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배달시스템 외주화 방안 도입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Outsourcing of the Delivery System for the Small Service Industry using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2 no.3, 2013년, pp.43 - 53  

구승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산업정보시스템 전공) ,  노승민 (한국고용정보원) ,  장성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배달음식을 고려함에 있어서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며, 노인의 사회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배달을 외주화하는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집에서 자주 주문하는 음식인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업체와 소비자, 외주 배달 업체 모두 Win-Win-Win 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자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입력데이터는 실제 중국음식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와 인터뷰 결과를 통하여 얻은 데이터를 정리하여 사용하였다. 외주 배달 업체의 배달인원과 이용요금에 따라 총 6가지의 시나리오를 설정하였으며, 각 시나리오별로 3개 음식점의 상황을 달리하여 시뮬레이션 실험을 실행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외주 배달을 이용할 경우 소상공 서비스 회사는 매출과 이익의 증대를 이룩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보다 빨리 배달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외주 배달 운영 업체는 노인을 고용하여 수익을 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addresses the introduction of outsourcing of delivery service for the small service industries such as delivery based restaurant in order to increase the profit and revenue of the service company, upgrade the delivery satisfaction for the customers, and expand the welfare of the senior pe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외주 배달 업체에서의 운영비용 및 마진율의 검토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별 배달 비용을 산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운영업체의 수익률을 검토하였다. 외주 배달 업체의 이익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산출된 값이며, 인건비는 외주 배달 업체의 인원수에 시급 5,000원을 곱하여 계산하였다.
  • 개선된 물류시스템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실제 중국음식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와 인터뷰 결과를 통하여 입력데이터를 산출한다. 또한 각종 선행연구와 통계 등을 반영하여 소비자와 소상공 서비스 회사, 외주회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배달시스템 외주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와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 도입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파일럿 시스템을 제안하기 위해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한정하고자하며,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본 시스템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시스템을 활용했을 경우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이 늘어나는지를 확인하고, 시장에서 소비자를 잃게 되는 기회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살펴보며, 외주 운영 업체 측에서는 어떠한 환경 하에서 운영이 가능한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배달음식을 고려함에 있어서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며, 노인의 사회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집에서 자주 주문하는 음식인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소상공 서비스 회사와 소비자, 외주 배달 업체 모두 Win-Win-Win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점포 운영방법과 개선된 배달 외주 시스템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총 6개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시나리오는 배달 외주 업체의 배달인원과 이용요금의 변화로 구분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와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 도입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파일럿 시스템을 제안하기 위해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한정하고자하며,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본 시스템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을 증대시키고,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기 위해 배달의 외주화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현 상황을 반영한 모델을 구축하고 개선점을 분석하였으며, 외주 배달을 운영하는 업체 측에서 고려해야할 점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음식점의 배달 시스템 개선방법으로 ‘배달의 외주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파일럿 시스템을 제안하기 위해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한정하고자하며,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본 시스템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시스템을 활용했을 경우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이 늘어나는지를 확인하고, 시장에서 소비자를 잃게 되는 기회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살펴보며, 외주 운영 업체 측에서는 어떠한 환경 하에서 운영이 가능한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내용이 적용된다면 소비자는 추가비용이 없이도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언제든지 편안한 환경에서 주문해 먹을 수 있게 되고, 소상공 서비스 회사는 추가적인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을 것이며, 배달 외주 업체도 이익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소상공 서비스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배달음식을 고려함에 있어서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며, 노인의 사회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배달 시스템의 외주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집에서 자주 주문하는 음식인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소상공 서비스 회사와 소비자, 외주 배달 업체 모두 Win-Win-Win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제 중국음식점의 물류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는 물류시스템을 설계한다.

