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블렌디드 이러닝이 대학의 강의실 위주의 수업에서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블렌디드 이러닝 운영방식으로 CbE(Class based E-learning)와 EbC(E-learning based Class) 방식을 도출하고, 수업구조로 Z형(Zigzag model)과 H형(Ladder model)을 정의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대학의 "엑셀실무" 과목에 CbE 방식의 H형 블렌디드 이러닝을 운영하였다. 집단은 사이버강의 학습참여비율의 50%이상인 집단(그룹 1)과 그렇지 않은 집단(그룹 2)으로 나누고, 자료의 분석은 $x^2$-검정, t -검정으로 학업 성취도를 비교하였다. 사이버강의 학습참여비율과 합격여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정 결과, 그룹 1이 학업 성취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에서 사이버강의 학습참여비율은 합격여부를 예측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규명됨에 따라, 블렌디드 이러닝의 효과성이 확증되었다. 연구 결과, H형 블렌디드 이러닝은 강의실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여 학업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학습자가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 방식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한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성공적으로 블렌디드 이러닝을 운영하기 위한 전략과 대학에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블렌디드 이러닝이 대학의 강의실 위주의 수업에서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블렌디드 이러닝 운영방식으로 CbE(Class based E-learning)와 EbC(E-learning based Class) 방식을 도출하고, 수업구조로 Z형(Zigzag model)과 H형(Ladder model)을 정의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대학의 "엑셀실무" 과목에 CbE 방식의 H형 블렌디드 이러닝을 운영하였다. 집단은 사이버강의 학습참여비율의 50%이상인 집단(그룹 1)과 그렇지 않은 집단(그룹 2)으로 나누고, 자료의 분석은 $x^2$-검정, t -검정으로 학업 성취도를 비교하였다. 사이버강의 학습참여비율과 합격여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정 결과, 그룹 1이 학업 성취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에서 사이버강의 학습참여비율은 합격여부를 예측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규명됨에 따라, 블렌디드 이러닝의 효과성이 확증되었다. 연구 결과, H형 블렌디드 이러닝은 강의실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여 학업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학습자가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 방식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한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성공적으로 블렌디드 이러닝을 운영하기 위한 전략과 대학에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that the blended e-learning could enhance the effectiveness compared to the conventional lecture performed in classroom. At first, both the CbE(Class based E-learning) and the EbC(E-learning based Class) mode have been generated in blended e-learning operation meth...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that the blended e-learning could enhance the effectiveness compared to the conventional lecture performed in classroom. At first, both the CbE(Class based E-learning) and the EbC(E-learning based Class) mode have been generated in blended e-learning operation method following the process which analyze the various studies of interest. In addition, the instruction structures of Z Type(Zigzag model) and H-Type(Ladder model) were established as proposed model. The H-Blended e-learning based on CbE mode was introduced in the Excel Spread Sheet subject which held in A University to achieve the goal of this study. Learners were categorized and belonged to either the group 1(over 50% of attendance in cyber lecture) or the group 2(the rest of them). The data analysis was performed with $x^2$-test, t -test to compare the achievement of study between groups. The t -test result showed that the academic achievement in learning with group 1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an the learner in group 2. The effectiveness of the blended e-learning has been proved as th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the rate of the attendance in the cyber lecture functioned as indicator that enable to predict the acceptance.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that the blended e-learning could enhance the effectiveness compared to the conventional lecture performed in classroom. At first, both the CbE(Class based E-learning) and the EbC(E-learning based Class) mode have been generated in blended e-learning operation method following the process which analyze the various studies of interest. In addition, the instruction structures of Z Type(Zigzag model) and H-Type(Ladder model) were established as proposed model. The H-Blended e-learning based on CbE mode was introduced in the Excel Spread Sheet subject which held in A University to achieve the goal of this study. Learners were categorized and belonged to either the group 1(over 50% of attendance in cyber lecture) or the group 2(the rest of them). The data analysis was performed with $x^2$-test, t -test to compare the achievement of study between groups. The t -test result showed that the academic achievement in learning with group 1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an the learner in group 2. The effectiveness of the blended e-learning has been proved as th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the rate of the attendance in the cyber lecture functioned as indicator that enable to predict the accep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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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교육에서 블렌디드 이러닝의 효과적인 적용을 모색하고자 먼저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운영 모드와 수업 구조를 도출해 내었다. 운영 모드로는 EbC Mode(E-learning based Class Mode)와 CbE Mode(Class based E-learning Mode)로 구분하였고, 수업 구조는 Z형(Zigzag Model)과 H형(Ladder Model)을 정의하였다.
