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문헌정보학계와 실제 공공도서관 서비스에서의 리터러시 개념의 사용 양태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리터러시 개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 계량서지적 분석, 사례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본 논문에서는 '특정 주제나 상황을 이해하고, 해당 주제와 상황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체나 정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능력'을 '리터러시'의 개념으로, 그리고 이러한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리터러시 서비스'로 정의하였다. 더불어 실제 공공도서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리터러시 서비스를 조기 리터러시 서비스, 성인 리터러시 서비스, 디지털 리터러시 서비스, 정보 리터러시 서비스의 4가지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본 논문은 문헌정보학계와 실제 공공도서관 서비스에서의 리터러시 개념의 사용 양태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리터러시 개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 계량서지적 분석, 사례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본 논문에서는 '특정 주제나 상황을 이해하고, 해당 주제와 상황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체나 정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능력'을 '리터러시'의 개념으로, 그리고 이러한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리터러시 서비스'로 정의하였다. 더불어 실제 공공도서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리터러시 서비스를 조기 리터러시 서비스, 성인 리터러시 서비스, 디지털 리터러시 서비스, 정보 리터러시 서비스의 4가지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or redefining the concept of literacy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field and in public library services. For the purpose, literature review, bibliometric analysis and case study were conducted.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proposed the con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or redefining the concept of literacy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field and in public library services. For the purpose, literature review, bibliometric analysis and case study were conducted.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proposed the concept of literacy as "a comprehensive ability to use a medium, information and knowledge for solving the problems people faces in order to understand particular subjects or situations they are in" and the concept of literacy service as "the services or programs offered by public libraries in order to develop their patrons' literacies." This research also suggests four new literacy service concepts for public library services: early literacy service, adult literacy service, digital literacy service, information literacy serv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or redefining the concept of literacy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field and in public library services. For the purpose, literature review, bibliometric analysis and case study were conducted.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proposed the concept of literacy as "a comprehensive ability to use a medium, information and knowledge for solving the problems people faces in order to understand particular subjects or situations they are in" and the concept of literacy service as "the services or programs offered by public libraries in order to develop their patrons' literacies." This research also suggests four new literacy service concepts for public library services: early literacy service, adult literacy service, digital literacy service, information literacy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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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외 공공도서관의 조기 리터러시 서비스 사례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영․유아를 상대로 책 읽기를 통해 아동의 발달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개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공공도서관이 봉사대상으로서 어린이 이용자를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과 조기 리터러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아동발달 과정의 다양한 이론과 교육법 등이 이미 체계화 되어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
따라서 기존 개념의 확장과 분화를 넘어서 새롭게 파생된 리터러시 개념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 개념들은 문헌정보학과 공공도서관 서비스에 있어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고찰함으로써 공통되게 정의할 수 있는 개념적 요소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정보활용능력’, ‘소양’, ‘문해력’, ‘문식성’ 등 다양한 용어가 혼재하는 리터러시 개념을 정의해보고자 한다.
호주 퀸즈랜드주립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 분류는 상호배타적으로 명확히 리터러시 서비스를 구별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이 논문의 작성 시점에서 공공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 분류를 유일하게 성문화한 지침이며, 실제 리터러시 서비스를 주도하고 시행하는 기관의 분류로서 적용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호주 퀸즈랜드주립 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에 대한 개념과 분류에 근거하여 공공도서관 리터러시 서비스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랜스 리터러시 서비스는 다양한 지식정보 매체와 해당 매체에 접근할 수 있는 도구와 플랫폼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주로 전자 정보원과 관련된 단말기의 제공이나 새로운 디지털 매체의 활용과 매체 변환 기술을 익히는 내용에 제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과 공공도서관 서비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리터러시의 개념을 관련 이론에 비추어 고찰하고, 실제 연구와 서비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례의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 하는 문헌정보학계와 공공도서관 서비스 현장에서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리터러시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3건의 논문은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1) 우선, 각각의 논문에 부여된 키워드와 제목의 핵심단어를 추출하였다.2) 추출된 복수의 키워드 중 가장 내용을 잘 반영하는 키워드를 초록에 근거하여 선정하였다.
1) 우선, 각각의 논문에 부여된 키워드와 제목의 핵심단어를 추출하였다.2) 추출된 복수의 키워드 중 가장 내용을 잘 반영하는 키워드를 초록에 근거하여 선정하였다.3) 선정된 키워드들을 다시 미의회도서관의 주제명 표목(LC subject headings)을 사용하여 키워드가 속하는 주제명을 찾아내었다.
