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대처모델(coping model)을 적용한 작업치료 평가 및 중재계획수립: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Occupational Therapy Evaluation and Intervention Plan of a Community Asperger Syndrome Child Receiving Coping Model원문보기
목적 : 본 연구는 첫째, 지역사회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대처모델(coping model)을 적용한 작업치료 평가를 실시한다. 둘째,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중재계획을 수립해 본다. 연구방법 :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지역사회 아동시설에 거주하는 만 7세 남자 아동이다. 대처모델을 바탕으로 2주간 외적 및 내적 요인으로 나누어 평가를 실시하였다. 외적 요인 평가에는 대상자와 주변환경의 상호작용 및 학교와 지역사회 참여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내적 요인 평가는 관찰과 구조화된 평가를 통한 발달 상태와 의학적 상태를 확인하고, 상황에 대한 적절한 기분과 감정 상태에 대한 관찰이 포함되어 있다. 결과 : 대처모델을 적용하여 작업치료 평가가 이루어진 후, 중재 계획을 수립하였다. 첫째, 시간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지연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운동 영역에 대한 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셋째, 아동이 조절하지 못하는 행동들에 대한 자기조절방법과 대처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넷째, 시설 내에서 아동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 줄 수 있는 인적, 물리적 자원에 대해 찾아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결론 : 본 연구는 지역사회 아스퍼거 아동을 대상으로 대처모델을 적용한 작업치료 평가 및 중재계획을 수립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직접적인 중재를 통해 실질적인 모델 적용 사례를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목적 : 본 연구는 첫째, 지역사회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대처모델(coping model)을 적용한 작업치료 평가를 실시한다. 둘째,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중재계획을 수립해 본다. 연구방법 :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지역사회 아동시설에 거주하는 만 7세 남자 아동이다. 대처모델을 바탕으로 2주간 외적 및 내적 요인으로 나누어 평가를 실시하였다. 외적 요인 평가에는 대상자와 주변환경의 상호작용 및 학교와 지역사회 참여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내적 요인 평가는 관찰과 구조화된 평가를 통한 발달 상태와 의학적 상태를 확인하고, 상황에 대한 적절한 기분과 감정 상태에 대한 관찰이 포함되어 있다. 결과 : 대처모델을 적용하여 작업치료 평가가 이루어진 후, 중재 계획을 수립하였다. 첫째, 시간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지연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운동 영역에 대한 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셋째, 아동이 조절하지 못하는 행동들에 대한 자기조절방법과 대처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넷째, 시설 내에서 아동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 줄 수 있는 인적, 물리적 자원에 대해 찾아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결론 : 본 연구는 지역사회 아스퍼거 아동을 대상으로 대처모델을 적용한 작업치료 평가 및 중재계획을 수립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직접적인 중재를 통해 실질적인 모델 적용 사례를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Objective : This case study examined the evalu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and plan to intervention of community asperger syndrome child receiving coping model. Methods : We selected child which 7-year-old boy. Evaluation periods were 2weeks which consisted of external factors and internal factors....
Objective : This case study examined the evalu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and plan to intervention of community asperger syndrome child receiving coping model. Methods : We selected child which 7-year-old boy. Evaluation periods were 2weeks which consisted of external factors and internal factors. External factors were made up interaction of subject, environments and participation of school and community. Internal factors were made up observation and structured evaluation about development state and medical conditions. Also it included observation of appropriate mood and emotions. Results : After evaluation receiving coping model, we planed to intervention. First, subject able to use his time effectively. Second, we'll have intervention program about delayed fine motor areas. Third, we'll educate self-control skills and coping skills of subject's action which not controlled himself. Fourth, we'll find the personal and physical sources to care subject. Conclusion : Our research has planed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receiving coping model of asperger syndrome subject. Future research need to practical applications.
Objective : This case study examined the evalu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and plan to intervention of community asperger syndrome child receiving coping model. Methods : We selected child which 7-year-old boy. Evaluation periods were 2weeks which consisted of external factors and internal factors. External factors were made up interaction of subject, environments and participation of school and community. Internal factors were made up observation and structured evaluation about development state and medical conditions. Also it included observation of appropriate mood and emotions. Results : After evaluation receiving coping model, we planed to intervention. First, subject able to use his time effectively. Second, we'll have intervention program about delayed fine motor areas. Third, we'll educate self-control skills and coping skills of subject's action which not controlled himself. Fourth, we'll find the personal and physical sources to care subject. Conclusion : Our research has planed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receiving coping model of asperger syndrome subject. Future research need to practical app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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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대처모델(coping model)을 적용하여 지역사회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또래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개입을 시도하며, 이를 통해 향후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환경적응과 유지를 위한 대처모델 개입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지연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운동 영역에 대한 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평가는 아동의 대처내적자원을 알아보기 위해 아동과의 개별 면담과 시설관계자분의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얻었고, 발달 상태나 놀이 평가를 위해 각각 운동발달평가(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BOTMP)와 놀이다움 평가(Test of Playfulness; Top)를 실시하였다. 또한 대처외적 정보를 얻기 위해 담임선생님의 동의를 얻어 학교에서의 생활에 대해 면담이 진행되었고 평가 기간 동안 주 2회 방문 하여 아동의 수업 시 태도와 쉬는 시간 동안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관찰하였다. 아동의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로 학교기능평가(School Function Assessment; SFA를 선택하여 담임선생님에게 부탁하였다.
