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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 강의실 수업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H형 블렌디드 이러닝 적용 효과 분석
Investigation of H model blended e-learning technique in enhanced effectiveness of class learn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3, 2013년, pp.49 - 60  

최병수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유상미 (한성대학교 공과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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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블렌디드 이러닝이 대학의 강의실 위주의 수업에서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블렌디드 이러닝 운영방식으로 CbE(Class based E-learning)와 EbC(E-learning based Class) 방식을 도출하고, 수업구조로 Z형(Zigzag model)과 H형(Ladder model)을 정의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대학의 "엑셀실무" 과목에 CbE 방식의 H형 블렌디드 이러닝을 운영하였다. 집단은 사이버강의 학습참여비율의 50%이상인 집단(그룹 1)과 그렇지 않은 집단(그룹 2)으로 나누고, 자료의 분석은 $x^2$-검정, t -검정으로 학업 성취도를 비교하였다. 사이버강의 학습참여비율과 합격여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정 결과, 그룹 1이 학업 성취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에서 사이버강의 학습참여비율은 합격여부를 예측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규명됨에 따라, 블렌디드 이러닝의 효과성이 확증되었다. 연구 결과, H형 블렌디드 이러닝은 강의실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여 학업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학습자가 블렌디드 이러닝 수업 방식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한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성공적으로 블렌디드 이러닝을 운영하기 위한 전략과 대학에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that the blended e-learning could enhance the effectiveness compared to the conventional lecture performed in classroom. At first, both the CbE(Class based E-learning) and the EbC(E-learning based Class) mode have been generated in blended e-learning operation me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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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교육에서 블렌디드 이러닝의 효과적인 적용을 모색하고자 먼저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운영 모드와 수업 구조를 도출해 내었다. 운영 모드로는 EbC Mode(E-learning based Class Mode)와 CbE Mode(Class based E-learning Mode)로 구분하였고, 수업 구조는 Z형(Zigzag Model)과 H형(Ladder Model)을 정의하였다.
  • 끝으로, 학습 만족도와 이러한 수업 방식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측정하였고, 블렌디드 이러닝의 어려움과 보완점을 찾지 위해 자기 기술식 설문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블렌디드 이러닝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성공적인 블렌디드 이러닝을 수행하기 위한 고려 사항과 대학에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 본 연구에서 서울 소재 A 대학교의 교양필수과목인 “엑셀실무” 과목에 블렌디드 이러닝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적합한 수업 구조를 선정하기 위해 해당 과목의 수업 목표와 내용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bE 방식의 H-블렌디드 이러닝 모형을 가지고 블렌디드 이러닝의 학업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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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면대면 교육은 라디오, TV와 같은 매체의 등장으로 정해진 교실 공간과 주어진 수업 시간으로 특징지어지는 전통적 수업 방식의 제약을 극복한 원격교육으로 발전하였고, 이후 교육환경이 컴퓨터와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과 결합하면서 시․ 공간의 제약은 물론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e-Learning(이하 이러닝) 형태로 진화하였다. 이러닝의 개념과 범위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공통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포괄적으로 정의해 보면 “컴퓨터나 인터넷, CD-ROM 등의 e-technology를 교수-학습 활동에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환경과 IT의 결합을 의미하는 이러닝은 오프라인 학습 공간에서 “온라인 학습 공간”으로의 확대를 가져왔고 이는 원격교육이 이뤄낸 교육기회의 확대 차원을 넘어 학습자에게 보다 풍부한 학습자원에의 접근성 및 편리성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교육 주최 측에게도 비용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증대되면서 면대면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올랐다.
이러닝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대학 교육에서도 ‘사이버 강의’ 또는 ‘온라인 강의’라는 형태로 이러닝이 적극적으로 도입되었다. 그러나, 이러닝은 컴퓨터를 매개로 한 의사소통 방식이기에 교수-학습 과정에서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결핍되어 전달되어 정보의 실제 감각 정도가 저하되고, 정보의 정확성이 떨어질 뿐 만 아니라[1], 궁극적으로 단순한 문자 중심의 상호작용은 효과적인 학습을 가져오지 못한다는 주장[2] 등이 제기되면서 이러닝의 한계점이 부각되었다.
면대면 오프라인 수업방식에 온라인 수업방식을 접목했을 때 얻어질 수 있는 교육적 기대효과는 어떠한가? 첫째, 학습의 시․공간적 확대 및 분산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학습에서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성을 극복하고 네트워크에 접속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가 원하는 시점에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수업의 손실을 막아줄 수 있다. 시․공간 상의 제약이 극복됨에 따라 면대면 상황에서 발생하는 수업의 결손을 채워주거나 수업 시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보충적 역할을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자기 주도적이고 개별화된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22]. 이는, 오프라인 수업에서 학습자의 이해도의 차이를 이러닝을 통해 개개인의 수준과 필요에 따라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진행하면서 보충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넷째,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한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12][13][14]. 오프라인에서의 인간적 상호작용 위에 이러닝을 블렌딩 함으로써 채팅하기 등을 통한 동시적 온라인 상호작용 뿐 만 아니라 이메일, 게시판사용 등 비동시적 온라인 상호작용을 함께 경험할 수 있다고 하였다[7].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들은 학습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즉각적으로 상호작용에 참여하도록 이끌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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