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Prevention Program for Media Addiction on Television Addiction, Internet Addiction, Cellular Addiction, and Impulsiven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방법 선행 연구와 관련 문헌 및 전문가의 자문을 토대로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4-6학년생 58명(실험군 29명, 대조군 29명)을 대상으로 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및 충동성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실험군에게는 주 2-3회, 4주간 10회기의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사후 조사와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 추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대조군에게는 동일한 시기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텔레비전 중독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그러나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충동성은 실험군과 대조군의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따른 변화 양상이 다르지 않았다. 결론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은 텔레비전 중독 예방에 효과적이었다.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올바른 텔레비전 사용 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서, 이후 심각한 문제 행동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방법 선행 연구와 관련 문헌 및 전문가의 자문을 토대로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4-6학년생 58명(실험군 29명, 대조군 29명)을 대상으로 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및 충동성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실험군에게는 주 2-3회, 4주간 10회기의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사후 조사와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 추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대조군에게는 동일한 시기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텔레비전 중독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그러나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충동성은 실험군과 대조군의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따른 변화 양상이 다르지 않았다. 결론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은 텔레비전 중독 예방에 효과적이었다.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올바른 텔레비전 사용 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서, 이후 심각한 문제 행동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 prevention program for media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examine its effects on television addiction, internet addiction, cellular phone addiction, and impulsiveness. Methods: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 prevention program for media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examine its effects on television addiction, internet addiction, cellular phone addiction, and impulsiveness. Methods: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58 elementary school students (29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29 in the control group).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were given the prevention program for media addiction.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WIN 19.0 program. Results: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reported a significant decrease in television addiction compared to students in the control group. Conclusion: The results of the study indicate that the prevention program for media addiction was effective in decreasing television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 prevention program for media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examine its effects on television addiction, internet addiction, cellular phone addiction, and impulsiveness. Methods: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58 elementary school students (29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29 in the control group).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were given the prevention program for media addiction.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WIN 19.0 program. Results: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reported a significant decrease in television addiction compared to students in the control group. Conclusion: The results of the study indicate that the prevention program for media addiction was effective in decreasing television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자는 매체 중독에 대한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를 고찰 하여 텔레비전, 인터넷, 휴대전화 중독이 지닌 공통점과 상호관련성을 중심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및 휴대전화 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 중독은 충동 조절 장애로 정의되고(Young, 1998), 충동성은 휴대전화 중독을 판별하는 유의한 예측 요인이며(Lee et al., 2007), 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이 계속 사용하려는 충동을 스스로 조절 하지 못하여 발생하므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충동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텔레비전 중독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의 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유사 실험연구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바람직한 매체 사용 습관 형성을 위해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생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텔레비전 중독 점수가 더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도입 단계에서는 지난 회기 내용을 요약하고, 지난 회기 주제와 관련하여 어떻게 지냈는지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실천일지 등 과제가 있었으면 잘 수행했는지 점검하고, 실천을 잘 한 것에 대해 칭찬하였다. 또한 이번 회기 목적과 진행과정을 안내하고, 주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관련 사례를 간단히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매체 중독에 대한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를 고찰 하여 텔레비전, 인터넷, 휴대전화 중독이 지닌 공통점과 상호관련성을 중심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및 휴대전화 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 중독은 충동 조절 장애로 정의되고(Young, 1998), 충동성은 휴대전화 중독을 판별하는 유의한 예측 요인이며(Lee et al.
가설 설정
부가설 3-2. 실험군의 문자메시지 발신 횟수 변화는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설 3-3. 실험군의 문자메시지 수신 횟수 변화는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설 2-2. 실험군의 인터넷 사용 시간 변화는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실험군의 인터넷 중독 변화는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설 2-1. 실험군의 인터넷 중독 점수 변화는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4. 실험군의 충동성 변화는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설 1-2. 실험군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 변화는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설 1-1. 실험군의 텔레비전 중독 점수 변화는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실험군의 휴대전화 중독 변화는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설 3-1. 실험군의 휴대전화 중독 점수 변화는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초등학생과 중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중독예방 및 관리 프로그램(Jang & Shin, 2003; Lee & Ahn, 2002; Oh, Kim, & Kim, 2007) 과 초등학생을 위한 휴대전화 사용교육 프로그램(Koo, 2012)에서 총 6-10회기, 회기마다 45-90분씩 진행했음을 토대로 3단계, 10회기, 회기당 50분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1단계 매체 파악은 1회기 매체 사용실태, 2회기 매체 사용습관, 3회기 매체 중독의 개념과 특성으로 구성하였다. 2단계 자기 이해는 4회기 긍정적인 나의 모습, 5회기 매체 중독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6회기 나의 목표로 구성하였다.
