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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로서의 당산숲 인식 증진을 위한 방법론 고찰 -당(堂)과 연계시킨 제주도 저지오름 대안 탐방로 모색을 사례로-
Perspectives of methodology for Heighten Public Awareness of Dangsan Forest as Cultural Contents -Case of Alternative Trail of Jeoji Oreum Connected with Dang in Jeju Islan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924 - 934  

최재웅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김동엽 (성균관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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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마을숲은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 문화경관으로서 국가적 문화자산이다. 한라산 자락에 있는 기생화산 오름의 수는 총 368개이고, 제주도 전역에 총 391개의 신당(神堂)이 있는데, 근래에 관광객을 위한 올레길, 도로 개설 등으로 인해 제주 신당이 급속히 훼손되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제 문화콘텐츠는 로컬리티(지역성)와 글로벌리티(세계성)를 같이 갖추어야 하며, 우리의 고유한 콘텐츠로서의 글로컬문화콘텐츠 생산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당(堂)과 연계한 제주도 저지오름 탐방로 개선방안을 고찰한 것이다. 당숲 구간을 오름 탐방로와 연계하면 실생활에 살아있는 전통문화경관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당과 오름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 제주도 농어촌마을들이 탐방로를 따라 그 테마와 원형이 잘 보전, 관리된다면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지닌 곳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 village forests in the Jeju Island represent unique cultural landscape with a history of more than several hundred years as a national cultural asset in Korea. There are 368 Oreums, parasitic volcanoes, and 391 shrines of Dang(Divine place) in Jeju. Currently, the shrines of Dang are da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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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베니스헌장(1964) 등 세계문화유산과 관련한 국제적 논의에서, 진정성(authenticity)과 함께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문화유산의 향유권이 다음 세대에도 지속가능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가의 여부이다[4]. 이 논문의 목적은 탐방로가 개설되어 있는 저지오름의 관리 방안 및 오름과 당숲을 연계한 탐방로를 제시하여 글로벌문화콘텐츠로서의 의미를 고찰함으로써, 오름과 연계된 당숲의 가치를 제고하고자 하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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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마을숲이란 무엇인가? 전통마을숲은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 문화경관으로서 국가적 문화자산이다. 한라산 자락에 있는 기생화산 오름의 수는 총 368개이고, 제주도 전역에 총 391개의 신당(神堂)이 있는데, 근래에 관광객을 위한 올레길, 도로 개설 등으로 인해 제주 신당이 급속히 훼손되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한라산 자락에 있는 기생화산 오름의 수는? 전통마을숲은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 문화경관으로서 국가적 문화자산이다. 한라산 자락에 있는 기생화산 오름의 수는 총 368개이고, 제주도 전역에 총 391개의 신당(神堂)이 있는데, 근래에 관광객을 위한 올레길, 도로 개설 등으로 인해 제주 신당이 급속히 훼손되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제 문화콘텐츠는 로컬리티(지역성)와 글로벌리티(세계성)를 같이 갖추어야 하며, 우리의 고유한 콘텐츠로서의 글로컬문화콘텐츠 생산이 필요하다.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한 문화콘텐츠는 어떤 과정이 수반되어야 하는가? 문화콘텐츠란 곧 문화의 원형(original form+archetype) 또는 문화적 요소를 발굴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가치(원형성, 잠재성, 활용성)를 찾아내어 매체(on-off line)에 결합하는 새로운 문화의 창조과정이다([5]에서 재인용). 문화유산, 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콘텐츠는 바로 보존을 전제로 한 가치(기능, 능력)의 확대과정이며, 따라서 문화유산의 문화콘텐츠 개발은 문화유산에 대한 가치의 발견과 가치화의 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가치의 발견과 가치화의 과정은 가치의 재인식에서 시작하여 가치의 전환, 가치의 재창조, 가치의 극대화, 가치의 융합이라는 선순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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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김승태, 한동호, 제주의 오름 368(1.2), 대동출판사, 2008. 

  2. 제주특별자치도, (사)제주전통문화연구소, 제주신당조사 2009 서귀포시권, 도서출판각, 2009. 

  3. 박치완, "왜 글로컬문화콘텐츠인가?", 인문콘텐츠, 제20호, pp.9-33, 2011. 

  4. http://www.international.icomos.org/charters/ve nice_e.htm 

  5. 최연구,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살림, 2006. 

  6. 김상헌, 김나윤,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지식정보체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711-722, 2011. 

  7. 심승구, 문화재 활용을 위한 정책기반 조성연구, 문화전략연구소, 2006. 

