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시 경험한 언어폭력, 학업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이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Verbal Violence in Clinical Practice, Academic Stress Coping, and Depression on Professional Self-concepts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8, 2018년, pp.501 - 512  

전해옥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시 경험한 언어폭력, 감정반응, 학업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이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자료 수집은 C시 소재의 4년제 종합대학에 재학 중인 3-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10월 25일부터 11월 1일까지 자가 보고식 설문조사로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임상실습 시 언어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는 대상자는 41.9%로, 언어폭력 경험 횟수는 1회 16.9%, 2회 15.5%, 3회 4.7% 순이었다. 언어폭력 가해자는 환자 42.9%, 간호사 37.7%, 보호자 15.5% 순이었다. 대상자의 언어폭력 경험 시 감정반응은 언어폭력 경험 횟수 (r=.16, p=.049) 및 우울(r=.39, p<.001)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업스트레스 대처는 우울과 음의상관관계가 있고(r=-.19, p=.021), 전문직 자아개념과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46, p<.001). 우울은 전문직 자아개념과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r=-.38, p<.001). 회귀분석 결과, 학업스트레스 대처(${\beta}=.40$, p<.001)와 우울(${\beta}=-.32$, p<.001)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인은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대해 28%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다(F=12.37, p<.001).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향상을 위해, 학업스트레스 대처 수준을 높이고, 우울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 특히 임상실습 시 경험하는 우울을 조절하기 위해 이와 관련있는 언어폭력 후 감정반응에 대한 적절한 치료적 중재 적용이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verbal violence experienced during clinical practice, emotional responses, academic stress coping, and depression on professional self-concepts of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elf-reported structured questionnaire form g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 실습 시 경험한 언어폭력, 감정반응, 학업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이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이를 근거로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에서 경험하는 언어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임상 실습 시 심리적 건강향상을 위한 간호 중재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시 경험한 언어폭력, 학업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이 전문직 자아 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폭력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근무환경뿐만 아니라, 한국 간호사의 언어폭력 경험률은 67.5%[4]로 높은데, 언어폭력은 말하는 사람의 언어적 표현이 듣는 사람에게 폭력적이거나 공격적인 느낌을 주어 상대방의 자아개념을 손상시키는 행위를 의미한다[5]. 특히, 직장에서 언어폭력을 경험한 간호 사는 다른 폭력에 비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경험률이 21%로 높게 나타났으며, 언어적 폭력 경험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 보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경험이 1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6], 간호사가 경험하는 언어폭력은 심리적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요인이 될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임상 실습을 위한 간호대학생의 교육환경이 심리적인 위기를 발생시키는 두려움의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경험하면서, 무섭고 낯선 병원 분위기의 임상실습 상황에서의 무력감, 심리적 위축, 두려움을 느끼는 등의 심리적 위기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는데[8],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시 67.8% 가 언어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주로 상대 방의 병력(32.2%)이나, 이유 없는 상대방의 일반적 행동(16.5%) 때문에 폭력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9]. 이를 통해 임상 실습을 위한 간호대학생의 교육환경이 심리적인 위기를 발생시키는 두려움의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으며, 학생들이 경험하는 언어폭력에 대해 적극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제공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한국의 간호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한국의 간호사는 다른 나라의 간호사에 비해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근무하며, 근속연수가 짧고, 이직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한국의 일반병동 간호사 1명당 담당 환자 수는 19.5명으로 일본의 7명, 미국의 5.4명에 비해 노동 강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3]. 이러한 근무환경뿐만 아니라, 한국 간호사의 언어폭력 경험률은 6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P. E. Spector, Z. E. Zhou, X. X. Che, "Nurse Exposure to Physical and Nonphysical Violence, Bullying, and Sexual Harassment: A Quantitativ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51, no. 1, pp. 72-84, 2014. DOI: https://doi.org/10.1016/j.ijnurstu.2013.01.010 

  2. N. Magnavita T. Heponiemi, "Workplace Violence Against Nursing Students and Nurses: An Italian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vol. 43, no. 2, pp. 203-210, 2011. DOI: https://doi.org/10.1111/j.1547-5069.2011.01392.x 

  3. Korean Nurses Association. "Report on the Improvement of Working Condition of Hospital Nurse," The Korean Nurse, vol. 263, 2017. 

  4. Y. Son, H. Gong, M. You, S. Kong, "Relationships between Workplace Violence Experience and Post Traumatic Stress Symptoms, Resilience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1, pp. 515-530, 2015. 

