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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대처모델(coping model)을 적용한 작업치료 평가 및 중재계획수립: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Occupational Therapy Evaluation and Intervention Plan of a Community Asperger Syndrome Child Receiving Coping Model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neurorehabilitation = 신경재활치료과학, v.2 no.1, 2013년, pp.87 - 91  

이미지 (아이들세상 의원 부속 서초아동발달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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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첫째, 지역사회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대처모델(coping model)을 적용한 작업치료 평가를 실시한다. 둘째,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중재계획을 수립해 본다. 연구방법 :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지역사회 아동시설에 거주하는 만 7세 남자 아동이다. 대처모델을 바탕으로 2주간 외적 및 내적 요인으로 나누어 평가를 실시하였다. 외적 요인 평가에는 대상자와 주변환경의 상호작용 및 학교와 지역사회 참여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내적 요인 평가는 관찰과 구조화된 평가를 통한 발달 상태와 의학적 상태를 확인하고, 상황에 대한 적절한 기분과 감정 상태에 대한 관찰이 포함되어 있다. 결과 : 대처모델을 적용하여 작업치료 평가가 이루어진 후, 중재 계획을 수립하였다. 첫째, 시간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지연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운동 영역에 대한 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셋째, 아동이 조절하지 못하는 행동들에 대한 자기조절방법과 대처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넷째, 시설 내에서 아동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 줄 수 있는 인적, 물리적 자원에 대해 찾아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결론 : 본 연구는 지역사회 아스퍼거 아동을 대상으로 대처모델을 적용한 작업치료 평가 및 중재계획을 수립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직접적인 중재를 통해 실질적인 모델 적용 사례를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case study examined the evalu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and plan to intervention of community asperger syndrome child receiving coping model. Methods : We selected child which 7-year-old boy. Evaluation periods were 2weeks which consisted of external factors and internal facto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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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대처모델(coping model)을 적용하여 지역사회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또래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개입을 시도하며, 이를 통해 향후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환경적응과 유지를 위한 대처모델 개입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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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퍼거 장애는 언제 처음 언급되었는가? 아스퍼거 장애는 1944년 오스트리아 의사 Hans Asperger가 자폐와 유사한 증후를 보는 아동 집단을 연구하여 논문을 발표하며 처음 언급되었고, 이 후 1994년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IV)의 전반적 발달장애의 목록에 이 증후군이 언급되면서 더욱 연구가 진전되었다(Asperger, 1944).
아스퍼거 장애 아동 대처모델은 어떤 단계로 이루어지는가? Williamson과 Szcepanski(1999)는 대처모델(coping model)에서 환경이 요구하는 반응과 개인적 요구가 만나 서로 적응해 나가는 과정으로 정의하기도 했는데 대처는 아동의 행동을 자극하는 스트레스에서 적절한 적응 반응을 이끌기 위해 대처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아동의 자아효용성과 자존감에 영향을 준다. 특히 대처모델은 대처는 내․외적 스트레스가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 행동계획, 대처노력, 대처노력의 효과성 평가의 네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Williamson, Szcepanski, & Zeitlin, 1993). 만약 아스퍼거 장애 아동에게 적절한 중재가 제공되고 효능감을 높이면 성공적인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게 하며, 아동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긍정적인 방향을 안내해주고 이 후의 행동을 준비할 수 있게 해준다.
아스퍼거 장애는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아스퍼거 장애(Asperger’s syndrome: 이하 AS)는 DSM-IV-TR(APA, 2000)에 따르면 언어표현, 화용적(social or progmatic aspect) 측면, 즉 말의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말의 강도를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으며 문맥과 상관없는 주제를 제시하는 모습과 타인의 감정(예, 얼굴표정, 목소리의 톤)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Celani, Battacchi, & Arcidiacono,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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