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 의료용 기능성 게임의 효과적 개발 방향 연구
An Overview of Using Serious Games for the Effective Development in Health and Medicin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3 no.4, 2013년, pp.73 - 90  

이혜림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정의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능성 게임은 현재 정부, 교육, 군사, 기업 그리고 보건 및 의료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확장되고 있다. 특히 보건/의료 기능성 게임은 예방과 치료를 위한 유용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천식, 당뇨, 암, 뇌질환, 백혈병 등의 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상태를 호전시키는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효과들을 토대로,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건강심리, 가상현실, 행동의학 등의 다학제간 융합연구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게임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이에 대한 체계적인 학문적 접근은 물론 개발사의 효과적인 기획 전략 수립과 다양한 개발 노력도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건/의료 기능성 게임에 대한 기존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그 개념과 효과, 분류체계를 정리하고, 대표적인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관련 연구와 개발 및 기획에 대한 개괄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보건/의료 기능성 게임의 성공적 개발을 위해서는 의학적 근거와 과학적 설명을 근간으로 기획 단계부터 관련 이론을 체계적으로 적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보건/의료 기능성 게임에 적용되었거나 향후 활용 가능한 이론들을 정리하고, 성공사례 분석과 결부해 연구자와 개발자, 그리고 의료 전문가들이 고려할 사항과 방향성에 대한 제언을 정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ious games allow learners to experience situations that are impossible in the real world for various purposes. To date the major applications of serious games include military, government, education, corporate and healthcare applications. This paper aims to provide an overview of the application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에는 게임에 대한 인식이 어땠나요? 디지털 콘텐츠 중에서도 게임의 영향력은 흥미로운 사례들을 양산하며 우리 삶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1,2]. 과거에는 게임이 소모적 여가 활동으로 여겨지거나 게임 중독 및 폭력적인 게임에 대한 인식으로 인하여 부정적인 관점이 우세하였다. 하지만 현재 게임은 그 고유한 특징으로 인하여 우리 사회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기능성 게임이란 무엇인가요? 하지만 현재 게임은 그 고유한 특징으로 인하여 우리 사회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이렇게 사회에 다각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게임을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이라 한다.
Serious game이 가지는 장점 및 전망은? 기능성 게임이란 1970년대 사회학자 Clark Abt 가 ‘Serious game’이라고 명명한 것을 시작으로, 연구와 개발을 통하여 현재는 정부나 기업, 군사, 보건 및 의료, 교육 분야 등을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재미’와 목적지향적인 ‘기능’이 접목된 사회적이며 교육적인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3,4,35]. 이러한 기능성 게임은 대부분의 분야에 응용 가능하고 모든 연령대가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5] 사회전반에 걸쳐 활용도가 굉장히 높다. 그리고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남에 따라, 그 영향력에 대한 연구도 미국, 영국, 캐나다, 독일,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등에서 심도 있게 진행 중이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1)

  1. Gee, J. P., What Video Games have to Teach us about Learning and Literacy. PalGrave-McMillan, New York, 2003. 

  2. Prensky, M., Digital Game-Based Learning. Paragon House Edition, First Edition 2001 by The McGraw Hill Companies, 2007. 

  3. Michael, D. & Chen, S., Serious games: Games that educate, train, and inform. Boston, MA.: Thomson Course Technology, 2006. 

  4. Zyda, M., From visual simulation to virtual reality to games. Computer, 38(9), 25-32, 2005. 

  5. Houda Mouaheb, Ahmed Fahli, Mohammed Moussetad, Said Eljamali, The Serious Game: What Educational Benefit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ume 46, Pages 5502-5508, 2012. 

  6. Tarja Susi, Mikael Johannesson, Per Backlund, Serious Games - An Overview, Technical Report HS- IKI -TR-07-001, School of Humanities and Informatics University of Skovde, Sweden, 2007. 

  7. Mitchell, A. & Savill-Smith, C., "The use of computer and video games for learn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London: Learning and Skills Development Agency, 2004. 

  8. Damien Djaouti, Julian Alvarez, Jean-Pierre Jessel, Classifying Serious Games: the G/P/S model, Handbook of Research on Improving Learning and Motivation through Educational Games: Multidisciplinary Approaches, 2011. 