1차 예비문항이 텔레비전 중독을 잘 나타내는지 검토하기 위해 간호학교수 2인, 간호사 1인, 교사 4인, 사회복지사 1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1차 예비문항 중에서 내용 타당도 지수(index of content validation)가 .80 이상인 문항을 선정하였고, 전문가 의견을 기초로 문항을 수정하여 2차 예비문항을 선정하였는데, 금단 2문항, 의존 6문항, 일상생활장애 2문항이었다.
1차 예비문항이 텔레비전 중독을 잘 나타내는지 검토하기 위해 간호학교수 2인, 간호사 1인, 교사 4인, 사회복지사 1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1차 예비문항 중에서 내용 타당도 지수(index of content validation)가 .
2단계 자기 이해는 4회기 긍정적인 나의 모습, 5회기 매체 중독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6회기 나의 목표로 구성하였다. 3단계 매체 사용 조절은 7회기 올바른 매체 사용, 8회기 매체 사용 관리, 9회기 스트레스 관리, 10회기 격려 및 종결로 구성하였다(Table 2).
전개 단계에서는 주제에 대한 내용을 그림이나 사진 자료 등을 활용하여 강의하고, 핵심 내용을 강조하여 진행하였다. 5-7명으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발표 자료를 만들며, 발표자를 선정하여 발표하는 기회를 주었는데, 발표하는 기회를 골고루 갖도록 발표자 역할을 교대로 하게 하였다. 또한 소집단별로 만들기, 그리기, 쓰기 등 구체적인 작업 활동을 수행하면서, 실제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초등학생은 구체적인 작업 활동을 좋아하고(Cho, 2001), 교육방법으로 토의와 시청각 교육을 선호하므로 (Koo, 2011b), 강의 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였다. 5-7명으로 소집단을 이루어 이야기를 나누고, 발표 자료나 작업 과제를 만들며, 주제에 대해 역할극을 시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활발하게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또한 매체 융합과 매체 중독 파급 경향을 고려하여(Kang & Lee, 2011; Yoon, 2009), 텔레비전, 인터넷, 휴대전화의 세 매체가 지닌 공통점과 매체 중독의 상호관련성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하였고, 자신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매체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하고 작업을 진행하면서, 다른 매체의 특성과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배우는 기회를 갖게 하였다.
또한 소집단별로 만들기, 그리기, 쓰기 등 구체적인 작업 활동을 수행하면서, 실제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강의와 토론을 통해 도출한 주제에 대해 역할극을 시행하여, 실제 사례를 다루고 자신의 매체 사용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타인의 입장이 되어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30-40분간 진행하였다.
대상자에게 연구목적과 절차를 설명한 후 참여에 대한 서면동의를 구하였고, 부모에게 연구목적과 절차에 대한 안내문을 발송하여 자녀 참여에 대한 서면동의를 구하였다. 초등학생과 부모 모두 연구 참여에 동의한 경우에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실험효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동사회복지센터별로 실험군과 대조군에 배정하였는데, 동전던지기를 통해 앞면이 나온 아동사회복지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은 실험군으로, 뒷면이 나온 아동사회복지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은 대조군으로 배정하였다.
본 연구는 C대학병원 기관윤리심사위원회(IRB)의 승인(CR-11-093-RES-001-R)을 받은 후 시행하였다. 대상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아동사회복지센터 두 곳을 방문하여 기관장의 동의를 구한 후 대상자에게 연구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였고, 연구 참여로 인한 위험과 해가 없음을 알려주었다. 수집한 자료는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익명으로 처리되며, 비밀이 보장됨을 약속하였고, 원하지 않으면 참여하지 않아도 됨과 원할 때는 언제든지 참여를 중단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실험군은 휴대전화 사용교육 프로그램 1회기에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10회기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 추후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조군은 실험군과 동일한 시기에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자의 편견이 측정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자료수집 절차에 대해 교육을 받고, 연구진행에 대한 설명을 들은 보조요원이 사전 · 사후 · 추후 조사를 하였다.
