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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사회화 주관자가 무용전공대학생의 무용참가 및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n Dance Participation and Accomplishment of Dance Socialization's Ag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189 - 199  

김경식 (호서대학교 사회체육학과) ,  현보람 (기초과학연구소) ,  김정련 (충남대학교 무용학과) ,  윤민숙 (충남대학교 무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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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무용사회화 주관자가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 및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2013년 현재 4년제 대학 무용학과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을 이용하여 265명을 표집 하였다. 타당도 및 신뢰도는 요인분석신뢰도분석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신뢰도는 계수는 .779이상으로 나타났다. 자료처리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 등이 활용되었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사회화 주관자인 부친, 모친, 형제자매, 친구, 학교교사는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무용사회화 주관자인 부친, 모친, 형제자매, 친구, 학교교사는 무용성취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는 무용성취에 영향을 미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how a dance socialization supervisor affects dance participation and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Dance majors in their senior year were set as the population and 265 samples were selected through purposive sampling. The validity of the results were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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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무용학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화 주관자와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 및 무용성취의 관련성을 규명함으로써 무용학 지식체 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무용사회화 과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무용사회화 주관자가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 및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 무용성취 과정을 보다 명료하게 규명하기 위해서는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 수준과 무용참가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무용사회화 주관자 요인을 규명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무용사회화 주관자인 부모, 형제자매, 친구, 학교교사가 무용전공대학생의 무용참가 및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무용사회화 주관자 설문지에 대한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내용의 적합성 여부를 판정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무용성취 설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이해능력, 실기능력, 창작능력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설명력은 72.
  • 이 연구는 무용사회화 주관자가 무용전공생의 무용 참가 및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 인구학적 특성, 무용사회화 주관자, 무용전공생의 무용 참가, 무용성취 등에 관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성별, 학년, 무용장르, 건강, 월평균 수입, 생활수준, 무용 실기능력으로 구성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는 무용학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화 주관자와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 및 무용성취의 관련성을 규명함으로써 무용학 지식체 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무용사회화 과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무용사회화 주관자가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 및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즉 무용사회화 주관자인 부친과 모친, 형제자매, 친구, 학교교사가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의 하위요인인 무용연습 빈도, 무용연습 시간, 공연빈도, 그리고 실기능력, 창작능력, 이해능력 등의 무용성취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무용사회화 주관자가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 및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즉 무용사회화 주관자인 부친과 모친, 형제자매, 친구, 학교교사가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의 하위요인인 무용연습 빈도, 무용연습 시간, 공연빈도, 그리고 실기능력, 창작능력, 이해능력 등의 무용성취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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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용성취란? 무용성취는 무용수 스스로의 무용수행 목적이나 목표달성의 정도로서 무용수 개인이 성취한 무용기량의 정도[21]나 실기능력, 창작능력, 이해능력 등의 향상 정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무용성취 정도는 개인의 차이가 나타나며, 이러한 차이를 나타내는 원인은 인간의 특정 행동을 설명하는 요인들만큼이나 매우 다양하다[5].
무용사회화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무용사회화는 무용 참가에 이르는 과정인 무용에로의 사회화와 무용참가의 결과로서 성취를 이루는 과정인 무용을 통한 사회화로 구분할 수 있다. 무용에로의 사회화가 이루어진 후에 무용을 통해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것을 무용을 통한 사회화라고 할 수 있다.
Persell이 주장한 무용 성취 정도의 요소들이 시사하는 바는? Persell[2]은 개인의 능력, 교육적,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조건, 그리고 무용 환경 등이 무용 성취 정도를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무용성취에 있어서 사회화 주관자의 영향력을 시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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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T. R. Healey and D. L. Landers, "Effects of need achievement and task difficulty on competitive and noncompetitive motor performance," journal of Motor Behavior, Vol.5, pp.121-128, 1973. 

  2. C. Persell, Education and inequality: Theoretical and empirical synthesis, New York: The Free Press, 1975. 

  3. L. Vander, "Birth order, family size siblings, and athletic participation," paper presented in the research section of the American Association of Health, Physical Education and Recreation, Detroit, Vol.1, pp.224-229, 1971. 

  4. 강미선, "무용교사의 자질과 무용참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37권, 제4호, pp.671-684, 1998. 

  5. 강미선, "무용참가와 무용성취의 관계 모형 검증", 한국체육학회지, 제39권, 제3호, pp.967-979, 2000. 

  6. 고은하, 무용의 체현(體現)에 관한 신체 사회학적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박사학위논문, 2000. 

  7. 김동곤, 무용전공 중.고등학교 학생이 인지한 부모의 기대.지지와 무용성취에 대한 인과모형 분석,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박사학위논문. 

  8. 김아영, 차정은, "모의 양육행동이아동의 양육행동 지각,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분석",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3호, pp.563-582, 2010. 

  9. 김언진, "무용전공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무용 성취동기 및 연습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제21호, pp.1-16, 2010. 

  10. 김영미, "무용사회화 요인이 무용수행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12호, pp.127-140, 1999. 

  11. 김영미, "무용참가동기가 무용참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0권, 제4호, pp.549-561, 2001. 

  12. 김영미, "무용성취 수준이 미래포부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14권, 제1호, pp.239-255, 2003. 

  13. 김중식, 사회화 주관자가 청소년의 스포츠 참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6. 

  14. 남경이, 무용교육을 통한 사회성의 가치 확립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1997. 

  15. 박해리, 신체만족도가 무용전공대학생의 무용능력성취 및 공연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12. 

  16. 배진모, 부모와 무용교사의 기대가 학생의 무용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03. 

  17. 유정숙, "중. 고등학교 무용전공학생의 인지된 무용능력과 자기관리 및 무용성취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9호, 제1호, pp.655-666, 2010. 

  18. 윤지은, 즉흥무용 시 무용전공자의 소외감에 따른 무용참가 및 무용성취의관계, 국민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11. 

  19. 최선,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생의 역할 사회화에 관한 연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pp.53-63, 2002. 

  20. 태혜신, "무용사회화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1호, pp.343-352, 2009 

  21. 허지은, 무용전공 대학생의 멘토링이 무용몰입과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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