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술기능력평가와 교과목간의 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한 소아치과학의 교육과정 평가 Evaluating Course of Pediatric Dentistry on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Dental Students' Achievements of Subjects and OSCE원문보기
본 연구는 졸업시점의 치의학전문대학원생 79명을 대상으로 소아치과학 OSCE(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성적과 이전까지 이수한 소아치과학 교과목들 성적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소아치과학 교육과정 운영을 평가하고 발전적 시사를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소아치과학이론 교과목은 이전 이수과목인 임상전단계실습 성적(r = 0.449, p = 0.000), 이후 이수과목인 임상실습성적(r = 0.437, p = 0.000)과 상관관계가 있었다. 하지만 졸업시점의 OSCE성적은 단지 임상전단계실습 과목 성적(r = 0.302, p = 0.003)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OSCE 신뢰도가 Cronbach's ${\alpha}0.733$을 고려하면 OSCE 자체 문제보다는 교육과정 상에 있어서 임상실습 교과목 운영에 문제가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치과대학병원에서 교수의 특진을 선호하고 학생들에 의한 진료를 기피하는 진료 현장에서 학생들에 대한 직접적인 지도와 피드백을 통해 임상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학생 지도를 위한 교수 수 확보와 같은 교육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이론적 지식 및 술기교육이 임상진료 현장에서 잘 적용되고 심화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평가와 함께 임상실습 단계에 있어서도 기본적 술기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평가가 점검되도록 하는 실질적 개선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졸업시점의 치의학전문대학원생 79명을 대상으로 소아치과학 OSCE(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성적과 이전까지 이수한 소아치과학 교과목들 성적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소아치과학 교육과정 운영을 평가하고 발전적 시사를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소아치과학이론 교과목은 이전 이수과목인 임상전단계실습 성적(r = 0.449, p = 0.000), 이후 이수과목인 임상실습성적(r = 0.437, p = 0.000)과 상관관계가 있었다. 하지만 졸업시점의 OSCE성적은 단지 임상전단계실습 과목 성적(r = 0.302, p = 0.003)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OSCE 신뢰도가 Cronbach's ${\alpha}0.733$을 고려하면 OSCE 자체 문제보다는 교육과정 상에 있어서 임상실습 교과목 운영에 문제가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치과대학병원에서 교수의 특진을 선호하고 학생들에 의한 진료를 기피하는 진료 현장에서 학생들에 대한 직접적인 지도와 피드백을 통해 임상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학생 지도를 위한 교수 수 확보와 같은 교육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이론적 지식 및 술기교육이 임상진료 현장에서 잘 적용되고 심화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평가와 함께 임상실습 단계에 있어서도 기본적 술기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평가가 점검되도록 하는 실질적 개선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courses of pediatric dentistry based on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scores of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and related subjects for 79 fourth-year students. The score of theory were related to preclinical (r = 0.449, p = 0.000) and clerkship (r =...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courses of pediatric dentistry based on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scores of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and related subjects for 79 fourth-year students. The score of theory were related to preclinical (r = 0.449, p = 0.000) and clerkship (r = 0.437, p = 0.000) each, but the scores of clerkship were not related to OSCE. To make the students skillful for clerkship, more professor's firsthand teaching on treating patients and adequate numbers of clinical professors are required. Patients who come to the university dental hospital prefer to be treated by professors rather than students. In these circumstances, educational conditions should be arranged by ensuring the number of professors for teaching students to improve their clinical competence through direct instruction and feedback to students. In addition, pragmatic improvement plans, which allow continuous education and evaluation about basic techniques to be examined in the clinical practice course, should be compromised with the more concrete evaluation of the curriculum in order to evaluate theoretical knowledge and technical trainings to be well exercised and deepened in the practical clinical field.