둘째, 초등학생에게 개발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효과를 파악한다.
즉 자신의 매체 사용습관을 확인하고, 매체 사용과 관련된 문제를 발견하며, 매체 중독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또한 긍정적인 자기 모습을 탐색하고, 자신의 장래 목표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은 매체를 사용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매체 사용을 조절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로 인식을 수정하도록 하였고, 매체 사용 조절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였다. 특히 매체 중독은 매체를 사용하면서 즐거움을 경험하고, 반복되면 만족을 얻기 위해 더욱 매체에 의존하여 습관적인 행동을 하는 행동습관의 보상적이고 자기강화적인 특성이 있으므로(Lee, 2008),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찾아보고, 실천에 옮기도록 하였다.
5-7명으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발표 자료를 만들며, 발표자를 선정하여 발표하는 기회를 주었는데, 발표하는 기회를 골고루 갖도록 발표자 역할을 교대로 하게 하였다. 또한 소집단별로 만들기, 그리기, 쓰기 등 구체적인 작업 활동을 수행하면서, 실제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강의와 토론을 통해 도출한 주제에 대해 역할극을 시행하여, 실제 사례를 다루고 자신의 매체 사용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타인의 입장이 되어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천일지 등 과제가 있었으면 잘 수행했는지 점검하고, 실천을 잘 한 것에 대해 칭찬하였다. 또한 이번 회기 목적과 진행과정을 안내하고, 주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관련 사례를 간단히 제시하였다. 5-10분간 진행하였다.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게임 중독 예방 프로그램(Lee & Ahn, 2002; Yang & Oh, 2007)과 휴대전화 사용교육 프로그램(Koo, 2012)을 기초로 하고, 인지행동요법(Lim, Park, & Kim, 2004)을 적용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텔레비전 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방안 연구(Kang et al., 2011), 아동과 부모의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교육 요구(Koo, 2011b), 미디어중독에 대한 미디어교육 접근 연구(Yoon, 2009) 등 텔레비전과 인터넷 및 휴대전화 중독에 관한 선행 연구를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은 주 2-3회, 4주간 아동사회복지센터 학습실에서 진행자 한 명과 진행요원 세 명의 진행으로 실시되었다. 일관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동일한 진행자와 진행요원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문자메시지 발신 및 수신 횟수: 문자메시지 발신 및 수신 횟수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소 하루에 문자메시지를 발신하는 평균 횟수와 수신 하는 평균 횟수를 기입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인터넷과 휴대 전화 중독 예방에 관한 선행 연구(Jang & Shin, 2003; Koo, 2012; Lee & Ahn, 2002)에서 활용했던 인지행동요법을 적용하여, 매체 사용과 관련된 자기 문제를 인식하고, 올바른 매체 사용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며, 바람직한 행동으로 수정하도록 하였다.
전체 연구 기간은 2012년 1월 3일부터 3월 6일까지였고, 효과 검증 기간은 2012년 1월 3일부터 30일까지였다. 실험군에게는 1월 3일부터 30일까지 10회기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대조군에게는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았다. 실험군은 휴대전화 사용교육 프로그램 1회기에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10회기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 추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군에게는 1월 3일부터 30일까지 10회기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대조군에게는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았다. 실험군은 휴대전화 사용교육 프로그램 1회기에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10회기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 추후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조군은 실험군과 동일한 시기에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자의 편견이 측정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자료수집 절차에 대해 교육을 받고, 연구진행에 대한 설명을 들은 보조요원이 사전 · 사후 · 추후 조사를 하였다.
위 내용을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매체 사용습관 확인과 문제 발견, 매체 중독의 개념과 특성 이해, 긍정적인 자기 모습 탐색, 매체로 인한 일상생활 문제 확인, 목표 설정, 매체 사용 관리, 스트레스 관리를 프로그램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초등학생은 구체적인 작업 활동을 좋아하고(Cho, 2001), 교육방법으로 토의와 시청각 교육을 선호하므로 (Koo, 2011b), 강의 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였다.
인터넷 사용 시간: 인터넷 사용 시간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소 하루에 인터넷을 사용하는 평균 시간을 분 단위로 기입하도록 하였다.
