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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9, 2013년, pp.4437 - 4446
전미양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송영수 (국민건강보험공단) , 정형태 (국민건강보험공단) , 박정숙 (국민건강보험공단) , 윤혜영 (대전교통방송) , 이에리쟈 (서일대학교 간호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ment and evaluate the effects of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prevention program for taxi drivers on physiological variables(blood pressure, blood sugar, serum lipids) and physical variables(body fat, muscle endurance, cardiopulmonary endurance, balance). 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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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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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기준 등록된 자동차 수는 몇 대인가? | 우리나라는 경제발전으로 인한 국민소득의 증대와 함께 고속도로 시설의 확충, 주 5일제 근무 등으로 자동차 보급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2년 현재 등록된 자동차 수는 1,887만대이며 이는 인구 2.7명당 1대의 자동차가 등록된 것을 의미한다[1]. | |
2013년 6월 기준 영업용 운전자 수는 얼마인가? | 자동차를 이용한 레저문화 뿐 아니라 일일생활권의 확대, 수송 물량의 증대로 인해 개인차량 소유자 뿐 아니라 영업용 운전자 수도 증가하고 있다. 2013년 6월 현재 영업용 운전자 수는 641,677명이며 택시와 버스 운전자 수는 411,868명으로 전체 영업 운전자 수의 61.3%를 차지하며 이중 택시 운전자 수는 285,399명으로 42. | |
영업용 운전자의 근로 형태는 어떠한가? | 버스나 택시 운전자와 같은 영업용 운전자는 1일 2교대로 근무하기 때문에 하루 10시간 이상 운전하는 경우가 많아 근로시간이 길고 휴식 시간이 불규칙하다. 또한 근로의 형태도 장시간 앉아서 손, 발 및 시각적인 노동을 끊임없이 해야 하며[3], 사고 위험이나 승객과의 관계에서 정신적인 부담도 큰 직업이다. 택시 운전자는 신체적 뿐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과도한 노동을 해야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자각 증상으로 피로감, 식욕부진, 신경질, 어지러움, 견비통, 요통 등을 호소하였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심폐 및 위장질환 유병율이 높았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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