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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HMR에 대한 인식 유형 연구
A Study on the Recognition Types of Adolescents' HM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441 - 449  

권혁인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조용현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김동수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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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HMR에 대해 청소년이 인식하는 유형을 Q방법론적 접근을 통해 소비자 스스로 정의를 내리고 구조화시킴으로써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총체적인 유형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현재 HMR의 주요고객으로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청소년의 HMR인식에 주목하고 HMR 시장에서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특성을 파악하여 HMR시장에서 고려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진술문의 카드를 응답자가 분류하여 작성하는 방법으로 분석작업이 행하여졌고 Q모집단을 선정하고 구성하여, 이를 통하여 진술문을 작성 후 P샘플 선정과 분류작업을 거쳐 얻어지는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Q요인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로 총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제1유형은 저렴한 가격을 추구하는 [(N=10): 가격추구형], 제2유형은 신뢰로 인한 구매를 추구하는 [(N=10): 신뢰추구형], 제3유형은 편리함을 추구하는 [(N=2): 편의추구형], 제4유형은 포장상태의 깔끔함을 추구하는[(N=3): 외관추구형] 등으로서 각 유형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분석을 통해 검출되어진 각각의 주관적인 의견은 HMR의 후속연구를 위한 토대로서 활용되고 추후 더욱 발전된 연구방향으로 HMR 시장의 마케팅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general type of consumer perception by defining and structuring consumers' self - awareness through the Q methodological approach to the types of youth perceived by HMR. This study focuses on the recognition of HMR as a major customer of HMR, and aims to...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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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개인 간의 차이가 아니라, 한 개인 내에서 항목들의 중요성의 차이를 다루는 것이므로 p표본의 수에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는다[1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MR에 대한 청소년의 주관적 인식을 발견함으로써 연구에 있어 새로운 가설생성의 기회를 부여하고자 한다.
  • 또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더 세밀한 Q방법론의 질문과 분석에 대한 방법을 개발하여 응답자들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HMR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유형에 대한 연구는 HMR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떠오른 청소년의 HMR에 대한 인식을 유형화하여 향후 HMR의 제조와 판매 마케팅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연구한 청소년의 HMR에 대한 인식은 HMR의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로서 활용되고 추후 더욱 발전된 연구 방향으로 HMR 시장의 마케팅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HMR에 대해 청소년이 인식하는 유형을 Q방법론적 접근을 통해 소비자 스스로 정의를 내리고 구조화시킴으로써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총체적인 유형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Q방법론이 행위자의 관점에서 출발하며 인간 개개인마다 다른 주관성 구조에 따른 서로 다른 유형에 대한 이해와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18].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HMR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그 안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HMR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의 해답을 구하기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다각적인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Q 표본은 청소년이 HMR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느끼는 가치제계로 구성된 진술문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는 청소년들이 느끼는 가치체계를 종합적으로 얻기 위해 이 연구와 관련된 전문서적, 학술서적, 홈페이지, 관련 기사 등을 중심으로 문헌 조사를 통해 50개의 Q-population(concourse)을 추출하였다[22]. 이어 Q-population에 포함된 진술문 중 Q표본 구성을 위해 의미가 비슷하거나 중복문항은 삭제하고 주제에 관한 대표성이 가장 크다고 여겨지는 진술문 표본 20문항을 [표 1]과 같이 선정하였다.
  • 또한, 지금까지 수행된 청소년의 식품 소비에 대한 연구는 식품 구입이나 선택이 아닌 섭취와 식품표시 인식, 태도 등에 대한 연구로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어떻게 식품을 선택하는지에 대한 연구도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HMR 인식에 주목하고, 청소년의 HMR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을 파악하여 현재 HMR의 주요 소비고객으로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HMR 마케팅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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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이 가정간편식의 주요고객인 이유는? 가정간편식은 대형유통점과 식품제조업체, 편의점 모두에서 생산, 유통되는데, 특히 최근 편의점 도시락은 유명 모델을 앞세운 다양한 메뉴와 1+1 가격할인 전략으로 평소 편의점을 자주 이용하는 청소년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5]. 편의점의 이용빈도가 높은 청소년이 가정간편식의 주요고객인 것이다.
가정 식사 대용상품이란? HMR(Home Meal Replacement)은 한국어로 ‘가정 식사 대용상품’으로 가정(Home)에서 하는 식사 (Meal)를 대체(Replacement)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HMR에 대한 정의 및 범위에 대해 명확한 규정이 내려져있지 않다. 따라서 연구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HMR의 정의가 제시되고 있는데, Gibson (1999)은 기본 조리가 가능하도록 준비된 편의식품 시장의 계층 중에서 가장 상위에 위치하는 개념이라고 정의하였고[7], 김진희·전유성(2015)는 현대인들을 위한 식사 해결방법으로서 이용의 편리성과 정성·영양·맛을 갖춘 식사이며, 가정식과 같은 품질 수준에서 추가적인 조리가 필요 없는 완성된 음식으로 정의하였다[8].
HMR 상품의 분류 기준은? HMR 상품은 일반적으로 (1) 샌드위치나 김밥과 같이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ready to eat), (2) 즉석 국과 같이 단순가열 후 먹을 수 있는 음식(ready to heat), (3) 가열 파스타 등과 같이 충분한 가열 후 먹을 수 있는 음식(ready to end-cook), (4) 채소를 곁들인 냉장찌개류 등과 같이 요리를 위해 최소로 준비된 음식 (ready to cook)의 4가지로 분류된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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