계량서지적 분석은 2013년을 기준으로 Web of Science(이하 WOS) ㅅ의 연구 분야가 ‘Information Science Library Science’인 논문 중 주제어에 literacy를 포함한 1,002건의 논문을 데이터로 하여 연도별 논문생산량에 기초한 리터러시 관련 논문의 생산 추이, 키워드 출현 빈도에 따른 주요 연구주제의 파악, 피인용 건수 30회 이상인 상위 피인용 논문을 대상으로 한 내용분석을 통해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리터러시 관련 연구에서의 리터러시 개념과 동향을 추적하였다.
둘째, 문헌정보학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리터러시의 개념과 종류는 무엇이 있으며, 리터러시와 관련하여 주로 어떠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지데이터와 인용 데이터를 활용한 계량서지적 분석과 문헌에 대한 내용분석을 수행하였다. 계량서지적 분석은 2013년을 기준으로 Web of Science(이하 WOS) ㅅ의 연구 분야가 ‘Information Science Library Science’인 논문 중 주제어에 literacy를 포함한 1,002건의 논문을 데이터로 하여 연도별 논문생산량에 기초한 리터러시 관련 논문의 생산 추이, 키워드 출현 빈도에 따른 주요 연구주제의 파악, 피인용 건수 30회 이상인 상위 피인용 논문을 대상으로 한 내용분석을 통해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리터러시 관련 연구에서의 리터러시 개념과 동향을 추적하였다.
둘째, 전술한 리터러시의 개념을 적용하여 현재 국내의 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리터러시 서비스를 분류할 수 있는 파생 리터러시 개념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사례조사의 틀로 활용한 퀸즈랜드주립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 분류 중 내용상의 변별력을 기준으로 조기 리터러시, 성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만으로 서비스를 한정하여 새롭게 개념을 제안하였다. 그 이유는 트랜스 리터러시의 개념은 디지털 리터러시와, 가족리터러시의 경우 성인 리터러시 및 조기 리터러시 개념과 잘 변별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적용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리터러시 연구의 주요 주제를 알아보기 위해 우선 1,002건의 논문에 부여된 키워드의 출현 빈도를 분석하여 가장 많이 출현한 키워드를 알아보고, 피인용 횟수가 30회 이상인 23건의 논문을 선정하여 해당 논문의 초록을 바탕으로 내용을 분석하여 두 결과의 양상이 일치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문헌정보학에서의 리터러시 연구동향에 대한 계량서지적 분석은 데이터 수집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계량분석에 용이하도록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WO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검색 일은 2014년 4월 29일이었으며, 검색 대상 데이터베이스는 Web of ScienceTM Core Collection 이었고, WOS 범주가 ‘Information Science Library Science’에 해당하는 학술지 중 2013년에 이전에 발간된 것으로 주제에 literacy를 포함 하는 논문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문헌정보학에서의 리터러시는 어떤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어떤 파생 리터러시가 발생했는지, 주된 리터러시 연구의 주제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서지데이터와 인용데이터를 바탕으로한 계량서지적 분석과 문헌에 대한 내용분석을 수행하였다.
셋째, 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 중에는 어떤 리터러시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 으며, 이 때 사용된 리터러시의 의미는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사례조사를 병행하였다. 국내외 사례조사를 위한 리터러시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은 호주 퀸즈랜드주립도서관이 분류한 공공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 분류를 토대로 하였다.
실제 공공도서관에서의 리터러시 서비스는 어떻게 개념이 규정되고 있으며, 어떤 목적으로 실천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사례를 수집하였다. 우선, 웹 검색을 통해 국내외 공공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 사례를 조사한 후 호주 퀸즈랜드주립도서관이 정한 공공도서관에서의 리터러시 서비스의 종류와 개념에 따라 사례를 범주화하고, 유형별로 발췌 하여 각 서비스가 지향하고 있는 목적과 함께 정리하였다.
WOS는 두 가지의 인용횟수를 검색결과에 제공하고 있는데 하나는 WOS 내에서의 인용횟수이고 다른 하나는 WOS와 BIOSIS Citation Index(BCI), Chinese Science Citation Database(CSCD)를 포함한 총 인용횟수이다. 이 논문에서는 WOS 인용횟수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정보 리터러시의 재정의를 위해 정보환경과 이용에 관련된 개념과 이슈들을 조사하고, 정보 리터러시의 재구성에 기반이 되는 요소들을 ‘사회적 관계’, ‘미디어의 융합과 다양성 인식’, ‘정보에 대한 평가적 안목’, ‘각종 미디어의 이해’의 네 가지로 추출하여 새롭게 정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퀸즈랜드주립 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 분류 중 공공도서관에 적용할 수 있는 파생 리터러시 서비스의 개념을 내용상의 변별력을 고려하여, 조기 리터러시 서비스, 성인 리터러시 서비스, 디지털 리터러시 서비스, 그리고 정보 리터러시 서비스의네 가지로 구분하고, 그 개념을 과 같이 재정의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논문에서는 리터러시의개념을 ‘특정 주제나 상황을 이해하고, 해당 주제와 상황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매체나 정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능력’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능력을 길러주기위해 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리터러시 서비스로 제안한다.
