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 of Ego-Resilience and Peer Attachment upon Self-Regulation Learning Ability In Early Adolescence: The Mediating Effect of Life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이 삶의 만족도를 매개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방법으로 학습에 있어 자기조절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변인에 청소년의 내적 힘인 자아탄력성과 외적지지체계 중 하나인 또래애착의 영향력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매개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조사 대상자는 총 2,351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첫째, 자아탄력성과 삶의 만족, 또래애착(의사소통, 신뢰, 소외) 그리고 자기조절학습능력(성취가치, 숙달목적지향, 행동통제, 학업시간관리)의 잠재변수와 하위변수 모두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은 삶의 만족도를 매개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셋째, 삶의 만족도도 직접적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넷째,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은 삶의 만족도를 매개하여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이 삶의 만족도를 매개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방법으로 학습에 있어 자기조절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변인에 청소년의 내적 힘인 자아탄력성과 외적지지체계 중 하나인 또래애착의 영향력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매개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조사 대상자는 총 2,351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첫째, 자아탄력성과 삶의 만족, 또래애착(의사소통, 신뢰, 소외) 그리고 자기조절학습능력(성취가치, 숙달목적지향, 행동통제, 학업시간관리)의 잠재변수와 하위변수 모두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은 삶의 만족도를 매개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셋째, 삶의 만족도도 직접적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넷째,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은 삶의 만족도를 매개하여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which may operate within peer attachment as well as any links which may exist ego-resilience and life satisfaction and self-regulation learning ability in adolescence. The participants in this research consisted of 2,351 middle schoo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which may operate within peer attachment as well as any links which may exist ego-resilience and life satisfaction and self-regulation learning ability in adolescence. The participants in this research consisted of 2,351 middle school students. the main result were as follows: first, each of three ego-resilience and peer attachment had an influence upon life satisfaction and self-regulation learning ability albeit in different ways. second, life satisfaction had a direct influence on self-regulation learning ability. third, the mediating effect of life satisfaction between ego-resilience and peer attachment upon and self-regulation learning ability were significant. finally, the limitation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along with suggestion for further researc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which may operate within peer attachment as well as any links which may exist ego-resilience and life satisfaction and self-regulation learning ability in adolescence. The participants in this research consisted of 2,351 middle school students. the main result were as follows: first, each of three ego-resilience and peer attachment had an influence upon life satisfaction and self-regulation learning ability albeit in different ways. second, life satisfaction had a direct influence on self-regulation learning ability. third, the mediating effect of life satisfaction between ego-resilience and peer attachment upon and self-regulation learning ability were significant. finally, the limitation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along with suggestion for further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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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학습과 학업성취와 관련된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청소년의 개인내적부분인 자아탄력성과 삶의 만족도 그리고 개인 외적변인인 또래애착이라는 주요 변인들과 함께 연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삶의 만족도 등 각각의 변인들이 모형 내 변인들과 어떤 영향관계에 있는지에 대한 탐색을 통해 청소년 시기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셋째, 이전의 연구는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관련된 영향요인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분석이지만,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원인에 대한 관계적 접근으로,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삶의 만족도는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과 주요한 관계에 있으므로, 삶의 만족도를 매개변인으로 선정하여,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변수간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청소년기의 부모와의 안정된 애착경험은 또래와의 애착형성에도 긍정적이고 주도적 역할을 한다[I].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연관이 있는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와 또래애착이 어떠한 관계에 있고, 삶의 만족도는 변수들 간의 있어 어떠한 매개역할을 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최근,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업성취, 학업프로그램, 발달, 성차 등의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또한 자기조절학습능력은 정서적, 사회적 지지가 자기조절능력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9][23],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내적인 힘인 자아탄력성과 외적 힘인 또래애착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1에서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이 삶의 만족도를 매개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변수로 활용되어졌다.
제안 방법
Armsden & Greenberg(1987)가 제작한 또래애착척도(IPPA)[H]를 수정하여 재구성[34]하였다.
다음은 삶의 만족도를 매개변수로 구조모형을 분석하였다. [그림 4]와 같이 경로계수에 대한 추정치가 제시되었다.
양명희(2000)에 의해 개발된 자기조절학습능력 측정도구[25] 84문항 중 요인분석을 통하여 재구성한 문항에서 동기조절과 행동조절 관련 문항을 중심으로 수정·보완하여 16문항으로 작성되었다.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직·간접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 논의에 앞서, 각 변수들과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인과관계를 직접적으로 확인한 선행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 등과 관련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제시하였다.
측정변수로 사용된 또래애착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잠재변수가 측정변수의 이론적 개념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측정모형을 분석하였다. 또래애착에 대한 결과는 요인적재량은 유의수준 0.