인터넷 중독 점수: Young (1998)이 개발한 인터넷 중독 검사 도구를 Kim (2000)이 번안한 것을 간호학교수 2인과 교사 2인의 자문을 받아 초등학생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과 쉬운 단어로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20문항으로 구성되고,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항상 그렇다’ 5점까지 Likert 5점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 정도가 심함을 뜻한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중독 점수와 인터넷 사용 시간으로 측정하였다.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은 주 2-3회, 4주간 아동사회복지센터 학습실에서 진행자 한 명과 진행요원 세 명의 진행으로 실시되었다. 일관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동일한 진행자와 진행요원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진행자는 9년간 학교와 학원에서 아동을 교육하고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육학 석사학위소지자였고, 진행요원 세 명은 교육학을 전공 중인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재학생이었다.
본 연구에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인터넷과 휴대 전화 중독 예방에 관한 선행 연구(Jang & Shin, 2003; Koo, 2012; Lee & Ahn, 2002)에서 활용했던 인지행동요법을 적용하여, 매체 사용과 관련된 자기 문제를 인식하고, 올바른 매체 사용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며, 바람직한 행동으로 수정하도록 하였다. 즉 자신의 매체 사용습관을 확인하고, 매체 사용과 관련된 문제를 발견하며, 매체 중독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또한 긍정적인 자기 모습을 탐색하고, 자신의 장래 목표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은 매체를 사용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매체 사용을 조절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로 인식을 수정하도록 하였고, 매체 사용 조절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였다.
대상자에게 연구목적과 절차를 설명한 후 참여에 대한 서면동의를 구하였고, 부모에게 연구목적과 절차에 대한 안내문을 발송하여 자녀 참여에 대한 서면동의를 구하였다. 초등학생과 부모 모두 연구 참여에 동의한 경우에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실험효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동사회복지센터별로 실험군과 대조군에 배정하였는데, 동전던지기를 통해 앞면이 나온 아동사회복지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은 실험군으로, 뒷면이 나온 아동사회복지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은 대조군으로 배정하였다. 실험군은 32명 중 1명이 타 지역으로 이사하여 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하지 못하였고, 2명이 프로그램 진행 기간 중 친척집 방문으로 불참하여 3명이 중도 탈락하였고(탈락률 9.
초등학생과 중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중독예방 및 관리 프로그램(Jang & Shin, 2003; Lee & Ahn, 2002; Oh, Kim, & Kim, 2007) 과 초등학생을 위한 휴대전화 사용교육 프로그램(Koo, 2012)에서 총 6-10회기, 회기마다 45-90분씩 진행했음을 토대로 3단계, 10회기, 회기당 50분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자의 편견이 측정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자료수집 절차에 대해 교육을 받고, 연구진행에 대한 설명을 들은 보조요원이 사전 · 사후 · 추후 조사를 하였다. 추후조사가 끝난 후 모든 대상자에게 감사 표시로 소정의 선물(학용품)을 하였고, 대조군에게 매체 중독 예방에 대한 교육 자료를 제공하였다(Figure 1).
충동성은 Barratt impulsiveness scale II (Barratt & White, 1969)를 Lee (1992)가 번안한 23문항 중 아동에게 적합하지 않은 6문항을 삭제하고, 간호학교수 2인과 교사 2인의 자문을 받아 초등학생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과 쉬운 단어로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텔레비전 시청 시간: 텔레비전 시청 시간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소 하루에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평균 시간을 분 단위로 기입하도록 하였다.
텔레비전 중독 점수: 개념도출 및 1차 예비문항 작성, 내용타당도 검정 및 2차 예비문항 작성, 사전조사 및 최종문항 작성을 통해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텔레비전 중독은 텔레비전 중독 점수와 텔레비전 시청 시간으로 측정하였다.
프로그램 구성과 내용의 적합성에 대한 타당도 검정을 위해 전문가 집단(간호학교수 1인, 간호사 1인, 교사 1인, 사회복지사 1인)에게 자문을 받아 수정하고 보완하여 완성하였다.
