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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녹색기술 현황과 연구동향
Current Status and Research Trend of the Green Technolog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29 no.5, 2013년, pp.574 - 580  

김대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환경공학과) ,  박성규 ((주)케이에프이앤이 코퍼스트 R&D센터) ,  전의찬 (세종대학교 환경에너지융합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een technology encompasses a growing group of methods and materials, from techniques for generating energy and alternative resources to non-toxic cleaning products. Green technology is expected to solve current problems in atmospheric environment such as climate changes due to green house gases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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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O2 포집기술은 2017년까지 300 MW 이상급 연소 후 포집 플랜트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CO2 저장기술은 2030년까지 300만 tCO2 상용플랜트를 구축하고 300억 tCO2 저장소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CO2 처리기술은 단계적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여 2030년까지 100만톤의 CO2를 처리함으로써 화학 제품 및 청정연료를 생산하는 공정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해성물질 모니터링 및 환경정화기술은 최근 연이어 발생하는 불산, 염산 누출사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녹색기술 현황과정책 방향을 자세히 살펴보고, 대기오염방지와 기후변화대응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녹색기술의 현황과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최근 전 지구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제기되고 있는 녹색기술에 대하여 살펴보고,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국내 녹색기술의 현황과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 유해성물질 모니터링 및 환경정화기술은 최근 연이어 발생하는 불산, 염산 누출사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환경 및 지역에 따라 유해성물질의 노출을 예측하고 그 과정과 영향을 평가하는 기법,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해성 폐기물 관리/처리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쾌적하고 깨끗한 생활환경 및 대기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가설 설정

  • 1. Concept of green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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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기오염 물질 중 기후변화를 유발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 것들은? 기후변화는 기상조건과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특히 기상조건은 대기질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기오염은 기후변화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다. 대기오염물질 중 이산화탄소뿐만 아니라 오존, 에어로졸, 검댕 등과 같은 대기오염물질들이 기후변화를 유발하는 중요한 요소들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대기오염물질의 조성 변화가 기후변화에도 큰 영향을 미칠수 있다(Bae et al., 2010).
환경부에서 자동차 대기오염 배출물질 저감을 위해 2011년 발족시킨 친환경자동차사업단의 역할은? 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자동차에서 배출 되는 입자상물질(PM), 질소산화물(NOx) 등 기존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저감대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2011년 5월 친환경자동차사업단을 발족시켰다. 이 사업단은 ‘에코 이노베이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11년부터 2020년까지 5년씩 2단계에 걸쳐 친환경그린카를 통합적으로 개발∙보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친환경자동차사업단은 저배기∙저탄소 기술, 친환경차 보급 확산 기술, 핵심기반 기술 등의 수소-천연가스연료(HCNG) 차량 기술과 LPG 직접분사(LPDi)∙가솔린 직접분사(GDI) 차량기술, 친환경 타이어기술, 주행거리 확장 전기차(EREV), 청정연료 (CNG∙LPG) 전환기술, 운행차용 PM∙NOx 저감기술, 차세대 저공해 원천기술, 슈퍼 저탄소카(CO2 100g/km) 최적화기술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Center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Vehicle, 2012).
녹색기술의 정의는? 따라서 대기오염과 기후변화라는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며, 그 중한 가지가 녹색기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녹색기술은 경제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에너지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새로운 시장까지 창출하여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녹색기술의 목표는 ① 산업 활동에 투입되는 기존의 에너지와 자원을 대체하여 자원고갈을 방지할 수 있는 기술, ② 산업 활동의 공정 개선및 효율 향상을 통하여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와 자원의 소비를 감소시킬 수 있는 기술, ③ 산업 활동을 통해 발생한 환경오염물질 배출을 억제하고, 배출된 것은 복원하고 재처리하는 기술의 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National Science & Technology Counci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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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e, H.J., J.S. Ha, M.G. Choi, and H. Kim (2010) Climate change and air pollution effects on environmental disease, Report 2010-6, Korea Environment Institute. 

  2. Center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Vehicle (2012) http://www.cefv.re.kr/guide/sub_con02_12.php 

  3. Greenbook (2013) Green Growth 1.0. 

  4.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2011) Current status and implications of core green technology. 

  5.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2)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transport and logistics. 

  6. Lee, S.H. and Y.P. Kim (2010) The statue and future direction of atmospheric environmental industry (II), Proceedings of the 50th Meeting of KOSAE, 544-544. 

  7. Ministry of Environment (2012) Environmental white paper. 

  8. National Science & Technology Council (2009) Comprehensive plans for green technology R&D development (draft). 

  9. Park, S.K., S.J. Choi, Y.K. Jang, and B.K. Choi (2010) Reduction measures of $CO_2$ emission from the heavy goods vehicles, Proceedings of the 50th Meeting of KOSAE, 251-252. 

  10. RICARDO (2009) Review of Low Carbon Technologies for Heavy Goods Vehicles, Department for Transport, UK. 

  11. Son, D.Y. (2012) Current status and prospect of emerging green environmental technolog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Special issues No.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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