  5. D. A. Infante, C. J. Wigley, "Verbal Aggressiveness: an Interpersonal Model and Measure," Communication Monographs, vol. 53, no. 1, pp. 61-69, 1986. DOI: https://doi.org/10.1080/03637758609376126 

  6. H. Yi, H. Moon, M. Shin, "The Influence of Workplace Violence on Anger and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among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22, no. 3, pp. 240-248, 2013. DOI: http://dx.doi.org/10.5807/kjohn.2013.22.3.240 

  7. Y. H. Cho, Y. Hong, A. Lee, M. Kim, H. Lee, A. K. Han, E. Kim, "Experience of Verbal Abuse, Emotional Response, and Ways to Deal with Verbal Abuse against Nurses in Hospital,"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20, no. 3, pp. 270-278, 2011. DOI: http://dx.doi.org/10.5807/kjohn.2011.20.3.270 

  8. H. O. Jeon, "A Grounded Theory Approach on Nursing Students' Experience with Overcoming Psychological Crisis by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Health and Medical Science, Cheongju University, vol. 6, no. 2, pp. 21-31, 2017 

  9. Y. Jeong, K. Lee, "Effect of Verbal Abuse Experience, Coping Style and Resilience on Emotional Response and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u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391-399, 2016. DOI: https://doi.org/10.14400/JDC.2016.14.3.391 

  10. J. Oh, O. S. Kim, K. Lee, "Exposure to Violence and Coping Behavior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8, pp. 5325-5335,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8.5325 

  11. H. A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8, no. 6, pp. 2249-2263, 2006. 

  12. J. Choi, M. Park, "Methodological Triangulation Method to Evaluate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Associate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7, pp. 339-349, 2013. DOI: https://doi.org/10.5392/JKCA.2013.13.07.339 

  13. J. Yi, H. Kwak,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1, pp. 527-537, 2016.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6.14.11.527 

  14. Y. Lim, "The Impact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Labor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on Burnou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6. pp. 461-474,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6.461 

  15. I. Jang, "The Effects of Emotional Regulation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7, no. 3, pp. 749-761, 2016. DOI: https://doi.org/10.7465/jkdi.2016.27.3.749 

  16. K. Lim, E. Jo,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4, pp. 556-566,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4.556 

  17. M, Baek, W. Kim, H. Ryu, "Influencing Factor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5, no. 6, pp. 3353-3365, 2013. 

  18. E. J. Oh, Y. S.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pper-scale General Hospital Nurses' Experience of Verbal Abuse and Job Stres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24, no. 3, pp. 173-182, 2015. DOI: http://dx.doi.org/10.5807/kjohn.2015.24.3.173 

  19. S. Joung, K. Park, "Influence of Experiencing Verbal Abuse, Job Stress and Burnout on Nurses" Turnover Intention in Hemodialysis Uni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2, no. 2, pp. 189-198, 2016.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2.189 

  20. J. H. Noh, Y. K. Na, "Effects of Violence Experience,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on Clinical Nurses'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24, no. 3, pp. 153-161, 2015. DOI: http://dx.doi.org/10.5807/kjohn.2015.24.3.153 

  21. S. Lee, J. Kim, "Convergence Study on Relationship among Verbal violence experience, Verbal violence impact and Burnout in Operating Room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6, pp. 85-96, 2017.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7.8.6.085 

  22. M. Nam, H. Kim,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263-273, 2016.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6.14.1.263 

  23.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39, pp. 175-191. 2007. DOI: http://dx.doi.org/10.3758/BF03193146 

  24. K. D. Nam, G. S. Yun, H. S. Jeong, S. A. Park, B. Y. Jang, H. R. Kim, H. S. Eum, Y. H. Su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erbal abuse scale for operating room nurse," Nursing Administration Journal, vol. 11, no. 2, pp. 159-171, 2005. 

  25. A. R. Bae. The Relationships among Verbal Abuse Experiences, Emotional Response, Coping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ang University, Jinju, 2012. 

  26. M. L. Lanza. "Assault response questionnaire," Journal of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vol. 9, no. 1, pp. 17-29, 1988. DOI: https://doi.org/10.3109/01612848809140907 

  27. S. J, Jang.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 of Patients's Violent Behaviors and Burnout of Psychiatric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4. 

  28. S. H. Kim, H. J. Cho, J. H. Dong, J. M. An, B. R. Yun, G. Y. Lee, J. Y. Lee, H. M. Lee, H. I. Jang, "Verbal Abuse, Verbal Abuse Response, and Stress on Verbal Abuse of Nursing Student in Clinical Training," Social Science Research Institut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vol. 10, pp. 249-266, 2011. 

  29. C. H. Kim, "Relationship of the Daily Hassles ,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trategies with Emotional Experienc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7, no. 1, pp. 44-69, 1995. 

  30. L. S. Radloff,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 1, pp. 385-401, 1977. DOI: http://dx.doi.org/10.1177/014662167700100306 

  31. M. J. Cho, K. H. Kim, "Diagnostic Validity of the CES-D(Korean Version) in the Assessment of DSM-III-R Major 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32, pp. 381-399, 1993. 

  32. D. Arthur.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 concept of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Newcastle, Australia. 1990. 

  33. C. H. Noh, K. Y. Sohng, "Survey on the Relationship Self-esteem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4, no. 1, pp. 61-71, 1997. 

  34. Hong, Y. Kim, Y. Son, H. "Effect of Nurses' Incivility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 Coping on Burnout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2, no. 4, pp. 323-331. 2016.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4.3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