특히, 아동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직·간접적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2010년부터 7년간 반복·추적 단기종단조사를 목적으로 2010년에 실시한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를 통해 구축한 1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2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2009년도 기준 전국의 중학교 1학년 청소년들 중 층화다단계집락표집방법(stratified multi-stages clusters sampling)에 의해 표본으로 뽑힌 78개 학교 1개 학급의 전체 청소년들 및 보호자를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2010년부터 7년간 반복·추적 단기종단조사를 목적으로 2010년에 실시한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를 통해 구축한 1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2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통계기법은 연구목적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AMOS 18.0과 SPSS 14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아동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직·간접적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Block & Kreman(1996)이 개발한 자아탄력성 척도[M]를 유성경(2002)이 번역한 뒤 수정, 보완한 문항[27]을 사용하였다.
삶의 만족도는 김신영 외(2006)가 사용한 척도[5]로서(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나는 사는게 즐겁다’, ‘걱정거리가 별로 없다’, ‘내 삶이 행복하다’고 는 3문항을 지표로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내 친구들은 나와 이야기를 나눌 때 내 생각을 존중해 준다’, ‘내 친구들은 내가 말하는 것에 귀를 기울인다’를 1요인으로 ‘내 친구들은 나를 잘 이해해준다’, ‘나는 속마음을 털어놓고 싶을 때 친구들에게 말할 수 있다’를 2 요인으로 ‘나는 지금의 친구들 대신 다른 친구들을 사귀고 싶다’, ‘나는 친구들과 함께 있어도 외롭고 혼자라는 느낌이 든다’, ‘친구들은 내가 요즘 어떻게 지내는지 잘 모른다’를 3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표 1]의 분석결과, 아동의 자아탄력성→자기조절학습능력에서 경로계수가 0.12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또래애착→자기조절학습능력에서도 경로계수가 0.20로 나타났다.
두 가지 경로 즉 아동의 자아탄력성→삶의만족도→자기조절학습능력과 아동의 또래애착→ 삶의만족도 →자기조절학습능력은 모두 .001수준에서 유의미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삶의 만족도는 또래애착을 매개하여 자기조절 학습능력에 간접적 영향을 주고 있었다.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이 삶의 만족도를 증가시키고, 이러한 영향을 받은 만족도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증가시켰다.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이 삶의 만족도를 증가시키고, 이러한 영향을 받은 만족도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증가시켰다. 또한 청소년의 또래애착이 높으면 삶의 만족도도 높아졌고, 높아진 삶의 만족도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높혔다. 또래애착이 높으면 자아탄력성도 높고[3][11] 삶의 만족도도 높았다[2][24].
둘째,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삶의 만족도 등 각각의 변인들이 모형 내 변인들과 어떤 영향관계에 있는지에 대한 탐색을 통해 청소년 시기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셋째, 이전의 연구는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관련된 영향요인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분석이지만,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원인에 대한 관계적 접근으로,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학업스트레스가 가장 많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검증할 필요가 있고, 초·중·고등학생으로 집단별 비교 연구함으로써 청소년의 최대 관심사인 학업성취인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부모 및 또래애착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정적상관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2]. 셋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직접적으로 증가시키고 있었다.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변수간의 매개변수의 역할도 하지만 직접적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수정·보완된 16개 문항은 성취가치, 행동통제, 학업시간관리, 숙달목적지향의 4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069). 즉, 아동은 자아탄력성이 높아지면 삶의 만족도도 높아지고 이로 인해 자기조절학습능력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로 나타났다. 즉, 자아탄력성의 증가와 또래애착의 증가는 아동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학습과 학업성취와 관련된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청소년의 개인내적부분인 자아탄력성과 삶의 만족도 그리고 개인 외적변인인 또래애착이라는 주요 변인들과 함께 연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삶의 만족도 등 각각의 변인들이 모형 내 변인들과 어떤 영향관계에 있는지에 대한 탐색을 통해 청소년 시기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직접적 영향을 주고 있었다.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은 삶의 만족도를 매개하지 않았을 때도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직·간접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셋째, 이전의 연구는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관련된 영향요인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분석이지만,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원인에 대한 관계적 접근으로,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학업스트레스가 가장 많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검증할 필요가 있고, 초·중·고등학생으로 집단별 비교 연구함으로써 청소년의 최대 관심사인 학업성취인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탄력성은 무엇인가?
자아탄력성(ego-resilience)은 어떤 상황에서도 일정한 자아통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환경적인 제약이나 일시적이고 적응이 필요한 스트레스의 영향으로부터 다시 그 이전의 자아통제 수준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대처 능력이다[L]. 탄력성이 높은 청소년은 주변상황에 대해 자신이 대처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자각을 하게 되고 실제로 대처전략을 더 많이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삶의 만족도도 높다[14][A].
자기조절학습능력이란 무엇인가?
자기조절학습능력(Self-Regulation Learning Ability) 은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전략적인 접근방식을 사용하며, 동기적으로 고무되어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능력이다[19][D]. 학습(learning)은 본질적으로 자기조절이라는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자기조절학습이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와 연관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러한 자기조절학습은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와도 연관성이 있다. 왜냐하면, 자기조절을 잘하는 개인은 학업성취도가 높고[C], 그리고 학업성취도 높을수록 청소년이 삶의 만족도도 높기 때문이다[15].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가정생활과 학교생활을 통해 느끼는데, 가정생활만족도에서 초.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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