정리 단계에서는 전개 단계에서 이루어진 활동을 정리하고, 작업 과제를 가장 잘 수행한 소집단을 참여자들 스스로 뽑도록 하여 칭찬하고, 칭찬스티커나 학용품 선물 등 보상을 제공하였다. 회기에서 다룬 핵심 주제를 다시 한 번 강조하고, 다음 회기 때까지 실천할 사항을 제시한 후 잘 지키도록 격려하며, 다음 회기에 대한 소개를 하였다. 또한 회기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고,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휴대전화 중독은 휴대전화 중독 점수와 문자메시지 발신 및 수신 횟수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1%). 대조군 2명의 자료가 완전하지 않아 자료 분석 시 제외하여 최종 실험군 29명, 대조군 29명을 자료 분석에 포함하였다.
연구대상은 I시 소재 아동사회복지센터 두 곳에 다니는 초등학교 4-6학년생 58명이었다. 대상자수 선정을 위해 선행 연구의 효과크기를 계산하였는데, Lee와 Ahn (2002)의 연구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의 게임 이용시간과 한국판 게임척도 점수 및 충동성의 차이, Yang과 Oh (2007)의 연구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기 통제성과 인터넷 게임사용 시간의 차이, Koo (2012)의 연구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기 통제력의 차이를 대조군의 표준편차로 나누어 평균 효과크기를 계산한 결과사후조사는 0.
전체 연구 기간은 2012년 1월 3일부터 3월 6일까지였고, 효과 검증 기간은 2012년 1월 3일부터 30일까지였다. 실험군에게는 1월 3일부터 30일까지 10회기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대조군에게는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았다.
일관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동일한 진행자와 진행요원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진행자는 9년간 학교와 학원에서 아동을 교육하고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육학 석사학위소지자였고, 진행요원 세 명은 교육학을 전공 중인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재학생이었다. 진행자와 진행요원은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시작 전에 프로그램과 회기의 목적, 내용, 과정에 대해 설명을 듣고, 절차와 방법을 숙지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을 위해 x2 test와 t-test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이 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는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을 위해 x2 test와 t-test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이 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는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Kang & Koo, 2010; Kang & Lee, 2011; Yoon, 2002) 검토를 통해 확인된 개념을 토대로 1차 예비 문항을 작성하였다.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게임 중독 예방 프로그램(Lee & Ahn, 2002; Yang & Oh, 2007)과 휴대전화 사용교육 프로그램(Koo, 2012)을 기초로 하고, 인지행동요법(Lim, Park, & Kim, 2004)을 적용하여 구성하였다.
휴대전화 중독 점수: Koo와 Yoo (2012)의 아동용 휴대전화 중독 도구를 개발자의 사용 승인을 얻어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는 초등학교 4-6학년생을 대상으로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정된 도구로, 강박적 사용 6문항과 의존 3문항의 총 9문항으로 구성되고,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항상 그렇다’ 5점까지 Likert 5점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휴대전화 중독이 높음을 뜻한다(Koo & Yoo, 2012).
성능/효과
또한 실험군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은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 및 종료 1개월 후 차이가 없었으나, 대조군은 추후조사 시 증가하여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텔레비전 중독 변화는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 1은 지지되었다. 그러나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이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충동성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따른 변화 양상이 다르지 않아서, 가설 2, 3, 4는 기각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실험군의 인터넷 중독 점수, 휴대전화 중독 점수, 충동성 점수는 프로그램 실시 후 사후조사에서 감소하였다가 종료 1개월 후 추후조사에서는 거의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상승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종료 후 아무런 처치 없이 1개월이 지난 다음에 추후조사를 실시하였는데, 프로그램 과정 동안 익히고 실천했던 매체 사용 방법이 시간이 지나면서 잊혀지고, 자연스럽게 이전 습관으로 돌아갔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특히 매체 중독은 매체를 사용하면서 즐거움을 경험하고, 반복되면 만족을 얻기 위해 더욱 매체에 의존하여 습관적인 행동을 하는 행동습관의 보상적이고 자기강화적인 특성이 있으므로(Lee, 2008),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찾아보고, 실천에 옮기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전 과제를 잘 수행했을 때와 회기 동안 작업을 잘 수행했을 때 칭찬과 보상을 제공하였는데, 이는 프로그램 참여를 격려했을 뿐 아니라 올바른 매체 사용과 직접 관련된 행동을 실천하도록 돕는 효과가 있었다. 즉 프로그램에서 실시했던 구체적인 활동은 초등학생의 텔레비전 중독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던 것으로 생각된다.
대상자의 성별과 학년은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텔레비전 중독 점수, 텔레비전 시청 시간, 인터넷 중독 점수, 인터넷 사용 시간, 휴대전화 중독 점수, 문자메시지 발신과 수신 횟수 및 충동성은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able 3).
