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연산자 | 기능 | 검색시 예 |
---|---|---|
()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 예1) (나노 (기계 | machine)) |
공백 |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 예) semi* |
""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가 교육과정의 구성은 교육 전반의 평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의 평등은 획일적인 동일성 뿐 아니라 공정성의 관점에서도 논의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평등과 수월성을 어떻게 고려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중국은 2000년 개정된 정보교육과정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국가 수준에서는 교수내용과 평가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제공되며, 그 내용에 근거하여 각 지역 교육과정이 완성된다. 중국은 의무교육과정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평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요구와 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수월성의 관점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진행 중인 S/W 교육에 대한 논의와 교육과정 구성에서 어떤 숙의가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제시하였다.
A national curriculum must be organized with consideration given to the equality of education in all aspects. In addition, educational equality must be discussed from the standpoint of fairness in addition to uniformed identity.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a goal to analyze and examine how China's informatics curriculum takes into consideration equality and excellence. It has been found that China's compulsory curriculum takes into consideration equality to give the same opportunity of education to all students, and that high school education is implemented from the perspective of excellence to reflect students' needs and abilities.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considerations to be made in the discussion of software education that is being carried out at the moment and also for the formation of the respective curriculu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에서 평등과 수월성이 함께 해야 하는 것은 평등에 대한 관점을 어떻게 고려해야 할 것인가에 따라 수월성과 닿아있기 때문이다. 교육적 평등을 동일성(sameness)과 공정성(fairness)의 관점에서 논의해 보자. 첫째, Adler(1982)의 동일성에 충실한 평등이다.
둘째, 기초성은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과 더불어 활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능력과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능력,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 교류와 협동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기초성은 동일성에 근거하는 것으로 모든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셋째, 선택성은 사회의 다양한 인재에 대한 수요를 대응하고, 학생들의 서로 다른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교육과정 내용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제공한다[10].
의무교육의 교육적 목적은 학생들이 초보적인 창조정신, 실천능력, 과학과 인문에 대한 소양 및 환경의식을 지니도록 하는 평등의 관점을 갖는다. 모든 학생들이 평생학습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초지식이나 기본 기량을 갖추도록 하는 목적이다. 중국의 의무교육 단계에게 교육과정 편성표는 <표 2>와 같다[17].
이에 본 연구는 ‘정보’교육에서 평등 수월성이 어떻게 양립할 수 있는지에 대해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논의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의 정보교육을 평등과 수월성의 관점에서 논의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중국은 모든 학생들에게 균등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제공하지만, 지역의 실정을 반영할 수 있는 지역수준 교육과정, 그리고 학교의 환경, 학생들의 수요 등을 고려할 수 있는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구분을 통해 지역 간, 학교 간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8].
일상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해 과 같이 정보 기술의 응용 프로그램, 처리, 관리, 표현 및 통신의 기본적인 방법을 습득시키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논의한 중국의 교육과정 총론에서 상정하는 세 가지 원칙은 교육과정에서 평등과 수월성을 어떻게 조화롭게 제공해야 할 것인지를 제시한다. 첫째, 시대성은 사회변화와 과학기술의 발전을 각 교과에 반영한다는 것이다. 시대 발전 요구에 근거하여 교육과정 내용을 조정하고 수정하면서 학생들이 어떤 경험을 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의 평등 | 플라톤이 말하는 교육의 평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모든 교육대상자에게 동일한 기회를 주는 것
교육에서 평등은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정치, 경제 등과 맞물려온 오래된 주제이다. 이상 국가를 언급했던 플라톤(Platon)에 있어서 교육의 평등은 모든 교육대상자에게 동일한 기회를 주는 것이었다. 모두에게 동일하게 주어지지만 기초교육과정을 거처 통과하느냐? 통과하지 못하느냐?에 따라 다른 교육을 받게 된다[1]. |
교육적 평등 | 교육적 평등을 동일성(sameness)과 공정성(fairness)의 관점에서 논의한 결과는 무엇인가? |
첫째, Adler(1982)의 동일성에 충실한 평등이다. 즉, 모든 사람이 똑같이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전제이며, 획일적 기회균등이다[35]. 둘째, Kahne(1994)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공정성은 적합성(fittingness)에 근거해야 진정한 평등이라는 관점이다[36].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조건에 있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각자에게 적합한 대우를 해 주는 것이 평등임을 강조한다[37]. Adler와는 달리 Kahne의 평등은 교육의 수월성을 마주하고 있다
교육적 평등을 동일성(sameness)과 공정성(fairness)의 관점에서 논의해 보자. 첫째, Adler(1982)의 동일성에 충실한 평등이다. 즉, 모든 사람이 똑같이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전제이며, 획일적 기회균등이다[35]. 둘째, Kahne(1994)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공정성은 적합성(fittingness)에 근거해야 진정한 평등이라는 관점이다[36].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조건에 있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각자에게 적합한 대우를 해 주는 것이 평등임을 강조한다[37]. Adler와는 달리 Kahne의 평등은 교육의 수월성을 마주하고 있다. |
교육에서 평등 | 교육에서 평등은 어떠한 주제인가? |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정치, 경제 등과 맞물려온 오래된 주제
교육에서 평등은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정치, 경제 등과 맞물려온 오래된 주제이다. 이상 국가를 언급했던 플라톤(Platon)에 있어서 교육의 평등은 모든 교육대상자에게 동일한 기회를 주는 것이었다. |
원문 PDF 다운로드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