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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6, 2014년, pp.1053 - 1071
Problem posing is used to develop the creativity program and adaption for the gifted, and to screen the gifted students in the selection process. However existing creativity assessment factors(fluence, flexibility, originality) has been recognized to have it's limitation to assess the mathematical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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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설정이란? | 문제설정의 특성이 문제를 창조하는 것이며 창의성의 본질이 창조를 의미한다면, 창의성은 그 본질 면에서 문제해결보다는 문제설정에 더 가깝다(Leung, 1997). 문제설정은 일반적으로 그 문제를 풀기 위해 형식화하는 사람에게는 그 해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문제형성을 말한다. 그 해를 알지 못하고 어떤 문제를 만들었거나 학생들의 기말 시험을 위해 문제를 만들었다면 그 문제가 목표(target)하는 사람들에게는 해가 알려져 있지 않기에 문제설정에 해당된다. | |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요소를 측정하여 합산하는 수학 창의성 평가방식은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 하지만 수학 창의성 평가를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요소를 측정하여 합산하는 기존의 평가방식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이러한 방식은 Guilford의 확산적 사고능력의 측정과 같은 심리측정법에 근거를 두고 있어 단편성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나마 창의성 판별도구로 확산적 사고능력과 수학문제를 연합한 형태의 모형을 사용하고 있어 창의적 인간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다(유윤재, 2004). 수학 창의성 평가에서 반응의 우수성은 창의성 측정에서 핵심적인 부분이지만 대부분의 수학 창의성 평가에서 반응의 질적 우수성이 간과되고 있다. | |
확산적 사고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창의성 평가는 크게 어떻게 구분되는가? | 확산적 사고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창의성 평가는 크게 수학적 문제해결, 문제설정, 재정의로 구분된다. 하지만 수학 창의성 평가를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요소를 측정하여 합산하는 기존의 평가방식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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