또한 실험군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은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 및 종료 1개월 후 차이가 없었으나, 대조군은 추후조사 시 증가하여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텔레비전 중독 변화는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 1은 지지되었다.
대상자의 성별과 학년은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텔레비전 중독 점수, 텔레비전 시청 시간, 인터넷 중독 점수, 인터넷 사용 시간, 휴대전화 중독 점수, 문자메시지 발신과 수신 횟수 및 충동성은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able 3).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텔레비전 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결과, 실험군의 텔레비전 중독 점수는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와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에 감소하였으나, 대조군은 오히려 증가하였다. 또한 실험군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은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 및 종료 1개월 후 차이가 없었으나, 대조군은 추후조사 시 증가하여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텔레비전 중독 변화는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 1은 지지되었다.
본 연구에서 텔레비전 중독은 5점 평점으로 환산하면 1.98-2.06점으로 인터넷 중독과 휴대전화 중독 점수에 비해 높은 점수로, 텔레비전 시청 시간도 2.93-3.43시간으로 적지 않았다. 즉 텔레비전은 초등학생에게 인터넷과 휴대전화보다 중독 정도가 높은 매체였기 때문에,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에서도 대상자들이 텔레비전에 대한 내용에 집중하였고, 구체적인 경험담을 나눌 때도 텔레비전 시청에 대해 많이 언급하였다.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사용된 측정치는 5점 평점으로 환산하면 인터넷 중독 1.54-1.73점, 휴대전화 중독 1.46-1.86점으로 비교적 낮은 점수이며, Young (1998)의 점수 기준에서 ‘평균적인 인터넷 사용자’와 Koo와 Yoo (2012)의 표준점수 기준에서 ‘휴대전화 일반 사용군’으로 분류되므로, 뚜렷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대상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아동사회복지센터 두 곳을 방문하여 기관장의 동의를 구한 후 대상자에게 연구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였고, 연구 참여로 인한 위험과 해가 없음을 알려주었다. 수집한 자료는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익명으로 처리되며, 비밀이 보장됨을 약속하였고, 원하지 않으면 참여하지 않아도 됨과 원할 때는 언제든지 참여를 중단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또한 실험군 부모에게 연구 목적과 방법에 대한 안내문을 발송하여 서면동의를 구하였고, 대상자와 부모 모두 연구 참여에 서면동의한 경우에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텔레비전 중독,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텔레비전 중독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그러나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충동성은 실험군과 대조군의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따른 변화 양상이 다르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바람직한 매체 사용 습관 형성을 위해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생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텔레비전 중독 점수가 더 감소하였다. 따라서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은 텔레비전 중독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인터넷 중독을 평가하기 위해 인터넷 사용 시간을 추가적으로 확인하였으며, 휴대전화 중독을 평가하기 위해서 문자메시지 발신 및 수신 횟수를 평가하였는데, 휴대전화 중독은 통화보다 문자메시지의 영향을 많이 받고, 문자메시지를 주고받는 정도를 통해 휴대전화 중독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Koo & Park, 2010). 연구 결과대조군의 인터넷 사용 시간과 문자메시지 발신 횟수는 계속 증가한 것에 비해 실험군은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으나, 그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추후 인터넷과 휴대전화 사용 감소를 위해 적극적인 중재를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해야 하겠다.
001), 요인분석을 하기에 적절한 자료였다.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적용하고 고유값(eigen value)과 스크리 도표(scree plot) 변화를 고려하여 요인을 추출한 결과 두 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전체 변량에 대한 설명변량은 59.45%였다(Table 1). Varimax 방식을 사용한 요인회전 결과 모든 문항의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 이 .
013)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시점에 따른 변화 양상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실험군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은 사전조사 205.50분/일에서 사후조사 258.00분/일, 추후조사 210.00분/일로 변하였으나, 대조군은 사전조사 175.71분/일에서 사후조사 177.14분/일, 추후조사 328.57분/일로 증가하였다. 집단 내 시점에 따른 텔레비전 시청 시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검정을 실시한 결과, 실험군은 사전조사, 사후조사, 추후조사 간에 차이가 없었고 (F= 0.
