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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9 no.2, 2013년, pp.63 - 79
김현석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 장명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The fundamental endeavor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symmetric relationship between bunker price and Baltic Dry-bulk Index (hereafter BDI). Previous investigations employ linear form based analysis between oil price and BDI but we develop nonlinear and asymmetric cointegration method, wh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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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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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산업의 경기변동을 예측하기 위한 기존연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특히, 해운산업의 경기변동을 예측하기 위한 기존연구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증분석에서 국제유가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해운경기를 나타내는 BDI 예측에 직접적인 변수라 하기 어렵다. 따라서 BDI와 벙커가격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적절하다. 둘째, 불안정한 변수들에 대하여 변수의 안정성 확보를 통한 VAR와 VECM 분석 결과들이 혼재되어 나타난다. 기존연구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BDI와 유가는 비선형·비대칭적인 움직임을 보인다. 따라서 비선형·비대칭성을 고려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국제유가 분석에서 나타난 과거 유가변동기간을 적절히 고려할 때, 유가 충격이 BDI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는 반대 방향에서 BDI의 변동성이 벙커가격에 영향을 미치는가? 에 관한 추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BDI와 시장가격 결정에 있어 국제유가와 연관이 높고 해운기업의 주된 운영비용인 선박연료유(벙커)가격과의 비선형·비대칭성을 고려한 비대칭 공적분 검정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
해운기업의 채산성이 악화되는 이유는? | 최근 해운시황의 급격한 변동성과 국제유가 급등에 따른 선박연료유 가격변동성으로 인해 해운기업은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세계경제 불황속에서 해운산업의 경기변동성을 해운기업의 주된 운영비용에 해당하는 선박연료유(벙커) 가격 간의 장기균형 관계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 |
해운산업의 경기를 나타내는 BDI와 벙커가격의 관계 비대칭 공적분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 한 결과는? | 기존연구는 선형의 공적분 모형을 사용하여 BDI와 국제유가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는 기존연구들에서 드러난 BDI와 유가의 상승기와 하락기의 비대칭적인 특징을 적절히 포착할 수 있는 비대칭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존연구에서 제시된 선형모형에 근거한 분석은 두 변수간의 장기균형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대칭 모형을 통해 장기균형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BDI가 벙커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므로 두 변수간의 장기균형 관계는 비대칭 모형을 고려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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