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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인지성을 고려한 MMORPG 캐릭터 모델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Effective MMORPG Character Design through Cognit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9, 2013년, pp.1098 - 1108  

탕군 (국립 전북대학교 디자인제조공학과) ,  조동민 (국립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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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MMORPG 게임 캐릭터 생성 시스템의 커스텀마이징(Customizing)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자유도에 맞추어 발생된 캐릭터들은 너무 개성적인 표현이 대두되어 상대적으로 캐릭터에 대한 상대 유저의 캐릭터의 인지판단이 모호해지는 단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지적 판단이 가능하고 동시에 선호적 디자인 요소를 캐릭터 디자인에서 적절히 응용하여 각각 캐릭터의 감성 특징을 더 쉽게 표현할 수 있고 캐릭터의 상호정보를 더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디자인프로세스를 제안한다. 또한 본 논문은 2012년 6월 기초조형학연구 13권 3호에 게제된 "게임 캐릭터 인지성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에 관한 심화연장연구로써 기초연구를 토대로 실증적 실험 및 분석결과를 제시하여 MMORPG 게임 캐릭터에 대한 인지성과 선호도 사이에 어떠한 관계 형성이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고 각 직업군 캐릭터의 인지특성의 효율적인 표현 방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stomizing system is acting a main role for the character production system of MMORPG. However, since using the high degree of freedom in MMORPG, these characters are too individual and lack of awareness. We can describe each character's emotional characteristics and understand the correlation of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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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디자이너(Designer), 기존유저(User), 초기유저(Novice) 각 분야에 따른 캐릭터 인지의 일치 여부를 파악하고자 한다. 넷째, 유저(User)의 일반 캐릭터와 커스텀마이징 캐릭터에 대한 인지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고자 한다[3]. 다섯째, 추출된 인지적 특성의 일반 캐릭터 또는 커스텀마이징 캐릭터에 대한 적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넷째, 유저(User)의 일반 캐릭터와 커스텀마이징 캐릭터에 대한 인지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고자 한다[3]. 다섯째, 추출된 인지적 특성의 일반 캐릭터 또는 커스텀마이징 캐릭터에 대한 적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여섯째, MMORPG 게임에서의 각 직업군 캐릭터의 인지 특성의 효율적인 표현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첫째, MMORPG 게임에서의 각 직업군 캐릭터의 인지적 특성을 추출하고자 한다. 둘째, 사람의 인지적 사고가 캐릭터의 남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디자이너(Designer), 기존유저(User), 초기유저(Novice) 각 분야에 따른 캐릭터 인지의 일치 여부를 파악하고자 한다.
  • MMORPG 게임 캐릭터에 관련된 연구는 다양한 방법론을 통하여 많이 이루어졌지만 게임 캐릭터의 인지성에 관한 연구 및 캐릭터의 인지 특성의 표현 방법을 연구한 내용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지성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해 캐릭터의 인지 특성을 파악하고 일반 게임과 커스텀마이징 게임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인지 이론을 알아봄으로써 인지 특성을 충분히 표현하여 효율적인 캐릭터 디자인 방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동시에 인지성, MMORPG 캐릭터의 특성 및 몰입감을 충분하게 보장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 제출된 인지 특성의 디자인 표현 방법을 참조하여 디자인하면 훨씬 더 훌륭한 캐릭터 디자인 방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지적 요소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어떻게 각각의 캐릭터 직업군에 적용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유용한 방법론을 제공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MMORPG 캐릭터 디자인을 기대할 수 있겠다.
