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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기업의 해외시장진입방식 결정요인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Factor and Performance for SMEs' Global Market Entry Mode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6 no.3, 2013년, pp.605 - 629  

최윤정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기술사업화분석실) ,  정석재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이석준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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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에 있어 통제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들을 선행 연구를 통해 추출하고, 해외 진출과 관련된 성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요인을 크게 기업역량과 정보역량으로 구분하였다. 기업역량에는 기술사업화 역량, 기업내부 역량, 글로벌 역량을 그 대상으로 하였으며, 정보역량은 해외 수요시장 정보역량과 해외 선진기술 정보역량을 고려하였다. 분석을 위해 통제변수를 포함한 총 27개 변수를 활용하였으며, 성과변수로는 재무적 변수와 비재무적 변수를 활용하였다.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시, 기업의 진입 전략과 관련하여 진입통제 모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고, 나아가 선택한 통제 모드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성과와 관련된 추가적 분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T-test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analyzing the factors and performance related to the entry control mode when a SME advances into the global market. For this, the strategic factor of the SME was divided into the enterprise capabilities consisting of technology commercial capability, internal capability,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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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해외 시장 진출 시, 그 기업의 진입 전략과 관련하여 진입 통제 모드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알아보고, 나아가 선택한 통제정도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표 3>에서 보여주고 있는 가설과 (그림 1)에서 설명하고 있는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 이를 위해 기업의 통제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알아보고, 그 통제강도에 따른 성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 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고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있어 해외시장 진입 통제 모드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소를 알아보고 나아가 이와 관련된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글로벌 기술사업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이러한 문제점의 인식을 토대로,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에 있어, 현지시장 진입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들을 살펴보고, 통제정도1)의 선택이 기업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글로벌 시장 진입 시 중소기업의 핵심역량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의 통제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알아보고, 그 통제강도에 따른 성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 의 선택이 기업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글로벌 시장 진입 시 중소기업의 핵심역량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의 통제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알아보고, 그 통제강도에 따른 성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 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는 ‘높은 통제 형태로 진출한 기업일수록 성과도 높을 것이다’이다.
  • 가설 2인 ‘높은 통제 형태로 진입한 기업일수록 성과도 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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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사업화 역량은 무엇에서 추출되었는가? 기업역량 분류는 다시 기술사업화 역량, 기업내부화 역량, 글로벌 역량으로 구분하였다. 기술사업화 역량은 매출액 대비 R&D 투자비중, 기술협력 업체수, 가격경쟁력, 기술차별성으로 기업 내부화 요인은 품질관리 능력, 산업재산권 침해 대응 능력, 안정적 공급 유지 능력, 기업 비밀 유출 및 통제 관련 능력으로 글로벌 역량은 CEO 글로벌 사업화 관련 능력, 담당직원의 해외업무능력, 대상 수요국의 문화 및 정책 파악 정도, 매출액 대비 글로벌 기술사업화 투자 비중 요인을 추출하였다. 정보역량은 해외시장 정보 역량과 해외선진기술 정보역량으로 구분하였다.
중소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입 방법에 대한 연구들에는 무엇이 있는는가? 중소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입 방법에 대한 연구들은 기업특유요인, 내부화요인, 입지 요인 및 기타 요인 등의 관점에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Terpstra와 Yu(1998)은 미국의 벤처기업들을 대상으로 대상국가의 시장 규모, 지리적 여건, 회사 규모, 기업의 글로벌 경험 및 독점적 여건, 해외고객 존재 여부 등의 주요한 인자들의 해외 투자 영향을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 변수로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의 종속 변수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서의 통제강도이고 다른 하나는 기업의 성과이다.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전략을 다루는 기존 연구들 마다 종속변수인 진입전략을 구분하는 기준은 조금씩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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