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4, 2013년, pp.663 - 674
박영임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 김정아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 고자경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 정명실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최명애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유미수 (여주대학교 간호학과) , 장혜영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to scrutinize not merely the nomenclature of clinical competency suggested in nursing literature but also what core clinical competency nursing students should be focused on for improving competency-based curriculum. Methods: A comprehensive review on 69 domestic and 89 fore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교육의 관점의 초점은 어떠한가? | 교육의 관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는데, 시험 성적이 실제의 능력을 반영하지는 못한다는 인식과 함께 최근의 초점은 ‘졸업생이 무엇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가? 어떤 학습성과(Learning outcomes)를 내도록 할 것인가’로 집약될 수 있으며, 이른바 역량기반 교육과정(Competency based curriculum)을 추구하고 있다. 이는 ‘그러한 학습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가(교수-학습 목표)’, ‘이러한 역량을 갖추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교수-학습 방법)’, ‘이러한 역량을 갖추었는지를 어뗳게 확인하는가(교수-학습평가)’의 질문으로 이어지면서 각 전공 학문분야에서는 핵심적으로 다루어야 할 ‘역량(Competency)'과 이를 확인하기 위한 평가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한 교육적 관심이 집중되어 왔다. | |
대학교육의 목적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 간호학은 응용학문으로 이를 전공하는 간호대학생에게 졸업과 동시에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대학교육의 목적이 학문탐구에 초점을 두는 것이 적절한가, 사회의 특정 전문분야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시키는 것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교육 철학과 신념에 따라 의견을 달리 할 수 있을 것이다. 간호전문직은 학문의 특성상 대학 교육을 통해 전문적 지식의 함양뿐만 아니라 졸업 후 전문 직업분야에서 전문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술의 습득까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졸업 시 갖추어야 하는 역량에 대한 논의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Ko, et al. | |
교육과정을 통해 길러지는 주요 학습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국내에서 실시한 것은? | 미국 대학교육의 학습성과 평가인 CLA (Collegiate Learning Assessment)도 대학교육과정을 통해 축적된 비판적 사고력, 분석적 논리력, 작문 등의 핵심 역량을 구성하고, 정보의 해석, 분석, 추론, 종합하는 역량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통합적으로 측정하였다(Jin, Lee, Yoo, Chae, & Park, 2008).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도 간호사 핵심역량에 근거하여 학사학위과정프로그램의 학습성과를 측정하고 있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 2012). |
Accreditation Council for Graduate Medical Education(ACGME) (2013). ACGME Common Program Requirements. Retrieved September, 09, 2013 from http://www.acgme.org/acgmeweb/Portals/0/PFAssets/ProgramRequirements/CPRs2013.pdf.
Anema, M. G., & McCoy, J. (2010). Competency-based nursing education: Guide to achieving outstanding learner outcomes.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Arcand, L. L., & Neumann, J. A. (2005). Nursing competency assessment across the continum of car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6(6), 247-254.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Cho, H. S. (2005).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222-231.
Ignatavicius, D., & Workman, L. (2013). Medical-surgical nursing: Critical thinking for collaborative care (7th ed.). Philadelphia, PA: Elsevier Saunders.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ing (ICN) (2003). An implementation models for the ICN framework of competencies for the generalist nurse. Standards and competencies series (2nd ed.). Geneva: ICN.
Jin, M. S. (2013). An exploratory study on inequality of core competence of college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Sociology of Education, 23(1), 105-207.
Jin, M. S., Lee, S. Y., Yoo, H. K., Chae, C. K., & Park, C. S. (2008). A study on selecting the core competency and developing assessment test for students in higher education institute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KRIVET) 2007 Annual Report, 233-237.
Ju, I. J., Park, D. Y., & Jin, M. S. (2010) The study of core competency's domains and level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Seoul.
Kim, S. Y. (2012). Critical interpretation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from the viewpoint of cultivation of mind-na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 (2012). Nursing core competencies. Retrieved December 20, 2012, from http://www.kabon.or.kr/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 (2013). Specify the colleges four-year term of study screening. Retrieved March, 15, 2013, from http:/www.kabon.or.kr/new/new05_01.php.
Landry, L. G., Alameida, M. D., Orsolini-Hain, L., Boyle, A. R., Prive, A., Annie Chien, A., & et al. (2011). Responding to demands to change nursing education: Use of curriculum mapping to assess curricular cont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10), 587-590. http://dx. doi:10.3928/01484834-20110630-02.
Lee, D. H. (1999). Knowledge-based society and new status of education. Knowledge-based Society and Education - Policy report of ministry of education, 1-22.
Lee, W. H., Kim, J. J., Yoo, J. S., Heo, H. K., Kim, K. S., Lim, S. M. (1991). A study on developing measurement tool for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Nursing Journal of Yeonsei University. 13, 17-29.
Mailloux, C. G. (2011). Using the essentials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as a framework for curriculum revis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7(6), 385-389. DOI: 10.1016/j.profnurs.2011.04.009.
McClelland, D. D. (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McLegan, P. (1996). Great ideas revisitied : Job competency models. Training & Development, 50(1), 40-47.
Min, B. M., Park, D. G., Park, J. G., & Jeong, J. C. (2003 Tran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core competency model. Seoul; PSI Consulting.
O'Neil, E. (1999). The opportunity that is nursing. Nursing and Health Care Perspectives, 20(1), 10-17.
Park, M. H., & Park, E. A. (2013). Effect of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 for nurs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6(2), 115-133.
Tanner, C. A. (2006).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6), 204-2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