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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1 no.4, 2013년, pp.42 - 55
박수지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김한배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place characteristics of preferable city tourist attractions through the contents analysis of non-academic literatures such as tourist guidebooks and web materials. The most preferable Seoul tourist attractions were selected by their frequency in liter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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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여행지 선택방법은 무엇인가? | 여행지들은 개인적 경험에 의해 선택하기도 하지만, 주로 여행명소에 대하여 공유되는 정보들 속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여행지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관광행동을 나타나게 하는 계기는 친구, 가족, 준거집단 등의 개인적 영향과 광고, P. | |
어떤 측면에서 관광안내서는 현상학적 연구에 필요한 상호주관성을 확보했다고 볼 수 있는가? | 현상학적 방법은 생활 속에서 파악될 수 있는 주관적 ‘삶의 세계’의 탐구이며, 연구의 보편성 확보를 위하여 이른바 신문, 광고, 여행서적 등, 보다 공공성이 높고 ‘상호주관성’이 담보될 수 있는 자료를 선호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주된 연구 자료로 사용하려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관광안내서는 작가가 체험한 장소별 매력과 이용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베스트셀러급의 문헌들은 독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시민들의 선호도를 반영하여 장소를 선정하고, 시민들 사이에 공유되는 매력요인들을 중심으로 이 장소들을 설명하고 있다. 그런 면에서 이들 자료는 현상학적 연구에 필요한 ‘상호주관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
국내에서 관광이 일반화된 배경은 무엇인가? | 국내에서는 70년대 이후로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여가시간의 증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확대, 신속하고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의 정비로 관광이 일반화 되었다(김종은과 이상춘, 2006). 2000년대 초반부터는 주 5일제가 정착되면서 도시민들은 늘어난 여가시간에 일상 생활권에서 가까운 거리의 이색적인 명소들을 탐방하는 빈도가 잦아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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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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