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 공공도서관 서비스에 있어서 리터러시 개념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 of Literacy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in Public Library Servic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4, 2014년, pp.215 - 240  

송경진 ((사)포럼 문화와도서관) ,  차미경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문헌정보학계와 실제 공공도서관 서비스에서의 리터러시 개념의 사용 양태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리터러시 개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 계량서지적 분석, 사례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본 논문에서는 '특정 주제나 상황을 이해하고, 해당 주제와 상황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체나 정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능력'을 '리터러시'의 개념으로, 그리고 이러한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리터러시 서비스'로 정의하였다. 더불어 실제 공공도서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리터러시 서비스를 조기 리터러시 서비스, 성인 리터러시 서비스, 디지털 리터러시 서비스, 정보 리터러시 서비스의 4가지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or redefining the concept of literacy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field and in public library services. For the purpose, literature review, bibliometric analysis and case study were conducted.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proposed the co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외 공공도서관의 조기 리터러시 서비스 사례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영․유아를 상대로 책 읽기를 통해 아동의 발달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개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공공도서관이 봉사대상으로서 어린이 이용자를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과 조기 리터러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아동발달 과정의 다양한 이론과 교육법 등이 이미 체계화 되어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
  • 따라서 기존 개념의 확장과 분화를 넘어서 새롭게 파생된 리터러시 개념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 개념들은 문헌정보학과 공공도서관 서비스에 있어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고찰함으로써 공통되게 정의할 수 있는 개념적 요소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정보활용능력’, ‘소양’, ‘문해력’, ‘문식성’ 등 다양한 용어가 혼재하는 리터러시 개념을 정의해보고자 한다.
  • 호주 퀸즈랜드주립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 분류는 상호배타적으로 명확히 리터러시 서비스를 구별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이 논문의 작성 시점에서 공공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 분류를 유일하게 성문화한 지침이며, 실제 리터러시 서비스를 주도하고 시행하는 기관의 분류로서 적용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호주 퀸즈랜드주립 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에 대한 개념과 분류에 근거하여 공공도서관 리터러시 서비스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 랜스 리터러시 서비스는 다양한 지식정보 매체와 해당 매체에 접근할 수 있는 도구와 플랫폼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주로 전자 정보원과 관련된 단말기의 제공이나 새로운 디지털 매체의 활용과 매체 변환 기술을 익히는 내용에 제한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과 공공도서관 서비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리터러시의 개념을 관련 이론에 비추어 고찰하고, 실제 연구와 서비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례의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 하는 문헌정보학계와 공공도서관 서비스 현장에서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리터러시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등장한 리터러시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리터러시’는 문해력, 문식성 등으로 다양하게 번역되어 사용되며, 최근에는 정보 리터러시 (information literacy)에 더하여 건강 리터러시 (health literacy), 문화 리터러시(cultural literacy), 금융 리터러시(financial literacy) 등다양한 파생 리터러시도 등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문헌정보학계와 공공도서관에서도 리터러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으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개념 정의가 요구된다.
소비자 건강정보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한편, 곽승진(2005)은 과학적 리터러시(scientific literacy)를 ‘과학적 소양’으로 번역하고 이 개념이 과학적 공식을 인식하고 정확하게 정의하는 능력이라는 협의의 정의에서부터 개념의 이해와 과학의 본성, 과학의 역사적, 사회적 차원의 이해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정의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규정되어 왔음을 지적하였다. 노영희(2012)는 소비자 건강정보 리터러시(consumer health information literacy)를 건강정보가 필요한 때를 인식할 수있는 능력, 적합한 건강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정보원이 될 만한 것을 식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건강정보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특정 상황에 적절한 건강정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적합한 건강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건강 정보를 분석하고,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의 집합으로 설명하였다.
옥스포드 영어사전에서 설명하는 리터러시의 개념은 무엇인가? 한편 옥스포드 영어사전은 두 가지로 리터러시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우선, 리터러시는 읽고 쓸 수 있는 정도, 조건, 혹은 그런 상태나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뜻하며, 주어진 공동체, 지역, 시기 등의 범위에 따른 개념으로 초기에는 문맹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이 첫 번째 정의이다. 두 번째는 좀 더 확장된 개념으로 computer literacy, cultural literacy 처럼 다른 단어와 결합하여 특정 주제나 매체를 읽을 수 있는 능력, 혹은 특정 분야의 경쟁력이나 지식을 뜻하는 의미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리터러시가 고착된 하나의 의미라기보다는 주어진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다의 적인 개념이라는 것은 서로 다른 분야의 연구에서 정의되고 있는 리터러시 개념을 비교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곽승진. 2005. 청소년 과학 리터러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 학술발표회 자료집, 59-79. (Kwak, Seung Jin. 2005. Scientific literacy for young adults. Proceedings of Summer Conference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9-79.) 

