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 방법의 차등화를 통한 수학적 창의성 평가에 대한 소고 Note on a Method for Mathematical Creativity Assessment by Differentiating the Student's Solutions of the Posed Problems원문보기
2009개정 교육과정부터 현장에서 창의성 교육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고, 평가에서도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제해결로서 수학창의성을 평가하는 비교적 간단한 방안을 제안한다. 수학적 창의성을 확산적 사고에 초점을 맞추어 유창성, 융통성 및 독창성 요인으로 측정하는 것은 수학이라는 본연의 특징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있지만 지필고사로서는 창의적 산물의 두 가지 기준인 신기성(새로움)과 적절성(가치) 중에서 후자를 반영하기 힘들었다. 본 연구에서 수학적 문제해결에서 학생들이 제출한 해에 서로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창의성의 적절성을 측정하는 방안에 대한 고려들을 연구하였다. 첫째, 학생과 교사가 생각하는 우수한 해의 특성은 무엇인가? 둘째, 두 집단 간 우수한 해의 판단은 일치하는가? 두 가지 의문에 대해 두 집단 모두 우수한 해는 '풀이과정이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다.'로 요약되었으며, 반면 나쁜 풀이는 그 반대로 '풀이가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었다.'로 약될 수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두 가지 문제해결에서 두 집단 모두 우수한 해의 순서는 일치하였다. 아울러 두 집단이 평가한 우수 해의 일치가 의미하는 바와 해의 차등화 방안에 대한 논의를 통해 수학창의성 평가 방안을 제안하였다.
2009개정 교육과정부터 현장에서 창의성 교육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고, 평가에서도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제해결로서 수학창의성을 평가하는 비교적 간단한 방안을 제안한다. 수학적 창의성을 확산적 사고에 초점을 맞추어 유창성, 융통성 및 독창성 요인으로 측정하는 것은 수학이라는 본연의 특징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있지만 지필고사로서는 창의적 산물의 두 가지 기준인 신기성(새로움)과 적절성(가치) 중에서 후자를 반영하기 힘들었다. 본 연구에서 수학적 문제해결에서 학생들이 제출한 해에 서로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창의성의 적절성을 측정하는 방안에 대한 고려들을 연구하였다. 첫째, 학생과 교사가 생각하는 우수한 해의 특성은 무엇인가? 둘째, 두 집단 간 우수한 해의 판단은 일치하는가? 두 가지 의문에 대해 두 집단 모두 우수한 해는 '풀이과정이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다.'로 요약되었으며, 반면 나쁜 풀이는 그 반대로 '풀이가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었다.'로 약될 수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두 가지 문제해결에서 두 집단 모두 우수한 해의 순서는 일치하였다. 아울러 두 집단이 평가한 우수 해의 일치가 의미하는 바와 해의 차등화 방안에 대한 논의를 통해 수학창의성 평가 방안을 제안하였다.
In the 2009 new curriculum reform, where creativity is the key point, assessment methods for mathematical creativity is recommended. However, lessons for creativity are not carried out well in mathematics classes. One of the reasons for this is the lack of assessment methods for student's creativity...
In the 2009 new curriculum reform, where creativity is the key point, assessment methods for mathematical creativity is recommended. However, lessons for creativity are not carried out well in mathematics classes. One of the reasons for this is the lack of assessment methods for student's creativity and specific instructions on how teachers should evaluate their students using a written test. Therefore, in this paper, we propose a simple way to evaluate student's creativity by differentiating the student's solutions of the posed problems. For validation of the proposed method, we identified the properties of excellent problem solutions cited by both the students group and teachers group. A chi-square test was then carried out to compare any differences in frequency that each of the groups chose as an excellent solution as a result of the student's problem solving
In the 2009 new curriculum reform, where creativity is the key point, assessment methods for mathematical creativity is recommended. However, lessons for creativity are not carried out well in mathematics classes. One of the reasons for this is the lack of assessment methods for student's creativity and specific instructions on how teachers should evaluate their students using a written test. Therefore, in this paper, we propose a simple way to evaluate student's creativity by differentiating the student's solutions of the posed problems. For validation of the proposed method, we identified the properties of excellent problem solutions cited by both the students group and teachers group. A chi-square test was then carried out to compare any differences in frequency that each of the groups chose as an excellent solution as a result of the student's problem solving
창의 인성을 강조한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등수학 교육과정의 내용에서 변화뿐만 아니라 학습 및 평가에서도 창의성을 명시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교수학습방법 면에서 수학적 창의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유의점으로 수학적 과정(문제해결, 추론 능력, 의사소통능력)의 강조, 수학적 과제를 통해 학생들의 확산적 사고 촉진, 하나의 수학 문제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해결한 후 그 해결 방법을 비교해 보고 더 높은 차원으로 확장해서 사고하기 등이 있다. 또한 평가 면에서 특히 인지적 영역에 대한 평가에서는 학생의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하여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중시하여 평가하되, 7가지의 주안점을 기술하고 있다.
오늘날 창의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창의성은 교육에서뿐만 아니라 경영, 산업, 정부, 스포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중요한 핵심 역량으로 간주되고 있다. 오늘날 창의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그 어느 때보다도 창의적인 인간이 인간문명의 발전과 더불어 더 빨리 발전할 수 있는 환경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지식의 생성과 소멸이 빠르고 지식의 축적보다는 응용과 융합이 요구되고 있는 사회이다.
이경언 외의 연구에서 말하는 학교에서 창의성 교육이 실현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에서 창의성 교육이 실현되지 못하는 이유를 교육과정 측면에서 분석한 이경언 외(2010)의 연구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첫째, 창의성 교육에 관한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가 미흡하다. 둘째, 창의성 교육을 위한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전문성이 부족하다. 셋째, 교과 및 교과 외 활동에서 창의성 교육의 실천이 미흡하다. 넷째, 창의성 증진을 저해하는 수렴적 교수학습 상황이 많고 마지막으로 창의성 평가 방식이 부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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