2006년에 발간된 72건의 논문은 2005년 이전에 발간된 리터러시 관련 논문의 총수인 46건을 훨씬 상회하는 것인데, 2005년 이전까지의 리터러시 주제 논문의 수는 3-8건 사이로 10건 미만이었다. 이처럼 2006년에 들어 갑자기 리터러시를 주제로 한 학술논문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2006년에 발간된 논문의 국가별 분포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2006년에 생산된 문헌정보학 분야의 리터러시 주제 학술논문 72건의 발행국가 중에서는 미국이 30건(41.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리터러시 개념의 어원과 사전적인 정의를 알아보고, 리터러시와 관련된 주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율 모델과 이데올로기 모델, 기능적 리터러시와 뉴 리터러시 연구에서의 리터러시 개념에 대해 고찰하였다.
키워드 분포를 통해 본 문헌정보학 분야의 주된 리터러시 연구가 인터넷, 정보통신기술과 관련한 정보활용교육 혹은 정보탐색 행위를 다룬 정보 리터러시 관련 내용일 것이라는 추론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논문에 대한 내용분석을 시도 하였다. 내용분석의 대상은 리터러시를 키워드로 한 1,002건의 논문 중 피인용 수가 많은 논문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검색 일은 2014년 4월 29일이었으며, 검색 대상 데이터베이스는 Web of ScienceTM Core Collection 이었고, WOS 범주가 ‘Information Science Library Science’에 해당하는 학술지 중 2013년에 이전에 발간된 것으로 주제에 literacy를 포함 하는 논문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키워드 분포를 통해 본 문헌정보학 분야의 주된 리터러시 연구가 인터넷, 정보통신기술과 관련한 정보활용교육 혹은 정보탐색 행위를 다룬 정보 리터러시 관련 내용일 것이라는 추론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논문에 대한 내용분석을 시도 하였다. 내용분석의 대상은 리터러시를 키워드로 한 1,002건의 논문 중 피인용 수가 많은 논문으로 선정하였다. 이는 다른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가 많은 논문일수록 해당 학문분야에서 미치는 영향력이 크며, 유사한 주제를 다룬 논문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사례조사는 국내와 해외의 사례로 나누어 퀸즈랜드주립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된 대표적인 서비스를 웹 검색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각각의 리터러시 서비스의 내용과 더불어 목적, 주요 서비스 대상을 함께 조사하였다.
이 가운데 내용분석의 대상은 피인용 횟수가 30회 이상인 23건의 논문으로 정하였다. 선정된 23건의 논문은 1999년에 발행된 논문 1편을 제외하고는 22편 모두 2000년 이후에 발간된 것이었다. 이는 인터넷과 웹으로 대변되는 정보 통신 환경이 급속하게 발달했던 시기에 출간된 논문들이라는 점에서 앞의 추론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또 다른 가능성을 내포한다고 할 수 있었다.
실제 공공도서관에서의 리터러시 서비스는 어떻게 개념이 규정되고 있으며, 어떤 목적으로 실천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사례를 수집하였다. 우선, 웹 검색을 통해 국내외 공공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 사례를 조사한 후 호주 퀸즈랜드주립도서관이 정한 공공도서관에서의 리터러시 서비스의 종류와 개념에 따라 사례를 범주화하고, 유형별로 발췌 하여 각 서비스가 지향하고 있는 목적과 함께 정리하였다.
3%인 23건이었다. 이 가운데 내용분석의 대상은 피인용 횟수가 30회 이상인 23건의 논문으로 정하였다. 선정된 23건의 논문은 1999년에 발행된 논문 1편을 제외하고는 22편 모두 2000년 이후에 발간된 것이었다.
키워드는 오탈자와 띄어쓰기 오류의 수정, 복합어의 통일된 적용 등의 정비과정을 거쳤으며,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된 논문은 688건이었다. 688건에 대한 키워드 출현 빈도 분석은 전체 키워드가 출현된 횟수에 대한 개별 키워드의 출현 횟수를 파악하여 빈도가 높은 키워드를 가려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688건의 논문에 부여된 3,261개의 키워드 중 적어도 1번 이상 출현한 키워드는 모두 1,048개였다.
