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영상문화와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미디어를 활용해 건축물의 벽면을 디스플레이 공간으로 활용하는 미디어 파사드는 현대 도시 공간을 시각적, 예술적인 표현 요소들로 연출하고 있다. 미디어 파사드는 디스플레이 공간으로 활용되는 것 이상으로 많은 가치와 새로운 도시 문화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표현과 정보의 전달이 가능한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의 역할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미디어 파사드와 서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시작으로 미디어 파사드에 적합한 콘텐츠의 특성을 파악해 미디어 파사드의 적절한 활용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서사 구조의 구성요소인 이야기, 담론, 시간성, 공간성 차원에서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어떤 형태의 서사구조를 갖는 가에 주목하여 이것을 통해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콘텐츠의 서사 방식을 미디어 파사드의 적절한 활용 방향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디지털 영상문화와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미디어를 활용해 건축물의 벽면을 디스플레이 공간으로 활용하는 미디어 파사드는 현대 도시 공간을 시각적, 예술적인 표현 요소들로 연출하고 있다. 미디어 파사드는 디스플레이 공간으로 활용되는 것 이상으로 많은 가치와 새로운 도시 문화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표현과 정보의 전달이 가능한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의 역할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미디어 파사드와 서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시작으로 미디어 파사드에 적합한 콘텐츠의 특성을 파악해 미디어 파사드의 적절한 활용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서사 구조의 구성요소인 이야기, 담론, 시간성, 공간성 차원에서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어떤 형태의 서사구조를 갖는 가에 주목하여 이것을 통해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콘텐츠의 서사 방식을 미디어 파사드의 적절한 활용 방향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The Media facade is valuing more than utilizing to the display space and has potential as a new urban culture. The possible role of the contents, which can be a variety of expression can be seen that the more importance. Using narrative structure, which is a component of the story, discourse, tempor...
The Media facade is valuing more than utilizing to the display space and has potential as a new urban culture. The possible role of the contents, which can be a variety of expression can be seen that the more importance. Using narrative structure, which is a component of the story, discourse, temporality, spatiality, to analyze to the contents of media façade and this study suggests that new contents of narrative is an appropriate utilization at the new media environment.
The Media facade is valuing more than utilizing to the display space and has potential as a new urban culture. The possible role of the contents, which can be a variety of expression can be seen that the more importance. Using narrative structure, which is a component of the story, discourse, temporality, spatiality, to analyze to the contents of media façade and this study suggests that new contents of narrative is an appropriate utilization at the new media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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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똑같은 네모난 공간 속 개인들의 다양한 삶들을 빛과 색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때로는 그 네모들이 모여 테트리스와 같은 게임 형태를 이루는 등의 모습을 보여 현대도시에 생기 있는 풍경을 선사하고자 한 작품이다.
본 연구는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의 서사적 구조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도출하기위해 기존 영상 콘텐츠들과 비교하여 구분되는 특성들을 분석하였다. 문헌연구와 사례분석을 통해 미디어파사드의 콘텐츠가 지니는 서사적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했다.
본 논문은 기존 연구들과는 달리 미디어 파사드에 적합한 콘텐츠들의 서사적인 구조의 특성분석을 목표로 두고 있다. 사례조사를 통해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들의 서사적 구조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이에 활용될 수 있는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의 구체적인 특성을 분석해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미디어 파사드 콘텐츠가 지니는 특성들 중에서도, 기존 영상 콘텐츠들과는 구분되는 특성인 ‘서사적 구조’를 주제로 선정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의 서사적 구조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도출하기위해 기존 영상 콘텐츠들과 비교하여 구분되는 특성들을 분석하였다. 문헌연구와 사례분석을 통해 미디어파사드의 콘텐츠가 지니는 서사적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미디어 파사드의 적절한 활용이 적합한 콘텐츠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의 서사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여 향후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사례 분석을 위해 서울스퀘어의 정규 콘텐츠 7개 작품을 선정하였고, 3.