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courses of pediatric dentistry based on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scores of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and related subjects for 79 fourth-year students. The score of theory were related to preclinical (r = 0.449, p = 0.000) and clerkship (r = 0.437, p = 0.000) each, but the scores of clerkship were not related to OSCE. To make the students skillful for clerkship, more professor's firsthand teaching on treating patients and adequate numbers of clinical professors are required. Patients who come to the university dental hospital prefer to be treated by professors rather than students. In these circumstances, educational conditions should be arranged by ensuring the number of professors for teaching students to improve their clinical competence through direct instruction and feedback to students. In addition, pragmatic improvement plans, which allow continuous education and evaluation about basic techniques to be examined in the clinical practice course, should be compromised with the more concrete evaluation of the curriculum in order to evaluate theoretical knowledge and technical trainings to be well exercised and deepened in the practical clinical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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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에서 치과의사 국가시험에서 실기시험 시행 방안에 대한 논의나 공청회는 있었지만 아직까지 OSCE 시행 경험이나 혹은 그에 따른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연구한 보고는 거의 부재한 상태에 있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졸업을 앞 둔 치의학 전문대학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수행역량을 총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시행된 OSCE에서 소아치과학과 임상술기 성적이 그 이전에 학생들이 이수한 소아치과학 관련 임상전단계실습, 이론, 임상실습 교과목에서 성취한 성적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및 여건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졸업 전 치의학전문대학원 4학년 7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OSCE를 통해 소아치과학 임상술기 능력을 평가한 결과를 소아치과학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세부 교과목에서의 학업성취도와 관련성을 비교하여 실제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을 진단하고 개선 점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1학년부터 4학년에 이르기까지 임상전단계 실습 및 교육, 소아치과학 이론, 임상실습 교과목 학업성취도는 단계별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졸업시점에서의 소아치과학 임상술기에 대한 평가 성적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이수한 소아치과학 전공 교과목들의 학업성취도를 통해 교육과정의 운영, 즉 학생들이 제대로 배우는지에 대해서 추론한 것이다. 그에 따라 치의학전문대학원 4학년의 졸업시점에서 소아치과학 OSCE 성적을 기반으로그 이전에 이수한 관련 교과목의 성적에 대한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임상술기의 점진적인 향상에 대한 가설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평가하였다.
제안 방법
학생들의 수행을 평가하기 위한 점검표는 소아청소년치과학 관련 교재를 참고하여 적용하였다15,16). OSCE 성적에 대해서는 먼저 점검표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고 이러한 OSCE 성적과 학생들이 그 이전에 이수한 소아치과학 관련 임상전단계실습, 이론, 임상실습 과정에서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상관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이 세 가지 변수 중에서 OSCE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에서 단계선택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번 연구는 졸업시점에서의 소아치과학 임상술기에 대한 평가 성적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이수한 소아치과학 전공 교과목들의 학업성취도를 통해 교육과정의 운영, 즉 학생들이 제대로 배우는지에 대해서 추론한 것이다. 그에 따라 치의학전문대학원 4학년의 졸업시점에서 소아치과학 OSCE 성적을 기반으로그 이전에 이수한 관련 교과목의 성적에 대한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임상술기의 점진적인 향상에 대한 가설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평가하였다. 실제 임상 술기를 중심으로 한 OSCE에 대한 평가 신뢰도는 높았지만 이러한 OSCE가 그 이전에 소아치과학교육에서 배운 학생들의 임상 관련 역량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는지에 대한 타당도 확보에서는 연구의 제한점이 있을 수 있다.
본 전문대학원은 졸업예정 4학년 79명을 대상으로 졸업 전 임상수행능력을 총괄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2012년 10월 29일부터 11월 2일까지 교정과를 제외한 모든 임상과에 2개의 OSCE를 시행하였다. 소아치과학과 관련된 OSCE는 하악 우측 제2유구치 치수절단술을 위한 와동형성 및 임시수복과 기성금관수복을 위한 지대치 삭제 및 기성금관수복에 대해서 실시하였다.
