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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지도교사, 영재학생 및 학부모의 과학 및 과학자에 대한 인식
The Perception of Teachers in Scienced-Gifted Education, Science-Gifted Students and their Parents about Science and Scientist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5, 2013년, pp.715 - 729  

심병주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 ,  윤희숙 (강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와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 및 그 학부모의 과학에 대한 인식과 과학자에 대한 외적, 내적 이미지 등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교육지원청 초등과학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의 영재지도교사 34명, 영재학생 222명, 학부모 107명을 대상으로 과학에 대한 인식 검사와 과학자 이미지 검사(Draw-A-Science-Test)를 실시하였다. 이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세 집단 모두 전반적으로 올바른 인식을 갖고 있었으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점수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학생들은 학부모나 교사에 비해 과학과 사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으며, 과학공부에 대한 인식은 학부모에 비해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과학자에 대한 외적 이미지에 있어서 세 집단 모두 정형화된 인식을 갖고 있었으며, 과학자의 내적 이미지에 있어서는 정서적 윤리적 측면보다 인지적 측면에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이 중 근면성, 상상력, 타인 염려, 의견 존중, 재미, 예술 감각, 인간 존중, 평화 등의 영역에서 학생들의 인식이 교사나 학부모의 인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출처로 영화, 과학 잡지, 위인전 등에서 세 집단 모두 높은 빈도를 나타냈으나, 각 집단별 응답 비율이나 경향성에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ception on science and scientists of the teachers who are engaged in the special education for the scientifically gifted, science-gifted students and their parents. For this study, 34 teachers, 222 students and 107 parents answered the questionnaire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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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영재교육의 세 주체인 영재지도교사, 영재학생 및 그들의 학부모가 가지고 있는 과학에 대한 인식과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를 비교 ․ 분석함으로써 각 그룹이 생각 하는 경향을 파악하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이나 영재 담당 교사 연수 및 학부모 교육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영재교육의 세 주체인 영재지도교사, 영재학생 및 그들의 학부모가 가지고 있는 과학에 대한 인식과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를 비교 ․ 분석함으로써 각 그룹이 생각 하는 경향을 파악하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이나 영재 담당 교사 연수 및 학부모 교육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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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학생들에게 과학의 본성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적 노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영재학생은 ‘과학의 본성’에 있어서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인식을 갖고 있었다(p< .05). 특히 ‘과학의 법칙은 자연 현상을 관찰하여 만든 자료만 이용하여 저절로 발견된다’와 ‘과학적 방법으로 무슨 문제이든 해결할 수 있다’는 부정 문항의 응답에서 학생의 인식이 교사의 인식에 비해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는데, 이는 영재학생들은 과학 지식과 방법에 대해 교사에 비해 현대 과학철학적 관점이 부족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영재학생들에게 과학의 본성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적 노력이 요구된다.
과학적 소양은 어디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는가? 과학적 소양은 과학의 본성을 이해함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으며, 과학자는 과학의 핵심적 구성요소로 과학의 본성에 관한 논의에서 빠지지 않는 주제 가운데 하나이다. 과학 교육의 목표 중 하나가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적인 소양을 갖게 하고, 과학에 적성과 흥미가 있는 보다 많은 학생들이 대학 진학이나 직업 선택에 있어서 과학과 관련된 분야를 선택하는 것을 고무하는 것이라고 할 때, 학생들에게 과학과 과학자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1980년 이후 무엇이 과학교육의 표어로 등장하였나? 1980년 이후 ‘모든 이를 위한 과학교육(science for all)’이 과학교육의 표어로 등장하면서 과학교육의 초점은 예비 과학자 양성중심에서 다양한 흥미와 경험을 가진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 함양에 모아졌다(송진웅, 1993). 우리나라의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과학 교과의 목표로서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 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과학적 소양’을 강조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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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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