본 논문은 기존 연구들과는 달리 미디어 파사드에 적합한 콘텐츠들의 서사적인 구조의 특성분석을 목표로 두고 있다. 사례조사를 통해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들의 서사적 구조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서사 이론가 쥬네트(Genette, 1980)는 이야기-시간, 담론-시간, 이야기-공간, 담론-공간을 텍스트 구조의 측면에서 서사의 핵심 구성 요소로 분석했다. 등장인물의 행위(행동, 감정, 인간적 요소)는 순차적 차원에서 전개되기 때문에 이야기-시간을 중심으로 서사 구조분석했다. 또한 담론-공간은 다양한 서술방식들(서술자로서 등장인물, 서술자로서 작가, 카메라움직임, 편집 등)이 작동 하는 공간으로 서사 구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10],[11].
또한 장면 간 계획적인 ‘플롯’의 역할이 활용되기보다, 단순히 이미지들이 조화롭게 연결되는 장면 전환이 이루어지는 구조로 분석 되었다.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가 지니는 특성들 중에서도, 기존 영상 콘텐츠들과는 구분되는 특성인 ‘서사적 구조’를 주제로 선정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주제어인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는작가의 메시지를 하나의 전달체로, 인쇄 매체에 문자로 서술되는 선형적인 형식이 아닌 디지털컴퓨터를 매개로 한다. 즉 영상에 서사적 메시지형식을 미리 구성하고, 서사적 매개자가 서사의 구성 요소인 이야기(내용), 담론(형식), 시간과 공간에서 디지털 표현의 요소와 내재된 카메라로 조작 구성해서 제작되는 복합 서술을 말한다.
이러한 영상의 서사 구조 중 본 연구에서는그 구성 요소를 [이야기-시간], [이야기-공간], [담론-시간], [담론-공간]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한편 영상 서사 구조의 4가지 구성요소에 따라 분석한 기존 영상 콘텐츠의 서사구조는 <표 1>과 같이 나타났다.
이처럼 기존 영상 콘텐츠들과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가 서사 구조에서 차이를 보이는 원인을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파사드의 특성-전시형식-에서 오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오픈큐브인 미디어 파사드의 특성상, 그 콘텐츠가 장면 표현과 그 연결에 있어서 ‘공공성’과 ‘공간 이미지 형성’의 특성을 고려한 영상물로 제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상 데이터
서울스퀘어의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는 미디어아트 정규 콘텐츠 7개 작품과 이벤트성으로 상영되는 기획 콘텐츠들로 구성된다. 7개의 정규콘텐츠의 경우, 미디어 파사드가 시작된 2009년 11월 16일부터 2013년 3월까지, 서울스퀘어의 콘텐츠를 관리하는 가나아트갤러리에서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선별한 미디어아트 작품들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서울스퀘어의 정규 콘텐츠 7개를 사례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콘텐츠의 서사적구조 연구를 진행하였다. 서울스퀘어는 세계 최대 규모의 미디어 파사드로 2009년부터 미디어아트 콘텐츠가 표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스퀘어의 정규 콘텐츠 7개작품을 사례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의 서사 구조 연구를 진행하였다.
마지막 제 4장에서는 3장에서 분석한 영상의 서사적 구조 구성 요소를 바탕으로 사례를 분석하여,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의 서사적 구조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사례 범위는 국내 미디어 파사드 중 서울 스퀘어의 정규 콘텐츠 7개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 분석을 위해 서울스퀘어의 정규 콘텐츠 7개 작품을 선정하였고, 3.2절에서 분류한 영상의 서사 구조 요소 4가지를 기준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와 같았다.
성능/효과
‘플롯’을 통해 묘사가 생략된 ‘배경 요소’ 또한 하나의 표현 요소로 설명되어질 수 있으나, 본 작품에서의 ‘플롯’은 그 역할을 하고 있지 않으며, 단순히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본 숭례문 입면 이미지를 나열식으로 보여주어 상대적으로 미약한 ‘플롯’의 역할을 보여주고 있었다.
3.2절에서 분류한 영상의 서사 구조 요소에 근거하여, 정규 콘텐츠의 각 작품이 기존 영상 콘텐츠의 서사 구조 과 동일하면 ○표로, 유사하면 △표로, 기존과 구분되는 차이를 보이면 ☓표로 분류하였다.
결과적으로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는 기존 영상 콘텐츠들과는 다른 서사 구조를 필요로 하며, 이는 구체적인 묘사보다 인지하기 쉽도록 단순화된 ‘이미지’를 나열하거나 연결하는 구조로 파악되었다.
그 결과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는 타 영상 콘텐츠에 비해 ‘이미지’에 집중된 표현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그로인해 다른 특성의 서사 구조를 지니게 될 수 있을 것으로 본 연구는 분석하였다.