성능/효과
키워드는 오탈자와 띄어쓰기 오류의 수정, 복합어의 통일된 적용 등의 정비과정을 거쳤으며,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된 논문은 688건이었다. 688건에 대한 키워드 출현 빈도 분석은 전체 키워드가 출현된 횟수에 대한 개별 키워드의 출현 횟수를 파악하여 빈도가 높은 키워드를 가려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688건의 논문에 부여된 3,261개의 키워드 중 적어도 1번 이상 출현한 키워드는 모두 1,048개였다. 가장 많이 출현한 키워드는 Literacy로 총 107회 출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의 93.
688건에 대한 키워드 출현 빈도 분석은 전체 키워드가 출현된 횟수에 대한 개별 키워드의 출현 횟수를 파악하여 빈도가 높은 키워드를 가려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688건의 논문에 부여된 3,261개의 키워드 중 적어도 1번 이상 출현한 키워드는 모두 1,048개였다. 가장 많이 출현한 키워드는 Literacy로 총 107회 출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의 93.9%에 해당 하는 984개의 키워드가 출현한 횟수는 10회 미만으로 나타났다. 또, 단 1회만 출현한 키워드도 전체 키워드의 65.
둘째, WOS에서 수집한 데이터의 계량서지적 분석 결과는 교육환경에 초점을 둔 정보 리터러시 개념이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주를 이룬다는 것을 확인해 주었다. 이는 리터러시의 개념을 정보 리터러시뿐만 아니라 다양한 함의를 가진 개념으로 확장시킬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분석 결과 WOS에 수록된 리터러시를 주제로 한 문헌정보학 분야의 학술논문 1,002건 중 1회 이상 인용된 논문은 조사대상 총 논문의 62.5%에 해당하는 626건으로 나타났으며, 한번도 인용되지 않은 논문을 포함 대부분(890건, 88.8%)의 논문이 10회 미만의 피인용 횟수를 나타냈다. 가장 높은 피인용 횟수는 108회였으며, 30회 이상 인용된 논문은 전체의 2.
사례 조사 결과 공공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두 가지의 공통된 특징을 나타냈는데, 리터러시 개념의 혼재와 서비스 유형의 정형화가 그것이다. 리터러시 개념의 혼재는 각 공공도서관이 서비스를 기술함에 있어서로 다른 파생 리터러시 개념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내용상으로는 비슷한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것을, 서비스 유형의 정형화는 리터러시 서비스의 대부분이 내용상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공공도서관의 리터러시 서비스 사례 조사 결과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리터러시 개념의 혼재와 서비스 유형의 정형화라는 두 가지 특징을 나타냈다. 즉 각 공공도서관이 서비스를 기술함에 있어 서로 다른 파생 리터러시 개념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내용상으로는 비슷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리터러시 서비스의 대부분이 내용상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30회 이상 출현한 15개의 키워드는 추출된 학술논문 전체가 해당 주제에 포함되는 literacy와 키워드만으로는 특정 연구주제를 유추하기 어려운 care의 두 키워드를 제외하고 두 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우선, behavior, education,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knowledge, seeking, skill, student, outcomes는 정보탐색 행위나 정보활용교육과 관련되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는 키워드였고, communication, information, internet, web은 인터넷이나 정보기술과 관련되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었다. 따라서 WOS의 문헌정보학분야 리터러시 주제 논문들의 연구동향은 주로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정보 활용과 관련된 연구일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으며, 정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정보의 소재를 찾아내어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정보 리터러시로 정의한 ACRL(2000)의 기준에 비추어볼 때 이러한 연구들은 정보 리터러시와 관련한 것이라고 유추할 수 있었다.
이 결과는 GIS와 Health literacy를 주제로 하는 범주를 제외하고는 인터넷 및 정보통신 환경과 관련한 주제로 볼 수 있는 digital divide와 정보탐색행위 및 정보활용기술에 관한 주제로 볼 수 있는 information retrieval, information behavior, information literacy로 나타나 앞선 키워드 출현 빈도에 따른 분석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데올로기 모델은 리터러시를 하나의 보편적인 개념으로 정의할 수 없으며 언어, 문화, 사회, 정치, 이데올로기적 맥락에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복수의 리터러시(multiple literacies)’가 존재할 수 있다는 논거가 되었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정보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건강 리터러시 등 다양한 개념이 문헌정보학 연구에서 등장하고 있으며, 이들 개념에 대한 단일한 정의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맥락에 따라 그 개념이 확장되거나 분화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존 개념의 확장과 분화를 넘어서 새롭게 파생된 리터러시 개념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 개념들은 문헌정보학과 공공도서관 서비스에 있어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고찰함으로써 공통되게 정의할 수 있는 개념적 요소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정보활용능력’, ‘소양’, ‘문해력’, ‘문식성’ 등 다양한 용어가 혼재하는 리터러시 개념을 정의해보고자 한다.