  9. http://en.wikipedia.org/wiki/Serious_game 

  10. Josef Wiemeyer & Annika Kliem, Serious games in prevention and rehabilitation-a new panacea for elderly people?, European Group for Research into Elderly and Physical Activity (EGREPA), 2011. 

  11. Baranowski T, Thompson D, Buday R, Lu AS, Baranowski J., Design of video games for children's diet and physical activity behaviour change. Int J Comp Sci Sport 9:3-17 (Special Edition 2: Serious Games), 2010. 

  12. Brown, S.J., Lieberman, D.A., Gemeny, B.A., Fan, Y.C., Wilson, D.M., & Pasta, D.J., Educational video game for juvenile diabetes: Results of a controlled trial. Medical Informatics, 22, 77-89, 1997. 

  13. Lieberman, D. A., Management of chronic pediatric diseases with interactive health games: Theory and research findings. Journal of Ambulatory Care Management, 24(1), 26-38, 2001a. 

  14. Lieberman D. A., Interactive video games for health promotion: effects on knowledge,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health. In: Street RL, Gold WR, Manning T (eds) Health promotion and interactive technology: theoretical applications and future directions. Erlbaum, Mahwah, pp 103-120, 1997. 

  15. Bartholomew, L.K., Gold, R.S., Parcel, G.S., Czyzewski, D.I., Sockrider, M.M., Fernandez, M. et al., Watch, Discover, Think, and Act: Evaluation of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to improve asthma self-management in inner-city children.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39, 269-280, 2000. 

  16. Kato, P.M., Cole, S.W., Bradlyn, A.S. & Pollock, B.H., "A video game improves behavioural outcomes in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with cancer: A randomized trial." Pediatrics, 122 (2), 305-317, 2008. 

  17. Redd WH, Jacobsen PB, Die-Trill M, Dermatis H, McEvoy M, Holland JC, Cognitive/Attentional distraction in the control of conditioned nausea in pediatric cancer patients receiving chemotherap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3(3):391-395, 1987. 

  18. Cole, S.W., Kato, P.M., Marin-Bowling, V.M., Dahl, G.V., & Pollock, B.H., Clinical trial of Re-Mission: A video game for young people with cancer. Cyberpsychology & Behavior, 9, 665-666, 2006. 

  19. Vilozni D, Bar-Yishay E, Gur I, Shapira Y, Meyer S, Godfrey S., Computerized respiratory muscle training in children with Duchenne muscular dystrophy, Neuromuscul Disord 4(3):249-255, 1994. 

  20. Chuang T-Y, SungW-H, Chang H-A, Wang R-Y, Effect of a virtual reality-enhanced exercise protocol after coronary artery bypass grafting. Physical Therapy, 86(10):1369-1377, 2006. 

  21. Betker AL, Desai A, Nett C, Papadia N, Szturm T., Gamebased exercises for dynamic short-sitting balance rehabilitation of people with chronic spinal cord and traumatic brain injuries. Physical Therapy 87(10):1389-1398, 2007. 

  22. Crosbie JH, Lennon S, Basford JR, McDonough SM., Virtual reality in stroke rehabilitation: still more virtual than real, Disability & Rehabilitation 29(14):1139-46; discussion 1147-52, 2007. 

  23. Deutsch JE, Borbely M, Filler J, Huhn K, Guarrera-Bowlby P, Use of a low-cost, commercially available gaming console(Wii) for rehabilitation of an adolescent with cerebral palsy, Physical Therapy 88(10):1196-1207, 2008. 

  24. Halton J., Virtual rehabilitation with video games: a new frontier for occupational therapy. Occupational Therapy Now, vol 9.6, 2008. 

  25. Krichevets, A.N., Sirotkina, E.B., Yevsevicheva, I.V., & Zeldin, L.M., Computer games as a means of movement rehabilitation.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An International Multidisciplinary Journal, 17:100-105, 1994. 

  26. Rand D, Kizony R, Weiss PL., The Sony PlayStation II EyeToy: low-cost virtual reality for use in rehabilitation. Journal of Neurologic Physical Therapy, 32(4):153-166, 2008. 

