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1069 - 1082
구영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오상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화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장경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교육 지원을 위한 콘텐츠 개발을 위해 기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전국의 200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2,09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향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다문화가정 변인과 일반 학습부진 변인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설문 대상에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학습부진학생과 중상위권의 다문화가정 학생을 포함시킨 후 변인에 따른 집단별 차이를 살펴보았다. 학습 특성과 학습 환경의 많은 부분에서 다문화가정 중상위권 학생이 다문화가정 학습부진 학생과 일반 학습부진학생에 비해 더 높은 평균을 나타냈다. 그러나 소속감과 사회적 관계의 일부 측면에서는 학습부진과 상관없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일반 학생들에 비해 더 낮은 평균을 나타냈다. 또한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은 아버지 또는 어머니 문화에 대한 이해 부분에서 취약함을 보였다. 본 연구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 교육 지원 콘텐츠 개발 방향을 제언하였다.
The study aims to gain information for developing educational contents to support LPSMB(low-performing students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s) through the survey on their personal characteristics, attitudes related to learning, and learning environment. We analyzed a survey of 2,091 students from 2...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문화가정 학생은 매해 6천 명 이상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어떤 대응책을 내놓았는가? | 특히 전체 초·중·고등학교의 재학생은 매년 20만 명씩 감소하는 한편, 다문화가정 학생은 매해 6천 명 이상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대응하여 교육과학기술부는 ‘다문화 가정 학생 교육 지원 계획’ 발표를 시작으로[1], ‘다문화 교육 선진화 방안’과 ‘다문화교육 활성화 계획’을 제시하였다[2]. 국가 교육 정책으로의 다문화교육 추진 초기에는 교육복지 차원의 수혜적 관점에서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지원하였으나, 최근에는 통합 및 육성의 관점에서 다문화가정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 |
다문화가정 학생의 추세는 어떻게 되는가? | 특히 전체 초·중·고등학교의 재학생은 매년 20만 명씩 감소하는 한편, 다문화가정 학생은 매해 6천 명 이상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대응하여 교육과학기술부는 ‘다문화 가정 학생 교육 지원 계획’ 발표를 시작으로[1], ‘다문화 교육 선진화 방안’과 ‘다문화교육 활성화 계획’을 제시하였다[2]. |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부진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뉘는데 각각은 무엇인가?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부진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 일반과 관련된 연구이다. 다른 하나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과 학습과 관련된 연구이다. |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 가정 학생 교육 지원 계획,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정책과, 2008.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 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정책과, 2012
교육부, 다문화교육 활성화 계획,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과, 2014.
오상철, 이화진, 장경숙, 구영산, 다문화 학습부진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연구보고 PRI 2013-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신진아, 김경희, 박상욱, 김영란, 이정우, 서민철, 조윤동, 김현경, 이영주, 최숙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의 교과별 성취 특성 분석, 연구보고 PRE 2012-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오은순, 홍선주, 김민정, 모경환, 김선혜,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연구(II), 연구보고 RRI 2008-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오은순, 박진용, 김정숙, 백지숙,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방안 연구(III):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을 중심으로, 연구보고 RRI 2009-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원진숙, 이재분, 서혁, 권순희,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KSL) 교육과정 개발 연구, 연구보고 CR 2011-55-7, 한국교육개발원, 2012.
조영달, 구정화,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업성취도 분석 및 교육지원 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11.
송현정, 양정실, 다문화 사회의 국어교육 정책 방향 연구, 연구보고 RRI 2010-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김영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나타난 초6 다문화 가정 학생의 국어과 학업성취도", 국어교육학연구, 제48집, pp.125-151, 2013.
이정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통해 본 다문화가정 학생의 사회과 학업성취도 특성", 시민교육연구, 제45권, 제2호, pp.257-291, 2013.
박진원, "학령기 말더듬이아동과 학습부진아동의 읽기유창성 및 쓰기유창성 비교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476-484, 2014.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 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정책과,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