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배달시스템 외주화 방안 도입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Outsourcing of the Delivery System for the Small Service Industry using Simul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배달음식을 고려함에 있어서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며, 노인의 사회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배달을 외주화하는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집에서 자주 주문하는 음식인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업체와 소비자, 외주 배달 업체 모두 Win-Win-Win 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자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입력데이터는 실제 중국음식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와 인터뷰 결과를 통하여 얻은 데이터를 정리하여 사용하였다. 외주 배달 업체의 배달인원과 이용요금에 따라 총 6가지의 시나리오를 설정하였으며, 각 시나리오별로 3개 음식점의 상황을 달리하여 시뮬레이션 실험을 실행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외주 배달을 이용할 경우 소상공 서비스 회사는 매출과 이익의 증대를 이룩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보다 빨리 배달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외주 배달 운영 업체는 노인을 고용하여 수익을 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배달음식을 고려함에 있어서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며, 노인의 사회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배달을 외주화하는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집에서 자주 주문하는 음식인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업체와 소비자, 외주 배달 업체 모두 Win-Win-Win 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자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입력데이터는 실제 중국음식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와 인터뷰 결과를 통하여 얻은 데이터를 정리하여 사용하였다. 외주 배달 업체의 배달인원과 이용요금에 따라 총 6가지의 시나리오를 설정하였으며, 각 시나리오별로 3개 음식점의 상황을 달리하여 시뮬레이션 실험을 실행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외주 배달을 이용할 경우 소상공 서비스 회사는 매출과 이익의 증대를 이룩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보다 빨리 배달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외주 배달 운영 업체는 노인을 고용하여 수익을 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e paper addresses the introduction of outsourcing of delivery service for the small service industries such as delivery based restaurant in order to increase the profit and revenue of the service company, upgrade the delivery satisfaction for the customers, and expand the welfare of the senior peo...
The paper addresses the introduction of outsourcing of delivery service for the small service industries such as delivery based restaurant in order to increase the profit and revenue of the service company, upgrade the delivery satisfaction for the customers, and expand the welfare of the senior people through the work. The chinese restaurants are selected as model service companies, outsourcing of delivery services are suggested for those restaurants and simulation models are developed for all operation systems for them. Some of input data for the simulation are collected from the real world and others are refined through the interview with the field workers. 6 scenarios are established considering the number of deliverers and delivery charges and simulation experiments for each scenario have been done according to the 3 kind of situations of the service companies. The results show that introduction of outsourcing increases the revenue and profit of the service company, decreases the service time for the customers and increases the revenue of the delivery outsourcing company employing the senior people. So delivery outsourcing for the service industries can be considered as a good solution for the welfare problem of the senior people.
The paper addresses the introduction of outsourcing of delivery service for the small service industries such as delivery based restaurant in order to increase the profit and revenue of the service company, upgrade the delivery satisfaction for the customers, and expand the welfare of the senior people through the work. The chinese restaurants are selected as model service companies, outsourcing of delivery services are suggested for those restaurants and simulation models are developed for all operation systems for them. Some of input data for the simulation are collected from the real world and others are refined through the interview with the field workers. 6 scenarios are established considering the number of deliverers and delivery charges and simulation experiments for each scenario have been done according to the 3 kind of situations of the service companies. The results show that introduction of outsourcing increases the revenue and profit of the service company, decreases the service time for the customers and increases the revenue of the delivery outsourcing company employing the senior people. So delivery outsourcing for the service industries can be considered as a good solution for the welfare problem of the senior 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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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외주 배달 업체에서의 운영비용 및 마진율의 검토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별 배달 비용을 산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운영업체의 수익률을 검토하였다. 외주 배달 업체의 이익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산출된 값이며, 인건비는 외주 배달 업체의 인원수에 시급 5,000원을 곱하여 계산하였다.
