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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441 - 449
권혁인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조용현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김동수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general type of consumer perception by defining and structuring consumers' self - awareness through the Q methodological approach to the types of youth perceived by HMR. This study focuses on the recognition of HMR as a major customer of HMR, and aims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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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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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이 가정간편식의 주요고객인 이유는? | 가정간편식은 대형유통점과 식품제조업체, 편의점 모두에서 생산, 유통되는데, 특히 최근 편의점 도시락은 유명 모델을 앞세운 다양한 메뉴와 1+1 가격할인 전략으로 평소 편의점을 자주 이용하는 청소년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5]. 편의점의 이용빈도가 높은 청소년이 가정간편식의 주요고객인 것이다. | |
가정 식사 대용상품이란? | HMR(Home Meal Replacement)은 한국어로 ‘가정 식사 대용상품’으로 가정(Home)에서 하는 식사 (Meal)를 대체(Replacement)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HMR에 대한 정의 및 범위에 대해 명확한 규정이 내려져있지 않다. 따라서 연구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HMR의 정의가 제시되고 있는데, Gibson (1999)은 기본 조리가 가능하도록 준비된 편의식품 시장의 계층 중에서 가장 상위에 위치하는 개념이라고 정의하였고[7], 김진희·전유성(2015)는 현대인들을 위한 식사 해결방법으로서 이용의 편리성과 정성·영양·맛을 갖춘 식사이며, 가정식과 같은 품질 수준에서 추가적인 조리가 필요 없는 완성된 음식으로 정의하였다[8]. | |
HMR 상품의 분류 기준은? | HMR 상품은 일반적으로 (1) 샌드위치나 김밥과 같이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ready to eat), (2) 즉석 국과 같이 단순가열 후 먹을 수 있는 음식(ready to heat), (3) 가열 파스타 등과 같이 충분한 가열 후 먹을 수 있는 음식(ready to end-cook), (4) 채소를 곁들인 냉장찌개류 등과 같이 요리를 위해 최소로 준비된 음식 (ready to cook)의 4가지로 분류된다[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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