소아치과학과 관련된 OSCE는 하악 우측 제2유구치 치수절단술을 위한 와동형성 및 임시수복과 기성금관수복을 위한 지대치 삭제 및 기성금관수복에 대해서 실시하였다. 이에 대해 80분간 시간을 부여하였고 교수 3명과 전공의 5명이 약 10명씩 채점하였다. 학생들의 수행을 평가하기 위한 점검표는 소아청소년치과학 관련 교재를 참고하여 적용하였다15,16).
데이터처리
OSCE 성적에 대해서는 먼저 점검표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고 이러한 OSCE 성적과 학생들이 그 이전에 이수한 소아치과학 관련 임상전단계실습, 이론, 임상실습 과정에서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상관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이 세 가지 변수 중에서 OSCE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에서 단계선택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위하여 IBM SPSS Statistic 21 한글버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임상전단계실습, 소아치과학 이론강의, 임상실습 교과목의 학생성적이 소아치과학 OSCE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단계입력 방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위의 세 개 교과목을 독립변수로 OSCE 성적을 종속변수로 지정하여 분석한 결과 임상전단계실습 성적만이 OSCE 성적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R2 = 0.
이론/모형
이에 대해 80분간 시간을 부여하였고 교수 3명과 전공의 5명이 약 10명씩 채점하였다. 학생들의 수행을 평가하기 위한 점검표는 소아청소년치과학 관련 교재를 참고하여 적용하였다15,16). OSCE 성적에 대해서는 먼저 점검표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고 이러한 OSCE 성적과 학생들이 그 이전에 이수한 소아치과학 관련 임상전단계실습, 이론, 임상실습 과정에서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상관분석을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졸업 전 치의학전문대학원 4학년 7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OSCE를 통해 소아치과학 임상술기 능력을 평가한 결과를 소아치과학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세부 교과목에서의 학업성취도와 관련성을 비교하여 실제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을 진단하고 개선 점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1학년부터 4학년에 이르기까지 임상전단계 실습 및 교육, 소아치과학 이론, 임상실습 교과목 학업성취도는 단계별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졸업시점에서의 소아치과학 임상술기를 평가한 OSCE 성적은 종합적인 임상술기를 가장 많이 배우게 되는 임상실습 성적과는 상관성이 없었고 단지 1학년 시기에 이수하는 임상전단계 실습 과목에서의 학업 성적하고만 통계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OSCE 성적을 제외한 다른 나머지 과목들의 경우 임상전단계실습 성적은 소아치과학 이론 강의 성적과 통계적으로 상관관계(r = 0.449, p< 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아치과학 이론 강의 성적은 임상실습 성적과 상관관계(r = 0.437, p < 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성금관 영역에서는 교합상태, 인접 접촉 여부, 시멘트 정리 3가지 세부 항목 모두의 점수(M = 5.000)가 가장 높았고 contouring & crimping(M = 3.823)이 가장 낮았다(Table 1).
003)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아치과학 이론 강의 성적은 임상전단계실습 성적(r = 0.449, p = 0.000)과 임상실습성적(r = 0.437, p =0.000) 모두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임상전단계실습, 소아치과학 이론강의, 임상실습 교과목의 학생성적이 소아치과학 OSCE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단계입력 방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위의 세 개 교과목을 독립변수로 OSCE 성적을 종속변수로 지정하여 분석한 결과 임상전단계실습 성적만이 OSCE 성적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R2 = 0.079, p =0.007)으로 나타났다(Table 5).
채점 기준은 상, 중, 하로 각각 5점, 4점, 3점을 부여하였다. 이들 중에서 기성금관수복(M =4.511) 점수가 가장 높고 와동형성(M = 3.996) 항목이 가장 점수가 낮았다. 러버댐 장착 영역에서 세부 평가항목 중에서 구멍 뚫기(M = 4.
전체 17개 중모든 학생이 만점을 받은 항목을 제외하고 세부 평가항목에 대한 신뢰도분석 결과 Cronbach’s α0.733으로 나타났다.