끝으로, 학습 만족도와 이러한 수업 방식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측정하였고, 블렌디드 이러닝의 어려움과 보완점을 찾지 위해 자기 기술식 설문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블렌디드 이러닝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성공적인 블렌디드 이러닝을 수행하기 위한 고려 사항과 대학에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본 연구에서 서울 소재 A 대학교의 교양필수과목인 “엑셀실무” 과목에 블렌디드 이러닝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적합한 수업 구조를 선정하기 위해 해당 과목의 수업 목표와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bE 방식의 H-블렌디드 이러닝 모형을 가지고 블렌디드 이러닝의 학업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그리고, 실제 A 대학의 ‘엑셀실무’ 기초교양 필수과목에 H형 블렌디드 이러닝을 적용하여 7주 간의 수업을 진행한 후 8주차에 시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실제 A 대학의 ‘엑셀실무’ 기초교양 필수과목에 H형 블렌디드 이러닝을 적용하여 7주 간의 수업을 진행한 후 8주차에 시험을 실시하였다. 끝으로, 학습 만족도와 이러한 수업 방식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측정하였고, 블렌디드 이러닝의 어려움과 보완점을 찾지 위해 자기 기술식 설문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블렌디드 이러닝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성공적인 블렌디드 이러닝을 수행하기 위한 고려 사항과 대학에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본 연구에서 블렌디드 이러닝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해당 교과 수업 상황에 최적화된 수업을 설계하기 위해 먼저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 방식을 구분하고,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 구조에 대한 모형을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H-블렌디드 이러닝을 수행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자기 기술식 설문을 하였다. 그 내용을 분석하였더니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조사되었다.
앞의 선행 연구 분석에서 실제 수업사례를 보면 강의실 수업(Class-learning, 이하 C-learning)에 이러닝(E-learning)을 도입한 모드 1의 경우와 이러닝에 면대면 강의실 방식을 혼합한 모드 2의 경우를 모두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것을 보다 쉽게 구분하기 위해 전자를 CbE 방식(Class Based E-learning Mode)이라 하고, 후자를 EbC 방식(E-learning Based Class Mode)이라 분류하였다.
블렌디드 이러닝에 참여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먼저 학습 만족도에 대한 설문 문항과 그 결과는 <표 7>에 나타내었다.
실험은 8주 동안 진행되었는데 7주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혼합한 블렌디드 이러닝 방식으로 수업을 하고 8주차에 MOS 자격증 시험을 치도록 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수강생은 모두 53명이었으며, 수업 시작 전 학습자 출발점행동을 점검하기 위한 사전설문에서 수강생 대부분 해당 소프트웨어 사용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학습 참여 정도가 합격여부와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이버강좌 참여비율데 대한 50%를 기점으로 두 개의 집단으로 나눈 후 t -검정을 실시하였고, 사이버강좌 학습참여비율을 독립변수로 합격여부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모형을 설정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이 끝난 후 학업 성적과 흥미 등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블렌디드 이러닝을 경험한 학습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7개 문항으로 설문하였다. 이에 대한 설문 문항은 최윤경(2011), 정숙영(2010)의 문항을 참고하여 5점 척도로 설문하였고, 보다 구체적인 학습자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자기 기술식 질문을 추가하였다[18][27].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교육에서 블렌디드 이러닝의 효과적인 적용을 모색하고자 먼저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운영 모드와 수업 구조를 도출해 내었다. 운영 모드로는 EbC Mode(E-learning based Class Mode)와 CbE Mode(Class based E-learning Mode)로 구분하였고, 수업 구조는 Z형(Zigzag Model)과 H형(Ladder Model)을 정의하였다. 성공적인 블렌디드 이러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용하고자 하는 교과목의 특성들을 살펴 적절한 운영 모드와 수업 구조를 선택하고 설계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우리나라 대학에서 진행된 블렌디드 이러닝의 수업사례 분석을 통해 운영방식을 구분하고 Z형(Zigzag motel)과 H형(Ladder model)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구조 모형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실제 A 대학의 ‘엑셀실무’ 기초교양 필수과목에 H형 블렌디드 이러닝을 적용하여 7주 간의 수업을 진행한 후 8주차에 시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이 끝난 후 학업 성적과 흥미 등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블렌디드 이러닝을 경험한 학습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7개 문항으로 설문하였다. 이에 대한 설문 문항은 최윤경(2011), 정숙영(2010)의 문항을 참고하여 5점 척도로 설문하였고, 보다 구체적인 학습자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자기 기술식 질문을 추가하였다[18][27]. 통계 분석에는 SPSS 10.