첫째, 문헌정보학 분야의 리터러시 관련 연구는 주로 정보 리터러시의 성과를 측정하거나 이와 관련한 교육으로 집중되어 있고, 그 대상도 학교와 대학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정보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건강 리터러시 등 다양한 개념이 문헌정보학 연구에서 등장하고 있으며, 이들 개념에 대한 단일한정의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맥락에 따라 그 개념이 확장되거나 분화되는 경향을 나타냈다.
후속연구
본 논문에서 제안한 범용적인 리터러시 및 리터러시 서비스의 개념은 앞으로도 새롭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다양한 파생 리터러시 개념을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미 공공도서관의핵심 임무로 형성된 리터러시 서비스의 가치를 이용자에게 각인 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단, 외래어를 그대로 수입하는 데 따르는 부담을 고려해 향후 다양한 학제적 연구를 통해 리터러시 개념에 대한 적절한 우리말 표현이 고안될 필요도 있음을 밝혀둔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범용적인 리터러시 및 리터러시 서비스의 개념은 앞으로도 새롭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다양한 파생 리터러시 개념을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미 공공도서관의핵심 임무로 형성된 리터러시 서비스의 가치를 이용자에게 각인 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단, 외래어를 그대로 수입하는 데 따르는 부담을 고려해 향후 다양한 학제적 연구를 통해 리터러시 개념에 대한 적절한 우리말 표현이 고안될 필요도 있음을 밝혀둔다.
조사 결과 성인 리터러시 서비스 사례에서 나타난 두드러진 특징은 문맹자나 이민자 등을 대상으로 한 문해교육이 주를 이룬다는 점이다. 이것은 기능적 리터러시의 개념이 단순한 글 읽기와 쓰기 능력의 고양을 떠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리력과 맥락상의 이해력까지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향후 더 다양한 서비스 모델이 개발될 여지가 있다고 판단된다. 에티오피아의 경우 농업이 기반인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해교육과 함께 농업기술과 관련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는데 이것은 여러 사례 중 가장 발전적인 지향점을 나타낸 경우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등장한 리터러시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리터러시’는 문해력, 문식성 등으로 다양하게 번역되어 사용되며, 최근에는 정보 리터러시 (information literacy)에 더하여 건강 리터러시 (health literacy), 문화 리터러시(cultural literacy), 금융 리터러시(financial literacy) 등다양한 파생 리터러시도 등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문헌정보학계와 공공도서관에서도 리터러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으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개념 정의가 요구된다.
소비자 건강정보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한편, 곽승진(2005)은 과학적 리터러시(scientific literacy)를 ‘과학적 소양’으로 번역하고 이 개념이 과학적 공식을 인식하고 정확하게 정의하는 능력이라는 협의의 정의에서부터 개념의 이해와 과학의 본성, 과학의 역사적, 사회적 차원의 이해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정의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규정되어 왔음을 지적하였다. 노영희(2012)는 소비자 건강정보 리터러시(consumer health information literacy)를 건강정보가 필요한 때를 인식할 수있는 능력, 적합한 건강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정보원이 될 만한 것을 식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건강정보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특정 상황에 적절한 건강정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적합한 건강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건강 정보를 분석하고,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의 집합으로 설명하였다.
옥스포드 영어사전에서 설명하는 리터러시의 개념은 무엇인가?
한편 옥스포드 영어사전은 두 가지로 리터러시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우선, 리터러시는 읽고 쓸 수 있는 정도, 조건, 혹은 그런 상태나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뜻하며, 주어진 공동체, 지역, 시기 등의 범위에 따른 개념으로 초기에는 문맹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이 첫 번째 정의이다. 두 번째는 좀 더 확장된 개념으로 computer literacy, cultural literacy 처럼 다른 단어와 결합하여 특정 주제나 매체를 읽을 수 있는 능력, 혹은 특정 분야의 경쟁력이나 지식을 뜻하는 의미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리터러시가 고착된 하나의 의미라기보다는 주어진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다의 적인 개념이라는 것은 서로 다른 분야의 연구에서 정의되고 있는 리터러시 개념을 비교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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