  27. Saposnik G, Levin M, Outcome Research Canada (SORCan) Working Group, Virtual reality in stroke rehabilitation: a meta-analysis and implications for clinicians. Stroke 42(5):1380-6, 2011. 

  28. Yavuzer G, Senel A, Atay MB, Stam HJ "Playstation eyetoy games" improve upper extremity-related motor functioning in subacute stroke: a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 European Journal of Physical and Rehabilitation Medicine 44(3):237-244, 2008. 

  29. Szer J, Video games as physiotherapy, Medical journal of Australia, 1:401-402, 1983. 

  30. Davis M, Quittner AL, Stack CM, Yang MCK, Controlled evaluation of the STARBRIGHT CD-ROM program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cystic fibrosis. J Pediatr Psychol 29(4):259-267, 2004. 

  31. Adriaenssens P, Eggermont E, Pyck K, The video invasion of rehabilitation. Burns 14(5):417-419, 1988. 

  32. O'Connor TJ, Evaluation of a manual wheelchair interface to computer games. Neurorehabil Neural Repair 14(1):21-31, 2000. 

  33. Lotan M, Yolan-Chamovitz S, Weiss PL, Improving physical fitness of individual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y through a Virtual Reality Intervention Program. Res Dev Disabil 30:229-239, 2008. 

  34. Rosenberg D, Depp C, Vahia IV, Reichstadt J, Palmer BW, Kerr J, Norman G, Jeste DV, Exergames for subsyndromal depression in older adults: a pilot study of a novel intervention. Am J Psychiatry 18:221-226, 2010. 

  35. Abt, Clark C., Serious Games, Viking Press, 1970. 

  36. recitation, in Houda Mouaheb et al., 2012, Amato E. A., Vers une instrumentalisation communicationnelle des jeux video : quelles formes de seduction ideologique ou publicitaire? in MEIMARIS M., GOUSCOS D. (dir.), Enjeux et Usages des Technologies de l'Information et de la Communication, tome 2, [Actes du Colloque international EUTIC 2007 du 7-10 novembre 2007, Athenes], Gutenberg publications, pp. 306-315, 2007. 

  37. Alvarez, J., & Rampnoux, O., & Jessel, J-P., & Methel, G., Serious Game: just a question of posture?, In Artificial and Ambient Intelligence convention, Artificial Societies for Ambient Intelligence, AISB (ASAMi) pp 420-426, UK, University of Newcastle, 2007. 

  38. Corti, K., Games-based Learning; a serious business application. PIXE Learning Limited, 2006. 

  39. Squire, K. & Jenkins, H., Harnessing the power of games in education. Insight, 3(1), 5-33, 2003. 

  40. van Eck, R., Digital game-based learning: It's not just the digital natives who are restless. EDUCAUSE review, march/april, 16-30, 2006. 

  41. Vorderer P, Bryant J., Playing Video Games: Motives, Responses, and Consequences. New York;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2006. 

  42. Ferguson CJ.,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A meta-analytic review of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f violent video games. Psychiatr Q 2007; 78:309-316, 2007. 

  43. Mitchell, A. & Savill-Smith, C., The use of computer and video games for learn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Learning and Skills Development Agency, 2004. 

  44. Enochsson, L., Isaksson, B., Tour, R., Kjellin, A., Hedman, L., Wredmark, T. & Tsai-Fellander, L., Visuospatial skills and computer game experience influence the performance of virtual endoscopy. Journal of Gastrointestinal Surgery, 8(7), 874-880, 2004. 

  45. ELSPA, Unlimited learning: Computer and video games in the learning landscape. Entertainment and Leisure Software Publishers Association, ELSPA, 2006. 

  46. Squire, K., & Steinkuehler, C., Meet the gamers. Library Journal, 130(7), 38-42, 2005. 

  47. Baranowski T, Buday R, Thompson DI, Baranowski J., Playing for real. Video games and stories for health-related behavior change. Am J Prev Med 34(1):74-82, 2008. 