정규 수업 내용은 오프라인 수업에서 모두 이루어지고, 온라인 수업은 해당 수업을 복습하고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찾아 스스로 채워나가는 master-slave 형식으로 운영하였다. 정규 수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이버강의 수강 여부에 대한 부분은 강제성을 부여하지 않은 자율적 참여에 의한 학습을 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사이버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지도하였다.
본 연구에서 H-블렌디드 이러닝 모형에 따른 수업 적용 과정에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정규수업을 통해 기본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습득하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온라인 게시판에서 수업자료를 공유하도록 하였으며, 오프라인에서 실전대비 모의고사를 학습할 때는 사이버강의를 병행하였다. 정규 수업 내용은 오프라인 수업에서 모두 이루어지고, 온라인 수업은 해당 수업을 복습하고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찾아 스스로 채워나가는 master-slave 형식으로 운영하였다.
학업 성취도는 “Excel Expert" 자격증 취득 점수와 합격률을 비교하였고, 온라인 학습 참여 정도에 관한 측정은 사이버강좌 참여비율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블렌디드 이러닝의 효과적 수행을 실험하기 위해 서울 소재 A 대학교의 교양필수과목인 “엑셀실무” 과목을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8주차에 MOS 자격증 시험을 실시한 후 점수에 대한 기술통계값은 <표 2>와 같다. 실험에 참여한 전체 학생 수는 53명이었으나 시험에 응시한 학생은 50명 이었으며, 이중 합격점을 통과한 학생수는 38명으로 합격률은 76%에 달하였으며 평균의 차이는 약 402점이었다.
데이터처리
(x)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H-블렌디드 이러닝 수업방식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이버강의에 참여한 비율에 대해 50%를 기준으로 두 개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합격여부에 대한 교차표를 작성하여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검정 결과 x2=6.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 방식이 두 그룹 간의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확인하고자 MOS 시험 점수에 대해 t -검정을 실시하였다. 아래<표 4>의 분석 결과를 보면 p=.
학업 성취도는 “Excel Expert" 자격증 취득 점수와 합격률을 비교하였고, 온라인 학습 참여 정도에 관한 측정은 사이버강좌 참여비율을 사용하였다. 온라인 학습 참여 정도가 합격여부와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이버강좌 참여비율데 대한 50%를 기점으로 두 개의 집단으로 나눈 후 t -검정을 실시하였고, 사이버강좌 학습참여비율을 독립변수로 합격여부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모형을 설정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이 끝난 후 학업 성적과 흥미 등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블렌디드 이러닝을 경험한 학습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7개 문항으로 설문하였다.
이론/모형
따라서, “엑셀실무” 과목은 오프라인 상에서 개설되었기에 블렌디드 이러닝 운영모드를 CbE(Class based E-learning Mode) 방식으로 결정하였다.
성능/효과
(x)의 관계를 나타내는 모형은 통계적으로 적합하였으며, 사이버강의 학습참여비율은 합격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사이버강의 학습참여비율은 학업 성취도 즉, 합격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나 블렌디드 이러닝이 학업 성취도 면에서 효과성을 높이는 것으로 확증되었다.
둘째, 자율적인 온라인 수업 참여에 따른 자기주도성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또한,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 경험 후에 이와 같은 수업 형태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한 결과인 을 보면 학습자는 학업 성적과 학업 흥미 면에서 뿐만 아니라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 확대 면에서 높은 점수를 부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 x의 유의성을 확인하였더니 우도비 전체통계량 7.664의 p=.006(α = .05)으로 나타나 합격여부를 설명하는데 변수 x 즉, 사이버 강의 학습참여비율을 포함하는 모형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참조).
셋째, CbE 방식의 H-블렌디드 이러닝을 경험한 학습자에 대한 사후 설문에서 학습 만족도 및 학업 성취도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치가 높게 나타나 면대면 수업에서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방식에 대한 학습자의 기대치와 호감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매우 주목할 만하다.