037)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시점에 따른 변화 양상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실험군의 텔레비전 중독 점수는 프로그램 실시 전 사전조사 20.64점에서 프로그램 실시 후 사후 조사 18.28점,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 추후조사 17.20점으로 감소하였으나, 대조군은 사전조사 19.81점에서 사후조사 19.33점, 추후조사 21.19점으로 증가하였다. 집단 내 시점에 따른 텔레비전 중독 점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검정을 실시한 결과, 실험군은 사전조사, 사후조사, 추후조사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서(F= 4.
57분/일로 증가하였다. 집단 내 시점에 따른 텔레비전 시청 시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검정을 실시한 결과, 실험군은 사전조사, 사후조사, 추후조사 간에 차이가 없었고 (F= 0.98, p =.384), 대조군은 사전조사, 사후조사, 추후조사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서(F=5.30, p =.009), 추후조사 시 사전조사와 사후조사보다 시청 시간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가설 1은 지지되었다.
19점으로 증가하였다. 집단 내 시점에 따른 텔레비전 중독 점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검정을 실시한 결과, 실험군은 사전조사, 사후조사, 추후조사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서(F= 4.96, p =.011) 사후 조사와 추후조사 시 사전조사보다 중독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그러나 대조군은 사전조사, 사후조사, 추후조사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F= 0.
후속연구
Kang과 Lee (2011)도 청소년의 텔레비전 중독의 원인으로 프로그램 편성 및 가정환경 문제와 함께 높은 스트레스와 도피적 시청을 고려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텔레비전 시청 시간을 확인할 때 평소 하루에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평균 시간을 직접 기입하도록 하였는데, 추후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시청 시간을 더욱 정확하게 조사하기 위해서 부모나 가족의 보고를 통해 확인하거나 최근 일주일간 매일 텔레비전 시청 일지를 적어보게 하는 등 객관적인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겠다.
첫째, 학령기 초기 아동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학령전기 아동과 학령기 초기 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를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초등학생의 매체 중독 예방에 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그러나 인터넷 중독, 휴대전화 중독, 충동성은 실험군과 대조군의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따른 변화 양상이 다르지 않았다. 따라서 초등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은 바람직한 텔레비전 사용 방법과 규칙을 익히도록 도와서, 초등학생의 올바른 매체 사용 습관을 기르고, 청소년기의 심각한 문제 행동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 인터넷과 휴대전화 사용 감소를 위해 적극적인 중재를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해야 하겠다. 또한 충동성과 같은 심리적인 특성은 오랜 시간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고, 충동성 감소와 같은 심리내적인 변화에는 시간이 필요하므로(Koo, 2012),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간헐적인 추후 관리를 통해 장기적인 변화를 일으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집중적인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4주간 일주일에 1회 모임을 통해 바람직한 매체 사용이 습관화되도록 계속 격려와 지지를 제공하고, 이후 4주간은 격주로 회기를 진행하면서 서서히 프로그램을 종결하는 등 장기적인 관리를 고려해 볼 수 있겠다. 또한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3-4개월에 한 번 매체 중독 예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천을 격려한다면 바람직한 습관을 강화하는 데에 유용할 것이다.
둘째, 학령전기 아동과 학령기 초기 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를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초등학생의 매체 중독 예방에 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본 연구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학령기 초기 아동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학령전기 아동과 학령기 초기 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를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연구 결과대조군의 인터넷 사용 시간과 문자메시지 발신 횟수는 계속 증가한 것에 비해 실험군은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으나, 그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추후 인터넷과 휴대전화 사용 감소를 위해 적극적인 중재를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해야 하겠다. 또한 충동성과 같은 심리적인 특성은 오랜 시간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고, 충동성 감소와 같은 심리내적인 변화에는 시간이 필요하므로(Koo, 2012),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간헐적인 추후 관리를 통해 장기적인 변화를 일으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방법 선행 연구와 관련 문헌 및 전문가의 자문을 토대로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초등학생에게 개발된 매체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효과를 파악한다.
인터넷 중독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사용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여 인터넷 사용에 더욱 몰입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Young, 1998). 인터넷 중독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심각한 손상을 가져오는데, 인터넷 중독 정도가 심할수록 수면과 신체적 건강 상태가 나쁘고(Lee, Lee, Paik, Kim, & Shin, 2001), 우울하며(Lee, Oh, Cho, Hong, & Moon, 2001), 학교생활을 부정적으로 지각하고(Lee, S.