졸업을 앞둔 4학년 치의학전문대학원생들의 임상술기 능력을 평가한 OSCE 성적이 그들이 이수한 소아치과학 교과목들에서의 학업성취와 연관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한 결과 OSCE 성적은 임상전단계 실습과 통계적으로 상관관계(r = 0.302, p = 0.003)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아치과학 이론 강의 성적은 임상전단계실습 성적(r = 0.
하지만 본 연구에 따르면 졸업예정 학생들이 저학년부터 고 학년까지의 소아치과학 관련 교과목 이수를 통해 달성한 학업성취도와 졸업 시점의 임상술기 역량 평가를 위한 OSCE 성적과의 관계에서는 고학년이 아닌 최저 학년 시기의 소아치과학 임상전단계 실습 교과목과의 상관관계(r = 0.302, p < 0.01) 가 나타났다는 점이다.
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임상실습 성적과 OSCE 성적, 임상전단계 실습과 임상실습 성적 간에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학년부터 4학년에 이르기까지 임상전단계 실습 및 교육, 소아치과학 이론, 임상실습 교과목 학업성취도는 단계별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졸업시점에서의 소아치과학 임상술기를 평가한 OSCE 성적은 종합적인 임상술기를 가장 많이 배우게 되는 임상실습 성적과는 상관성이 없었고 단지 1학년 시기에 이수하는 임상전단계 실습 과목에서의 학업 성적하고만 통계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에 따라 치의학전문대학원 4학년의 졸업시점에서 소아치과학 OSCE 성적을 기반으로그 이전에 이수한 관련 교과목의 성적에 대한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임상술기의 점진적인 향상에 대한 가설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평가하였다. 실제 임상 술기를 중심으로 한 OSCE에 대한 평가 신뢰도는 높았지만 이러한 OSCE가 그 이전에 소아치과학교육에서 배운 학생들의 임상 관련 역량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는지에 대한 타당도 확보에서는 연구의 제한점이 있을 수 있다. 또한, 특정 대학의 교육 여건을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일반화를 하는 데에서도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또한, 특정 대학의 교육 여건을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일반화를 하는 데에서도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 여건과 교육방법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통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객관구조화진료 시험은 무엇인가?
이러한 실기시험의 도입방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객관구조화진료 시험(OSCE: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이다. 이는 Harden에 의해 1975년 Scottish 의과대학에서 학생들의 임상 역량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처음 소개되어 미국의 의사자격시험, 캐나다의 치과의사 자격시험, 우리나라의 경우 2009년부터 의사국가 자격시험으로 도입되었다6,7). 미국이나 캐나다의 경우 전공의를 포함한 국가 자격시험을 넘어서서 의과대학이나 치과대학 졸업을 위한 대학 자체 시험과 수련 병원에서의 전공의 수행능력 평가를 위해 널리 적용되고 있는 평가 방법이다8-10).
치과대학 및 치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치과대학 및 치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은 학생들을 치과의사로서 양성하기 위하여 지식, 술기, 태도 등에 대해서 수준별 단계별로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치의학과 같은 의학계열 교육에서 최근 국제적인 추세는 단순히 무엇을 아는가, 혹은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단절적인 교육과 평가를 넘어서 어떠한 지식을 기반으로 무엇을 얼마만큼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에 초점을 두고 졸업 시점까지 갖추어야 할 역량(competency)과 성과(outcome)를 강조하고 있다1-3).
대학 치과병원에서의 소아치과 환자에 대한 학생들의 임상실습의 한계는 무엇인가?
대학 치과병원에서의 소아치과 환자에 대한 학생들의 임상실습은 매우 제한적이다. 환자의 대부분의 경우가 교수 특진을 요청하고 교수의 진료 활동을 주로 전공의와 인턴, 치위생사가 보조하기 마련이다. 이 가운데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은 치위생과 실습생과 함께 진료를 간접 보조하거나 수습을 하는 실정이다. 특히 교수 수가 한정되어 있고 교수에 대한 특진을 선호하는 환자가 대부분인 실정에서 실제 진료 과정에서 교수의 학생에 대한 직접적인 지도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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