개선된 물류시스템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실제 중국음식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와 인터뷰 결과를 통하여 입력데이터를 산출한다. 또한 각종 선행연구와 통계 등을 반영하여 소비자와 소상공 서비스 회사, 외주회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배달시스템 외주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와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 도입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파일럿 시스템을 제안하기 위해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한정하고자하며,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본 시스템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시스템을 활용했을 경우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이 늘어나는지를 확인하고, 시장에서 소비자를 잃게 되는 기회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살펴보며, 외주 운영 업체 측에서는 어떠한 환경 하에서 운영이 가능한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배달음식을 고려함에 있어서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며, 노인의 사회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집에서 자주 주문하는 음식인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소상공 서비스 회사와 소비자, 외주 배달 업체 모두 Win-Win-Win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점포 운영방법과 개선된 배달 외주 시스템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총 6개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시나리오는 배달 외주 업체의 배달인원과 이용요금의 변화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와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 도입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파일럿 시스템을 제안하기 위해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한정하고자하며,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본 시스템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을 증대시키고,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기 위해 배달의 외주화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현 상황을 반영한 모델을 구축하고 개선점을 분석하였으며, 외주 배달을 운영하는 업체 측에서 고려해야할 점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음식점의 배달 시스템 개선방법으로 ‘배달의 외주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파일럿 시스템을 제안하기 위해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한정하고자하며,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본 시스템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시스템을 활용했을 경우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이 늘어나는지를 확인하고, 시장에서 소비자를 잃게 되는 기회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살펴보며, 외주 운영 업체 측에서는 어떠한 환경 하에서 운영이 가능한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내용이 적용된다면 소비자는 추가비용이 없이도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언제든지 편안한 환경에서 주문해 먹을 수 있게 되고, 소상공 서비스 회사는 추가적인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을 것이며, 배달 외주 업체도 이익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배달음식을 고려함에 있어서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며, 노인의 사회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집에서 자주 주문하는 음식인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소상공 서비스 회사와 소비자, 외주 배달 업체 모두 Win-Win-Win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제 중국음식점의 물류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는 물류시스템을 설계한다.
가설 설정
이때 모든 음식점에 전화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배송이 불가능하다면 고객은 타 외식을 이용하게 된다. 단, 주문과 외주 배달의 가능여부에 대한 문의는 동시에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셋째, 소비자는 본 배송시스템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며, 추가적인 비용도 지불하지 않는다. 배달원의 서비스 수준은 동일하다고 가정하며, 배송시간은 다소 노령인 점을 감안하여 일반 배달원에 비해 3분의 시간이 추가적으로 소모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또한 본 시스템에서는 배송 후 그릇을 수거하는 행동은 예외로 한다.
이 경우 음식점은 외주를 이용하더라도 이익이 발생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음식점의 마진을 주문의 30%로 가정하기로 한다.
외주 배달 업체의 이익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산출된 값이며, 인건비는 외주 배달 업체의 인원수에 시급 5,000원을 곱하여 계산하였다. 업계의 특성상 점심시간과 저녁시간에만 고객이 몰리기 때문에 점심시간 2시간과 저녁시간 2시간의 총 4시간만 운영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운영비는 임대료 및 기타 부대비용을 포함하여 월 300만원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외주 배달 지원금은 정부에서 노인고용장려금을 받는 경우를 가정한 것으로 이를 받는 경우와 받지 않는 경우로 나누어 이익을 산출하였으며 산출된 결과는 Table 8과 같다.
배송시간의 경우 점포 자체의 직원과 외주 업체에서의 직원에 차이를 두었는데, 그 이유는 전술하였듯이 외주 업체의 배달인력이 다소 노령인 점을 감안했기 때문이다. 음식점은 외주 업체의 사용유무와 해당 점포의 배달 직원 수의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 총 3개의 음식점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Table 3은 실제 시뮬레이션을 구현함에 있어서 사용된 입력 변수를 나타낸다.
이를 위해 총 6개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시나리오는 배달 외주 업체의 배달인원과 이용요금의 변화로 구분된다. 음식점은 총 3가지의 경우를 가정하였으며, 여기에서 음식점 1은 외주 배달을 이용하지 않으며, 배달직원을 3명을 고용한 기존형태의 음식점이라 할 수 있다. 음식점 2는 외주 배달을 이용하지만 배달직원이 다른 음식점보다 1명 더 많은 구조를 나타내며, 음식점 3은 음식점 1과 동일한 배달인원을 갖지만 외주 배달을 이용하는 음식점이라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 실제 중국음식점의 물류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는 물류시스템을 설계한다. 개선된 물류시스템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실제 중국음식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와 인터뷰 결과를 통하여 입력데이터를 산출한다. 또한 각종 선행연구와 통계 등을 반영하여 소비자와 소상공 서비스 회사, 외주회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배달시스템 외주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사용되는 구매 고객 수 및 주문하는 가격대는 실제 중국음식점을 방문 조사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구매고객 수는 시간당 분포를 달리하여 산정하였으며, 주문가격대는 실제 주문데이터를 근거로 확률변수로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에 입력된 데이터 중 주문가격대는 5,000원, 12,000원, 18,000원, 25,000원으로 구분되며, 각각 5%, 50%, 30%, 15%의 확률로 발생한다.