참고문헌 (30)
Barratt, E. S., & White, R. (1969). Impulsiveness and anxiety related to medical students' performance and attitudes.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44, 604-607.
Cho, B. H. (2001). Human development. Seoul: Kyoukkahaksa.
Jang, H. J., & Chae, K. M. (2006).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with technological addiction: Cellular phone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 839-852.
Jang, H. J., & Shin, H. J. (2003). The effect of a protection program for adolescent excessive use of interne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 Psychotherapy, 15, 651-672.
Kang, J. H., & Koo, B. J. (2010). The effect of watching TV and computer on physical activity and self-efficacy in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5(1), 201-212.
Kang, J. S., Choi, K. J., & Chang, S. J. (2011). A study of the development media education methods for adolescent television addiction: Focusing on FGI with media education experts and teachers.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11(4), 35-67.
Kang, J. S., & Lee, J. Y. (2011). Q methodological research of cause and prevention of youth TV addiction: Focusing on subjective case of media education experts and teacher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55(1), 79-108.
Kim, H. S. (2000). Caught in the net. Seoul: The house of sharing.
Kim, J. Y., & Ryu, H. S. (2003). Relationships among school children's internet addiction,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9, 198-205.
Kim, S. A., & Kim, S. E. (2012). A meta-analysis of research trend on media addiction in Korea. Media, Gender and Culture, 23, 5-45.
Ko, J. H. (2006). Saving my child who addicted cellular phone. Seoul: Yedam.
Koo, H. Y. (2011a).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prevention program for cell phone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7, 91-99. http://dx.doi.org/10.4094/ jkachn.2011.17.2.91
Koo, H. Y. (2011b). Educational needs for children and parents regarding children's cell phone u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296-305.
Koo, H. Y., & Park, H. S. (2010). Factors influencing cell phone addiction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6, 56-65. http://dx.doi.org/10.4094/jkachn.2010.16.1.56
Koo, H. Y. (2012). Effects of a cell phone use education program on knowledge, attitude,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of cell phone us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8, 109-118. http://dx.doi.org/10.4094/jkachn.2012.18.3.109
Koo, H. Y., & Yoo, M. S.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study of a cell phone addiction scale for Korean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8, 76-84. http://dx.doi.org/10.4094/ jkachn.2012.18.2.76
Lee, E. O., Im, N. Y., & Park, H. A. (1998). Nursing/medical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Seoul: Soomoonsa.
Lee, G. H.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a addiction and media flow in the internet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Regional Development, 7(2), 243-263.
Lee, H. C., & Ahn, C. Y. (2002).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internet game addiction.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7, 463-486.
Lee, H. J., Kim, M. S., Son, H. K., Ahn, S. H., Kim, J. S., & Kim, Y. H. (2007). Discriminating power of socio-demographic and psychological variables on addictive use of cellular phone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 957-965.
Lee, H. S. (1992). Impulsiveness test guide. Seoul: Hankook guidance.
Lee, M. S., Oh, E. Y., Cho, S. M., Hong, M. J., & Moon, J. S. (2001). An assessment of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problems related to depression, social anxiety and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0(4), 616-626.
Lee, S. B., Lee, K. K., Paik, K. C., Kim, H. W., & Shin, S. K. (2001).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addiction and anxiety, depression, and self efficacy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0(6), 1174-1184.
Lim, J. S., Park, J. O., & Kim, S. S. (2004). Development of counseling support system model for improving student's internet addiction proble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8, 523-535.
Oh, I. S., Kim, C. J., & Kim, C. (2007). The effects of a parent-child coun seling program on preventing elementary children's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1, 307-316.
Salama, O. E., Abou, E. I., & Naga, R. M. (2004). Cellular phones: Are they detrimental? The Journal of the Egyptian Public Health Association, 79, 197-223.
Yang, M. K., & Oh, W. O. (2007). Effects of the internet game addiction prevention educational program on self-control and time spent on internet games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3, 282-290.
Yoon, G. A. (2002). Television watching, family social class, parental overweight, and parental physical activity levels in relation to childhood overweight.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7(2), 177-187.
Yoon, Y. T. (2009). A study on media education and media addiction.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13(1), 45-67.
Young, K. S. (1998). Caught in the net: How to recognize the signs of internet addiction and a winning strategy for recovery.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Inc.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