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나이스 방과후학교 시스템의 효과분석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Elementary NEIS After-school System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3, 2013년, pp.89 - 98  

한재동 (서울구로남초등학교)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1년부터 방과후 학교 업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나이스 방과후학교 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현재 운영중인 나이스 방과후 시스템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여 방과후 학교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정착할 필요가 있다. 2012학년도 서울특별시교육청 관내 11개 교육지원청 소속의 273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담당교사 273명에게 설문을 의뢰하여 116명의 교사가 참여하였다. 나이스 방과후학교 시스템의 효과 분석에서는 업무처리시간(M=3.92)에 대해 가장 불만이 높았고, 다음으로 서류감축(M=3.82), 업무의 효율성(M=3.81), 업무의 정확성(M=3.76) 순으로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ffectively manage after-school works from 2011, NEIS after-school system has been developed and operated. As NEIS after-school system that has been currently operating will need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it makes the use of this system activate. After-school elementary school teac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나이스 방과후학교 시스템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교사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방과후 시스템의 효과를 분석하여 학교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일의 방과후 학교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독일의 방과후 학교는 ‘호르트’와 ‘종일제 학교’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호르트(Hort)’는 취학아동의 교육과 보살핌을 위한 기관으로 가정에서의 교육을 보조, 보완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이다. ‘종일제학교’는 정규교육을 마친 후 이루어지는 우리나라 방과후학교와 유사한 개념이다.
방과후학교는 무엇인가? 방과후학교는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창의인재 육성’ 비젼을 가지고 ‘사교육비 경감’, ‘교육격차 해소’, ‘지역사회 학교실현’, ‘돌봄기능확대’ 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요자의 요구와 선택에 따라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보호프로그램이다[5].
방과후학교 정책이 해결하려는 사회적 문제현상은 무엇인가? 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던 학교교육은 공교육의 위기라는 상황에서 사교육에 비해 폐쇄적이고 경직적이며 서비스의 질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한 경제구조의 변화에 의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사교육으로 많은 교육비를 지출하는 상황이 초래하게 되어,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은 가계에 큰 부담을 입히는 동시에 저소득층 자녀의 교육기회박탈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정책중 하나가 방과후학교이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