셋째, H-블렌디드 이러닝 수업에서 학습의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 경험 후에 이와 같은 수업 형태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한 결과인 <표 8>을 보면 학습자는 학업 성적과 학업 흥미 면에서 뿐만 아니라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 확대 면에서 높은 점수를 부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볼 때, 본 연구에서 진행한 H-블렌디드 이러닝과 같은 수업방식에 대해 학습자들은 학업 성취도 및 학습 만족도에서 모두 높은 기대치를 형성하고 있고 이러한 기대치는 블렌디드 이러닝과 같은 수업방식이 보다 확대되기를 바라는 인식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블렌디드 이러닝에서 사이버강의 학습참여비율이 50%이상인 학습자가 그렇지 않은 학습자보다 MOS 합격률이 높게 나타나 블렌디드 이러닝이 학업 성취도 면에서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첫째, 정규 수업에의 집중도가 떨어진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는 본 연구의 H-블렌디드 이러닝 수업모형의 특성상 오프라인 상에서 강의실 수업을 진행하면서 이를 보완하는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master-slave 방식으로 운영한 데서 발생한 문제점으로 볼 수 있다.
첫째, 학습의 시·공간적 확대 및 분산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학업의 보충적 측면에서의 도움과 시·공간의 제약이 없었던 온라인 수업참여의 편리성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후속연구
둘째, 교과목 분석과 검토 이후 해당 교과목의 수업 목적과 흐름에 적절한 수업 모형을 선택하여 최적화된 수업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블렌디드 이러닝의 CbE 방식, EbC 방식과 브렌디드 이러닝 수업구조에 관한 Large Z형, small z형, H형 모형은 보다 세련되고 정제된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 모형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 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블렌디드 이러닝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면대면 수업보다 블렌디드 이러닝이 학습자의 욕구를 더 많이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강의실 위주의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다 활성화될 필요가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고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학교 당국에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블렌디드 이러닝이 한 때의 유행처럼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그 이점을 충분히 살려 대학 교육의 질적 향상을 꾀할 수 있는 최적화된 교수-학습 전략으로 자리 매김하기 위해서는 무분별한 도입이 아닌 해당 교과목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분석 그리고 탄탄한 수업 설계에 의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실제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습자와 교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학습 장애 요소에 대해 지속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학습자가 온라인 수업 또는 강의실 수업에서 어느 한 쪽을 등한시 하거나, 학습에 나태해 지지 않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면대면 교육은 라디오, TV와 같은 매체의 등장으로 정해진 교실 공간과 주어진 수업 시간으로 특징지어지는 전통적 수업 방식의 제약을 극복한 원격교육으로 발전하였고, 이후 교육환경이 컴퓨터와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과 결합하면서 시․ 공간의 제약은 물론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e-Learning(이하 이러닝) 형태로 진화하였다. 이러닝의 개념과 범위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공통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포괄적으로 정의해 보면 “컴퓨터나 인터넷, CD-ROM 등의 e-technology를 교수-학습 활동에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환경과 IT의 결합을 의미하는 이러닝은 오프라인 학습 공간에서 “온라인 학습 공간”으로의 확대를 가져왔고 이는 원격교육이 이뤄낸 교육기회의 확대 차원을 넘어 학습자에게 보다 풍부한 학습자원에의 접근성 및 편리성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교육 주최 측에게도 비용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증대되면서 면대면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올랐다.
이러닝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대학 교육에서도 ‘사이버 강의’ 또는 ‘온라인 강의’라는 형태로 이러닝이 적극적으로 도입되었다. 그러나, 이러닝은 컴퓨터를 매개로 한 의사소통 방식이기에 교수-학습 과정에서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결핍되어 전달되어 정보의 실제 감각 정도가 저하되고, 정보의 정확성이 떨어질 뿐 만 아니라[1], 궁극적으로 단순한 문자 중심의 상호작용은 효과적인 학습을 가져오지 못한다는 주장[2] 등이 제기되면서 이러닝의 한계점이 부각되었다.
면대면 오프라인 수업방식에 온라인 수업방식을 접목했을 때 얻어질 수 있는 교육적 기대효과는 어떠한가?
첫째, 학습의 시․공간적 확대 및 분산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학습에서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성을 극복하고 네트워크에 접속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가 원하는 시점에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수업의 손실을 막아줄 수 있다. 시․공간 상의 제약이 극복됨에 따라 면대면 상황에서 발생하는 수업의 결손을 채워주거나 수업 시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보충적 역할을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자기 주도적이고 개별화된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22]. 이는, 오프라인 수업에서 학습자의 이해도의 차이를 이러닝을 통해 개개인의 수준과 필요에 따라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진행하면서 보충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넷째,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한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12][13][14]. 오프라인에서의 인간적 상호작용 위에 이러닝을 블렌딩 함으로써 채팅하기 등을 통한 동시적 온라인 상호작용 뿐 만 아니라 이메일, 게시판사용 등 비동시적 온라인 상호작용을 함께 경험할 수 있다고 하였다[7].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들은 학습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즉각적으로 상호작용에 참여하도록 이끌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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