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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영화 기획개발과정에서의 프로듀서의 역할과 개선방안 - PGA의 "Produced By" 규정을 기준으로
Producer's Role of Development Process in Korean Film and Suggested Solutions - Comparison of Regulations in PGA, "Produced B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214 - 225  

김선아 (단국대학교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초록

지난 십여 년간 놀라운 성장을 보인 한국 영화산업에 많은 기여를 해온 프로듀서의 시스템은 산업의 변화와 발전 과정에서 새로운 역할규정을 필요로 하는 시점에 접어들었다. 아이템을 개발하여 영화의 시나리오를 완성하고 감독과 배우를 패키징(Packaging)하는 기획개발과정은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고 투자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매우 창의적이고 실제적인 과정이다. 본고는 미국 PGA(Producers Guild of America)의 "Produced By" 자격규정을 기준으로 한국영화 기획개발과정에서의 프로듀서의 역할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production systems have been recognized as having contributed a dramatic growth in the Korean film industry. However, industry voices feel that the role of these production systems should be reorganized as the industry faces further needs for development process. Film development process in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산업은 어떤 산업인가? 수많은 프로듀서와 감독들, 스텝들이 함께 노력하여 거두어낸 값진 성과이다. 영화산업은 한 나라의 문화에 대한 척도로서 국민들의 자긍심을 높여주는 산업일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있어 반드시 육성해야 하는 전략산업[8] 중의 하나이다. 한국영화가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대상은 미국 할리우드 영화이다.
한국영화에서 프로듀서 크레딧이 최초로 등장한 작품은 무엇인가? 한국영화에서 프로듀서라는 크레딧이 최초로 등장한 작품은 <결혼이야기> (1992년, 김의석 감독, 익영영화사 제작)이다. <결혼 이야기>는 당시에 부상하고 있던 신세대론과 여권 신장을 배경으로 변화하는 관객들의 취향을 반영하여 만든 영화로 한국에서 기획영화의 출발을 알린 영화이다[1].
한국영화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첫째, 한국영화의 독창성이다. 한국영화가 대중적인 장르구조에서 할리우드의 문법과는 다른 독자적인 한국영화 장르화를 구축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다른 말로 토착화된 장르영화를 만들어 한국 관객들을 타겟으로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봉준호 감독의 ‘살인의 추억’을 농촌 스릴러라는 한국형 스릴러 영화로 바라보는 지점이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괴물’ 역시 한국형 괴수영화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한국영화는 멜러, 스릴러 등 다양한 장르에서 한국형 장르영화의 특색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둘째, 20여 년에 걸친 지속적인 한국영화 산업의 선전이 가지고 온 높은 완성도에 대한 신뢰가 30, 40대의 관객층을 포섭하고 있다는 점도 한국영화 성공의 요인 중 하나일 것이다. “흥행에 성공한 한국영화들은 물론이고 한국영화가 전반적으로 ‘웰메이드 영화’라는 자기 성공의 공식을 정착시킨 듯하다. 기존의 장르 공식에 새로운 요소를 집어넣어 변주에 성공한 작품들이 특히 많았는데, 때문에 ‘한국영화=잘 만든 영화, 미국영화=오락성이 강한 블록버스터’와 같은 공식[9]”이 관객들의 의식 속에 새로이 자리 잡아 가고 있는 듯 보인다. 지금의 30대, 40대가 한국영화에 대한 신뢰도를 가지게 된 것은 그들이 10대부터 보아온 한국 영화들, 즉 1990년대 초반부터의 꾸준히 발전해온 한국영화의 결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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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http://www.kmdb.or.kr/ 

  2. 임건중, "한국영화의 상업적 성공을 위한 기획 개발 단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73, 2012. 

  3. http://www.producersguild.org/ 

  4. 채윤희, 김미희, 심재명, 이미연, 영화 프로듀싱과 홍보 마케팅 입문, 도서출판 서도, 2001. 

  5. Lawrence Turman, So you want to be a producer, Three rivers press, 2005. 

  6. http://www.kfpa.net/ 

  7. http://www.pgk.or.kr/ 

  8. 배기형, "영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2012. 

  9. 영화진흥위원회, 2012년 상반기 한국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2012. 

  10. 영화진흥위원회, 2007 한국영화산업 실태조사와 한국영화 투자 수익성 분석, 영화진흥위원회, 2008. 

  11. 김미현, 최수영, 한국영화 기획 개발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9. 

  12. 이형석, "로보트태권V신모델 '세계인 아이콘' 향해 난다", 해럴드경제 인터넷판, 2010.03.29. 

  13. 영화진흥위원회, 영화 산업 기획 개발 환경비교: 한국.vs.영국,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영화진흥위원회, 2008. 

  14. 김용운, "심재명 대표 '한국영화 매너리즘 극복 계기 됐으면", 이데일리, 2008.01.23. 

  15. 영화진흥위원회, 2011한국영화연감, 영화진흥위원회, 2012. 

  16. 최은영,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137, 2008. 

  17. 김복태, "한국영화 산업에서 여성 인력과 지원 정책, 여성영화제의 새로운 지도 그리기: 산업, 정책, 네트워크", 서울국제여성영화제학술대회, 2013. 

  18. 김도학, 2012 영화스태프 근로환경 실태조사, 영화산업협력위원회, 2012. 

  19. 이형석, "대중문화리더 CJ어디로", 해럴드경제 인터넷판, 2013.06.20. 

  20. 주성철, 원동연: 이 시대 리더의 조건이라는 화두가 승부수였다, 씨네21, No.87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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