가설 설정

  • 이때 모든 음식점에 전화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배송이 불가능하다면 고객은 타 외식을 이용하게 된다. 단, 주문과 외주 배달의 가능여부에 대한 문의는 동시에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 셋째, 소비자는 본 배송시스템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며, 추가적인 비용도 지불하지 않는다. 배달원의 서비스 수준은 동일하다고 가정하며, 배송시간은 다소 노령인 점을 감안하여 일반 배달원에 비해 3분의 시간이 추가적으로 소모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또한 본 시스템에서는 배송 후 그릇을 수거하는 행동은 예외로 한다.
  • 이 경우 음식점은 외주를 이용하더라도 이익이 발생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음식점의 마진을 주문의 30%로 가정하기로 한다.
  • 외주 배달 업체의 이익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산출된 값이며, 인건비는 외주 배달 업체의 인원수에 시급 5,000원을 곱하여 계산하였다. 업계의 특성상 점심시간과 저녁시간에만 고객이 몰리기 때문에 점심시간 2시간과 저녁시간 2시간의 총 4시간만 운영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운영비는 임대료 및 기타 부대비용을 포함하여 월 300만원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외주 배달 지원금은 정부에서 노인고용장려금을 받는 경우를 가정한 것으로 이를 받는 경우와 받지 않는 경우로 나누어 이익을 산출하였으며 산출된 결과는 Table 8과 같다.
  • 배송시간의 경우 점포 자체의 직원과 외주 업체에서의 직원에 차이를 두었는데, 그 이유는 전술하였듯이 외주 업체의 배달인력이 다소 노령인 점을 감안했기 때문이다. 음식점은 외주 업체의 사용유무와 해당 점포의 배달 직원 수의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 총 3개의 음식점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Table 3은 실제 시뮬레이션을 구현함에 있어서 사용된 입력 변수를 나타낸다.
  • 이를 위해 총 6개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시나리오는 배달 외주 업체의 배달인원과 이용요금의 변화로 구분된다. 음식점은 총 3가지의 경우를 가정하였으며, 여기에서 음식점 1은 외주 배달을 이용하지 않으며, 배달직원을 3명을 고용한 기존형태의 음식점이라 할 수 있다. 음식점 2는 외주 배달을 이용하지만 배달직원이 다른 음식점보다 1명 더 많은 구조를 나타내며, 음식점 3은 음식점 1과 동일한 배달인원을 갖지만 외주 배달을 이용하는 음식점이라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든 소상공 서비스 회사가 배달을 시행 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상공 서비스 회사에게 배달을 하는 것이 유리하겠지만 모든 소상공 서비스 회사가 배달을 시행 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배달에 소요되는 고정비가 소상공 서비스 회사에게는 이익보다는 손해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주문 빈도가 높고, 홀(Hall)과 주문 배달을 같이 운영하는 중국음식점과 패스트푸드 등의 경우에는 배달원을 고용하여 운영이 가능하나 배달주문이 많지 않거나, 규모가 작은 분식집 등의 경우에는 배달원을 고용하기 쉽지 않은 현실이다.
우리나라에서 배달음식이 발달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음식문화가 있다면 바로 배달음식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배달음식이 발달한 이유는 1980년대 이후 여성의 사회진출에 따른 가사노동 기회비용 상승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독신자의 증가 등에 따른 것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겠다. 현대인들은 시간에 쫓겨 살고 있으며, 편안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배달음식을 자주 시켜 먹게 된다.
우리나라의 배달음식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배달음식은 한식, 중국음식, 치킨부터 분식, 패스트푸드까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소비자가 추가비용만 지불하면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서 배달을 해주는 경우까지 생겨났을 정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O.S. Kim. (2012), The analysis of the Restaurant Business its Management Situation: With focus on the results of the Wholesale and Retail Trade Survey(2009), Master Thesis, Han Nam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 W.J. Choi. (2006), "The Effect of Perceived Waiting Time of Family Restaurant on Customers Emotional Response and Service Evaluation",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19, No. 6, pp. 2093-2116. 

  3. H.S. Bang, G.S. Park, Y.Y. Oh. (2009), "An Approach to the Logistics Outsourcing Factors of the Korean Companie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5, No. 4, pp. 21-44. 

  4. W.S. Lim. (2008),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the Project for Creating Job Opportunities for the Elderly in the Urban Areas", The Journal of the Korean Urban Administration Association, Vol. 21, No. 2, pp. 371-395. 

  5. H.Y. Jeung. (2011), "Effects of Service-environment and Waiting Time on Customers' Quality Perception in Fast-food Type Restaura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11, pp. 413-423. 

  6. S.J. Cho. (2007), A Study on Consolidated Transportation System for the Fourth Party Logistics Activation, Doctoral Dissertation,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Mokpo, South Korea. 

  7. C.S. Ha. (2010), A Study on the Real Time Routing System for Facilitating Logistics Service among the Logistics Companies in Busan New Port Hinterlan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Busan, South Korea. 

  8. Rao, K., R. Young, and Novick, J. A., "Third Party Services in the Logistics of Global Firms",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 29, No. 4,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