시스템의 운영 결과 평가를 위해 전체시장의 총 주문건수, 상실 고객수를 비교하였으며, 전체시장의 이탈고객을 측정하였으며, 음식점별 총 매출액, 순이익, 총 추가 배송비, 총 배송횟수를 측정하였다. 또한 외주 배달 업체의 경우에는 총 수익금과 배달건수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Table 5에 의거하여 6가지 시나리오별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으며, 각 시뮬레이션의 반복은 1일씩 600회 수행하였다. 시스템의 운영 결과 평가를 위해 전체시장의 총 주문건수, 상실 고객수를 비교하였으며, 전체시장의 이탈고객을 측정하였으며, 음식점별 총 매출액, 순이익, 총 추가 배송비, 총 배송횟수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Table 5에 의거하여 6가지 시나리오별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으며, 각 시뮬레이션의 반복은 1일씩 600회 수행하였다. 시스템의 운영 결과 평가를 위해 전체시장의 총 주문건수, 상실 고객수를 비교하였으며, 전체시장의 이탈고객을 측정하였으며, 음식점별 총 매출액, 순이익, 총 추가 배송비, 총 배송횟수를 측정하였다. 또한 외주 배달 업체의 경우에는 총 수익금과 배달건수를 측정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은 각 시나리오의 특성에 따라 비교분석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배달 외주 업체의 고용인원 형태에 따라 시나리오 1, 3, 5를 비교하고, 시나리오 2, 4, 6을 비교하기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을 증대시키고,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기 위해 배달의 외주화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현 상황을 반영한 모델을 구축하고 개선점을 분석하였으며, 외주 배달을 운영하는 업체 측에서 고려해야할 점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집에서 자주 주문하는 음식인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소상공 서비스 회사와 소비자, 외주 배달 업체 모두 Win-Win-Win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제 중국음식점의 물류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는 물류시스템을 설계한다. 개선된 물류시스템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실제 중국음식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와 인터뷰 결과를 통하여 입력데이터를 산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점포 운영방법과 개선된 배달 외주 시스템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총 6개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시나리오는 배달 외주 업체의 배달인원과 이용요금의 변화로 구분된다. 음식점은 총 3가지의 경우를 가정하였으며, 여기에서 음식점 1은 외주 배달을 이용하지 않으며, 배달직원을 3명을 고용한 기존형태의 음식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의 종료 후 특정 공식과 목적변수 값의 95% 신뢰구간 반폭 값을 이용하여, 원하는 신뢰구간 반폭 값에 맞는 시뮬레이션 반복횟수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를 활용하여 대표적으로 시나리오 1과 시나리오 6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Table 9는 시나리오 1과 6을 600회 반복수행하여 검증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사용되는 구매 고객 수 및 주문하는 가격대는 실제 중국음식점을 방문 조사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구매고객 수는 시간당 분포를 달리하여 산정하였으며, 주문가격대는 실제 주문데이터를 근거로 확률변수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은 각 시나리오의 특성에 따라 비교분석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배달 외주 업체의 고용인원 형태에 따라 시나리오 1, 3, 5를 비교하고, 시나리오 2, 4, 6을 비교하기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별 배달 비용을 산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운영업체의 수익률을 검토하였다. 외주 배달 업체의 이익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산출된 값이며, 인건비는 외주 배달 업체의 인원수에 시급 5,000원을 곱하여 계산하였다. 업계의 특성상 점심시간과 저녁시간에만 고객이 몰리기 때문에 점심시간 2시간과 저녁시간 2시간의 총 4시간만 운영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운영비는 임대료 및 기타 부대비용을 포함하여 월 300만원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이론/모형
이때 고객이 선택한 음식점의 대기시간이 길 경우에 고객은 다른 음식점으로 떠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남외자, 최규환[2]의 연구 결과를 인용하여 고객의 허용대기시간을 30분으로 산정하였으며, 고객의 대기시간을 계산하기 위한 수식은 다음 식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구현을 위한 도구로 Rockwell Software Arena v.13을 활용하였으며, 모델은 크게 3부분으로 나뉠 수 있다. 먼저 고객의 유입에서 주문 음식점을 선정하는 과정을 구현하기 위해 Fig.
성능/효과
1%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개선된 시스템인 시나리오 3과 5를 비교해보면 음식점의 고정 배달인원이 많은 경우 이익이 더 큰 것을 알 수 있는데, 인원이 1명 더 많은 경우에는 수익이 높게 나타나지만 인원이 2명 이상으로 증가할 경우에는 고정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외주 배달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Table 9는 시나리오 1과 6을 600회 반복수행하여 검증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오차율이 신뢰수준 95% 범위 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더 이상의 추가적인 반복이 불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뮬레이션은 난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의 반복횟수가 100회일 경우 1회∼100회까지의 결과가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의 종료 후 특정 공식과 목적변수 값의 95% 신뢰구간 반폭 값을 이용하여, 원하는 신뢰구간 반폭 값에 맞는 시뮬레이션 반복횟수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를 활용하여 대표적으로 시나리오 1과 시나리오 6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본 배달 외주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소비자는 기존보다 빠르게 음식을 받을 수 있게 되고, 중국음식점은 기존 기회비용 상실을 줄임으로써 매출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게 된다. 또한 본 과정에서 노인의 고용으로 인한 노인문제의 절감 효과도 발생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외주 배달을 활용하는 방법이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매출증대에 효율적인 결과를 불러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배달의 외주화는 외주를 운영하는 업체에서도 이익이 발생할 때 비로소 이루어 질 수 있다.
