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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

A study on India's CMC(Computer Masti Curriculum) based on Bruner's educational theories

초록

인도는 2007년 고등학교의 정보교과 교육과정을 발표한 이후, 고등학교와 연계된 교육을 위해 2013년 6월 초등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발표하였다. 인도 교육과정 중 특징적인 것은 교육과정의 구조는 나선형을 지향하지만, 교육 방법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을 바꾼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에 근간하여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본 연구는 나선형 교육과정을 지향하면서, 교육의 현장에서는 '내러티브적' 사고를 강조한 인도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하나의 교육과정에서 '지식구조론'과 '내러티브' 이론을 동시에 표현한 인도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정보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Following the announcement made in 2007of the information education curriculum for high schools, India followed through with a similar announcement in June 2013 for a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to be linked with that of the high schools. As a characteristic feature of India's educational curriculum, the structure is "helical" in nature, while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s emphasized as a key method for education. During the past few years India has revised its educational curriculum based on Bruner's 'Structure of Knowledge,' which has changed the paradigm of the nation's educational curriculum. This study analyzed India's educational curriculum that aims at a helical structure and, at the same time, emphasizes 'narrative' thinking in schools.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possible suggestions or implications for Korea's information education curriculum by analyzing India's education that concurrently seeks to employ 'Structure of Knowledge' and 'Narrative' theories in a single educational curriculum.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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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MC
CMC가 처음 시작된 연도와 이유는?
2006년 IIT(인도공과대학 봄베이 캠퍼스 : India Institution of Technology Bombay)에서 다양한 학제로 인해 통일되지 못한 컴퓨터 교육과정에 대해 표준화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CMC는 2006년 IIT(인도공과대학 봄베이 캠퍼스 : India Institution of Technology Bombay)에서 다양한 학제로 인해 통일되지 못한 컴퓨터 교육과정에 대해 표준화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16]. 2007년 3월에 9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한 자료를 발간한 이후, 교사용 핸드북, SSRVM(Sri Sri Ravishankar Vidya Mandir)에서 진행한 파일럿테스트 결과를 근거로 제작한 교과서, 온라인을 이용한 교과서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 등 컴퓨터 교육과정을 표준화하고 각 단위 학교에서의 활용확대를 위해 노력하였다[17][18].

Nai Talim
간디는 Nai Talim을 통해 무엇을 강조하였는가?
자립과 개인에 대한 존엄성을, 사회관계에서는 비폭력을 강조하였다

간디는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국가에 대한 객관적 인식을 깨우기 위해 교육을 활용하였다. ‘Nai Talim’을 통해, 자립과 개인에 대한 존엄성을, 사회관계에서는 비폭력을 강조하였다[11]. 자유 투쟁을 하는 동안 성립된 교육에 대한 관심은 독립이후에는 국가위원회(National Commissions_Secondary Education Commission(1952-53) and the Education Commission, 1964-66)에 의해 계승되었다.

교육과정 양의 적정화
교육과정 양의 적정화를 두 가지 방향으로 나누면 무엇인가?
첫째, ‘학습내용의 양’(amount of content)에 대한 적정화이다.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고려하고,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적절한 양과 수준을 논의하는 것이다.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지식을 어떻게 구조화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둘째, 학교와 교사들에게 제공되는 ‘처방 수준’(level of prescription)‘에 대한 적정화이다. 단위학교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국가 수준에서 처방은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 ‘학습내용의 양’을 결정하는 것과 ‘처방의 수준’을 적정화 하는 것은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교육과정 양의 적정화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이해할 수 있다[5]. 첫째, ‘학습내용의 양’(amount of content)에 대한 적정화이다.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고려하고,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적절한 양과 수준을 논의하는 것이다.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지식을 어떻게 구조화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둘째, 학교와 교사들에게 제공되는 ‘처방 수준’(level of prescription)‘에 대한 적정화이다. 단위학교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국가 수준에서 처방은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 ‘학습내용의 양’을 결정하는 것과 ‘처방의 수준’을 적정화 하는 것은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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