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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에서 개인적 특성차이가 고객 만족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보안 우려감의 역할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Individual Differences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The Role of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11, 2013년, pp.2717 - 2722  

문윤지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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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발달로 방대한 고객정보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와 더불어 고객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함에 있어 다양한 정보보안의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보안 우려감의 개념을 기반으로 소비자 정보보안 우려감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자기효능감, 디지털활용능력, 소비자소외감), 그리고 고객만족도 및 구매의도 간 상관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학술적으로 본 연구는 정보보안 우려감의 개념과 측정방식을 규명하여 실증모형 검증으로 확장하였다는 의의가 있으며, 실무적으로 이러한 정보보안우려감의 개념을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몰 공급자들은 고객의 정보보안우려감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phisticated business intelligent software and personalized web services help collecting and mining huge amounts of personal information. This increase in digitalized personal information and advances in Internet technologies poses new challenges to consumers' information privacy. Based on the i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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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아가 본 연구는 정보보안 우려감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특성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의 개인적 특성은 정보보안 우려감과 같은 개인의 위험인지와 관련성이 높은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소비자 소외(consumer alienation), 그리고 디지털 활용능력(digital literacy)을 포함한다.
  • 특히 본 연구의 개인적 특성은 정보보안 우려감과 같은 개인의 위험인지와 관련성이 높은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소비자 소외(consumer alienation), 그리고 디지털 활용능력(digital literacy)을 포함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개인적 특성 간 차이에 의한 정보보안 우려감이 전자적 유통 수용에 대한 장벽의 역할을 한다는 기존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향후 소비자의 웹사이트 구매의도나 만족도에 궁극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 하에 이들 간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이 일반적인 정보보안 우려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 하에[8][9], 개인적 특성으로 자기효능감, 디지털 활용능력, 그리고 소비자 소외감과 정보보안 우려감 간 관계를 가설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의 정보보안우려감은 2차적 요인구조로, 먼저 ‘상호작용관리’의 1차적 요인은 수집 우려감, 2차적이용우려감, 통제우려감으로 구성된다.
  • 본 연구의 기본 전제는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사용자가 인지하는 정보보안에 대한 우려감의 정도가 기존 정보시스템 문헌에서 주로 논의된 바와 같이 만족도와 같은 고객의 태도에 영향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정보보안우려감과 관련된 선행요인으로 본 연구는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에 초점을 두었다.
  • [1]은 소비자 소외감을 많이 경험한 소비자는 기업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기업의 정보관리 관행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기 때문에 정보보안 우려감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연구결과를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소외감과 정보보안 우려감 간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가설로 제시한다.
  • 측정변수의 타당도 분석의 목적은 이론적 기반의 개념과 실제 조작화된 측정도구 사이의 일치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미 기존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문항을 사용하기 때문에 AMOS를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이 사용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온라인 쇼핑 시 높은 인터넷 자기효능감을 가진 소비자는 낮은 정보보안 우려감을 가질 것이다.
  • 가설 2: 온라인 쇼핑 시 높은 디지털 활용능력을 가진 소비자는 낮은 정보보안 우려감을 가질 것이다.
  • 가설 3: 온라인 쇼핑 시 소비자 소외감을 경험한 소비자는 높은 정보보안 우려감을 가질 것이다.
  • 가설 4: 온라인 쇼핑 시 높은 정보보안 우려감을 가진 소비자는 웹 사이트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 것이다.
  • 가설 5: 온라인 쇼핑 시 높은 정보보안 우려감을 가진 소비자는 구매의도가 낮을 것이다.
  • 가설 6: 온라인 쇼핑 시 고객만족도는 소비자의 구매 의도와 긍정적인 관계를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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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화된 정보의 보안은 면대 면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어떻게 다른가? ‘정보보안’은 개인이 언제, 어떻게, 어느 정도로 자신의 개인정보를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를 통제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4].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정보보안은 커뮤니케이션 당사자의 통제권이 크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적지만, 디지털화된 정보의 보안은 정보제공자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 좁기 때문에 개인 정보제공자는 자신의 정보 보안에 대해 우려감을 가지게 된다. 이에 ‘정보보안 우려감(information privacy concern)’은 웹사이트가 인터넷 사용자 개인의 사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것과 관련해서 사용자가 우려하는 정도로 정의된다[5].
정보보안 우려와 관련된 연구에서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에 초점이 맞춰진 이유는? 정보보안우려감과 관련된 선행요인으로 본 연구는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에 초점을 두었다. 정보보안우려감이 개인의 인지적 차원에서 고려되는 개념인 만큼 사용자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우려감을 느끼게 되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이에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개인적인 특성인 자기효능감과 디지털활용능력, 그리고 소비자소외감을 연구모형의 선행요인으로 포함하였다.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기업은 어떤 이득을 얻었는가? 오늘날 논란의 여지없이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소비자에 대한 정보수집이 필수적임에 따라 인터넷은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의 정보를 전달하고 수집하기 위해 선호하는 가장 대표적인 매체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1]. 정보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개인화된 웹 서비스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는 거대한 양의 소비자 정보를 수집 가능하게 하고, 데이터마이닝과 같은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과거에는 예측할 수 없었던 소비자 정보를 기업은 소유할 수 있게 되었다[2]. 또한 웹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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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K.S. Schwaig, A.H. Segars, V. Grover, and K.D. Fiedler, "A model of consumers' perceptions of the invasion of information privacy," Information & Management, vol. 50, 2013, pp. 1-12. 

  2. Li, X.B. and Sarkar, S. Privacy protection in data mining: A perturbation approach for categorical data,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7, no. 3, pp. 254-270, 2006. 

  3. M.J. Culnan, and P.K. Armstrong,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procedural fairness and impersonal trust: An empirical investigation," Organization Science, vol. 10, pp. 104-115, 1999. 

  4. A.F. Westin, Privacy and freedom, NewYork: Athenaum, 1967. 

  5. C.M. Angst, and R. Agarwal, "Adoption of electronic health records in the presence of privacy concerns: The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and individual persuasion," MIS Quarterly, vol. 33, no. 2, pp. 339-37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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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R.S. Laufer, and M. Wolfe, "Privacy as a concept and a social issue: A multidimensional development theory," Journal of Social Issues, vol. 33, no. 3, pp. 22-42, 1977. 

  9. P.A. Pavlou, "State of the information privacy literature: Where are we now and where should we go," MIS Quarterly, vol. 35, no. 4, pp. 977-98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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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Eastin, M.S., Diffusion of e-commerce: An analysis of the adoption of four e-commerce activities,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 19, no. 3, 2002, pp. 251-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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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C. Ranganathan, and S. Ganapathy, "Key dimensions of business-to-consumer web site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39, no. 6, pp. 457-46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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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G. Medvinsky, and B.C. Neuman, "NetCash: A design for practical electronic currency on the Internet," Proceedings of 1st the ACM Conference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ecurity,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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