셋째, 소비자는 본 배송시스템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며, 추가적인 비용도 지불하지 않는다. 배달원의 서비스 수준은 동일하다고 가정하며, 배송시간은 다소 노령인 점을 감안하여 일반 배달원에 비해 3분의 시간이 추가적으로 소모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음식점 2는 개선된 시스템에서 자체 배송인력이 1명을 추가한 것이다. 시나리오 1과 시나리오 3, 5를 비교해보면 총 매출액의 경우 기존시스템 대비 약 47.5% 가량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순이익은 36.1%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개선된 시스템인 시나리오 3과 5를 비교해보면 음식점의 고정 배달인원이 많은 경우 이익이 더 큰 것을 알 수 있는데, 인원이 1명 더 많은 경우에는 수익이 높게 나타나지만 인원이 2명 이상으로 증가할 경우에는 고정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외주 배달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시나리오 2와 시나리오 4, 6을 비교해보면 총 매출액의 경우 기존시스템 대비 약 81.4% 가량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순이익은 61.8%가 증가하는 것을 알수 있다. 개선된 시스템인 시나리오 4와 6을 비교해보면 음식점의 고정 배달인원이 많은 경우가 이익이 더 큰 것을 알 수 있다.
시나리오별로 살펴보면 먼저 외주 배달 업체에서 5명의 인원을 고용한 시나리오 1, 3, 5의 경우, 일평균 749.64건의 주문이 발생하였으며, 평균 143.37명의 고객이 대기시간을 기다리지 못해 다른 음식점에 주문을 한 것으로 나타났고, 202.16명의 고객은 중국음식 시장을 떠난 것으로 나타났다. 배송처리를 살펴보면 음식점 1의 경우 132.
또한 배달 외주 운영 업체는 노인을 고용하여 수익을 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노인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운영을 위해 배달 외주 업체는 2,000원 정도의 배달비용을 받아야하며, 정부의 지원을 받게 될 경우 비용은 줄어들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첫째, 배달의 외주화는 소비자의 주문으로 인해 중국음식점(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배달인원이 부족할 경우, 외 외주 배달 업체에 의뢰하면 배달원을 보내주어 배달만을 대행해주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중국음식점은 일정금액을 외주 업체에 지불하게 되며, 소비자의 이탈로 인한 기회비용의 손실을 줄일 수 있게 된다.
후속연구
또한 실제 중국음식점의 판매 데이터를 사용하여 입력변수로 사용하여 실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시뮬레이션을 설계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대상을 선정함에 있어 다양한 지역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을 들 수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적 범위와 변수를 더욱 광범위하게 설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소상공인의 경우 규모가 매우 작고,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기업 대비 미미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소상공인 살리기 정책기조와 상생을 위한 정책흐름을 반영하는 연구가 더욱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든 소상공 서비스 회사가 배달을 시행 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상공 서비스 회사에게 배달을 하는 것이 유리하겠지만 모든 소상공 서비스 회사가 배달을 시행 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배달에 소요되는 고정비가 소상공 서비스 회사에게는 이익보다는 손해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주문 빈도가 높고, 홀(Hall)과 주문 배달을 같이 운영하는 중국음식점과 패스트푸드 등의 경우에는 배달원을 고용하여 운영이 가능하나 배달주문이 많지 않거나, 규모가 작은 분식집 등의 경우에는 배달원을 고용하기 쉽지 않은 현실이다.
우리나라에서 배달음식이 발달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음식문화가 있다면 바로 배달음식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배달음식이 발달한 이유는 1980년대 이후 여성의 사회진출에 따른 가사노동 기회비용 상승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독신자의 증가 등에 따른 것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겠다. 현대인들은 시간에 쫓겨 살고 있으며, 편안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배달음식을 자주 시켜 먹게 된다.
우리나라의 배달음식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배달음식은 한식, 중국음식, 치킨부터 분식, 패스트푸드까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소비자가 추가비용만 지불하면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서 배달을 해주는 경우까지 생겨났을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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