셋째, 아동이 조절하지 못해서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행동들(웃음이 멈추지 않는 것, 놀이에 참여하는 것, 친구들의 이야기를 이어 가는 것 등)에 대한 자기조절방법과 대처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아동의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로 학교기능평가(School Function Assessment; SFA를 선택하여 담임선생님에게 부탁하였다. 시설을 방문하여 평상 시 모습과 생화들에 대해 관찰하였고 학업 외 시간에 이루어지고 있는 활동들에 대한 조사와 일과들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시설에 기록되어 있는 아동이의 기본정보를 얻고, 보호자와 시설 관계자분들의 동의를 얻는 것으로부터 평가가 시작되었다. 평가는 아동의 대처내적자원을 알아보기 위해 아동과의 개별 면담과 시설관계자분의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얻었고, 발달 상태나 놀이 평가를 위해 각각 운동발달평가(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BOTMP)와 놀이다움 평가(Test of Playfulness; Top)를 실시하였다. 또한 대처외적 정보를 얻기 위해 담임선생님의 동의를 얻어 학교에서의 생활에 대해 면담이 진행되었고 평가 기간 동안 주 2회 방문 하여 아동의 수업 시 태도와 쉬는 시간 동안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관찰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자는 지역사회 아동 시설에 거주하는 만 7세 남자 아동이며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이다. 소아 정신과 전문의로부터 아스퍼거 장애 진단을 받았으며 시설의 담당선생님과 사회복지사에 따르면 또래와의 놀이 시간이나 모임 시간에 갑자기 일어나 사물함에 물건을 가지러 가거나 바닥에 앉아 버리고 혼잣말을 자주 하며, 귀를 반복해서 만지고 웃음을 참지 못하는 모습을 자주 나타낸다고 하였다.
성능/효과
작업치료사에 의해 실시된 평가결과에서는 협응된 움직임을 수행하고 기민한 과제 활동을 수행하는 것(글씨 쓰기, 치약 짜기, 우유곽 입구 열기 등)에 어려움을 보였다. BOTMP 손 기능 평가 항목 중 잡기와 시운동 통합 항목에서 각각 하위 2%, 9% 로 매우 어려움 및 평균이하의 수행을 보였다. 놀이다움 평가(ToP)에서도 한 가지 놀이감(악어, 공룡, 색종이)에 집착해서 반복해서 노는 모습을 보였고, 놀이의 외적 보상 즉 칭찬이나 강화물(마이쭈, 과자 등)에 놀이에 참여하였다.
놀이다움 평가(ToP)에서도 한 가지 놀이감(악어, 공룡, 색종이)에 집착해서 반복해서 노는 모습을 보였고, 놀이의 외적 보상 즉 칭찬이나 강화물(마이쭈, 과자 등)에 놀이에 참여하였다. 놀이를 하는 동안 낄낄 웃고나 소리 지르고 상대방의 친구들을 칭찬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며 전반적으로 즐거워했으나, 규칙을 변형해야 하거나 결과가 본인의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는 관심이 금방 시들해지고 놀이를 거부하는 모습이 종종 관찰되었다. 이미 형성된 놀이상황에 관심을 보이고 함께 참여하고 싶어 했지만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몰라서 가지고 놀고 있는 장난감을 흩으러 버리거나 주위를 빙빙 돌며 배회하였다.
첫째, 하교 후, 시설에서 의미 없이 보내는 시간에 대해 시간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후속연구
넷째, 시설 내에서 아동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 줄 수 있는 인적, 물리적 자원에 대해 찾아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작업치료 중재는 2013년 5월부터 2달간 진행될 예정이며, 치료실과 아동이 생활하는 기관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매주 주 2회씩 중재 실시하며, 중재 동안 작업치료사는 아동이 속한 환경과 개인적 기술, 역할 그리고 일상생활의 활동에서 대처기술을 활용할 수있도록 지지할 예정이다.
작업치료 중재는 2013년 5월부터 2달간 진행될 예정이며, 치료실과 아동이 생활하는 기관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매주 주 2회씩 중재 실시하며, 중재 동안 작업치료사는 아동이 속한 환경과 개인적 기술, 역할 그리고 일상생활의 활동에서 대처기술을 활용할 수있도록 지지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퍼거 장애는 언제 처음 언급되었는가?
아스퍼거 장애는 1944년 오스트리아 의사 Hans Asperger가 자폐와 유사한 증후를 보는 아동 집단을 연구하여 논문을 발표하며 처음 언급되었고, 이 후 1994년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IV)의 전반적 발달장애의 목록에 이 증후군이 언급되면서 더욱 연구가 진전되었다(Asperger, 1944).
아스퍼거 장애 아동 대처모델은 어떤 단계로 이루어지는가?
Williamson과 Szcepanski(1999)는 대처모델(coping model)에서 환경이 요구하는 반응과 개인적 요구가 만나 서로 적응해 나가는 과정으로 정의하기도 했는데 대처는 아동의 행동을 자극하는 스트레스에서 적절한 적응 반응을 이끌기 위해 대처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아동의 자아효용성과 자존감에 영향을 준다. 특히 대처모델은 대처는 내․외적 스트레스가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 행동계획, 대처노력, 대처노력의 효과성 평가의 네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Williamson, Szcepanski, & Zeitlin, 1993). 만약 아스퍼거 장애 아동에게 적절한 중재가 제공되고 효능감을 높이면 성공적인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게 하며, 아동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긍정적인 방향을 안내해주고 이 후의 행동을 준비할 수 있게 해준다.
아스퍼거 장애는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아스퍼거 장애(Asperger’s syndrome: 이하 AS)는 DSM-IV-TR(APA, 2000)에 따르면 언어표현, 화용적(social or progmatic aspect) 측면, 즉 말의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말의 강도를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으며 문맥과 상관없는 주제를 제시하는 모습과 타인의 감정(예, 얼굴표정, 목소리의 톤)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Celani, Battacchi, & Arcidiacono,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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