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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3, 2013년, pp.89 - 98
In order to effectively manage after-school works from 2011, NEIS after-school system has been developed and operated. As NEIS after-school system that has been currently operating will need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it makes the use of this system activate. After-school elementary school teac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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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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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방과후 학교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독일의 방과후 학교는 ‘호르트’와 ‘종일제 학교’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호르트(Hort)’는 취학아동의 교육과 보살핌을 위한 기관으로 가정에서의 교육을 보조, 보완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이다. ‘종일제학교’는 정규교육을 마친 후 이루어지는 우리나라 방과후학교와 유사한 개념이다. | |
방과후학교는 무엇인가? | 방과후학교는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창의인재 육성’ 비젼을 가지고 ‘사교육비 경감’, ‘교육격차 해소’, ‘지역사회 학교실현’, ‘돌봄기능확대’ 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요자의 요구와 선택에 따라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보호프로그램이다[5]. | |
방과후학교 정책이 해결하려는 사회적 문제현상은 무엇인가? | 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던 학교교육은 공교육의 위기라는 상황에서 사교육에 비해 폐쇄적이고 경직적이며 서비스의 질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한 경제구조의 변화에 의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사교육으로 많은 교육비를 지출하는 상황이 초래하게 되어,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은 가계에 큰 부담을 입히는 동시에 저소득층 자녀의 교육기회박탈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정책중 하나가 방과후학교이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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