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사서의 SNS활용과 업무성과의 영향요인 연구
A Study on Influence Factors of the Task Performance with Utilizing SNS by School Librarian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4, 2014년, pp.71 - 90  

변회균 (대림대학교 문헌정보학, (주)리베카) ,  조현양 (경기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사서가 자신의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SNS를 어떻게 이용하고, 과업의 특성과 1인 운영체제의 특성으로 인하여 SNS를 활용하는 것이 자신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사서의 과업, SNS이용 및 성과에 대한 상관관계를 객관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과 과업-기술적합도(Task-Technology Fit)의 결합을 통하여 사서과업-SNS기술적합도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229건의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학교도서관 사서의 업무적인 SNS활용이 자신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학교도서관 사서가 SNS를 활용하는 것이 단순히 개인적 취향이나 업무를 방해하는 요소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과업의 특성이나 1인 운영체제와 같은 조직의 특성으로 인해 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examining the ways which a school librarian uses SNS when performing tasks and the use of SNS with the features of the task and the organizational system run by one person affect task performance. In this study, for objective explanation of the interrelation among a librarian's 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인 연구를 위해서 학교도서관 사서의 과업적 특성, SNS의 특성, 역할스트레스를 분석하고, 학교도서관 사서의 과업과 SNS의 기술 적합이 높은지와 사서의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 이번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 사서의 직무가 기술과업모형의 사분면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자신의 직무 중 어느 사분면에 해당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가에 대한 개인적 인식차이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 따라서 사서 개인이 자신의 업무 비중과 작업시간의 안배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학교도서관 사서가 수행하는 직무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고, 학교도서관 사서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직무 절차와 방향을 제시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 사서가 자신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SNS 활용에 따른 업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해당요인의 변수별 영향력 정도와 영향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 연구모형의 기본 형태는 과업-기술적합도의 모형을 기반으로 기술 수용모델을 결합하여 설계되었다.
  •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사서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과업-기술적합도와 SNS의 업무적 활용이 사서들의 업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SNS의 기술특성과 사서의 역할스트레스가 과업-기술적합도와 SNS 활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 사서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과업-SNS기술적합’과 SNS의 업무적 활용이 사서들의 업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그리고 SNS기술특성과 사서의 역할스트레스가 ‘과업-SNS기술적합’과 SNS이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 사서가 자신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SNS 활용에 따른 업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해당요인의 변수별 영향력 정도와 영향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협력자로서의 직무로서의 과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 ‘교사협력자로서의 직무’는 다양한 교과 담당교사와의 협력이 필요하며, 담당교사와 원활한 의사소통, 학습활동의 준비와 운영 및 교수매체 제공을 위한 다양한 정보서비스와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이 과업은 모호성이 높고, 분석가능성이 낮은 업무로, 이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Daft와 Lengel 이론에서 제1사 분면인 ‘예외적인 기술’이 필요하며, 과업달성을 위해 많은 양의 정보와 분석이 요구되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풍부한 매체 지원이 필요하다.
과업이란 무엇인가? 과업과 관련된 용어는 직위, 직무 등이 있으며, 혼용되기도 하지만 엄밀히 구분하면 의미상 차이가 있다. 김신영(2009)은 과업이란 어떤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신체적, 정신적 노력을 포함하여 업무에 참여하는 개인의 개별 활동의 집합으로서 직무에서 수행해야 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작업 단위들이며, 구체적으로 기능적인 측면에서 세분된 동작을 연결하여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직무의 하위개념으로 정의하였다.
SNS가 개인적인 용도에서 점차 업무적 용도로 이용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SNS는 1 대 다수의 관계에서 소셜에 대한 정보 전달 기능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용도에서 점차 업무적 용도로도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지금까지 업무적으로 이용하던 의사소통 매체인 전화나 단순 메신저보다 SNS가 가지는 정보의 전달이나 공유의 신속성이나 편리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경기도교육청. 2013. 학교도서관 업무편람. 경기도교육청북부청사.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2013. School Library Business Guide.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Northern Regional Office.) 

  2. 김신영. 2009. 직무분석을 통한 대학도서관 직무모형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Kim, Sin-Young.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uty Model based on the Job Analysis for Korean Academic Libraries. M.A.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3. 박선화. 2012.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지속사용의도와 관계채널확장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Park, Seon-Hwa. 2012. Factors Affecting Continuous Intention and Expansion of Communication Channels in Social Network Service. M.A.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Soongsil University.) 

  4. 변회균, 조현양. 2013. 국내 도서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실태조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4): 255-275. (Byeon, Hoi-Kyun and Cho, Hyun-yang. 2013. "A Study on the using of Social Network Service in Korea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4): 255-275.) 

  5. 변회균, 조현양. 2014.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 활용에 대한 학교도서관 사서의 인식 조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1): 27-49. (Byeon, Hoi-Kyun and Cho Hyun-yang. 2014. "A Study on the School Librarian's Awareness of Task Process using Social Network Servic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1): 27-49.) 

  6. 송기호. 2012. 사서교사 자격 제도 및 직무에 대한 반성적 고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4): 161-180. (Song, Gi-Ho. 2012. "A Reflective Inquiry of the Qualification System and Jobs for the Teacher Libraria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4): 161-180.) 

  7. 이란주, 김수영. 2011. 국내 대학도서관 블로그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3): 57-73. (Lee, Lan-Ju and Kim, Soo-Young. 2011.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Blogs in University Libraries at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57-73.) 

  8. 이수상. 2012. 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의 운영 실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347-372. (Lee, Soo-Sang. 2012. "A Preliminary Study on the Current Condition of University Library Facebook Pag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347-372.) 

  9. 최연진, 정연경. 2013. 공공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4): 319-340. (Choi, Yeon-Jin and Chung, Yeon-Kyoung. 2013. "A Study on Activating Social Network Services for Public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4): 319-340.) 

  10. 한경일. 1999. 과업 특성과 정보시스템 특성이 정보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Han, Hyung-Il. 1999. The Effects of the Task and the Characteristics of Information System on the Information System Performance. M.A.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11.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 2013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3. 2013 Internet Usage Executive Summary. Seoul: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12. 함명식. 2008. '정보와 도서관' 교육과정과 사서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169-188. (Hahm, Myung-Sik. 2008. "A Study on the 'Information and the Library' Curriculum and the Roles of Teacher-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3): 169-188.) 

  13.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1998. Information power. Chicago and London: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4. Dennis, Alan R. and Kinney, Susan T. 1998. "Testing Media Richness Theory in the New Media: The Effects of Cues, Feedback, and Task Equivocalit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9(3): 256-274. 

  15. Perrow, C. 1967. "A Framework for the Comparative Analysis of Organizatio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2(2): 194-2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