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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6, 2014년, pp.185 - 200
권화숙 (수성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study aimed to figure out the factors affecting the self-esteem of children. For this purpose, 296 fosterers (those who use the children education institutions) were targeted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self-esteem of children. The factors can be categorized as the personal internal 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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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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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존중감을 정의하면? | 유아들은 가정뿐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에서도 또래나 교사와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면서 자아 평가를 통해 자기존중감의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김보람, 2013). 자기존중감(self-esteem)은 자신에게 부여한 가치뿐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입장에서 유아 자신이 자랑스럽고 유능하며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며 가족과 친구를 사랑하고, 또한 자기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의식 상태로 정의되고 있다(김영숙, 1997). 즉, 매사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모든 일에 즐거움을 느끼고 명랑하고 밝은 마음으로, 남을 존중하며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신념과 능력감, 가치감을 가지고 삶의 현장에서 긍정적이며 의욕적으로 생활해 가는 태도로(김보람, 2013),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언하는데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사회인지 이론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개념 중의 하나이다. | |
자기존중감이 낮은 유아의 특징은? | 또한 자기존중감이 높을수록 기본적인 학습활동에 대한 자신의 수행 능력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며 또래들에게 더 잘 수용되어 유능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잘 적응하며(우수정, 2001; 이진경, 2004; 임성은, 2004; Shaffer, 2005), 이타적이고 협동적인 친사회적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영희, 2006; 유은정, 2010). 반면 자기존중감이 낮은 유아는 열등감과 자신을 무가치한 사람으로 여기게 되어 결국 정서적 불편감과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Damon, 1991). 이런 이유로 많은 연구자들은 유아의 자기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김보람, 2013; 최혜순, 2004; Thorne, 2007). | |
유아의 자기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내적 변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유아의 자기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대한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개인 내적변인과 환경적 변인으로 구분하여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김이영, 오성숙, 이시진, 이우언, 이은미, 채혜선, 2014). 전자는 유아의 성별(김영희, 2006; 민정원, 2000; Crain, 1996), 기질(김이영 외, 2014), 사회적 유능감(최희정, 2011), 친사회적 행동(유은정, 2010) 등이 유아의 자기존중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며, 후자는 유아의 부모(김은영, 2007; 한은희, 2009; Verschueren, Marcoen, & Schoefs, 1996), 교사(김은영, 2007; 신수희, 이완정, 2014) 및 또래관계(김미경, 2004; 김은영, 2007; Goleman, 1995) 등이 자기존중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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