  48. Papastergiou M., Exploring the potential of computer and video games for health and physical education: A literature review. Computers & Education, 53:603-622, 2009. 

  49. Esmaeel Rahmani,Suzanne Austin Boren, Videogames and Health Improvement: A Literature Review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GAMES FOR HEALTH JOURNAL: Research, Development, and Clinical Applications Volume 1, Number 5, 2012 

  50. Dobnik, V., Video game playing surgeons make fewer mistakes. Associated Press, April 7, 2004. 

  51. Rosenberg, B. H., Landsittel, D., & Averch, T. D., Can video games be used to predict or improve laparoscopic skills? Journal of Endourology, 19(3), 372-376, 2005. 

  52. Wei Peng, Ming Liu, An Overview of Using Electronic, Games for Health Purposes. IGI Global, pp.388-401, 2009. 

  53. http://www.healthgamers.com/health-games/참고. 

  54. Baranowski, T., Baranowski, J., Cullen, K.W., Marsh, T., Islam, N., Zakeri, I. et al., Squire's quest! Dietary outcome evaluation of a multimedia game.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24, 52-61, 2003. 

  55. Lieberman, D.A., Management of chronic pediatric diseases with interactive health games: Theory and research findings. Journal of Ambulatory Care Management, 24, 26-38, 2001. 

  56. Petty RE, Cacioppo JT., Communication and persuasion: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attitude change. New York: Springer, 1986. 

  57. Watters, C., Oore, S., Shepherd, M., Abouzied, A., Cox, A., Kellar, M., Kharrazi, H., Liu, F., & Otley, A., Extending the Use of Games in Health Care. In the Proceedings of the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 (HICSS '06), Kauai, HI, 2006. 

  58.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2):191-215, 1977. 

  59. Nick Yee, Jeremy N. Bailenson and Nicolas Ducheneaut, The Proteus Effect: Implications of Transformed Digital Self-Representation on Online and Offline Behavior, Communication Research published online 22 January 2009. 

  60. Bailenson, J., & Blascovich, J., Avatars. In W. S. Bainbridge (Ed.), Encyclopedia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Great Barrington, MA: Berkshire, 2004. 

  61. Glenn Albright, Ron Goldman; BBA, Kristen M. Shockley, Fiona McDevitt; LMSW, Sam Akabas; MSW, Using an Avatar-Based Simulation to Train Families to Motivate Veterans with Post-Deployment Stress to Seek Help at the VA, GAMES FOR HEALTH: Research, Development, and Clinical Applications Volume 1, Number 1, Mary Ann Liebert, Inc., 2011. 

  62. Theory at a Glance: A Guide For Health Promotion Practice; Second Edition,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2005. 

  63. Ye Beet Jang, Hye Rim Lee, Eui-Jun Jeong, Min Kyu Kim, Seoung-Ho Ryu, The Effects of Self-control and Construal Level on Game Addiction,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3(2): 131-142, 2013. 

  64. http://game.mk.co.kr/main/gamenews_detail.php?NO201300133990 

  65. http://www.etnews.com/news/contents/game/2724967_1489.html 

  66. Dong Min Lee, Seoung Ho Ryu, Eui Jun Jeong, An Overview of Serious Game Mechanism for Social Chang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3(2): 81-98, 2013. 

  67. http://www.fnnews.com/view? raSent09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1547257&cDateYear2009&cDateMonth01&cDateDay20 

  68.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2005), Theory at a Glance: A Guide For Health Promotion Practice, Second Edition,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05. 

  69. Azjen I, Driver BL., Prediction of leisure participation from behavioral, normative, and control beliefs: an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Leisure Science 13:185-204, 1991. 

  70. John O. Elliotta, Brenda F. Sealsb,Mercedes P. Jacobsonc, Use of the Precaution Adoption Process Model to examine predictors of osteoprotective behavior in epilepsy, Seizure Volume 16, Issue 5, Pages 424-437, July 2007. 

  71. Prochaska, J., Johnson, S., & Lee, P., The transtheoretical model of behavior change. In S. Schumaker, E. Schron, J. Ockene & W. McBee (Eds.), The Handbook of Health Behavior Change, 2nd ed. New York, NY: Springer,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