해 차량 상부에 직교 좌표계 적재함을, 전복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차량 상부와 하체 사이에 항 수평 장치를 설치하였다
MBD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해 무엇을 계산하는가? MBD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경사면에서 고소작업차 좌우 방향 및 등판상태에서의 전후 방향 전복각을 계산하였다. 제시된 한계 경사각 12°를 만족하는 지를 판별하여 전복 안정성을 판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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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 J. Jang, "Off-Road Machinery System Engineering ; Development of a Lifting Utility with Balance controlled Platform," Korea Society for Agricultural Machinery Vol.36, No.3, pp.171-179, 2011. 

  2. S. M. Woo, J. H. Son, K S. Park., "A Study on the Control of Horizontal for the Vehicle in Orchard using Tilt Sensor," Proc. of KSPE Autumn Conference, pp.493-494, 2011. 

  3. M. H. Kim, T. Y. Kim, "Development of a Rolling Type Hydraulic Cylinder for Automatic Level Controller in Aerial Lift," Proc. of KSPE Srping Conference, pp.1129-1130, 2010. 

  4. K. U. Kim, B. S. Shin, C. J. Kim, "Computer Simulation for the Perdiction of Mobility and Tractive Performance of Tracked Vehicles," Journal of KSAE, No.2, Vol.3, pp.105-112, 1994. 

  5. H. H. Kim and Y. K. Kwak,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a Variable Configuration Tracked Vehicle," Journal of KSAE, Vol.9, No.1, pp.20-27, 2001. 

  6. P. G. Jeon, D. S. Kim, S. J. An, S. I. Yang, M. Heo, Y. S. Cho, "Measurements and Numerical Analysis of Driving Performance for a Light-Duty Electric Cart," Proc. of KSAE Autumn Conference, pp.1437-1442, 2005. 

  7. J. U. Cho, B. Y. Min, K. S. Kim, "Study of Safety on Damage of Automotive Door at Impact," Journal of KAIS, Vol.11, No.12 pp.4677-4684, 201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0.11.12.4677 

  8. J. U. Cho, K. S. Kim, E. J. Lee, "Structural Safety Analysis on Car Body at Overturn," Journal of KAIS, Vol.12, No.1 pp.32-37,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1.032 

  9. E. S. Kim, Shassy, Automotive Engineering Series, Gypheon-Sa, No.4, pp.10-32,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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