  • 둘째, 사람의 인지적 사고가 캐릭터의 남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디자이너(Designer), 기존유저(User), 초기유저(Novice) 각 분야에 따른 캐릭터 인지의 일치 여부를 파악하고자 한다. 넷째, 유저(User)의 일반 캐릭터와 커스텀마이징 캐릭터에 대한 인지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고자 한다[3].
  • 다섯째, 추출된 인지적 특성의 일반 캐릭터 또는 커스텀마이징 캐릭터에 대한 적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여섯째, MMORPG 게임에서의 각 직업군 캐릭터의 인지 특성의 효율적인 표현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일곱째, 이 연구를 통하여 향후 캐릭터 디자이너의 연구 및 개발 과정에 도움 및 참고가 될 정보를 제공하고, 데이터와 자료를 바탕으로 MMORPG 게임 캐릭터 디자인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게임들을 표 1과 같이 캐릭터의 생성 방식에 따라 분류하였다. 이러한 게임에서의 캐릭터들은 변화가 적고 상대적 인지성이 강해서 1차 실험에서는 우선 이러한 캐릭터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 첫째, MMORPG 게임에서의 각 직업군 캐릭터의 인지적 특성을 추출하고자 한다. 둘째, 사람의 인지적 사고가 캐릭터의 남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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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MORPG 게임에서의 캐릭터의 디자인 요소는? 캐릭터의 디자인 요소는 신현숙(2006), 이철·장해(2006), 맹위(2010), 황성준(2010) 등의 연구 논문에 대한 고찰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에서 제출한 캐릭터의 디자인 요소가 여러 가지 있는데 이들을 종합해 보면 MMORPG 게임에서의 캐릭터의 디자인 요소는 타입(Type), 인체 비례(Proportion of Head and Body), 체형(Somatotypes), 머리 스타일(Hair Style), 오관 형식(Facial Features), 표정(Facial Expression), 패션 스타일 (Clothing Outer Shape), 옷감 재질(Clothing Material), 색깔(Colors), 무기(Weapons), 장식/도안 (Ornament/Pattern), 움직임(Action)이다[4-7]. 연구 자극물들은 정적 이미지로서 캐릭터의 복잡한 움직임을 포함하지 않는다.
MMORPG 게임 캐릭터에 있어서 인지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는? 게다가 게임마다 무기의 설정도 따르다. MMORPG 게임 캐릭터에 있어서 인지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로는 타입(Type), 인체 비례(Proportion of Head and Body), 체형(Somatotypes), 패션 스타일(Clothing Outer Shape), 옷감 재질(Clothing Material), 색깔(Colors), 장식/도안 (Ornament/ Pattern) 이러한 7 가지의 인지적 디자인 요소를 결정하였다.
현재 MMORPG 게임 캐릭터의 커스텀마이징 시스템이 가지는 문제점은? 커스텀마이징 시스템은 현재의 MMORPG 게임 캐릭터의 생성 방식에서 주류를 이룬다. 그러나 자유도에 맞추어 발생한 캐릭터들은 너무 개성적으로 표현되어 상대적으로 유저(User)의 캐릭터 인지 판단이 모호해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림 1과 같이 인지성, MMORPG 캐릭터의 특성, 몰입감이 높으면 자유도, 참신성, 흥미성, 캐릭터의 차별성 및 개성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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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탕군, 조동민, "게임 캐릭터 인지성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3권, 제3호, pp. 370-381, 2012. 

  2. 노경희, "게임 이용자 유형에 따른 게임 캐릭터의 조형적 선호도,"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7호, Vol. 21, No. 3, pp. 193, 2007. 

  3. 강민수, 조동민, "Web환경에 따른 아바타 캐릭터의 사용자 선호 Type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 연구 통권, 제50호, Vol. 15, No. 4, pp. 123, 2002. 

  4. 신현숙, MMORPG의 배경 그래픽 디자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5. LeeChul, JangHae, Animation Character Design, Northern Jiaotong University Press, 2006. 

  6. 맹위, 문화적 차이 기반의 한.중.일 게임 디자인에 관한 비교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과 석사학위논문, 2010. 

  7. 황성준, "3D 애니메이션 컨텐츠에서의 오브젝트 시각 인지 정보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제16권, 제2호, pp. 522-528, 2010. 

  8. 조광수, 조동민, "3차원 캐릭터 모델기반 CGS System 구축 II,"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 1095-1104, 2010. 

  9. 조동민, "CGS 시스템의 페이셜 애니메이션 발상단계 개발,"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 813-82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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