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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9, 2013년, pp.1098 - 1108
탕군 (국립 전북대학교 디자인제조공학과) , 조동민 (국립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Customizing system is acting a main role for the character production system of MMORPG. However, since using the high degree of freedom in MMORPG, these characters are too individual and lack of awareness. We can describe each character's emotional characteristics and understand the correlation of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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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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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 게임에서의 캐릭터의 디자인 요소는? | 캐릭터의 디자인 요소는 신현숙(2006), 이철·장해(2006), 맹위(2010), 황성준(2010) 등의 연구 논문에 대한 고찰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에서 제출한 캐릭터의 디자인 요소가 여러 가지 있는데 이들을 종합해 보면 MMORPG 게임에서의 캐릭터의 디자인 요소는 타입(Type), 인체 비례(Proportion of Head and Body), 체형(Somatotypes), 머리 스타일(Hair Style), 오관 형식(Facial Features), 표정(Facial Expression), 패션 스타일 (Clothing Outer Shape), 옷감 재질(Clothing Material), 색깔(Colors), 무기(Weapons), 장식/도안 (Ornament/Pattern), 움직임(Action)이다[4-7]. 연구 자극물들은 정적 이미지로서 캐릭터의 복잡한 움직임을 포함하지 않는다. | |
MMORPG 게임 캐릭터에 있어서 인지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는? | 게다가 게임마다 무기의 설정도 따르다. MMORPG 게임 캐릭터에 있어서 인지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로는 타입(Type), 인체 비례(Proportion of Head and Body), 체형(Somatotypes), 패션 스타일(Clothing Outer Shape), 옷감 재질(Clothing Material), 색깔(Colors), 장식/도안 (Ornament/ Pattern) 이러한 7 가지의 인지적 디자인 요소를 결정하였다. | |
현재 MMORPG 게임 캐릭터의 커스텀마이징 시스템이 가지는 문제점은? | 커스텀마이징 시스템은 현재의 MMORPG 게임 캐릭터의 생성 방식에서 주류를 이룬다. 그러나 자유도에 맞추어 발생한 캐릭터들은 너무 개성적으로 표현되어 상대적으로 유저(User)의 캐릭터 인지 판단이 모호해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림 1과 같이 인지성, MMORPG 캐릭터의 특성, 몰입감이 높으면 자유도, 참신성, 흥미성, 캐릭터의 차별성 및 개성이 떨어진다. |
탕군, 조동민, "게임 캐릭터 인지성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3권, 제3호, pp. 370-381, 2012.
노경희, "게임 이용자 유형에 따른 게임 캐릭터의 조형적 선호도,"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7호, Vol. 21, No. 3, pp. 193, 2007.
강민수, 조동민, "Web환경에 따른 아바타 캐릭터의 사용자 선호 Type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 연구 통권, 제50호, Vol. 15, No. 4, pp. 123, 2002.
신현숙, MMORPG의 배경 그래픽 디자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LeeChul, JangHae, Animation Character Design, Northern Jiaotong University Press, 2006.
맹위, 문화적 차이 기반의 한.중.일 게임 디자인에 관한 비교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과 석사학위논문, 2010.
황성준, "3D 애니메이션 컨텐츠에서의 오브젝트 시각 인지 정보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제16권, 제2호, pp. 522-528, 2010.
조광수, 조동민, "3차원 캐릭터 모델기반 CGS System 구축 II,"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 1095-110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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