  2. 노영희. 2012. 공공도서관 이용자의 소비자건강정보(CHI)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성과측정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4): 391-414. (Noh, Younghee. 2012. "The development and performance measurements of Consumer Health Information (CHI) educational programs to improve health literacy among public library user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4): 391-414.) 

  3. 박정희. 2011. 문불여대학(文不如大學)을 아시나요? 전남교육소식. [online] [cited 2013. 6. 13.] (Park, Jung Hee. 2011. Do You Know MunBulYeo Class? [newspaper]. [cited 2013. 6. 13.] .) 

  4. 배경재, 박희진. 2013. 디지털 정보활용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2): 241-265. (Bae, Kyung-Jae and Park, Hee-Jin. 2013. "A study on the current condition and the improvement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2): 241-265.) 

  5. 오의경. 2013. 소셜미디어 시대의 정보리터러시에 관한 소고: 재정의,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3): 385-406. (Oh, Eui-Kyung. 2013.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in social media age: focusing on redefinition, contents and media of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3): 385-406.) 

  6. 오의경, 장혜란. 2005. 대학생의 정보 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207-231. (Oh, Eui Kyung and Chang, Hye Rhan. 2005. "Information literacy: identification of factors affecti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4): 207-231.) 

  7. 이상명. 2013. 개념의 의미: 철학사적 고찰. 근대철학, 8: 99-125. (Lee, Sang Myung. 2013. "Meaning of the concept." Modern Philosophy, 8: 99-125.) 

  8. 이수상. 2007. 우리나라 대학생의 정보 리터러시 수준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85-103. (Lee, Soo-Sang. 2007. "A survey research on information literacy level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1): 85-103.) 

  9. 이용재 외. 2009.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4): 113-137. (Lee, Yong-Jae et al. 2009.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information literacy of immigra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4): 113-137.) 

  10. 이용재, 조용완. 2010. 결혼이주여성 게이트키퍼 분석을 통한 이주여성의 정보리터러시 향상 방안.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3): 57-75. (Lee, Yong Jae and Cho, Yong Wan. 2010. "A study on improving information literacy of marriage immigrants through the analysis of marriage immigrants gatekeeper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3): 57-75.) 

  11. 조용완, 이수상. 2010.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정보 리터러시 현황 분석: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1): 75-99. (Cho, Yong-Wan and Lee, Soo-Sang. 2010. "Current status of information literacy of foreign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1): 75-99.) 

  12. 철학사전편찬위원회. 2009. 철학대사전. 개정증보판. 서울: 중원문화. (Encyclopedia of Philosophy Compilation Committee. 2009. Encyclopedia of Philosophy. Revised edition. Seoul: Jung Won Moon Wha Sa.) 

  13.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2000.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Chicago, IL: ALA. 

  14.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89. 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 Final Report. Chacago: ALA. 

  15. Balgopal, M. M., Wallace, A. M. and Dahlberg, S. 2012. "Writing to learn ecology: a study of three populations of college student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8(1): 67-90. 

  16. Barron, S. 2012. Why Language Matters for the Millennium Development Goals. Bangkok: UNESCO Bangkok. 

  17. Barton, D. and Hamilton, M. 1998. Local Literacies: Reading and Writing in One Community. New York: Routledge. 

  18. Bhola, H. S. 2010. Literacy. In Bates, Marcia J. & Maack, M. N. (Eds.), Encyclopedi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3rd ed. Vol. 5. Boca Raton, FL: CRC Press. 3479-3491. 

  19. Cassidy, J. et al. 2006. "What's hot in adolescent literacy 1997-2006."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50(1): 30-36. 

  20.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2. Health Literacy: Accurate, Accessible and Actionable Health Information for All. [online] [cited 2013. 4. 26.] 

  21. Chevillotte, S. 2010. Information literacy. In Bates, Marcia J. and Maack, M. N. (Eds.), Encyclopedi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3rd ed. Vol. 3. Boca Raton, FL: CRC Press. 2422. 

  22. Clare Adult Basic Education Service. 2013. Clare Family Learning Project. [online] [cited 2013. 5. 30.] 

  23. Collins, J. and Blot, R. 2003. Literacy and Literacies. Cambridge: Cambridge publications. 

  24. Cope, B. and Kalantzis, M. 1988. "Social literacy: the challenge of social education in the 1980's." Independent Education, 18: 37-38. 

  25. Davis, D. M., Trawick, J. and Barber, P. 2011. Circulating eReaders: the Sacramento Public Library Experience. [online] [cited 2013. 5. 30.] 

  26. Eyre, G. 2004. "Toward a literate Australia: the role of public libraries in supporting reading." APLIS, 17(4): 186-192. 

  27. Finnegan, R. 1988. Literacy and Orality: Studies in the Technology of Communication. New York: Basil Blackwell. 

  28. Fisher, B. 2005. Promoting Biblical Literacy in the Elementary Classroom. Education Papers and Journal Articles. Paper 19. 

