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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HMR 판매촉진전략 연구
A Study on a Sales Promotion Strategy for HMR Products in Discount Store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4, 2013년, pp.256 - 267  

김광지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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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효율적인 HMR 판매촉진방법을 도출하고 실무에 적용한 효과를 확인하는 사례연구이다. 대형마트 HMR 제품에 대한 내점고객들의 욕구를 분석한 결과 다양한 메뉴(29.1%), 포장용기(23.6%), 가격(22%), 메뉴정보(14.2%), 그리고 음식의 질(11.0%)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키지 개선 전(3,932,313원, 1일 평균 187,253원) 과 후(4,840,063 원, 1일 평균 230,479 원)의 매출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샐러드 제품의 정보 개선 전(4,627,508 원, 1일 평균 220,356 원) 과 후5,238,365 원, 1일 평균 249,446 원)의 매출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론적 시사점에서 본 연구는 내점고객을 대상으로 직접관찰, 면담, 그리고 설문지 등을 통해 HMR 제품의 판매촉진 방법을 확인하였다는 것이다. 실무적 시사점에서는 본 연구는 확인된 HMR 제품 판매촉진 방법인 패키지, 메뉴 정보, 그리고 다양한 메뉴를 대형마트 HMR 영업장에 적용해서 나타난 매출변화를 분석하여 판매촉진방법에 대한 효과를 측정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case study that drew efficient HMR sales promotions and verified their applications to business. An analysis of customer needs for HMR products in discount stores showed that diverse menu was ranked 1st with 29.1%, followed by packaging with 23.6%, price with 22%, menu information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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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형마트 HMR 시장을 경영자(또는 관리자)의 관점에서 사전조사를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효율적인 HMR 제품의 판매 촉진 방법을 도출하여 이를 실무에 직접 적용하여 효과를 확인하는 사례연구이다. 사전조사는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직접관찰과 인터뷰, 그리고 설문지 등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대형마트 HMR 시장을 경영자(또는 관리자)의 관점에서 효율적인 HMR 제품의 판매 촉진 방법을 도출하여 이를 실무에 직접 적용하여 효과를 확인하는 사례연구이다. 먼저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직접관찰과 인터뷰, 그리고 설문지 등의 사전조사를 통해 판매촉진에 필요한 세부 설문문항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효율적인 HMR 판매촉진방법을 도출하고 실무에 적용한 효과를 확인하는 사례연구이다. 대형마트 HMR 제품에 대한 내점고객들의 욕구를 분석한 결과 다양한 메뉴(29.
  • 이론적 시사점에서 본 연구는 내점고객을 대상으로 직접관찰, 면담, 그리고 설문지 등을 통해 HMR 제품의 판매촉진 방법을 확인하였다는 것이다. 실무적 시사점에서는 본 연구는 확인된 HMR 제품 판매촉진 방법인 패키지, 메뉴 정보, 그리고 다양한 메뉴를 대형마트 HMR 영업장에 적용해서 나타난 매출변화를 분석하여 판매촉진방법에 대한 효과를 측정한 것이다.
  •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론적 시사점에서 본 연구는 내점고객을 대상으로 직접관찰, 면담, 그리고 설문지 등을 통해 HMR 제품의 판매촉진 방법을 확인하였다는 것이다. 실무적 시사점에서는 본 연구는 확인된 HMR 제품 판매촉진 방법인 패키지, 메뉴 정보, 그리고 다양한 메뉴를 대형마트 HMR 영업장에 적용해서 나타난 매출변화를 분석하여 판매촉진방법에 대한 효과를 측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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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떠한 사회현상들로 인해 가정에서 직접 조리해서 식사를 해결하는 빈도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가? 경제성장, 소득 증대로 인한 라이프스타일 변화, 여성들의 사회진출 등 매우 다양한 이유로 소비자들의 식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가족 구성원의 구조도 1인 가구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Kim SH et al. 2007; Kwon TS et al.
많은 가정이 외식을 하거나 또는 조리된 음식을 구매해서 가정에서 식사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고 이와 관련된 제품들이 매우 성장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상품은? 2007). 그 대표적인 상품이 가정대용식(home meal replacement: HMR)이라 할 수 있다(Chung LN et al. 2007; Lee BS et al.
HMR 제품은 진열대에 진열되어 테이크아웃으로 판매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경쟁우위 전략은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제품과 관련된 결과품질, 서비스와 연관된 과정품질, 그리고 물리적 환경품질 등을 들 수 있다(Kim KJ 2012). 반면 HMR 제품은 진열대에 진열되어 테이크아웃(take out)으로 판매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서비스와 관련된 과정품질 보다는 제품을 진열하는 물리적 환경과 더불어 제품과 관련한 결과품질이 가장 중요한 경쟁우위 전략일 것이다. 하지만 HMR 제품을 판매하는 외식기업에서 제공하는 제품의 품질은 경쟁 기업 간의 지속적인 경쟁으로 인한 학습효과로 보편적인 매뉴얼(manual)개발이 가능하게 되었고 또한 주방시설의 현대화와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조리 도구들이 생산되어 경쟁기업 간의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하기는 매우 어려워졌다고 볼 수 있다(Kim KJ․Kim YH 2013; Lee HY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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