대체적으로 [담론-공간]에서 차이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기존 영상 콘텐츠들에 비해 ‘플롯’의 역할이 미약하게 나타나 독특한 서사 구조를 갖추게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체적으로 [담론-공간]에서 차이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기존 영상 콘텐츠들에 비해 ‘플롯’의 역할이 미약하게 나타나 독특한 서사 구조를 갖추게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이야기-시간], [이야기-공간]에서도 기존 영상 콘텐츠에 비해 사건적 요소, 사물적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제시가 생략되어 표현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 행위들이 조합되는 두 번째 사건 요소도 개연적으로 진행되지 않으며, 첫 번째의 각 행위들과도 연관성 없이 이루어져 ‘플롯’의 역할 비중이 크지 않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걸어가는 ‘행위’라는 하나의 사건만이 존재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하나의 사건이 다음 사건에 대한 전개를 발생시키거나 암시하지 않아 개연성을 드러내지 않은 구성을 보여, 기존 영상콘텐츠와는 구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작품을 3장에서 분류한 영상의 서사 구조 4가지 요소로 분석한 결과, 기존 영상 콘텐츠들과는 구분되는 서사 구조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 정규 콘텐츠 7개 작품 모두 기존 영상 콘텐츠들과는 구분되는 서사 구조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체적으로 [담론-공간]에서 차이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기존 영상 콘텐츠들에 비해 ‘플롯’의 역할이 미약하게 나타나 독특한 서사 구조를 갖추게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한편 본 연구에서는 서울스퀘어의 정규 콘텐츠 7개 작품만 사례분석 대상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향후에는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한다면 보다 명확한 특성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만의 서사 구조를 정의한다면, 향후 가이드라인의 요소로 적절히 활용할 수 있을 것 이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서울스퀘어의 정규 콘텐츠 7개 작품만 사례분석 대상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향후에는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한다면 보다 명확한 특성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만의 서사 구조를 정의한다면, 향후 가이드라인의 요소로 적절히 활용할 수 있을 것 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파사드는 무엇인가?
건물의 외벽을 의미하는 ‘파사드’(Façade)와 ‘미디어’(Media)의 합성어인 미디어 파사드는, 미디어 월, 미디어 캔버스, 미디어 스킨 등으로도소개되는 건축의 한 표현 방법이다.
미디어 파사드의 특성은 무엇인가?
파사드는 단순히 건물의 정면이라는 정의 이외에 ‘건물 전체의인상을 형성하는데 있어 커다란 요인이 되는 부분’으로 정의된다[6]. 이러한 파사드의 정의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미디어 파사드의 특성은 ‘공간 이미지 형성’과 ‘공공성’이다.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는 어떤 점을 유념해야 하는가?
한편 이러한 미디어 파사드의 주요한 두 가지특성은 콘텐츠와 밀접한 관계에 놓이게 된다. 첫 번째,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는 공공성을 고려한 콘텐츠가 되어야 한다. 두 번째, 콘텐츠의 이미지는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 표출되면서 직접적으로 공간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므로, 이를 고려한 콘텐츠가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11)
Suh Dong-Min, "The boundaries of art and advertising: Media Facade ", article of the DongA, Korea, 2011
Suh Joo-Hwan, Lee Ha-Na, "A Study on Classification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Media Art Contents in Seoul square", Journal of the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Vol.35 No.- , pp.169-178, 2012
Light Pollution Prevention Ordinance of Seoul (Part of Media Facade), Seoul Metropolitan Council Officer,2010
Lee Hyeon-Jin, "Video Art Space in City, Media Facade", article of the Naeil, Korea, 2010
Choi Ji-Young, Noh Seung-Seok, Park Jin-Wan, "A study on the media facades in metropoli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2010 No.5, pp.101-103, 2010
Suh Ji-Young, Koh Seong-Lyong, ".Typological Analysis on the Facade of Commercial Buildings", Journal of the Arch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13 No.3, pp.117-128, 2011
Lee Sang-Min, "A Study on media facade impact of component from the viewpoint of public design", M.A Thesis, Yeungnam University, 2011
Seo Jeong-Nam, " Movie Narratology", 2004
Lyou Chul-Gyun, Yun Hye-Young,"A Comparative Study on the CBR Model of Story Creation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3 No.2, pp.213-22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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