  29. Gee, J. P. 1989. "Literacy, discourse, and linguistics: introduction." Journal of Education, 171(1): 5-17. 

  30. Graff, H. J. 1979. The Literacy Myth: Literacy and Social Structure in the 19th Century City. New York: Academic Press. 

  31. Gray, W. S. 1969. The Teaching of Reading and Writing: an International Survey. Monographs on Fundamental Education; 10. Paris: UNESCO. 

  32. Hamilton, M. 2012. "Adult literacy in a global marketplace." Fine Print, 35(2): 14-18. 

  33. Harman, D. 1970. "Illiteracy: an overview." Harvard Educational Review, 40(2): 226-243. 

  34. Heath, S. B. 1983. Ways with Words: Language, Life, and Work in Communities and Classroom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5. Hirsh, E. D. Jr. 1987. Cultural Literacy: What Every American Nees to Know? Boston: Houghton Mifflin. 

  36. Hobbs, R. 2007. Reading the Media: Media Literacy in High School English.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37. Huston, S. J. 2010. "Measuring financial literacy." Journal of Consumer Affairs, 44(2): 296-316. 

  38. Lankshear, C. and Knobel, M. 2008. Digital Literacies: Concepts, Policies and Practices. New Literacies and Digital Epistemologies, vol. 30. New York: Peter Lang Publishing. 

  39. Levine, K. 1982. "Functional literacy: fond illusions and false economi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52(3): 249-266. 

  40. Lloyd, A. 2005. "Information literacy: different contexts, different concepts, different truths?"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37(2): 82-88. 

  41. Macha, K. and Schuhen, M. 2011. "Framework of measuring economic competencies." Journal of Social Science Education, 10(3): 36-45. 

  42. Martin, A. and Grudziecki, J. 2006. "DigEuLit: concepts and tools for digital literacy development." ITALICS: Innovations in Teaching & Learning in Information & Computer Sciences, 5(4): 246-264. 

  43. Mchombu, K. and Cadbury, N. 2006. Libraries, Literacy and Poverty Reduction: a Key to African Development. London: Book Aid International. 

  44. Naidoo, J. C. et al. 2010. Celebrating Culture, Reading, & Family Literacy @the Library with the Latino Reading and Literacy Programs El dia de los Ninos/El dia de los Libros (Dia) and Noche de Cuentos. [online] [cited 2013. 6. 2.] . 

  45. Ndejuru, R. 2009. Case Studies on Adult Learning: the CDEACF Alpha Biblio Project. Montreal, Quebec: Centre de documentation sur l'education des adultes et la condition feminine. 

  46. Norris, S. P. and Phillips, L. M. 2003. "How literacy in its fundamental sense is central to scientific literacy." Science Education, 87(2): 224-240. 

  47. Owusu-Ansah and Edward, K. 2003. "Information literacy and the academic library: a critical look at a concept and the controversies surrounding it."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9(4): 219-230. 

  48. Oxford University Press. [n.d.]. Oxford English Dictionary. [online] [cited 2012. 7. 16.] 

  49. Pilerot, O. and Lindber, J. 2011. "The concept of information literacy in policy-making texts: an imperialistic project?" Library Trends, 60(2): 338-360. 

  50. Pueblo City-County Library District. 2011. Adult Literacy Program. [online] [cited 2013. 7. 7.] . 

  51. Semali, L. 2001. "Defining new literacies in curricular practice." Reading Online, 5(4). [online] [cited 2014. 3. 15.] . 

  52. Smith, S. 2008. "The library has legs: an early childhood literacy outreach program in Victoria." APLIS, 21(4): 154-156. 

  53. State Library of Queensland. 2011. Libraries for Literacy: Every Day, Every Way 2011-2014. [online] [cited 2013. 2. 1.] 

  54. Stephens, K. 2000. "A critical discussion of the 'New Literacy Studi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8(1): 10-23. 

  55. Street, Brian V. 1984. Literacy in Theory and Practice. Cambridge Studies in Oral and Literate Culture, 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56. Thomson Reuters. 2014. Web of ScienceTM Core Collection. [datbase]. [cited 2014. 4. 29.] 

  57. Weaver, K. D. and Tuten, J. H. 2014. "The critical inquiry imperative: information literacy and critical inquiry as complementary concepts in higher education." College & Undergraduate Libraries, 21(2): 136-144. 

  58. Williams, R. 1977. Marxism and Literatur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59. Wilson, A. A. 2008. Learning from Past and Present Uses of the Term 'Literacy.' In G. Hurby (Ed.), American Reading Forum Annual Yearbook, 27. 

  60. World Bank. 2011. Learning for All: Investing in People's Knowledge and Skills to Promote Development. World Bank Group Education Strategy 2020. [online] [cited 2013. 12. 2.] 

  61. Wright, A. 1993. Religious Education in the Secondary School: Prospects for Religious Literacy. The Roehampton Teaching Studies. London: David Fulton Publishers Lt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