  8. 김효정, "한국의 유네스코 자연성지 잠재자원 현황과 특성-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식물유산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1호, pp.492-501, 2012. 

  9. 이원호, 김재웅, "명승 문화재의 경관자원 발굴을 위한 조망지점 분석-해남 달마산 미황사 일원(명승 제59호)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p.429-439, 2013. 

  10. 김효영, 박진완, "문화콘텐츠 특수성을 반영한 문화기술(CT) 분류체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183-190, 2013. 

  11. 어정연, "장소가치 개념에서의 플레이스 브랜딩 평가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 호, pp.199-209, 2013. 

  12. 강현경, 방광자, 이승제, 김학범, "생육환경 분석을 통한 마을숲의 관리방안-경상도와 강원도의 주요 마을숲을 중심으로-", 한국전통조경학회논문지, 제22권, 제2호, pp.63-74, 2004. 

  13. 김학범, 장동수, 마을숲-韓國傳統部落의 堂숲과 水口막이-, 열화당, 1994. 

  14. 주강현, 장정룡, 황헌만, 조선땅 마을지킴이, 열화당, 1993. 

  15. 최재웅, 김동엽, "마을숲문화가 있는 농촌 마을 숲의 구조 및 보전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정원학회지, 제18권, 제3호, pp.51-64, 2000. 

  16. 최원석, 한국의 전통생태학: 한국의 전통적 경관 보완론, 사이언스북스, pp.76-103, 2004. 

  17. 최재웅, 김동엽, "농어촌마을 당산숲의 입지 및 구조 특성", 한국전통조경학회지, 제27권, 제1호, pp.35-47, 2009. 

  18. 최재웅, 김동엽, "하천경관으로서 당산숲.마을 숲의 경관생태학적 기능 고찰", 환경정책연구, 제 4권, 제2호, pp.31-55, 2005. 

  19. 최재웅, 김동엽, "천연기념물 지정 당산숲.비보 숲의 명칭 부여 및 지정 물량 실태 고찰", 문화재, 제43권, 제1호, pp.28-55, 2010. 

  20.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부산 구포동 팽나무 명칭 및 유형 변경, 천연기념물분과위원회 제10차 회의 내용 및 결과, 2008. 

  21. http://www.koreabrand.net/net/kr/book.do 

  22. J. Kwon, "Korean Landscape and MAEULSOO -Ps , the Korean Village Groves," Proceeding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Traditional Beauty of the Korean Garden as Korean Culture,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pp.47-54, 2012. 

  23. 강경희, "마을의 안녕.풍요.화합을 기원하는 제의", 유네스코 제주 세계자연유산마을 성산리, 제주특별자치도.(사)제주역사문화진흥원, pp.96-110, 2010. 

  24. 김순이, 신화의 보금자리인 신당의 위기, 어찌할 것인가, 제주문화원, pp.113-114, 2010. 

  25. 강성현, 自然-景觀의 調和와 濟州.濟州오름, 도서출판 열림문화, 2010. 

  26. 최재웅, 김동엽, 조록환, 김미희, 안옥선, "당(堂)과 오름을 중심으로 한 제주도 해안.중산간마을의 공간 특성 사례연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제 30권, 제2호, pp.101-109, 2012. 

  27. http://www.cha.go.kr 

  28. 梁日新, 文錦淑, 洪又淑, 吳成贊, '제주의 마을'시리즈 13 翰京 중산간의 핵심마을 楮旨里, 도서출판 반석, 1991. 

  29. 제주특별자치도, (사)제주전통문화연구소, 제주 신당조사 2008 제주시권, 도서출판각, 2008. 

  30. 윤무부, 서민환, 이유미, 한국의 천연기념물, 교학사, 1998. 

  31. 안계복, "풍류의 정원, 樓.亭.臺", 한국전통조경학회지, 제23권, 제1호, pp.150-157, 2005. 

  32. http://www.jej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44639 

  33.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3/01/16/0200000000AKR20130116150500056.HTML?fromsearch 

  34. 최재웅, 김동엽, "부산 '좌수영 성지(左水營 城 址)'의 진정성(authenticity) 회복방안 고찰", 문화재, 제44권, 제1호, pp.138-161, 2011. 

  35. http://www.international.icomos.org/charters /venice_e.htm 

  36.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당산숲 탐방길,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 2013. 

  37. 김학범, 월간문화재사랑: 복합유산, 마을숲, 제52호, pp.22-26, 2009. 

  3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52&aid0000374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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